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7-11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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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적의 목숨은 내 손에 달렸다! 콤보와 아이템 트리 등 탱커 영웅 가이드

이문길(Narru@inven.co.kr)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를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할법한 역할군을 꼽는다면 탱커가 있다. 탱커 역할군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컨트롤이 비교적 쉬운편이고, 몸이 튼튼하며 자신을 보호하는 스킬이 있어 쉽사리 죽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실력이 쌓이면 쌓일수록 한타의 시작을 알리는 이니시에이팅과 팀원을 보호하는 든든한 가드 역할을 할 수 있고, 실력좋은 탱커가 있는 팀이라면 아이템 한 두개차의 격차도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다.

현재 유저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탱커 영웅으로 헐크와 캡틴 아메리카, 타노스, 토르, 고스트 라이더가 있다. 최전방에서 팀의 첨병 역할과 가드 역할을 수행하며, 한타를 승리로 장식할 수 있는 다수의 스킬을 가진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탱커별 가이드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타노스 - 고수들이 애용하는 탱커!

  헐크 - 초보부터 고수까지 쉽고 쌔다!

  헐크 - 조핏샷

  캡틴 아메리카 - 딜탱 캐리의 선두주자!

  그루트 - 아군 지키기에 특화된 수호자

  고스트 라이더 - CC기로 중무장한 매즈 전사
 



◎ 타노스,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최상급 탱커 영웅인 타노스


▶ 타노스 기본 정보

타노스는 적을 묶고 끌어들이는 CC기에 특화된 탱커 영웅이다. 기본 공격부터 조건부로 상대를 공중에 띄우는 판정을 지니고 있으며, Q스킬인 타이탄의 진격은 돌진형 공중 띄우기 판정 스킬인데다 피해를 입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W스킬인 불멸의 방어막는 발동한 시간 동안 자신이 받는 피해를 체력 대신 에너지를 소비하게 만드는 방어적인 스킬이며, E스킬인 에너지 광선은 방향만 잘 맞추면 2초가 넘는 시간동안 상대를 무력화 시킬 수 있다.

특수 스킬인 R스킬은 타게팅형 제압 스킬인 무한의 구속과 범위형 구속 스킬인 차원의 덫이 있는데 둘 다 고성능에다 유용한 CC기라 할 수 있다.

궁극기 역시 끌어당기기 + 슬로우 + 침묵이라는 3종 세트의 강력한 CC스킬로 한타의 진형을 붕괴하거나 상대를 오랜 시간 묶어두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E - W - Q

▶ 코스믹 파워(패시브)
에너지 비율만큼 추가 피해 + 띄우기


좋은 효율의 패시브지만 실전에서 노리고 쓰기에는 다소 까다롭다. 보너스 정도라 생각하고 운용하자.


▶ [Q] 타이탄의 진격
돌진 + 띄우기


타노스의 콤보 시동 스킬. 에너지 광선과의 조합으로 광역 제압 콤보를 쓸 수 있다.


▶ [W] 불멸의 방어막
방어 스킬(에너지 소모)


발동 후, 적에게 피해를 입으면 체력 대신 일정 비율 에너지가 소모되는 스킬이다. 효율이 나쁘지 않은 생존 스킬이지만, 너무 일찍 쓴다면 에너지가 바닥나 한타 기여도가 떨어진다. 자신이 죽기 직전에 사용하거나 아슬아슬해지는 타이밍까지는 참아보자.


▶ [E] 에너지 광선
광역 제압기 + 밀치기


타노스의 알파이자 오메가. 해당 스킬은 상대의 대부분 스킬을 무시하고 강제 밀치기 효과가 발동된다. 좌우에서 한가운데로 끌어모으는 효과가 있으며, 가장 추천되는 사용법은 타이탄의 진격으로 적을 벽 방향으로 몰아넣고 에너지 광선으로 빠져나갈 수 없게 제압하는 것이다.


▶ [R1] 무한의 구속
타게팅형 제압기 + 당기기 + 슬로우


적 한 명을 일정 시간 붙잡고 있어, 생존기를 강요하며 생존기가 없는 영웅은 확실하게 잡아낼 수 있다.


▶ [R2] 차원의 덫
광역 속박 + 슬로우


잘만 쓴다면 한타를 지배할 수 있는 스킬이지만, 적의 동선을 예측하고 써야하므로 난이도가 높다. 초보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 [T1] 블랙홀
당기기 + 밀치기 + 광역 피해


좁은 길목 등에 깔아놓는다면 적에게 악몽을 선사할 수 있는 궁극기. 마지막 밀치기 판정으로 아군진형으로 적을 배달할 수 있다. 다만 공간이 넓은 곳에서는 다른 궁극기에 비해 효율이 급감한다.


▶ [T2] 소멸
당기기 + 침묵 + 슬로우


시전 하면 적을 끌어들이면서 해당 지역에 침묵 상태를 유발하기 때문에 상대 딜러에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블랙홀에 비해 지속시간이나 위력은 떨어지지만 사용하기가 편하고 범위가 넓다.


▶ 스킬 콤보

[Q] 타이탄의 진격 - 일반 공격 - [E]에너지 광선

가장 기본적이자 마스터해야하는 필수 콤보. 타이탄의 진격으로 적을 벽에 몰아놓고 쓰면 에너지 광선의 효율이 급상승한다. 숙달된다면 Q로 진입 후, 궁극기로 적을 묶고 에너지 광선으로 제압하는 콤보도 사용해보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침묵 : Q - E 콤보 이후 침묵으로 상대를 장기간 무력화 시킬 수 있다.

질풍 : 태생적으로 기동력이 느린 타노스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점멸 : 가장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권능.


▶ 추천 아이템

[자아초월], [엔트로피 극대화], [침착한 위기대처], [생존 전문가], [세포교란], [불멸의 의지]

타노스는 '에너지 = 체력'이라고 생각해도 좋기 때문에 에너지를 상승시키는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스킬의 효율이 워낙 좋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도 신경쓰는 세팅이 필요하다.


▶ 추천 플레이 방법

플레이 스타일 역시 이런 다수의 제압기를 바탕으로 적진에 뛰어들어 상대를 묶어두는 탱커 역할을 수행한다. 다만 기동력이 최악이기 때문에 상대가 치고 빠지는 전술을 취한다면 무력하게 패배하는 경우가 많다. [Q]타이탄의 진격 스킬이 유일한 이동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스킬로 상대에게 파고드는 틈을 잘 찾아야 승산이 있다.

아니면 반대로 제압기가 많다는 점을 이용하여 본인이 접근하지 않고 아군 주요 딜러 영웅을 지키는 가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 기동력이 떨어진다면 굳이 접근할 필요 없이 상대가 다가오기만을 노려서 묶어두면 아군 딜러가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혼자서는 다른 탱커 영웅들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며, 항상 아군과 같이 다니다가 이후 궁극 스킬까지 익히면서 점차 아이템을 갖춰나가면 효율이 급상승하는 '왕귀형' 영웅이다.

아군과의 연계 플레이를 중심으로 움직이며, 본인이 직접 전투 시작을 알리기보다는 아군을 지키는 것에 집중하면 더 좋다.


▲ 타노스는 특수 스킬과 궁극기의 효율이 높은 편이다









◎ 헐크,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초보부터 고수까지 두루 쓰이는 헐크


▶ 헐크 기본 정보

헐크는 탄탄한 생존력과 타게팅형 CC기로 최전방에서 아군에게 유리한 진형을 만들어 주는 탱커 영웅이다. 다수의 접근 스킬로 적 진영에 진입하거나, 반대로 아군 딜러에게 접근하려는 적의 영웅을 저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Q스킬 지면 강타는 적을 일정 거리 밀치면서 광역 피해를 입히는 스킬로 뒤로 던지기 스킬과 조합한다면 아군쪽으로 적 한명을 무난하게 배달할 수 있다.

W스킬인 격노의 함성은 자신에게 걸린 이동 방해 효과를 즉시 해제하면서 동시에 체력 회복 속도가 증가하는 상급의 버프이며, 특수 스킬과 궁극 스킬은 광역 CC기 및 돌진기로 구성되어 있다.

영웅 스탯 자체가 탱킹에 적합하며, 별다른 자원소모없이 '분노'라는 자체 자원을 소모하여 운용이 까다롭지도 않다. 초보부터 고수까지 누가 잡아도 1인분을 할 수 있는 좋은 영웅이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W - Q - E

▶ 분노(패시브)
분노 자원 수치만큼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증가


분노 자원 수치만큼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증가하는 패시브다. 평소에는 별 체감이 안되지만 분노 MAX 상태의 헐크가 질풍을 키고 다가온다면 차원을 달리하는 속도를 볼 수 있다.


▶ [Q] 지면 강타
밀치기


전방에 충격파를 발사하여 적을 밀치는 스킬이다. 준수한 대미지와 범위를 가지고 있고, 적을 밀어버리는 특성 때문에 [E]스킬 뒤로던지기와 콤보로 같이 사용된다.


▶ [W] 격노의 함성
이동 방해 효과 해제 + 체력 회복 속도 증가


쿨타임이 찰때마다 꾸준히 돌려서 체력 회복 겸 분노 게이지를 쌓는 버프형 스킬이다. 전투가 일어나기 직전에 항상 분노 게이지를 잘 쌓아두고, 전투 중에도 스킬 쿨타임을 한 번 돌리는 것이 헐크 한타의 핵심이다.


▶ [E] 뒤로 던지기
기절 + 위치 이동


접근한 헐크가 무서운 원인인 스킬이다. 타게팅형 스킬로 대상을 헐크의 뒤로 일정 거리 넘기면서 짧은 기절 효과를 거는 스킬로 던져지는 거리가 제법 길기 때문에 아군과의 연계로 빠르게 제압이 가능해진다. 타워 근처에서 낚시하기에도 좋은 스킬로 적에게 맞으면서 도망가다가 갑자기 뒤로 돌아 타워쪽으로 던져지면 손쉽게 킬을 따낼 수 있다.


▶ [R1] 광란의 돌진
돌진


돌진 거리가 길고 이후 공중에 띄우는 공격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달려들 때 좋은 스킬이다. 다만 돌진 거리가 길다는점이 단점으로 적용하기도 하는데, 아군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급작스레 돌진해버리면 혼자 고립되어 죽을 가능성이 높다. 아군과의 연계 위치를 고려하고 사용하자.


▶ [R2] 차원의 덫
밀치기 + 기절


광란의 돌진보다는 짧은 거리를 전진하면서 기절과 함께 적을 밀친다. 광란의 돌진과는 반대로 아군에게 접근하려는 상대 위험 영웅을 저지하는데 좋은 스킬이다. 다만 선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스킬을 시전하기 전에 상대 움직임을 예상해야한다.


▶ [T1] 공포의 포효
광역 기절 + 분노치 최대 충전


주변 넓은 범위에 걸쳐 공포 상태를 유발하는 함성을 지른다. 발동 속도가 빠르고 범위도 넓기 때문에 다수의 적이 걸렸다면 한타에서 손쉽게 승리할 수 있다. 다만 어디까지나 자신의 주변이기 때문에 발동하기 전에 광란의 돌진 등으로 접근해야 한다.


▶ [T2] 헐크 도약
돌진 + 띄우기


매우 긴 거리를 도약하여 착지 지점에 피해와 함께 적들을 공중으로 띄운다. 심플하고 간단한 궁극 스킬로 기습적인 공격이나 도주 시에 유용하게 쓰인다.


▶ 스킬 콤보

[R1] 광란의 돌진 - [E] 뒤로 던지기 - [Q] 지면 강타

적에게 가까이 붙어 뒤로 던지고 도망가려는 것을 다시 저지한다는 심플한 구조의 콤보다. 사실상 뒤로 던지기가 핵심 스킬로 이를 통해 적을 잡아오기도, 혹은 아군에게 붙는 적을 떼어놓기도 한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침묵 : 헐크가 접근하면 생존기로 도망치는 적들을 볼 수 있는데, 이때 먼저 침묵을 걸면 상대의 생존 스킬을 저지하고 뒤로 던지기로 배달 콤보가 가능하다.

질풍 : 침묵의 활용이 까다롭다면 단순하게 이동속도를 극한으로 올려 적을 잡아올 수 있는 질풍이 어울린다.


▶ 추천 아이템

[분노의 폭풍], [생존 전문가], [생명의 근원], [불멸의 의지], [맹렬한 반격], [세포 교란]

탱커에 적합한 스킬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템 트리 역시 방어 위주의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를 소비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방어력과 체력, 체력 회복 속도에 중점을 맞춘 아이템을 사용하자.

또한, 헐크 본인의 공격력은 매우 낮은편이니 분노의 폭풍이나 맹렬한 반격 등으로 아이템을 활용해 DPS를 끌어올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 추천 플레이 방법

스킬 구조가 쉽고 운영하기 쉽기 때문에 플레이 방법도 단순한 편이다. 다만 자신이 탱커라고 해서 무작정 앞으로 나서다가는 상대의 제압 스킬들을 얻어맞기 시작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채 죽는 것은 똑같다. 아군과의 연계를 항상 염두에 두며, 헐크 단독 작전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플레이하자.


▲ 가장 쉽게 탱커 역할군을 수행할 수 있는 헐크!









◎ 헐크(조 픽샷),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탱커와 딜러 양면을 넘나드는 조 픽샷


▶ 헐크(조 픽샷) 기본 정보

오리지널 헐크와의 차이점은 R2 스킬이 톰슨 기관총으로 바뀌었고, T2 궁극 스킬이 패대기 치기라는 타겟형 스킬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를 제외하면 오리지널 헐크와 동일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가장 큰 차이점은 톰슨 기관총인데, 전방 넓은 지역에 걸쳐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광역 스킬이다. 재미있는 점은 해당 스킬은 스킬을 지속하는 시간에 비례하여 분노를 소모하는데, 뒤로 던지기 이후 지면 강타밖에 쓸게 없는 헐크와 달리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궁극기 패대기치기는 타게팅형 스킬로 일격에 적을 빈사 상태로 만들 수 있는데다, 주변의 적들도 무력화 시키기 때문에 전략적 가치가 높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W - Q - E


▶ [R2] 톰슨 기관총
슬로우


지면 강타보다 범위가 더 넓고 분노게이지를 조절할 수 있는만큼 유연하게 쓸 수 있는 스킬이다. 우선 멀리서 톰슨 기관총을 발사하여 슬로우 효과를 건 뒤, 다가가서 뒤로 던지기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이다. 이후 넘겨진 적에게 다시 톰슨 기관총을 발사하여 발을 묶으면 된다.


▶ [T2] 패대기치기
타게팅 속박 + 띄우기


적 한 명을 잡고 4번 패대기치면서 무력화 시킨다. 마지막 공격은 공격 범위 안의 적을 띄운다. 헐크 도약을 맞추기 어려운 유저라면 패대기치기를 사용해보자.



▶ 스킬 콤보

[R1] 광란의 돌진 - [E] 뒤로 던지기 - [Q] 지면 강타

오리지널 헐크와 동일한 콤보를 쓸 수 있다.


[R2] 톰슨 기관총 - [E] 뒤로 던지기 - [R2] 톰슨 기관총

대미지면에서도 지면 강타보다 더 높은 수치를 기대할 수 있는 콤보다. 다만 분노 조절에 실패하면 애매해질 수 있음을 명심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침묵 : 헐크가 접근하면 생존기로 도망치는 적들을 볼 수 있는데, 이때 먼저 침묵을 걸면 상대의 생존 스킬을 저지하고 뒤로 던지기로 배달 콤보가 가능하다.

질풍 : 침묵의 활용이 까다롭다면 단순하게 이동속도를 극한으로 올려 적을 잡아올 수 있는 질풍이 어울린다.


▶ 추천 아이템

[분노의 폭풍], [생존 전문가], [생명의 근원], [불멸의 의지], [맹렬한 반격], [세포 교란]

오리지널 헐크와 동일한 포지션인만큼 동일한 아이템 트리가 선호된다. 다만 조 픽샷은 톰슨 기관총이라는 원거리 공격 스킬도 있는만큼 적절히 공격 아이템을 섞는다면 딜탱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결국 결정타를 넣는 스킬이 부족한만큼 웬만해서는 탱킹용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추천 플레이 방법

기초는 역시 뒤로 던지기를 어떻게 사용하느냐다. 그리고 톰슨 기관총을 통해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조 픽샷만의 특이점이다. 헐크와 달리 원거리 견제 스킬이 있는만큼 공격템을 사서 딜러스러운 플레이도 가능하다는 것은 주목할 점.


▲ 원거리 견제 스킬이 추가된 점 외에는 플레이 스타일은 동일하다









◎ 캡틴 아메리카,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아이템 트리의 자유도가 높고 어떤 조합에서도 사용 가능한 캡틴



▶ 캡틴 아메리카 기본 정보

캡틴 아메리카는 딱 보기에도 든든한 탱커 영우이다. 하지만 타노스나 헐크와 달리 공격적인면도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마음 먹는다면 혼자서 탱과 딜을 모두 담당하는 딜탱 포지션에 설 수 있다.

물론 가장 안정적으로 하는 것은 탱커 위주의 아이템을 구입하여 탱킹을 하는 것이므로 섣부른 판단으로 공격적인 아이템을 가는 것은 자제하도록 하자.

타게팅형 기절 스킬인 [Q] 방패강타와 원거리 이동속도 감소 스킬인 [E]방패 던지기가 있어 멀리서도 힘들이지 않고 견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R1], [R2] 스킬 모두 전진성이 좋고, 돌진속도가 준수하므로 전장 이탈과 진입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궁극기는 마블 아레나에서 보기 드문 범위형 버프기이며, 한타 도중에 켜준다면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W - E

▶ 힘찬 발걸음(패시브)
주변 아군 이동속도 증가


아군의 이동속도를 5% 늘려주는 심플한 효과의 패시브 스킬이다. 별 볼일 없는 것 같으나 실제로는 아군 전체에 '빠른 걸음'을 하나씩 공짜로 장착해주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꿀 패시브 스킬.


▶ [Q] 방패 강타
돌진 + 기절


짧은 거리를 전진하며 대상에게 대미지와 함께 기절을 시키는 스킬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고정되어 있으나, 적에게 피해를 받을때마다 0.5초씩 감소하므로 교전중에는 빠르게 재사용 대기시간이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아군을 공격하려는 적을 저지할 때 쓰거나, 혹은 상대의 주요 딜러를 노리는 것이 좋다.


▶ [W] 철벽 방어
피해 감소


방패를 들어 해당 방향으로의 피해를 막아내는 방어 모드에 들어간다. 방패쪽이 아니더라도 최대 20%의 피해를 감소시켜주며, 방패쪽으로는 공격에는 거의 무적에 가까울정도의 철벽 방어를 자랑한다. 다만 패널티로 자신의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효과가 있으며, 방패 내려찍기의 범위가 좁아 실전에서는 활용하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주로 아군의 앞에서 상대 공격을 받아낼때 쓰이며, 위급한 아군의 뒤를 봐줄때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상대를 기절 시키고 철벽 방어를 발동해 재사용 대기시간을 버는 전략이 유용한 편.


▶ [E] 방패 던지기
이동속도 감소


다른 탱커와 달리 상당한 거리를 자랑하는 원거리 견제 스킬이다. 다만 견제기라고 하기에는 대미지가 출중하여 공격 아이템을 섞어준다면 딜러 못지 않은 대미지를 10초마다 날릴 수 있다. 한 타시에는 쿨타임이 될때마다 날려서 상대를 느려지게 하고, 방패가 여러번 튕기는것을 이용하여 적은 체력으로 도망가는 적을 마무리 할때도 좋다.


▶ [R1] 수호의 돌진
돌진 + 보호막


아군 보호에 특화된 형태의 돌진 스킬이다. 아무런 대미지도 없는 스킬이지만 돌진하는 본인과 경로상의 아군들에게 높은량의 보호막을 제공하여 한 턴 버틸 수 있게 만든다. 위급한 아군을 살릴때에도 유용하며, 캡틴 아메리카 본체에도 보호막이 걸리기 때문에 한타시 진입기와 탈출기로 써먹기에 부족함이 없다.


▶ [R2] 용감한 돌진
돌진 + 밀치기


수호의 돌진가 아군을 보호하는 스킬이라면 용감한 돌진은 적을 공격할 때 유용한 스킬이다. 돌진 거리나 돌진 속도가 수호의 돌진보다 우월하며, 적을 밀어내는 거리가 크기 때문에 적의 뒤로 돌아가 아군쪽으로 배달할때 유용하다.

다만 적을 밀친는 효과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도망가는 적을 상대로 사용하면 오히려 상대를 살려보낼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봐가면서 쓰도록 하자.


▶ [T1] 승리의 함성
광역 버프 + 보호막


주변 아군 모두에게 높은 수치의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제공한다. 1레벨 기준으로 25%씩의 상승 수치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제공하며 지속시간은 8초다. 8초 정도면 대부분의 한타가 종료되기 때문에 한타 시작과 동시에 켜주기만 해도 충분히 밥값을 할 수 있다.

단점은 아군의 성장력이 낮은 상태라면 버프의 효율도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에 밀리고 있는 상황에서는 여러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정의의 방패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T2] 정의의 방패
돌진 + 띄우기


먼 거리를 도약해 방패로 땅을 내려찍어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운다. 도약할 수 있는 거리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긴데다 대미지도 엄청난 편이므로, 제대로만 들어가면 한타의 전황을 바꿔버릴 수 있다. 먼 거리에서는 그만큼 명중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적의 동선을 예측하고 사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스킬 콤보

[E] 방패 던지기(슬로우) - [Q] 방패 강타(기절)

멀리서 방패 던지기로 적의 이동 속도를 낮춰놓고, 접근하여 기절을 거는 간단한 콤보다. 간단하지만 실제로 방패 던지기의 이동속도 감소 수치가 50%로 높기 때문에 뒤이어 들어오는 기절은 확정으로 맞을 수 밖에 없어 무시무시한 기절 콤보기도하다. 전투의 시작을 알리는 콤보로 사용하면 좋다.

콤보 이후로는 상황을 봐서 [W]철벽 방어로 버티거나, [R]스킬로 적을 추격하거나 후퇴하도록 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집중 : Q-W-E 기본 스킬 3종이 매우 강력하고 선딜도 짧은 편이라 집중으로 쿨타임 초기화를 시킨다면 기절과 함께 자체 폭딜을 넣을 수 있다. 또한, 캡틴 아메리카의 아이템 트리상 에너지가 항상 부족한 편인데, 이를 집중을 통해 어느정도 보충할 수 있다.

질풍 : 궁극기 승리의 함성과 시너지가 매우 좋은 시간의 권능으로 궁극기와 함께 사용하면 점멸 부럽지 않은 성능을 자랑한다.

정신공격 : 딜탱형 아이템 트리를 갔다면, 다소 부족할 수 있는 딜링을 정신공격으로 보충하는 수단이 쓰인다. 1 vs 1에서도 강력하며, 한타시에도 예상치 못한 대미지를 넣을 수 있다.


▶ 추천 아이템

방어 빌드 : [분노의 폭풍], [생존 전문가], [무아지경], [불멸의 의지], [맹렬한 반격], [먹이사슬의 지배자]

공격 빌드 : [백병전의 대가], [초감각 증폭], [전장 파괴자], [격투의 달인], [핵주먹], [불굴의 투지]

탱커 역할군으로 방어적인 아이템을 가는 것이 기본이지만, 스킬 셋이 공격적으로 갔을때도 좋은 효율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딜러 아이템을 가도 좋다.

방어적인 아이템은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정 피해를 입히는 분노의 폭풍과 자신의 방어력에 비례하여 피해를 입히는 먹이사슬의 지배자, 그리고 일정 시간 동안 물리 공격을 무효화 시켜주는 무아지경이 핵심 아이템이다.

공격 빌드에서는 다른 일반적인 근접 딜러 영웅과 비슷한 아이템 트리를 타면 된다.


▶ 추천 플레이 방법

딜러와 탱커 양쪽 모두를 수행할 수 있는 만능형 영웅으로 어느 상황에서도 1인분을 할 수 있는 스킬을 지니고 있다. 아군이 잘 성장한 상태에서는 궁극기만 잘 써줘도 위력을 발휘하며, 본인이 다소 성장을 못했더라도 방패 던지기와 방패 강타로 밥값을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철벽 방어의 사용법으로 캡틴 아메리카 운영의 60%는 이 철벽 방어에 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 해당 스킬을 어떻게 자유자재로 사용하느냐가 한타의 승패를 가를 것이다. 상대 스킬을 보고 반응하여 사용해도 좋지만, 일반적으로 방패 강타로 기절을 넣으며 돌진한 뒤, 상대의 집중 포화를 버텨내는 것이다.

졍면으로 오는 공격은 상대의 궁극기라 할지라도 거의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상대와의 심리전에서 앞서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탱커가 질린다면 공템 트리로 화끈한 딜러를 시도해보자!









◎ 그루트,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회복과 속박, 팀원 방어력 상승까지! 탱커로서 모든걸 갖췄다



▶ 그루트 기본 정보

그루트는 탱커 중에서도 '하드 탱커'라 불릴만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는 영웅이다. 사망하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곧바로 부활하는 패시브 '묘목'부터 자가 회복은 물론 팀원의 체력까지 회복시켜주는 [W]스킬 '치유의 홀씨', 역시 광역으로 보호막을 걸어주는 [R2] '보호의 덤불', 그리고 궁극 스킬인 [T1] '우리는 그루트'도 방어 스킬이다.

단점이 있다면 방어적인 스킬이 많은만큼 반대급부로 공격 스킬이 부족하여 혼자서는 아무런 대처도 하기 힘든 지원형 영웅의 성격도 띄고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W - Q - E

▶ 묘목(패시브)
사망 시 모든 방해 효과를 받지 않는 화분으로 변신, 일정 시간 후 부활


그루트의 질긴 생명력을 보장하는 패시브다. 적에게 공격당해 체력이 모두 소모되면 화분으로 변신하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그루트로 부활한다. 한타 상황에서는 화분만 노려서 공격하기도 쉽지 않고, 이동속도가 느린편도 아닌데다 모든 방해효과에 면역이라 잡기가 쉽지 않다.


▶ [Q] 줄기 강타
밀치기


긴 사정거리와 약간의 넉백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다. 대미지가 은근히 강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지속적으로 맞춰주면 좋다.


▶ [W] 치유의 홀씨
주변 체력 회복 속도 증가


자신 포함하여 주변 아군의 체력 회복 속도를 증가시키는 버프를 건다. 지속시간도 긴 편이고 회복량도 많아 두어번
사용하면 체력이 금새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 [E] 속박의 뿌리
속박 + 에너지 흡수


그루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스킬이다.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으나 은근히 맞추기가 어려운 감이 있는데, 맞췄을때와 빗나갔을때의 차이가 큰 편이니 어떻게든 맞출 수 있도록 하자.

맞춘다면 상대에게 1.5초의 속박과 피해, 그리고 '에너지 흡수'를 한다. 속박도 중요하지만 에너지 흡수를 통해 상대와의 차이를 점점 벌려나갈 수 있으므로 스킬 적중률을 올릴 수 있도록 연습해두자.


▶ [R1] 수호의 돌진
돌진 + 밀치기


다른 영웅의 궁극기를 보는듯한 비쥬얼로 효과도 비슷하다. 다만 사거리는 많이 짧은 편이므로 이 스킬로 이니시에이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사용 용도는 주로 아군에게 접근하려는 상대 탱커를 떼어놓는것으로 공격보다는 보호에 중점을 두고 사용하자.


▶ [R2] 보호의 덤불
보호막


아군에게 체력의 일정 비율의 보호막을 지속적으로 생성하는 지역을 설치한다. 설치형 스킬이고 범위가 넓어 한타 시작과 동시에 켜두면 도움된다.


▶ [T1] 우리는 그루트
피해 감소, 모든 방해 효과 면역


그루트가 일정 시간 동안 제자리에 고정되며, 주변 아군을 지키는 영역을 설치한다. 해당 영역 내의 아군이 받는 피해를 그루트가 대신 받으며, 1레벨 기준으로 피해 감소 60%, 2레벨에는 80%의 피해 감소 효과를 받게 된다. 실질적으로 아군 전체를 무적에 가까운 상태로 만들어주며, 지속 시간도 6초나 되기 때문에 어떻게 자리를 잡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한 타 결과가 달라진다.

물론 아무리 받는 피해가 60%까지 감소된다고 하더라도, 아군 전체의 피해를 혼자 감당하기 때문에 상대의 화력이 출중하면 큰 효과를 누릴 수 없다는 점도 명심하자.


▶ [T2] 나는 그루트다!
밀치기 + 받는 피해 감소 + 이속/공속 증가


비전의 위상 압축 스킬처럼 근접 공격이 적을 밀치는 효과가 생기게 되며, 받는 피해량 감소 및 이속/공속 증가 버프를 획득한다. 자가 버프중에서도 효과가 큰 편으로 특히 아군을 지킬때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반면 공격 의도로 쓰기에는 다소 애매한 스킬로 상대를 밀쳐내는 거리가 꽤 크기 때문에 오히려 어중간한 공격으로는 적을 살려줄 뿐이다.


▶ 스킬 콤보

[E] 속박의 뿌리(속박) - [Q] 줄기 강타

[W] 치유의 홀씨(회복) - [R1] 나무 도약

콤보는 속박 후 [Q] 스킬을 맞추는 것이 전부지만 그 외의 스킬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효율이 완전히 갈린다.

기본 스킬을 포함해서 적을 밀치는 스킬과 아군을 보호하는 스킬이 많은만큼 원거리 딜러 옆에 붙어서 보호하는 쪽에 최대한 신경을 쓰도록 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집중 : 속박류 스킬을 지닌 영웅들이 다 그렇듯 그루트도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시켜주는 집중과 잘 어울린다. 연속 속박으로 궁극기 부럽지 않은 긴 시간동안 적을 묶을 수 있고, 치유의 홀씨 연속사용으로 체력의 대량 회복도 가능하다.

침묵 :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쓰기에 좋은 시간의 권능이다. 속박 후, 침묵을 연계한다면 상대를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 추천 아이템

[에너지 순환], [수호자의 신념], [생존 전문가], [불세출의 지휘관], [맹렬한 반격], [불멸의 의지]


초반에 효율이 높은 에너지 순환 아이템을 먼저 구매한 뒤, 방어형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구매하여, 적 영웅들의 공격을 버티도록 하자. 주변에 이로운 효과를 주는 오라형 아이템과의 상성이 좋은 편이다.


▶ 추천 플레이 방법

다른 탱커가 적극적으로 적과의 싸움에 나서고 한타를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면, 그루트는 약간의 소극적인 형태의 탱커라 할 수 있다.

혼자서 한타를 만들기도 어렵고 쓸만한 공격 스킬이 많은 것도 아니라 공격형 아이템 트리도 애매한 편. 그러나 그루트는 그 어떤 영웅과 비교해도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되어 있다.

마음먹고 한 명을 지키려고 한다면 '무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를 지키고 키우는데는 그루트만한 영웅이 없다. 혼자 다닌다기보다는 무조건 아군과 함께 붙어 다닌다고 생각하며 운영해보자.


▲ 아군 보호에 특화되어 있는 그루트!








◎ 고스트 라이더,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공격적인 이니시에이팅에 좋은 고스트 라이더



▶ 고스트 라이더 기본 정보

고스트 라이더는 탱커 중에서도 공격성이 매우 강한 영웅으로 대부분 스킬들이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 형태다. [Q] 지옥의 불덩어리 스킬로 라인전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지녔으며, 적을 끌고 오는 그랩류에 오랫동안 묶어두는 홀딩류 스킬까지 각종 CC기로 무장했다.

당장 초반 라인에서 전투병이 몰려오기 전 벽 넘어에서 날아오는 쇠사슬 포획은 적에게 1킬을 가져다주며, 한타에서도 불꽃질주로 파고들어 3명 이상에게 화염 회오리를 맞추면 한타를 거진 파괴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체적으로 매우 길어 빗나가면 그만큼 큰 손해를 보게되며, 에너지 소모율이 높아 관리를 미리미리 해두지 않으면 한타에서 에너지가 부족해 스킬을 제대로 쓸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다른 탱커 영웅과 달리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스킬이 많지 않아 적에게 한 번 제대로 물리면 빠져나오기 힘든 편이다. 여러모로 초보보다는 스킬 적중률이나 예측샷 등 다소 게임에 익숙해진 중수 유저가 잡으면 더 빛이 나는 영웅이라 할 수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E - W

▶ 오토바이 탑승(패시브)
이동속도 상승


본진으로 귀환 후, 일정 시간 동안 오토바이에 탑승해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할 수 있다. 에너지가 부족해 본진 귀환을 자주 눌러야 하는 고스트라이더의 특성 상 매우 유용한 패시브다.


▶ [Q] 지옥의 불덩어리
지속피해


원거리 견제형 스킬이나, 지면에 설치 후 밟은 적에게도 피해가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의 접근을 막는 용도로 써도 좋고, 라인을 밀때도 유용하다. 다만 너무 남발한다면 중요한 순간에 쓸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간간히 던져주는 정도로 만족하자.


▶ [W] 불꽃질주
돌진


벽을 뛰어넘어 돌진할 수 있으며, 돌진하는 동안에는 받는 피해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생존기 대용으로 쓰인다. 먼저 접근하여 이니시에이팅을 걸어도 좋고, 탈출기로 써도 좋지만 스킬 범위가 은근히 좁아 맞추기는 어려운 편.


▶ [E] 쇠사슬 포획
속박 + 당기기

고스트라이더의 핵심 스킬이지만 그만큼 익숙해지기 어려운 스킬이다. 스킬 자체는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쇠사슬을 던져 적을 묶는 스킬인데, 이후 W, E, R 스킬을 추가로 입력해 추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다시 한 번 쇠사슬 포획을 눌러 지정한 방향으로 적을 던지는 것이며, 불꽃 질주는 후퇴와 동시에 적을 안전하게 데려오며, 화염 회오리는 적을 자신의 위치로 끌어오면서 동시에 화염 회오리를 돌린다. 각각 상황에 맞게 쓰는 것이 중요하며, 동시에 자신의 위치까지 고려해야 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 [R1] 화염 회오리
위치변경 + 홀딩


단발로 사용하면 자신 주변에 화염 채찍을 휘둘러 적을 일정 시간 묶어둘 수 있다. 불꽃 질주로 적에게 파고 들어서 사용하거나, 쇠사슬 포획 후 콤보로 사용하면 좋다. 그러나 '속박'류 스킬과 달리 적이 맞으면서 회전하게 되는데, 이때 아군의 다른 밀치기 스킬을 맞으면 범위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음을 유의하자.


▶ [R2] 지옥의 숨결
이동속도 감소


화염 회오리에 밀려 잘 선택되지 않는 스킬이지만, 준수한 범위와 높은 대미지, 그리고 광범위 이동속도 감소로 결코 나쁜 스킬은 아니다. 오히려 아군 영웅들이 CC기가 풍족하다면 화염회오리 대신 선택해 대미지를 보태는 것이 좋다.


▶ [T1] 지옥의 질주
띄우기


화면 끝까지 바이크를 쏘아 보내는 초장거리 궁극 스킬이다. 사거리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도망가려는 적을 저격하기 좋으며, 한타중에 쓰더라도 띄우기 판정 덕분에 유용하다. 고스트 라이더 본체가 직접 뛰어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타 시작과 동시에 질러줘도 무방한 좋은 스킬.


▶ [T2] 지옥의 심판
기절 + 밀치기

고스트라이더 매즈 스킬의 끝. 궁극기마저 적을 묶어두는 속박 스킬로 어떤 스킬과 연계되어도 훌륭한 성능을 발휘한다. 다만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범용성은 지옥의 질주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편.


▶ 스킬 콤보

[W] 불꽃 질주 - [R1] 화염 회오리

[E] 쇠사슬 포획(속박) - [R1] 화염 회오리

[E] 쇠사슬 포획(속박) - [E] 추가로 끌어당기기 - [R1] 화염 회오리


스킬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입맛대로 다양한 콤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핵심은 쇠사슬 포획과 화염 회오리로 쇠사슬 포획을 맞추고 화염 회오리를 연계 시키면 매우 오랜 시간 동안 적을 묶어둘 수 있다.

불꽃 질주는 좋은 이니시에이팅 스킬이지만, 반대로 고스트라이더의 생명줄이기도 하기 때문에 신중히 써야 한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정신공격 : Q 스킬의 지속 피해와 더불어 적을 녹여버리고 싶을때 선택하는 주문

점멸 : 상대가 반응하기 전에 점멸로 파고 들어 화염 회오리를 돌리는 것은 고스트라이더의 핵심 전략이라 할 수 있다.


▶ 추천 아이템

[윤회의 블랙홀], [수호자의 신념], [에너지 방어기제], [생존 전문가], [불멸의 의지], [엔트로피 극대화]


적당한 탱킹력과 더불어 에너지량을 극대화 시키는 아이템 트리다. 스킬 특성 상 항상 에너지가 부족한데, 이를 윤회의 블랙홀에 있는 옵션으로 극복하려는 것. 윤회의 블랙홀을 우선 순위로 두는 것이 좋고 이후에는 상황을 봐서 방어적인 아이템을 구입하자.


▶ 추천 플레이 방법

지속 피해 스킬 특성상 순간 대미지는 약하지만 누적 대미지는 상당히 강력한 편이며, 온갖 CC스킬로 도배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위협을 줄 수 있다.

다만 그만큼 스킬 적중률에 대한 부담감이 상당히 있는 영웅으로 스킬이 한 번 빗나가면 다시 한 번 재사용 대기시간이 차오를때까지 제 역할을 수행하기 힘들다. 또한, 대부분 채널링 스킬 형태이므로 상대를 묶고 있는 동안 자신도 그만큼 묶여 있는 상태기 때문에 아군과 함께 다니는 것이 요구된다.


▲ Q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CC로 무장된 CC덩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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