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2-06 10:00
댓글 :
7

[인터뷰] '클래시 로얄'에 올림픽의 정신을 담았다, 아시아 e스포츠 담당 조현조 인터뷰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접근은 쉽지만 어쩐지 장시간 즐기기엔 어려운 모바일게임. 모바일게임이 e스포츠에 적합할까? 중국을 중심으로 모바일 e스포츠는 점차 그 규모에서는 성장하고 있지만, 작은 핸드폰을 들고 진행하는 e스포츠는 아직도 약간 어색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보는 재미’를 전달할 수 있느냐는 점이 아닐까. 슈퍼셀은 ‘클래시 로얄’ e스포츠는 유저들의 자발적인 토너먼트에서 시작됐다고 말한다. 유저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토너먼트 콘텐츠에서 e스포츠로서의 가능성을 보았고, 이를 지원하고 지지하고자 e스포츠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는 것이다. 유저가 직접 만든 e스포츠, 이렇게 '클래시 로얄'은 충분히 ‘보는 재미’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왔다.

클래시 로얄의 최대규모 e스포츠 대회, ‘크라운 챔피언십 글로벌 파이널(CCGS)’가 3일 런던 ‘코퍼 박스 아레나’에서 개최됐다. 전 세계에서 2천7백만 명의 유저가 참여해 예선전을 치렀으며, 국가 결선 토너먼트를 통해 선별된 최후의 16인이 런던에서 결승전을 펼쳤다.

경기를 위해 방문한 코퍼 박스 아레나에서는 아시아 e스포츠 담당, 조현조(Chris Cho) 님을 만나 슈퍼셀의 e스포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이번 행사의 준비는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잠시 들어볼 수 있었다.



▲ 아시아 e스포츠 담당, 조현조(Chris Cho)

Q. 규모가 규모이다 보니 바라보는 감상이 남다를 것 같다. 어떤가.

‘클래시 로얄’의 e스포츠는 게임 출시 후 플레이어들이 자생적으로 토너먼트를 만들면서 시작됐다. 플레이어들이 토너먼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고 공식대회를 시작한거다. 지역 공식 대회를 진행했었고, 올해는 두 시즌으로 진행했다. 전반, 하반기 시즌에서 게임 내 20승 챌린지를 통해 2천7백만 명이 참가했고, 그중 만 명 정도가 다음 예선을 진행했다. 그렇게 추려진 선수가 16명이다.

총상금 규모는 100만 달러로, 일부는 이미 지역 토너먼트 상금으로 주어졌으며, 그중 40만 달러가 이번 결승전의 총상금으로 책정되었다.


Q. 유저들이 시작한 토너먼트에 기반을 둔 다라, 친선전이 없을 때 유저들은 어떻게 토너먼트를 진행했었나.

기존의 토너먼트 방식에서는 지금과 같은 기능은 제공되지 않았으나, 게임의 기능을 이용한 토너먼트들이 있었다. 이 기회를 통해 좀 더 활성화하고자 한다.


Q. e스포츠로서 ‘클래시 로얄’이 가진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나?

일단 PVP게임이라는 것. 당연한 이야기지만 1대1로 실력을 겨룰 수 있는 대전형 게임이라는 점이 그렇다.

다만 리스크가 있다면 경기 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량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지만, 스토리 메이킹하기에 짧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 점이 어려운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클래시 오브 클랜’부터 만들어왔던 클래시 IP라는 것이 게이머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지 않나 하고 생각한다.

▲'클래시 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

Q. 모바일 e스포츠가 타 플랫폼 e스포츠와는 조금 다르다. 이 부분에서 리그를 준비할 때 어떤 점을 많이 고민했는지 궁금하다.

모바일 게임이라는 점보다는 ‘우리의 게임’이 어떠한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모바일을 통한 시청이라든지, 참여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은데, 우리 게임과 유저들이 어떤 콘텐츠를 원하는지에 대해 고민을 가장 많이 했던 것 같다. 모바일이라는 접근보다는 여기에 집중했다.


Q. 글로벌 예선전 및 지역 토너먼트를 진행하면서 본 지역 간 유저 성향의 차이점은 어땠는지 궁금하다.

어떤 지역이 어떤 플레이 스타일을 선호한다고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럽다. 지역 메타가 ‘클래시 로얄’에 있다고 말하기에는 모호하지만, 특정 선수가 선호하는 플레이스타일은 확실히 있다.

간단하게 한국 선수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대체로 낮은 코스트, 컨트롤 중심의 덱을 선호하더라. 빠른 덱 회전율을 이용하는 플레이를 많이 한다. 글로벌 게임이다 보니 다양한 플레이스타일이 나와 항상 기대가 된다.


Q. 슈퍼셀은 한국의 e스포츠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궁금하다.

비단 e스포츠를 떠나서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현재 본사 핀란드 헬싱키와 샌프란시스코, 서울, 도쿄, 상하이까지 지사가 설립되어있다. 그중 한국은 중요한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e스포츠 또한, 한국 e스포츠의 역사는 잘 알려져있는 만큼, 대회,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내년을 위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정리되지 않아서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더 크고, 좋은 콘텐츠의 대회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


Q. 게임 관련 방송까지 고려하고 있는지?

결정된 바는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다른 플랫폼을 통해 전달할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어떤 방향이든 e스포츠를 중심으로 키워갈 예정이다.


Q. 장소를 코퍼 박스 아레나로 고른 이유가 궁금하다.

코퍼 박스 아레나는 2012년 런던 올림픽이 열렸던 장소다. 올림픽이 가진 상징성이 우리에게 의미 있게 다가왔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e스포츠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할 수 있는 행사다. 따라서 코퍼 박스 아레나에서 경기하고, 모두에게 오픈된 예선전을 통해 선별된 선수들이 이곳에서 경기를 진행한다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했다.


Q. 이번 ‘크라운 챔피언십’은 모두가 참여할 수 있었던 점이 인상 깊었다. 앞으로도 모두에게 열린 e스포츠를 추구할지 궁금하다.

대중적인 경험이 꼭 참가가 모두에게 열려있어야 한다거나 게임 내의 이벤트를 통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e스포츠를 시청하고 응원하는 것이 일반적인 플레이어들도 공감할 수 있고 쉽게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내년에는 어떤 식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경기를 구성할지는 아직 말씀드리기 어렵다.


Q. 이번 행사는 ‘클래시 로얄’ 토너먼트 중에서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소감 한마디 부탁한다.

규모에 대해서는 뭐라 말씀드리기는 수줍다. e스포츠를 진행하고 있는 더 큰 게임들과 게임사가 많다. 우리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우리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모든 게임 e스포츠가 잘되었으면 좋겠다. 우리도 응원해주시고, 우리 외의 다른 게임들도 함께 응원해주시면 감사드리겠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뉴스

뉴스 193개 등록됨

슈퍼셀 클래시 로얄, 2019년 첫 업데이트 실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01 11:04
슈퍼셀은 ‘클래시 로얄’의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는 색다른 묘미를 느끼고, 다양한 레벨에서 전략을 더욱 고도화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신규 카드 및 새로운 아레나를 추가한 2019년 첫 업데이트를...
모바일 게임 대회 레드불 M.E.O, 클래시로얄 한국 대표로 이영헌 출전
경기결과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9-01-30 10:14
레드불은 전 세계 36개국이 참가하는 모바일 게임 대회인 ‘레드불 M.E.O. (Red Bull Mobile Esports Open)’의 월드파이널을 오는 2월 1일부터 3일까지(현지시간) 독일 도르트문트에서 개최하는 가운데.....
레드불, 모바일 e스포츠 대회 '레드불 M.E.O.' 한국 결승전 개최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9-01-11 10:18
레드불은 전 세계 36개국이 참가하는 모바일 게임 대회인 ‘레드불 M.E.O.(Red Bull Mobile Esports Open)’ 월드파이널에 진출할 1인을 가리는 한국 결승전을 오는 12일 진행한다고 밝혔다. 레드불 M.E.....
레드불, 글로벌 모바일 e스포츠 대회 '레드불 M.E.O.' 한국 개최
게임뉴스 |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 2018-12-06 10:35
레드불은 전 세계 36개국이 참가하는 모바일 게임 대회인 '레드불 M.E.O.(Red Bull Mobile Esports Open)'를 개최하고, 한국 예선 참가 접수를 받는다. 레드불 M.E.O.는 클래시 로얄, 브롤스타즈 등 다양.....
[CRL 파이널] 클래시 로얄 킹존 드래곤X, "2019년 더 강한 팀으로 거듭나겠다"
경기결과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12-01 19:45
1일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진행한 2018 클래시 로얄 리그(CRL) 월드 파이널에서 아시아 지역 대표로 참가한 킹존 드래곤X가 4강까지 올라갔다. 4강에서 중국의 노바 e스포츠의 '레전드'를 만나 아쉽게.....
킹존 이어 비보까지 넘은 중국 노바 e스포츠, 2018 클래시 로얄 리그 파이널 우승(종합)
경기결과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12-01 18:57
1일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세계 최고의 클래시 로얄 팀을 가리는 2018 클래시 로얄 리그(CRL) 월드 파이널이 진행됐다. 각 지역을 대표하는 6개 팀이 대결을 펼친 가운데, 남미의 비보 키드가 중국 노.....
[인터뷰] 슈퍼셀 일카 대표, "클래시 로얄 e스포츠, 플레이어 경험 연장선" [3]
인터뷰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12-01 16:29
모바일 게임과 e스포츠라는 단어는 쉽게 어울릴 수 없었다. 많은 모바일 게임이 e스포츠로 도전했지만, 게임 자체의 흥행과 e스포츠로 흥행의 거리가 먼 경우도 많았기 때문이다. 단순히 e스포츠에 도전.....
아마추어 대회서 프로 리그로 성장! 클래시 로얄 월드 리그 월드 파이널 미디어데이
게임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11-30 23:17
30일 클래시 로얄 리그 월드 파이널을 앞두고 미디어데이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개발자인 세스 엘리슨, e스포츠 총괄 팀 에브너, 그리고 지역을 대표하는 6개의 팀을 대표하는 선수들이 함께 했다......
패기로 무장한 클래시 로얄 킹존 드래곤X, "모든 팀 잘하지만, 우리가 가장 잘 해"
게임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11-30 23:17
▲ 킹존 드래곤X '호' 최선호 클래시 로얄 리그(CRL) 월드 파이널에 한국을 대표해 킹존 드래곤X가 출전했다. 경기에 앞서 진행한 30일 미디어데이에서 킹존 드래곤X가 당당히 우승을 향한 포부를 밝혔다.....
[인터뷰] 클래시 로얄이 e스포츠로 더 성장하려면? 아시아 지역 담당자 조현조
인터뷰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11-30 23:17
모바일 e스포츠는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 많은 모바일 게임이 e스포츠로 성공하기 쉽지 않은 가운데, 클래시 로얄은 지난해보다 더 규모를 키워 전 세계 리그, 프로 단계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많은.....
OGN, 2018 클래시로얄 리그 월드 파이널 생중계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11-29 16:09
CJ ENM 게임채널 OGN이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Clash Royale)’의 세계 최강을 가리는 공식 대회 <2018 Clash Royale League World Final> (이하 CRL 월드 파이널 / 국문 : 2018 클래시로얄 리그 월드...
킹존 드래곤X,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즌2 우승... 월드 파이널 진출 [1]
카드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11-12 09:30
슈퍼셀은 한국의 킹존 드래곤X가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즌 2' 결승전에서 우승하며 오는 12월 1일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되는 월드 파이널 진출권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클래시 로얄 리그 아.....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S2 9주차 종료... 킹존 드래곤X 한국 지역 1위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10-22 12:44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 Season2(이하 CRL Asia S2)' 9주차 경기가 10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진행됐다. 'CRL Asia S2'는 한국, 일본, 동남...
클래시 로얄 CRL Asia S2, 한국 킹존 드래곤X 1위로 6주차 마무리
경기결과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10-01 14:07
자료 제공 : OGN CJ ENM 게임채널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 Season2(이하 CRL Asia S2) 6주차 경기가 9월 28일(금)부터 30일(일)까지 진행됐다. CRL...
클래시 로얄 e스포츠팀, 코난 오브라이언 쇼 Clueless Gamer 코너 출연
게임뉴스 | 심영보 기자 (Roxyy@inven.co.kr) | 2018-09-28 12:32
▲ 방송 화면 캡쳐 미국 시간으로 27일 방영된 코난 오브라이언 쇼의 한 섹션인 'Clueless Gamer'에 클래시 로얄 e스포츠팀이 출연했다. 코난 오브라이언 쇼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TV 프로그램 중 하나.....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S2 2주 차 종료... 샌드박스 3승으로 선두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9-03 14:31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 Season2(이하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즌2) 2주 차 경기가 8월 31일 금요일부터 9월 2일 일요일까지 진행됐다.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즌2는 한.....
아시아 12개 팀 경합!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즌2' 8월 24일 개막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8-08-22 17:05
자료 제공 : OGN CJ ENM 게임채널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 Season2' (이하 CRL Asia S2/ 국문 :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
슈퍼셀,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시즌 2' 24일 개막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8-22 10:49
슈퍼셀은 자사의 e스포츠 리그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가 오는 24일 시즌 2를 개막한다고 밝혔다.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는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각 지역 12개 프로 팀들이 리그를 구성해 경쟁.....
제10회 대통령배 KeG 전국 결선, 인천 송도에서 화려한 개막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8-18 15:17
제10회 대통령배 KeG 전국 결선이 18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회식이 열렸다. 각 지역 대표와 심판 선언, 김철학 한국e스포츠협회 국장의 인사와 에이프릴의 축하 공연이 순서대로 이어졌다. 이번 .....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1 다음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