하이퍼유니버스에서 아이템은 하이퍼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대부분의 아이템은 풀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일반적으로 하나의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완료한 뒤 다른 아이템의 성능 향상을 도모한다.

그러나, 일부 아이템은 풀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1단계 업그레이드만 진행해도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추가 골드를 얻을 수 있는 세번째 눈, 해적왕의 만도, 생명력 증가 효과의 부정한 토템과 공격력이 증가하는 굶주린 영혼 등이 이에 해당한다. 시야 와드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등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하이퍼링도 1단계 업그레이드로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1단계 업그레이드 시 특별한 효과를 제공하는 아이템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훌륭한 성능의 추가 효과를 갖출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다만 풀업그레이드 시 비슷한 가격의 다른 아이템에 비해 필요한 핵심 능력치는 다소 떨어진다. 때문에 무턱대고 1단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이러한 특수 효과 장비를 업그레이드할지, 핵심 능력치를 제공하는 아이템의 풀업그레이드를 진행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 1단계 업그레이드로 골드 수급 등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비가 있다


해적왕의 만도와 세번째 눈은 10초마다 20 골드 추가 획득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공격력 +45, 생명력 흡수 +1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를 총 옵션으로 가지고 있는 해적왕의 만도는 1,200 골드의 비용으로 1단계 업그레이드만 진행하면 공격력 +10과 함께 추가 골드 획득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세번째 눈의 1단계 업그레이드 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600 골드면 1단계 업그레이드를 완료할 수 있다. 다만, 별도의 능력치 상승은 없으며 10초마다 20 골드 추가 획득 효과만 얻게 된다. 총 옵션은 최대 생명력 +1,000과 생명력 재생 +300으로 해적왕의 만도에 비해 방어에 특화되어 있다. 해적왕의 만도는 추가 골드 옵션이 필요한 딜러 포지션의 하이퍼가, 세번째 눈은 탱커 타입의 하이퍼가 주로 선택한다. 두 아이템은 중복 착용이 불가능하다.

▲ 해적왕의 만도, 세번째 눈은 1단계 업그레이드 효과로 추가 골드를 지급한다


굶주린 영혼과 부정한 토템은 하이퍼 킬 관여를 통해 능력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굶주린 영혼은 하이퍼 처치를 통해 최대 15개의 영혼 조각을 모으면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영혼의 정수 활성화 시간을 앞당기려면 빠른 시점부터 영혼 조각을 수집하는 것이 좋다.

굶주린 영혼을 1단계 업그레이드 하면 공격력 +5와 하이퍼 처치 시 영혼 조각 획득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영혼 조각은 영혼의 정수 능력을 받기 위한 기초이기도 하지만, 1개 당 공격력 4 증가 효과도 갖추고 있으므로 공격력 상승에도 도움이 된다.

1단계 업그레이드 비용은 900 골드로 이후 킬 획득 수에 따라 업그레이드 우선 순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만약 빠른 속도로 킬을 쓸어담아 영혼의 정수 활성화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면 풀업그레이드를, 그렇지 않다면 다른 아이템을 먼저 풀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만, 굶주린 영혼의 경우, 하이퍼 킬을 많이 하지 못한다면 다른 아이템에 비해 성능이 뒤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 굶주린 영혼의 영혼 조각은 1단계 업그레이드 후 수집할 수 있다


부정한 토템은 최대 생명력 +800, 생명력 재생 +400 등 탱커 타입이 사용하기 적합하다. 풀업그레이드 시 부여되는 추가 효과는 하이퍼 처치나 도움을 2번 기록하면 최대 생명력 1%가 영구 증가, 공격 시 3초 동안 적의 생명력 회복 30% 감소, 처치나 도움 기록 시 최대 생명력의 20% 회복 등 총 세가지다.

이 중에서 하이퍼 처치나 도움 2번 기록 시 최대 생명력 1% 영구 증가는 부정한 토템을 1단계 업그레이드만 진행해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최대 10번까지 중복 가능하고, 1단계 업그레이드 비용은 1,480 골드다.

부정한 토템은 1단계 효과도 훌륭하고, 2단계 효과인 생명력 회복 30% 감소, 3단계 효과인 처치나 도움 기록 시 최대 생명력의 20% 회복도 활용성이 높기에 탱커 포지션이라면 첫 코어 아이템으로 선택한다. 그러나 사용하는 하이퍼의 타입이나 특징, 전장 상황에 따라 1단계 업그레이드만 한 뒤 다른 아이템을 우선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다.

▲ 부정한 토템 1단계 업그레이드 후 하이퍼 처치에 2번 관여하면 최대 생명령이 증가한다


레드, 그린, 블루, 실버 하이퍼링 등 네 종류의 장신구도 1단계 업그레이드로 추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공통적으로, 1단계 업그레이드를 하면 해당 하이퍼링의 고유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풀업그레이드를 하면 그 능력이 강화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블루 하이퍼링을 예로 들자면, 1단계 업그레이드만 하면 '시야 와드'를 설치할 수 있게 된다. 가격은 단 500 골드로, 저렴한 가격에 아이템 선택한 가장 큰 이유를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풀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방어력 +50, 최대 생명력 +3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등의 총 옵션을 얻을 수 있고, 이와함께 시야 와드 최대 충전수와 최대 설치수가 1개씩 증가하는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블루 하이퍼링의 시야 와드는 500 골드만 투자하면 설치 가능하다


▲ 모든 장신구는 1단계 업그레이드로 고유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