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 많은 유저들이 초반 아이템은 무엇을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하곤 한다. CBT때는 영웅 레벨이 올라가면 스킬 특성을 찍는것만 신경쓰면 됐으나, 이제 다른 MOBA 게임과 마찬가지로 아이템 트리를 짜야하고, 아이템을 어떻게 올리냐에 따라 효율이 크게 갈리기 때문이다.

다만 당장 튜토리얼을 끝마친 초보 유저 입장에서 90여개에 달하는 아이템 중 무엇이 효율적인지 알기란 힘들다. 대부분 추천 아이템을 누르면서 게임에서 설정해둔 아이템 트리를 따라가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물론 추천 아이템은 해당 영웅의 역할군에 걸맞게 적절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상대방 조합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아이템 트리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트롤'이 될 확률이 있다. 그렇다고 수많은 아이템 중에서 어떤 것이 상대 조합에 맞춘 좋은 아이템인지 지금 당장 알기에 힘든 것도 사실이다.

다행히 삼신기라 불리며 어떤 상황에서도 믿고 쓸 수 있는 높은 효율을 지닌 초기 구입 아이템이 있다.


▲ 추천아이템만 따라가도 정말 괜찮은 것일까?




■ 추천 아이템 트리에는 없어요! 초기 구입 삼신기 아이템

삼신기라 불리는 아이템은 단축키 'p'를 눌러 나오는 ISO-8 상점에서 찾을 수 있다. 물리 공격 탭의 '생존의 기초', 에너지 공격 탭의 '사냥의 기초', 체력 탭의 '방어의 기초'가 바로 그것이다.

이들이 삼신기라 불리는 이유는 간단한데, 같은 500으로 살 수 있는 동급의 그 어느 아이템보다 우월한 옵션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 물리 공격 / 에너지 공격 / 체력 탭에서 각각 살 수 있는 삼신기의 스펙



생존의 기초는 물리 공격력 +20, 사냥의 기초는 에너지 공격력 +20에 생명력 흡수율 +3%. 그리고 방어의 기초는 체력 +100과 물리/에너지 방어 +5라는 기본 옵션을 지니고 있다. 우선 기본 옵션만 놓고 보더라도 동급 500짜리 아이템 중 더 좋은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는다. 초반부터 상대보다 더 우월한 스탯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 동급의 아이템과는 이미 스펙부터가 차원이 다른 삼신기



더군다나 우월한 기본 스탯뿐만 아니라 다른 동급 아이템에 달려 있지 않은 특수 효과를 주렁주렁 달고 있다. 공통적으로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라는 특수 옵션이 있고, 추가로 생존의 기초는 영웅이 아닌 대상을 처치하면 체력을 15 회복하는 옵션, 사냥의 기초는 에너지 및 기력을 회복하는 옵션, 그리고 방어의 기초는 피해 감소량 3% 옵션이 붙어 있다.

여기서 영웅이 아닌 대상이란 중립 지역에 있는 몬스터나 혹은 라인을 따라서 전진해오는 전투병을 말한다. 쉽게 말해 전투병에 한해서는 공격력 +50에 가까운 효율을 자랑하고, 이는 1500짜리 아이템인 격투 훈련보다 효율이 더 좋다.

비록 전투병에 한해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방식이지만 막타를 더욱 쉽게 칠 수 있기 때문에 초보나 고수를 가리지 않고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 전투병에게 추가 대미지를 입혀 막타 효율의 차원이 달라진다!



그리고 적 처치 시 회복되는 체력이나 에너지 및 기력은 마찬가지로 초반부터 상대방과의 딜교환에서 우위에 설 수 있도록 도움된다.

당장 막타도 수월하게 먹을 수 있는데, 막타를 친 것으로 상대보다 많은 체력을 유지하거나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어 공격 기회를 더 많이 잡을 수 있는 셈이다.


▲ 기본 옵션인 생명력 회복 + 특수 효과로 인해 끊임없이 회복할 수 있다



탱커 영웅을 위한 방어의 기초는 타워나 전투병의 대미지를 경감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 영웅에게 입은 피해를 3% 경감시켜주는 것으로 앞서 사냥의 기초나 생존의 기초에 비해서는 다소 수수하다고 할 수 있다.

스킬에 의한 피해감소량은 좀 더 높기 때문에 유용하지만 탱커 영웅이라도 차라리 생존의 기초를 구입하여 흡혈과 전투병 처치 시 체력 회복을 하는 것이 더 도움될 수 있다. 상대의 견제가 심한데 방어의 기초를 구입하여 우직하게 맞고 있지 말고, 차라리 상대 라인에서 같은 근접 영웅이 있는 곳으로 옮기는 것이 더 현명한 대처다.


▲ 앞서 생존이나 사냥의 기초보다 다소 수수한 특수 옵션인 방어의 기초




■ 모든 점에서 완벽한 초반 필수 아이템!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가장 주의할 점으로는 동일한 옵션의 특수 효과는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전투병에게 줄 수 있는 추가 대미지는 30이 끝으로 생존/사냥/방어 3신기를 모두 구입하더라도 추가 대미지가 90씩 들어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 전투병 추가 피해 옵션은 중첩되지 않는다.



다행히 기본 옵션효과나 두 번째 줄의 특수 효과는 옵션이 다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중첩 적용된다. 어차피 초반에는 에너지 공격형 영웅이라도 평타 공격을 통한 물리 공격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냥/생존 2종류를 구입해서 쓴다면 체력 회복과 동시에 에너지 회복도 꾸준히 할 수 있어 효율이 좋다. 생명력 흡수율 옵션은 평타 공격뿐만 아니라 스킬 공격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6%는 절대 얕잡아볼 수치가 아니다.

또다른 단점으로는 다른 기초 아이템들과 달리 삼신기 시리즈는 추가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단일 아이템이라는 것이다. 효율이 좋으나 결국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고급 아이템에 밀려 자리를 내줘야 한다는 것이다. 다행히 마블 아레나에서는 물약이나 와드 등의 소모품류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자리를 차지하더라도 극후반이 아닌 이상 큰 부담은 되지 않는다.

결론은 삼신기라고 해서 3종류의 아이템을 모두 구입하는 행위는 하지말고, 최고의 효율은 1개에서 2개 정도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최소 자신이 플레이하는 영웅의 공격 타입에 맞춰 구입한다면 초반에 남들보다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운영할 수 있고, 전면전에서도 깨알같은 회복력으로 예상외의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이다.


▲ 또다른 아쉬운점은 상위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없다는 것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