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터 패치란 건 언제 해?', '패치되면 루카쿠는 맨유 시즌으로 새로 나오니?'

아마 피파 온라인3의 감독이라면 위와 같은 질문을 받고, 궁금증 역시 많이 가져봤을 것이다. '로스터 패치'란 실제 축구의 여름과 겨울 이적시장 현황과 활약상을 바탕으로 하여 피파 온라인3의 선수 이적 정보와 능력치를 반영한 업데이트다. 선수들의 능력치 변경과 은퇴, 라이선스 갱신을 통한 선수 생성 제한/해제 등이 적용된다.

9월 시작과 함께 17/18시즌 여름 이적시장이 종료되고 선수 대이동과 리그 개막까지 숨 가쁘게 진행된 현재, 피파 온라인3에서는 곧 다가올 2017년 하반기 로스터 패치의 기대감으로 이적 시장이 바쁘게 움직이는 중이다. 더군다나 2017년부터는 현재시즌(16' > 17') 외에도 '클럽 경력' 정보를 보유한 신규 LP, CP, CC시즌 등 프리미엄 팀 컬러 선수들에게도 이적 정보가 반영될 수 있어 추가적인 관심이 높은 편. 상반기 패치 때는 당시 출시된 LP시즌이 혜택을 받았다.

이에 실제 이적시장의 이적료 기준, 주요 선수/구단의 이적 현황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았다. 로스터 패치 후 대상 선수들의 소속팀 정보는 실제 축구 리그와 동일하게 바뀔 예정이며, 높은 이적료를 받은 선수일수록 능력치 상향 혜택을 받을 가능성도 높을 수 있는 점을 참고하자.

참고로 피파 온라인3의 하반기 로스터 패치는 2013년 11월 28일, 2014년 10월 30일, 2015년 11월 26일, 2016년 11월 3일에 적용된 바 있다.

※ 소개되는 선수명은 피파 온라인3 데이터의 선수 풀네임, 표기를 따르고 있습니다.



■ 17/18 여름 이적시장 이적료 기준 TOP 76-100위

17/18 여름 이적시장 이적료 75-100위 사이의 선수들을 살펴보자. 이 구간은 피파 온라인3 선수 중 능력치가 특출난 선수는 많지 않았다. 그중에선 CP시즌으로 사랑받고 있는 수비수, '베네딕트 호베데스' (CP시즌 오버롤 82)가 유벤투스로 임대 영입된 것을 주목해볼 만 하겠다.

'다니 세바요스'는 인기 클럽인 레알 마드리드로의 이적을 완료했다. 21살의 슈퍼 루키 미드필더 세바요스는 베티스에서 이적했으며 드리블 능력이 뛰어난 선수다. 9월 24일 멀티골까지 성공시켰다. 이밖에도 익숙한 이름인 '슈제츠니' 골키퍼가 유벤투스로, '나스리' 안탈리아스포르, '요렌테'의 토트넘 이적이 눈에 띈다.

▲ 17/18 이적시장 현황(파운드 기준, 임대 완전영입 포함, 출처: transfermarket)


▲ 베네딕트 호베데스, 샬케04 > 유벤투스 임대 이적


▲ 다니 세바요스, 레알 베티스 > 레알 마드리드 이적


■ 이적료 51-75위: AC, 인터 밀란의 투자 두드러져

51-75위 순위권 내에는 두 밀란팀들의 영입이 많았다. AC밀란은 '찰하놀루, 프랑크 케시에, 루카스 빌리아, 니콜라 칼리니치, 마테오 무사치오, 리카르도 로드리게스' 까지 6명, 인터밀란은 '스크리니아르, 다우베르트, 주앙 칸셀루' 까지 3명의 선수가 포진되어 있다. 이에 더해 '막시밀리안 필리프'의 도르트문트행, '나탄 아케'가 첼시에서 본머스로, '치차리토', '아르나우토비치' 가 함께 웨스트햄으로 이적하는 등 도약을 위한 여러 구단의 활동이 이뤄졌다.

라치오에서 AC밀란으로 이적한 중앙 미드필더 '빌리아'는 CP시즌으로도 존재한다. 오버롤 81, 리더쉽, 플레이 메이커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비야레알의 로얄 플레이어 '무사치오' 역시 AC밀란으로 이적했다. 키 182의 센터백이다.



▲ 마테오 무사치오, 비야레알 > AC 밀란 이적


▲ 루카스 빌리아, 라치오 > AC 밀란 이적



■ 이적료 26-50위: 로스터 패치 폭풍상향 1순위, 킬리안 음바페!

초신성 '킬리안 음바페'가 AS 모나코에서 파리 생제르맹으로 임대 이적했다. 이적 후에도 함께 영입된 네이마르와 함께 이미 맹활약을 펼치는 중. 음바페의 현재 오버롤인 71은 피파 온라인3 감독들을 만족시키기엔 활약에 비해 아직 부족한 감이 있다.

인기 구단들의 영입이 활발했다. 미래를 기대하며 바르셀로나는 오른쪽 풀백 '네우송 세메두'를, 레알마드리는 왼쪽 풀백 '테오 에르난데즈'를 영입한 가운데, 유벤투스는 즉시 전력감인 '더글라스 코스타', '블레즈 마튀이디'를 영입하는 데 성공했다. 추가로 레알 마드리드는 '다닐루'를 맨체스터 시티에 보냈다. 첼시의 오른쪽 풀백 '다비데 차파코스타' 영입 소식도 있다.



▲ 킬리안 음바페, AS 모나코 > 파리 생제르맹


▲ 마튀이디, 파리 생제르맹 > 유벤투스


▲ 다닐루, 레알 마드리드 > 맨체스터 시티



■ 이적료 1-25위: 넘사벽 네이마르! 루카쿠, 모라타, 라카제트, 보누치 등 스타들의 이적

고액의 이적료를 받는 슈퍼스타, 빅클럽의 선수들이 모두 포진한 구간이다. 이중 바르셀로나에서 파리 생제르망으로 이적한 '네이마르'가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17/18 여름 이적시장 이적료 1위를 차지했다. 네이마르는 피파 온라인3에서도 전설의 선수와 견줄만한 능력치(오버롤 89)를 보유하고 있다.

바르셀로나는 네이마르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도르트문트에서 '우스만 뎀벨레'를 영입했다. 이는 이적료 2위의 기록이다. 하지만 9월 경기 중 크게 다치며 몇 달간 결장 위기에 놓여있다. 이적료 3위, 인기 구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한 공격수 '로멜로 루카쿠'는 피파 온라인3 현재 시즌(16' - 약 9,000만 EP)의 이적시장 가격 1대장으로 올라섰다.

주요 구단들의 이적 현황을 살펴보자. '알바로 모라타', '티에무에 바카요코', '대니 드링크워터', '안토니오 리뒤거'는 첼시행, 맨체스터 시티는 '벵자맹 망디', '카일 워커', '베르나르두 실바', '에데르송' 등 다수의 선수를 영입했다. 망디와 워커의 이적료는 수비수로서는 최상급 기록이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루카쿠 외에도 '네마냐 마티치, '빅토르 린델뢰프'를, 바르셀로나는 '파울리뉴'를 추가 영입했다.

큰 손 구단인 레알 마드리드가 조용했다. 더군다나 모라타, 다닐루에 더해 '하메스 로드리게스'가 바이에른 뮌헨으로 떠나버렸다. 뮌헨은 추가로 '코렁탕 톨리소'까지 영입했다. 아스널은 '알렉상드르 라카제트'를 6위에 해당하는 이적료로 영입하며 최전방을 보강했다. AC밀란의 영입은 이 순위권에서도 계속되었다. 베테랑 수비수 '레오나르도 보누치'와 공격수 '안드레 실바' 까지 영입하며 팀을 리빌딩 중이다. 이와 같이 활발했던 여름 이적시장 소식에 로스터 패치 후 피파 온라인3 팀의 변화 역시 기대되는 바다.



▲ 네이마르, 바르셀로나 > 파리 생제르맹


▲ 우스만 뎀벨레, 도르트문트 > 바르셀로나


▲ 로멜루 루카쿠, 에버턴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알바로 모라타, 레알 마드리드 > 첼시


▲ 벵자맹 망디, AS 모나코 > 맨체스터 시티


■ BONUS! 이적료 101-200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