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과 거대한 로봇 타이탄으로 치열한 전투가 진행되는 타이탄폴 온라인은 미래 세계를 배경으로 지니고 있는 만큼 독특한 형태와 성능의 무기들은 다수 존재한다. 탄환을 발사하는 단순 화기부터 대 타이탄 로켓, 에너지 충전식 소총 등 파일럿의 상황과 적에 따라 활용도가 다른 다양한 무기가 준비되어 있다.

게다가 타이탄 역시 캐논, 로켓, 레일건 등 여러 종류의 화기로 무장할 수 있고, 사용하기에 따라 새로운 모습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따라서 게임 내 파일럿, 타이탄의 무기 종류와 고유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전투를 승리로 이끌기 위한 중요 부분으로 손꼽힌다.


▲ 파일럿과 타이탄 모두 무기 세팅이 가능하다.





■ 파일럿 무기 종류, 특징에 따라 대인, 대 타이탄으로 활용도가 다르다

◎ 주무기, 소총, 저격총은 물론 자동 조준 권총까지

파일럿이 사용할 수 있는 주무기는 소총, 저격총, 기타 화기로 나눌 수 있다. 해당 무기들은 타이탄에게 피해를 입히기는 힘들고, 주로 상대 파일럿과 대적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된다. 준비된 주무기는 소총 6자루와 저격총 3자루, 샷건, 권총 각각 한 자루씩이 있으며,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장착할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소총은 중거리에 주로 위력을 발휘하는 화기로, 대체로 연사 속도가 빠른 편에 밸런스가 잘 갖춰진 경우가 많다. 게임 내 'R-101C 카빈''헴록 BF-R', 'C.A.R. SMG'가 소총의 대표적인 무기라고 볼 수 있으며, 누구나 무난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R-97 소형 SMG'는 소형 기관단총이기 때문에 공격력이 낮은 대신 가장 빠른 연사 속도를 지닌다. 정확도가 낮아 장거리에서 활용이 힘들지만, 낮은 반동과 빠른 속도는 사거리가 가까울수록 강력한 능력이 된다. 게다가 '스핏파이어 LMG'는 80발의 탄환을 보유한 경기관총으로 연사 시간이 길어질수록 반동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정밀 전투 소총인 'G2A4 라이플'은 적은 탄환과 느린 속도 대신 가장 뛰어난 공격력을 선보이는 화기로 익숙해진다면 적을 한 번에 처치하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이처럼 각 총기는 공격력, 연사 속도, 사거리, 정확도 등 지니고 있는 능력이 제각각이며, 보유 탄환 역시 많은 차이를 지니고 있으므로 특징을 잘 파악하여 선택해야 한다.


● 파일럿 주무기 소총 6종 능력 및 특징




저격총은 '발키리', '롱보우-DMR', '크라베르-AP' 3종류가 마련되어 있다. 저격총은 모두 최고의 사거리를 지니고 있는데, 공격력, 연사 속도, 정확도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발키리'는 유사한 능력치 그래프를 형성한 '크라베르-AP'에 비해 낮은 공격력을 보이지만, 더 많은 탄환과 정확도, 속도에서 우위를 지닌다.

'롱보우-DMR'은 가장 낮은 공격력 대신 높은 정확도와 속도, 많은 탄환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뛰어난 공격력으로 대물 저격소총으로 불리는 '크라베르-AP'는 오직 공격력에 모든 것을 쏟아부은 형상이다. 느린 속도로 다루기는 어렵지만, 일격필살의 한 방을 지닌 저격총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무기인 셈.

그 외에 주무기로 'EVA-8 샷건'은 근거리에서 큰 위력을 보이는 유일한 샷건 무기다. 저격총 못지않은 공격력으로 뛰어난 위력을 지니는데, 파일럿뿐 아니라 로데오 시에도 빠르게 타이탄의 코어를 파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주무기 중 유일한 권총인 '스마트 MK5'는 가까운 적을 반자동으로 조준하기 때문에 근접 시 큰 위력을 발휘하는 무기다. 해당 권총이 조준 완료되는 데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타겟이 된 적에게 들키지 않도록 은밀히 접근하여 암살하는 방식의 플레이가 중요하다.


● 파일럿 주무기, 저격총 3종 능력과 특징




● 파일럿 주무기, 산탄총과 권총 능력 및 특징



▲ 자신에게 어울리는 무기를 준비하자!




◎ 보조무기, 대인용 권총과 대 타이탄용 로켓 중 선택!

총 7종류가 준비된 보조무기는 대인 살상을 목표로 하는 장비와 대 타이탄용 장비로 구분된다. 먼저 FPS에 등장하는 대표 보조무기라고 할 수 있는 권총은 '해먼드 P2011', 'RE-45 자동권총', 'B3-윙맨' 세 가지를 찾아볼 수 있고, 이들은 타이탄보단 주로 파일럿을 상대로 이용되는 편.

권총의 특성상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활용되는 편인데,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높은 살상 능력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RE-45 자동권총'은 소총 못지않은 연사 속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대인 살상 능력 외에도 로데오 시 타이탄 코어 파괴에 효율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대 타이탄 무기로 뽑히는 '사인드와인더', '아처 헤비 로켓', '매그런처', '충전식 소총' 4가지 보조무기는 주무기보다 커다란 외형에 강력한 위력을 지닌 중화기다. 각각 미사일, 유탄 등 위협적인 폭발성 탄환 또는 에너지 탄환을 발사하거나 때문에 타이탄에게 효율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단, 느린 발사 속도와 재장전 시간 등을 지니고 있어서 움직이며 사용할 수 없으므로 건물이나 엄폐물 뒤에 숨어 타이탄을 정밀 조준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로데오처럼 파일럿이 직접 타이탄에게 접근하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원거리에서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공격 방법이 바로 해당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 대인 살상을 위한 보조무기 권총의 종류




● 타이탄 파괴를 노리는 대 타이탄 무기의 종류



▲ 대 타이탄 무기로 기체를 파괴한다.




◎ 투척 무기,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화력

넓은 범위를 타격하는 폭발력과 함께 강력한 위력을 선보이는 투척 무기는 적을 견제하거나 살상하는 등 전술, 지형,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무기다. 효과와 사용법에서 차이를 보이는 다양한 투척 무기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전투에 맞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기본으로 주어지는 '파편 수류탄'은 폭발과 함께 일정 범위에 큰 피해를 주는 일반적인 투척 무기지만, 이와 유사한 '아크 수류탄'은 전혀 다른 능력을 보인다. 손으로 던지는 방식의 사용은 똑같아도, 효과에서 차이를 보이는 셈.

'아크 수류탄'은 큰 피해를 주는 대신 일시적으로 타격한 적의 시야를 방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효과는 파일럿은 물론 기계에도 유용하게 활용되므로, 타이탄 역시 수류탄의 방해 효과를 받게 된다. '대인용으로 주로 이용되는 '파편 수류탄'에 비해 활용도가 넓은 편이다.

또한, 어디에든 부착한 후 폭파 버튼으로 작동시키는 '휴대 장약'은 미리 함정을 파놓고 적을 끌어들여 처치하거나, 타이탄의 표면에 부착시켜 강력한 파괴하는 방법 등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적이 접근하면 폭발하는 '아크 지뢰'는 설치 후 자동 발동이라는 장점과 '아크 수류탄'과 같은 시야 방해 효과를 가지고 있다.


● 다양하게 이용되는 투척 무기의 종류 및 특징



▲ 수류탄의 사용 방식은 일반적이다.





■ 타이탄 무기 종류, 강력한 로켓부터 충전식 캐논까지!

타이탄 역시 파일럿과 마찬가지로 장착 무기를 교체하여 새로운 스타일의 전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XO-16 체인건'은 많은 탄환과 빠른 연사 속도를 지니고 있는 무기로 파일럿의 기관총과 같은 성능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타이탄을 상대로 짧은 시간에 강력한 위력을 보기는 힘든편.

반면, 폭발형 탄환을 발사하는 '40mm 캐논', '쿼드 로켓', '트리플 스레트'는 일정 범위에 타격을 입히는 특징과 함께 높은 공격력이 돋보이는 무기다. 대체로 공격 속도가 느리거나 조준이 쉽지 않은 단점을 지니지만, 강력한 방어력의 타이탄에게도 유효한 공격을 입힐 수 있다.

적에게 가깝게 접근하면 조준, 속도의 단점을 채울 수 있어서 더 위력적인 모습을 선보이므로 타이탄의 '대시'를 활용한 움직임으로 좋은 공격 위치를 잡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트리플 스레트'의 경우 곡선으로 날아가는 유탄이기 때문에 건물 안, 또는 엄폐물 뒤에 숨어있는 적을 타격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지닌다.

그리고 일정 시간 충전을 거친 후 탄환을 발사하는 충전식 무기는 충전할수록 투사체에 더 강력한 위력을 담을 수 있는 게 특징인데, '플라스마 레일건', '아크 캐논'이 있다. '플라스마 레일건'은 장거리에서 적을 조준하여 타격하고, '아크 캐논'은 발사된 에너지가 타격과 동시에 주위로 퍼져 연쇄 피해를 일으키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아크 캐논'의 경우 연쇄 효과로 범위 타격이 가능한 점 때문에 파일럿을 상대로 유용하다. 충전식 무기라고 해서 무조건 충전을 해야만 발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충전 탄환과 가득 충전된 탄환은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타이탄 무기, 'XO-16 체인건'




● 타이탄 무기, 강력한 범위 피해의 포발형 탄환




● 타이탄 무기, 충전할수록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충전식



▲ 타이탄 무기 역시 상황에 맞게 교체한다.

▲ 강력한 화력으로 먼저 상대를 파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