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5일(수) "에오스 : 피닉스"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오늘 진행된 패치는 1차 업데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이루어졌다. 특히 아이템 착용과 던전 입장의 기준이 되었던 레벨 제한이 모두 사라지고 '전투력'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관련된 다수의 콘텐츠가 변경되었다.

우선 시스템과 관련된 변화를 살펴보면, 전투력 시스템 추가 외에도 눈에 띄는 부분이 몇 가지 있다. 70레벨 이상 캐릭터의 성장 속도가 상향 조정되었고 분쟁 필드에서 PK를 통해 사망할 경우 경험치와 골드 손실이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캐릭터와 몬스터 간 레벨 차이로 인해 발생하던 경험치, 골드, 아이템 패널티가 삭제되었다.

가장 주목할 신규 시스템인 전투력은 공격력 / 치명타적중력 / 관통력 / 방어력 / 치명타회피력 / 생명력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PVP 관련 능력치나 패시브 스킬, 일시적 효과로 상승하는 능력치는 반영되지 않는다. 전투력이 추가되면서 기존 레벨 제한이 있던 모든 콘텐츠의 기준이 전투력으로 변경되었는데, 자신의 전투력 수치는 "P"를 누르면 뜨는 캐릭터 정보창의 우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템 쪽에서도 많은 부분이 변경되거나 추가되었다. 기존의 70레벨 이상 모든 장비의 착용 레벨 제한이 70으로 변경되어, 70레벨 이상 캐릭터는 더 이상 레벨에 관계없이 높은 전투력의 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하지만 희귀와 영웅 등급 장비는 이제 획득 시 바로 귀속 상태가 되어 거래가 불가능하며, 재감정 시스템 역시 삭제되었다. 전설 등급 아이템은 이와 다르게 여전히 착용 시 귀속이며, 아이템 레벨 145 이하일 경우 '보탄의 황금 망치'를 사용해 능력치 재감정 또한 할 수 있다.

단, 봉인 주문서를 사용하면 희귀와 영웅 등급 장비의 귀속 속성을 해제해 위탁 판매가 가능한데, 봉인을 해제하려면 봉인 해제서 아이템이 필요하다. 봉인 해제서는 캐쉬샵에서 구매해야 하고, 주문서는 잡화상점에서 구매하되 혼돈의 차원석 파멸의 차원석이 필요하다. 혼돈의 차원석은 파티 던전에서, 파멸의 차원석은 공격대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봉인은 장비당 최대 3회까지 가능하다.

이 외에도 70레벨 영웅 등급 장비에 각 직업과 특성별로 신규 세트 옵션이, 도전의 탑 상점에 6단계 이상 성장된 장비에 사용하면 상위 등급 성장석을 획득할 수 있는 성장형 장비 변환 주문서가 추가되었고, 고급 등급 장비 아이템과 수호/비밀/투혼의 주화 드랍이 삭제되어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다.

추가로 전문기술인 소울 전문가를 통해 희귀 및 영웅 등급 장비와 악세사리 상자를 제작할 수 있다. 제작 재료로 들어가는 장비 및 악세사리 파편의 경우 아이템 레벨 103 이상의 희귀, 영웅 장비와 악세사리를 분해하면 획득할 수 있다. 또한 70레벨 이상 모든 전문기술 제작법의 습득 레벨이 70으로 변경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가장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콘텐츠는 바로 던전이다. 모든 5인 파티, 공격대 던전의 입장 레벨이 최소 입장 전투력으로 변경되었으며, 기존의 던전 난이도였던 '일반 / 영웅 / 전설'이 '쉬움 / 보통 / 어려움 / 지옥'으로 바뀌었다.

난이도에 따라 제자리 부활의 횟수가 제한되며, 어려움과 지옥 난이도에서는 파티 및 공격대 던전 모두 보스 몬스터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폭화한다. 특히 지옥 난이도의 경우 파티 던전은 제자리 부활 1회, 공격대 던전은 2회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등장할 지옥 난이도 공격대 던전은 클리어하기 매우 까다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공격대 던전의 경우 입장 횟수 제한이 추가되었다. 각 던전 당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료 입장 횟수를 모두 사용하면, 캐쉬샵에서 판매하는 던전 이용권을 통해 추가로 입장할 수 있다. 단, 최대 입장 가능 횟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티켓을 사용하더라도 일정 횟수 이상은 입장할 수 없다.

던전에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정해져 있는 부위별 상자가 드랍되는데, 해당 상자 아이템 사용 시 캐릭터의 직업과 특성이 반영된 장비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다. 상자를 습득할 시 파티 및 공격대 구성원들에게 자동 주사위로 분배된다.

5인 파티 던전에서는 전투력에 따라 아이템 레벨 103~127의 희귀 장비를, 공격대 던전은 아이템 레벨 109~133의 영웅 장비를 얻을 수 있다. 추가로 분노한 드라이어드 숲 어려움과 두려운 몽환의 크란헤임 보통, 어려움, 저주받은 알타나 동부 폐허 어려움에서는 낮은 확률로 전설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다.



밸런스 개선을 위해 일부 직업의 스킬 조정 및 버그 수정도 진행되었다. 특히 빙결 소서리스는 주문 가속, 빙결의 징표, 사고 촉진의 효과가 수정되었는데, 주문 가속은 잠재된 힘으로 스킬 명이 변경되면서 효과 역시 공격력 10%, 치명타 피해량 20% 증가로 완전히 바뀌었다. 빙결의 징표는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가 중첩당 4%로 하향되었으나 사고 촉진에 치명타 적중력 1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다.

방어 워리어의 공포의 함성 역시 집중의 함성으로 스킬 명이 변경되었고, 효과 역시 10초 동안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공격력 10% 증가, 파티원이 가하는 모든 위협을 가져오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대지 가디언의 죽음의 씨앗은 방어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독 로그의 독의 갈망 역시 방어력과 치명타 회피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다. 수호 팔라딘의 경우 파괴의 일격이 방어력 감소 10%로 상향되었고 방어구 부수기의 효과가 대상의 받는 피해를 3%씩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이 외에도 70레벨 이상의 모든 평화 필드가 제거되었는데, 미리 받아두었던 평화 필드 퀘스트들은 접속 시 모두 완료 상태로 변경되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PVP 스킬이었던 살의가 혈흔 패널티가 없으나 같은 상태 혹은 살의 상태의 캐릭터만 공격할 수 있는 '반목'과 모든 캐릭터를 공격할 수 있지만 본인 역시 모든 캐릭터에게 공격당할 수 있고 혈흔 패널티 역시 존재하는 '살의'로 분리되었다. 살의와 반목 모두 활성화할 경우 1시간 동안 일반 상태로 되돌아올 수 없으며, 활성화한 대상을 치유 주문서나 버프 등으로 도와줄 경우 자동으로 같은 상태 효과가 활성화된다.




◈ 7월 5일 피닉스 업데이트 세부 내용

【시스템】

● 70레벨 이상의 성장 속도가 상향 조정되어 이전보다 더 짧은 시간에 캐릭터 성장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성장 속도 상향 조정에 따라 경험치 및 아이템 드랍 등의 밸런스들이 재조정되었습니다.
* 70레벨 이상 전체 몬스터의 경험치 및 퀘스트의 골드 및 경험치 보상이 재조정 되었습니다.
* 필드 및 던전에서의 아이템/골드 드랍 수준이 재조정 되었습니다.
* 봉인석 관련 봉인 해제의 열쇠 조각 드랍량이 상향 되었습니다.
> 파티 던전 및 [왜곡된 차원] 필드(분쟁)에서 사냥을 통해 습득하는 봉인 해제의 열쇠 조각량이 상향 되었습니다.
> 아르카나의 시험 일일퀘스트 [미지의 세계]에서 습득하는 봉인 해제의 열쇠 조각량이 상향 되었습니다.
> [왜곡된 차원] 필드(분쟁)에서의 일일퀘스트로 습득하는 봉인 해제의 열쇠 조각량이 상향 되었습니다.

● 아르카나의 기본 능력치 및 장비 능력치의 비중 변화에 따라 몬스터 능력치가 재조정 되었습니다.

● 아르카나와 몬스터 간의 레벨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경험치, 골드, 아이템 드랍 패널티가 제거되었습니다.

● 분쟁 필드에서 PK를 통해 아르카나에게 사망하여도 사망 패널티로 인한 경험치, 골드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몬스터로 인한 사망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전과 동일한 사망 패널티가 발생하여 경험치와 골드가 손실됩니다.

● 레벨 성장 속도 변경에 따라 파티 던전 시간제 퀘스트 [반복] 강력한 영혼의 잔재가 제거되었습니다.
- 업데이트 이후 완료 시 1회에 한해 주문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각종 기준이 되는 전투력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투력은 공격력, 치명타, 관통력, 방어력, 치명회피, 생명력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PVP 관련 스탯은 전투력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패시브 스킬을 통하여 상승되는 능력치는 전투력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일시적인 효과로 인한 능력치의 증감은 전투력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던전은 입장 시 '입장 전투력 조건'이 만족되어야 입장이 가능하며, 자신의 전투력보다 입장 전투력이 높은 던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던전 별 권장 전투력이 로딩팁에 추가되었습니다.
- 회복 아이템(물약/치유서/붕대) 의 사용 조건이 캐릭터 레벨에서 전투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문기술 생산품(영약, 주문서, 요리, 후식)의 사용 조건이 캐릭터 레벨에서 전투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른 특성의 장비를 착용할 경우 착용 부위 당 총 전투력이 10% 감소합니다.
- 캐릭터 정보창에 전투력 정보가 추가 되었습니다.
- 장비 아이템의 툴팁에 전투력 정보가 추가 되었습니다.
* 본인 특성에 맞지 않는 장비에는 전투력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킬】

● 캐릭터 별 밸런스 개선을 위해 일부 캐릭터의 스킬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 소서리스 빙결 특성
* 주문 가속 – 잠재된 힘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잠재된 힘은 공격력을 10% 증가시키고, 치명타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 빙결의 징표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가 중첩당 6%에서 4%로 하향 조정 되었습니다.
* 사고 촉진 효과에 치명타 적중력 1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워리어 방어 특성
* 공포의 함성 – 집중의 함성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집중의 함성은 10초 동안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공격력을 10% 증가시키고, 지속시간 동안 파티원이 몬스터에게 가하는 위협을 모두 자신이 가져옵니다.

- 가디언 대지 특성
* 죽음의 씨앗 – 대상의 방어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죽음의 씨앗이 폭발할 때 대상에게 파티원이 입힌 총 피해의 50%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대상이 몬스터가 아닌 경우 1초 후 폭발합니다.

- 로그 독 특성
* 독의 갈망 – 대상의 방어력과 치명타 회피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피해를 줄 때 불안정한 독 세가지 효과가 동시에 발동됩니다. 무기에 조합독을 바르고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팔라딘 수호 특성
* 파괴의 일격 – 방어력 감소 효과가 8% ->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방어구 부수기 – 방어력 감소 효과가 대상의 받는 피해를 3%씩 증가시키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팔라딘 성전 특성의 집중의 문장과 수호의 성화 버프가 서로 동일한 버프 그룹으로 묶여 버프가 삭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팔라딘 수호 특성의 방패 막기 사용 중에 방패 던지기로 스킬이 캔슬되어도 방패 막기 버프가 남아 있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스킬 초기화를 시도하였을 때, 캐릭터 정보창 UI 에 초기화 하기 이전의 캐릭터 특성 툴팁이 남아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 70레벨 이상 모든 장비의 착용 레벨 제한이 70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 70레벨 이상의 아르카나는 레벨의 제한 없이 장비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장비 아이템 귀속 시점 및 봉인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영웅 등급(에픽) 장비의 거래 속성이 ‘획득 시 귀속’ 속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존에 이미 보유하고 있던 영웅 등급 장비는 ‘착용 시 귀속’ 속성이 유지되며, 봉인은 불가능합니다.
* 희귀 등급의 장비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획득 시 귀속 속성이 유지됩니다.
- 미 감정된 희귀, 영웅 등급의 장비에 봉인 주문서를 사용하여 귀속을 해제 시 위탁거래가 가능합니다. 단, 성장형 장비에는 봉인을 시도할 수 없습니다.
- 봉인 주문서는 잡화상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시 [혼돈의 차원석], [파멸의 차원석]이 필요합니다.
* 희귀 등급 장비 봉인에 필요한 [혼돈의 차원석]은 파티 던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영웅 등급 장비 봉인에 필요한 [파멸의 차원석]은 공격대 던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봉인이 적용된 장비에는 소울 추출 및 룬 강화를 시도할 수 없습니다.
* 봉인이 적용된 장비에는 보석을 장착할 수 없습니다.
* 희귀, 영웅 등급의 장비에 봉인 가능 횟수가 추가되었으며, 장비당 총 3회까지 봉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장비의 봉인을 해제하는 봉인 해제 주문서는 캐쉬샵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70레벨 이상 영웅 등급 (에픽)장비에 세트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70레벨 이상의 고급 등급 장비와 비밀의 주화 드랍이 제외되었습니다.
- 고급 등급 장비와 비밀의 주화가 드랍 되지 않는 대신 골드 획득 밸런스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용사의 훈장, 투사의 훈장 상점에서 고급 등급 장비가 제외되었습니다.

● 수호의 주화 드랍이 제거되었습니다.
- 장비 분해 시 수호의 주화는 획득할 수 없으며, 대신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장비 파편을 획득하게 됩니다.

● 수호의 주화 상점에서 희귀 등급 장비가 제거되었습니다.
- 던전 탐험가 지원 상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수호의 주화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던전 탐험가 지원 상자에서 장비를 획득할 수 있었던 아르카나 전투지원 상자가 제거되며, 대신 일급 금괴가 지급됩니다.
- 수호의 주화 상점은 추후 삭제될 예정입니다.

● 투혼의 주화 드랍이 제거되었습니다.
- [전장] 용사의 훈장으로 구매할 수 있는 용맹의 훈장 보급상자에서 투혼의 주화가 제거되었습니다.
- [자유투기장] 투사의 훈장으로 구매할 수 있는 투사의 훈장 보급상자에서 투혼의 주화가 제거되었습니다.

● 투혼의 주화 상점에서 희귀 등급 악세서리가 제거되었습니다.
- 투혼의 전투 지원 상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투혼의 주화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투혼의 전투 지원 상자에서 장비를 획득할 수 있었던 아르카나 전투지원 상자가 제거되며, 대신 일급 금괴가 지급됩니다.
- 투혼의 주화 상점은 추후 삭제될 예정입니다.

● 잠겨진 차원의 보물상자의 보상 아이템 목록이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도전의 탑 상점에 성장형 장비 변환 주문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6단계 이상 성장된 장비에 사용할 경우, 변환에 사용된 성장형 장비를 재료로 사용하여 상위 등급의 성장석을 획득합니다.
* 6단계 이상의 103Lv 부귀의 성장형 무기, 투구, 허리띠를 변환하면 일정 갯수의 109Lv 적색 숙념의 성장석을 획득합니다.
* 6단계 이상의 103Lv 부귀의 성장형 내갑, 상의, 장갑, 하의, 신발을 변환하면 일정 갯수의 109Lv 청색 숙념의 성장석을 획득합니다.

● 도전의 탑 상점에 장비 파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성장석 상점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비 파편은 아이템 레벨 103Lv 이상의 희귀 등급 장비에 대한 소울전문가 아이템 추출 스킬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성장형 장비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아이템 추출이 불가능합니다.


【던전】

● 다양한 던전 난이도의 제공을 위해 던전의 난이도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던전 난이도의 분리에 따라 던전명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드라이어드의 숲 20인(일반/영웅) 공격대가 제거 되었습니다.


● 파티 던전의 보스 몬스터의 드랍 아이템이 변경되었습니다.


● 파티 던전에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희귀 등급의 장비 아이템이 담겨 있는 상자 형태의 아이템을 습득하게 됩니다.
- 해당 상자 아이템 사용 시 사용 시점의 캐릭터 직업과 특성이 반영된 장비 아이템을 습득하게 됩니다.
- 균등한 분배를 위해 장비 상자 습득 시 자동 주사위를 통해 보상이 분배됩니다.
- 장비 드랍 정보


● 공격대 던전의 보스 몬스터의 드랍 아이템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대 던전에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영웅 등급의 장비 아이템이 담겨 있는 상자 형태의 아이템을 습득하게 됩니다.
* 해당 상자 아이템 사용 시 캐릭터의 직업과 특성이 반영된 장비 아이템을 습득하게 됩니다.
* 균등한 분배를 위해 장비 상자 습득 시 자동 주사위를 통해 보상이 분배됩니다.
* 장비 드랍 정보


● 어려움 난이도의 공격대 던전에 전설 장비 드랍이 추가되었습니다.
- 어려움 난이도의 공격대 던전에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낮은 확률로 전설 장비가 담겨 있는 상자 형태의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상자 아이템 사용 시 캐릭터의 직업과 특성이 반영된 장비 아이템을 습득하게 되며, 악세서리를 제외한 모든 부위 중 1개를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설 장비는 착용 시 귀속 속성이 적용됩니다.
- 전설장비 재감정을 위한 ‘보탄의 황금 망치’가 추가되었습니다.
* 공격대 던전 플레이를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보탄의 권능으로 전설 등급의 장비를 새로운 능력치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Lv145이하 전설 등급 아이템만 가능합니다.

● 모든 공격대 던전에 입장 횟수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료 입장 횟수를 모두 사용하면, 던전 이용권을 통해 공격대 던전을 추가로 입장할 수 있게 됩니다.


● 다양한 던전 난이도 제공을 위해 보스 몬스터에게서 광폭화가 발생하고, 제자리 부활의 횟수가 제한됩니다.
- 쉬움, 보통 난이도의 파티, 공격대 던전에는 광폭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어려움, 지옥 난이도의 파티, 공격대 던전에는 보스 몬스터와 일정 시간 이상의 전투가 이어지면 광폭화가 발생합니다.


● 던전 관련 스마트 매칭 UI가 개편되었습니다.
- 기존 무한던전(아르카나의 시험)은 솔로 던전 메뉴로 통합되었습니다.
- 던전 및 공격대 매칭 시 캐릭터의 전투력을 기반으로 매칭이 진행됩니다.
※ 추후 수정 예정사항: ‘스마트 매칭’ 창이 오픈되어 있는 상태에서 전투력 변화 시 반영되지 않는 문제점 수정 예정


【필드】

● 70레벨 이상의 뒤틀린 차원의 필드(평화)가 제거 되었습니다.
- [뒤틀린 차원]의 필드(평화)가 제거 되었습니다.
* [뒤틀린 차원] 풍요의 숲(Lv 70~71)
* [뒤틀린 차원] 베르겔 유적지(Lv 72~73)
* [뒤틀린 차원] 꿈꾸는 땅(Lv 74~75)
* [뒤틀린 차원] 사라진 협만(Lv 76~80)
- [뒤틀린 차원] 필드로의 텔레포트 이동 NPC가 이그네아에서 제거 되었습니다.
- [뒤틀린 차원] 필드에서 접속을 종료한 캐릭터는 이그네아에서 접속되도록 변경됩니다.
- [뒤틀린 차원] 필드 퀘스트가 제거 되었습니다.
* [뒤틀린 차원] 필드에 관련된 퀘스트는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으며, 대화 형태의 완료 퀘스트로 변경됩니다.
* 퀘스트 아이템은 삭제되지 않고 인벤토리에 남아 있습니다. (사용자에 의해 파기가 가능합니다.)


- [뒤틀린 차원] 에서 진행 중이었던 업적은 그대로 유지되며, 추후 별도의 업적 카테고리로 이동되어 수행할 수 없는 추억의 업적이라는 내용으로 안내될 예정입니다.
- [뒤틀린 차원] 필드 제거에 따라, 용맹의 정수는 [왜곡된 차원] 필드(분쟁)에서 드랍 됩니다.


【PVP】

● 살의 스킬이 반목과 살의로 분리되었습니다.
- 반목
* 반목 활성화 시 반목 상태인 다른 아르카나와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 반목 상태의 아르카나와의 전투에서는 혈흔 패널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반목 활성화 시 1시간 동안 반목 상태를 되돌릴 수 없습니다.
* 반목을 활성화하지 않더라도 해당 효과가 활성화된 대상을 도왔을 경우, 자동으로 같은 상태의 효과가 활성화 됩니다.
예) 치유주문서나 버프 등을 통해 간접적인 도움을 주는 경우

- 살의
* 살의 스킬 활성화 시 다른 아르카나의 상태에 상관없이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 살의 상태의 아르카나는 다른 아르카나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살의 활성화 시 1시간 동안 살의 상태를 되돌릴 수 없습니다.
* 살의를 활성화하지 않더라도 해당 효과가 활성화된 대상을 도왔을 경우, 자동으로 같은 상태의 효과가 활성화 됩니다.
예) 치유주문서나 버프 등을 통해 간접적인 도움을 주는 경우
* 살의 상태에서 다른 아르카나에게 죽임을 당할 때마다 이동속도가 2%씩 감소합니다.
※ 살의 스킬 관련 알려진 문제점: 업데이트 이후 살의 스킬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다른 특성으로 '특성 활성화'를 진행하면 살의 스킬이 추가됩니다.(2017.07.05 09:44 내용 추가)

- 혈흔
* 살의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살의나 반목 상태가 아닌 아르카나를 ‘살해’ 하면 혈흔 패널티가 발생합니다.
* 단, 살의 상태의 아르카나의 전투를 도왔을 경우에는 혈흔 패널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혈흔 패널티는 최대 100 중첩까지 증가합니다.
* 혈흔 10 중첩당 피의 낙인이 1단계씩 증가합니다.
* 혈흔이 존재할 때에는 귀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살의 상태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 혈흔은 1시간에 1개씩 저절로 사라집니다.

- 피의 낙인
* 피의 낙인을 받은 상태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캐릭터의 최대 생명력에 비례하는 피해를 입습니다.
* 피해량은 피의 낙인의 단계에 따라 변화하며, 단계가 높은수록 짧은 주기로 더 많은 피해를 입게 됩니다.
- [왜곡된 차원] 필드의 혈흔 감소 관련 퀘스트의 혈흔 감소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왜곡된 차원] 필드에서 [분쟁][반복] 참회의 시간 이외의 퀘스트에서 혈흔 감소 보상이 제거되었습니다.
* [분쟁][반복] 참회의 시간 퀘스트의 혈흔 감소량이 20에서 2로 조정되었습니다.
※ PVP 개편에 따라 기존 ‘혈흔’과 ‘피의 낙인’이 초기화되었습니다.


【전문기술】

● 70레벨 이상의 모든 전문기술의 습득 레벨이 70레벨로 변경 되었습니다.

● 장비와 악세서리를 제작할 수 있는 소울전문가 제작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희귀 등급 장비와 영웅 등급 장비를 분해하면 각 등급에 맞는 장비 제작용 재료 “장비 파편”을 습득하게 됩니다.
- 희귀 등급 악세서리와 영웅 등급 악세서리를 분해하면 각 등급에 맞는 악세서리 제작용 재료 “악세서리 결정”을 습득하게 됩니다.
- 소울 전문가를 통해 장비 및 악세서리 상자를 제작할 수 있으며, 해당 상자 사용 시 등급에 맞는 랜덤한 부위 중 1개를 획득합니다.
- 장비와 악세서리 제작 시 새로운 제작재료인 소울변환기가 필요합니다. 해당 아이템은 소울전문가 상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소울 전문가에서 변화의 마법잉크 제작법이 제거되었습니다.


【기타】

● 에오스 게임 클라이언트 아이콘이 피닉스 버전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피닉스 버전의 로고 영상이 추가 되었습니다.

● 서버 선택창이 피닉스 버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출석 이벤트 보상에서 비밀의 주화 지급 구간이 제거되었습니다.
- 비밀의 주화 대신 던전 이용권 2장이 지급됩니다.

● [업적] 업적 보상에서 변화, 선택의 마법잉크 보상이 제거되었습니다.
- 변화, 선택의 마법잉크에 관련된 업적은 유지되며, 수행할 수 없는 업적으로 변경됩니다.

● 전장 승패 보상으로 용맹의 훈장 보급상자를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협동과 단결] 일일 퀘스트 수행을 통해 캐릭터 레벨에 맞는 용맹의 훈장 보급상자를 2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캐쉬샵】

● 장비의 봉인을 해제할 때 사용하는 ‘봉인 해제 주문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상위 단계의 봉인 해제 주문서는 하위 아이템레벨 장비의 봉인 해제가 가능하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 아이템레벨 121의 ‘봉인된 [대지] 우수한 행복의 창’은 ‘영웅 봉인 해제 주문서 1단계’는 물론 ‘영웅 봉인 해제 주문서 2단계’, ‘영웅 봉인 해제 주문서 3단계’ 주문서로도 봉인 해제가 가능합니다.

● 지옥 난이도 파티 던전과 공격대 던전 추가 입장을 위한 던전 이용권이 추가되었습니다.
- 던전 이용권 : 던전 입장횟수 증가와 던전 귀속 초기화용 아이템입니다. 던전 정보창에서 +자물쇠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추가 입장에 필요한 개수를 확인할 수 있고, 귀속 탭의 파란 화살표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귀속 초기화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성장에 사용할 수 있는 성장 주문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소울전문가 숙련 인증서 [1000]: 소울전문가 숙련을 인정받아 숙련도가 1000 상승합니다. 현재 등급의 최대 숙련도를 넘을 수 없으므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요리사 숙련 인증서 [1000]: 요리사 숙련을 인정받아 숙련도가 1000 상승합니다. 현재 등급의 최대 숙련도를 넘을 수 없으므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변화/선택의 마법 잉크가 판매 종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