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는 7월 25일(화) 리빌드 개발 이야기와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리빌트 노트 게시판에서 "미리보는 리빌드 01.성장"을 공개했다. 베타 테스트에 앞서 리빌드 노트를 통해 성장, 전투, 채집/제작, 여행의 동반자, UI/UX,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연결성까지 총 7가지의 테마로 8월 1일 베타 서버가 오픈되기 전까지 매일 소개할 예정이다.

첫 리빌드 노트의 주제는 게임 플레이에 가장 기본이 되는 컨텐츠 요소이면서도 리빌드의 핵심 변경점인 '성장'이다. 그리고 신규 시스템으로는 강화, 승계, 내구도/수리, 분해가 있으며 개편되는 시스템은 룬, 캐릭터 초반 성장 체감 개선을 주로 다뤘다.

☞ 리빌드 노트에서 밝히는 성장편! [바로가기]


▲ 리빌드 시스템 성장편이 소개됐다.



▶ 신규 강화 시스템

리빌드에서는 기존에 없던 아이템 자체 강화 시스템을 추가한다. 총 15단계로 구분되어 단계가 상승할수록 아이템 자체의 성능은 좋아지고, 외형 효과는 화려해지는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강화에 실패하면 강화 단계와 내구도가 하락하게 되고, 내구도는 NPC나 도구를 이용해 수리할 수 있다.

또한, 강화 실패 보상과 강화 마일리지를 통해 연속적인 실패를 하는 경우 강화에 투입된 비용과 강화 확률에 대해 일정 수준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실패 보상은 강화에 실패할 시 받게 되는 아이템 보상이며, 다시 강화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강화 마일리지는 강화에 실패할 때마다 강화성공 확률에 추가로 더해지는 성공 확률값으로써 성공하게 되면 초기화되지만, 연속적인 실패를 하게 될 경우 강화 성공 확률이 점점 높아지는 시스템이다.


▲ 아이템 능력치를 올려주는 강화가 추가된다.

▲ 강화 효과로 아이템이 번쩍 번쩍!



▶ 신규 진화 시스템

아이템을 최대 강화 단계까지 완료했다면 진화를 통해 무기/방패 아이템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다. 진화는 최대 3단계까지 가능하며 실패할 확률은 없다.

아이템을 진화시키게 되면 아이템이 가진 기본적인 능력치 외에도 여러 가지가 붙게 된다. 무기의 경우는 PVP, 사냥, 제작 등 다양한 상황에 도움이 되는 특수 옵션, 방어구는 룬 홈이 추가된다. 그리고 진화 전 보다 차별화된 외형으로 변한다.


▶ 신규 승계 시스템

더 좋고 새로운 장비 아이템을 습득하였을 때, 기존에 사용 중이던 장비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는 승계 시스템이 추가된다. 다시말해 A 아이템에 투자하여 도달한 강화와 진화 단계, 특수 옵션, 룬 홈 등을 B 아이템으로 이전 가능한 것이 ‘승계’ 시스템이다. 장비 승계는 착용 제한이 45레벨 이상의 아이템 중 일정 등급 이상의 아이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장비의 승계 결과에 따라 강화 단계가 하락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지만, 진화한 등급 이하로의 하락은 되지 않도록 하여 게임 플레이에 부담이 덜한 방향으로 계획 중이다.


▶ 신규 내구도/수리 시스템

리빌드 서버에서는 아이템의 마모 정도를 나타내는 ‘내구도’가 생긴다. 강화에 실패할 경우 내구도 수치가 감소하게 되고, 플레이 상황별로 사망 혹은 스킬 사용 정도에 따라서도 아이템의 수명이 달라지게 되어 장비 아이템을 효율적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내구도가 감소한 아이템은 대도시와 캠프에 존재하는 대장장이 NPC 속은 수리 도구를 통해 수리할 수 있으며, 이때 수리 결과에 따라 최대 내구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 강화에 실패하거나 사망하면 내구도가 소모되는 내구도 시스템이 등장.



▶ 신규 분해 시스템

파밍한 아이템을 분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된다. 능력치나 외형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도 분해 시스템을 통하여 강화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고, 분해를 통해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더 좋은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다.

기존에는 장비 아이템을 얻으면 상점에 판매하거나 마켓에 올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앞으로는 분해를 통해 재료 획득도 노릴 수 있는 것이다.


▲ 이제 상점에 팔지 말고 분해에 양보하세요.


▶ 개편된 룬 시스템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고 다른 캐릭터와 능력의 차별을 줄 수 있는 룬 시스템이, 리빌드 서버에서의 룬은 캐릭터의 능력을 보조해주는 일종의 액세서리와 같은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의 룬 강화 단계가 11단계로 최종 강화 단계까지였는데, 개편된 룬 시스템은 최종 3단계의 강화로 변경되어 좀 더 쉽게 최종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룬 홈이 ‘공격’과 ‘방어’의 종류별로 분류됐지만, 리빌드 서버에서는 곰/사자/독수리 등 룬의 문양별로 나뉘게 되어 특정 룬으로 치우친 밸런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옵션의 전략적인 선택이 되도록 개편될 예정이다.

단, 룬은 사망 시 일정 확률로 소멸할 수도 있으므로 전투가 벌어질 경우 기존보다 긴장감을 가지고 플레이를 해야 한다. 그래도 명예점수를 통한 구입, 제작을 통해서도 룬 획득이 가능하여 기존보다 쉽고 원활하게 수급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 ‘미리보는 리빌드’에서 소개해 드리는 컨텐츠 개편 사항은 리빌드 서버를 통해 순차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테스트 과정에서 구현 내용이 변동되거나 개발 단계상 현재의 테스트 빌드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도 일부 포함되어있다. 리빌드 서버는 2주 단위로 업데이트를 계획 중,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도 리빌드 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