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2-06 10:01
댓글 :
3

[인터뷰] 10개의 국적을 가진 17명의 팀, '클래시 로얄' 개발팀 인터뷰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간단한 맵과 카드로 만들어진 모바일 RTS, ‘클래시 로얄’. 단순한 맵이지만 어디에 유닛을 배치할지, 어떤 카드 구성을 가진 덱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할 것인지, 어떻게 공격하고 어떻게 수비할 것인지, 그 안에 들어있는 전략성은 전혀 단순하지 않다. 특히 빠르게 진행되고, 간발의 차로 승패가 가려지기도 하는 등, ‘클래시 로얄’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하는 재미뿐만 아니라 보는 재미가 상당하다는 점이었다.

'클래시 로얄'은 어떤 개발 과정을 거쳤으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만들어진 게임일까? 이에 ‘클래시 로얄’의 개발팀, 조나단 다우어(Jonathan Dower)와 스테판 잉블럼(Stefan Engblom)를 만나 짧게나마 ‘클래시 로얄’의 사내 문화와 개발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클래시 로얄' 개발팀, 스테판 잉블럼(좌), 조나단 다우어(우)

Q. 먼저 자기 소개 부탁한다.

조나단 다우어
반갑다. ‘클래시 로얄’의 게임 리드를 맡고 있으며, 동시에 게임 아티스트인 조나단 다우어라고 한다.

스테판 잉블럼
만나서 반갑다, 내 이름은 스테판 잉블럼이고, 게임 디자이너와 밸런싱을 담당하고 있다.


Q. 그동안의 성과를 자가 평가해본다면?

조나단 다우어
글로벌하게 많은 유저들이 있고, 함께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다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특히 운이 좋은 부분은 한국에도 유저들이 정말 많다는 점이다. 추가로 e스포츠에 대한 것도 운이 좋았다. 유저들이 직접 게임 속에서 경쟁 요소를 만들어갔기 때문이다.

스테판 잉블럼
커뮤니티에서 먼저 경쟁 콘텐츠가 자생적으로 생겨나는 것을 보고 이를 서포트하고자 e스포츠를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클래시 로얄' e스포츠는 유저들이 만들어냈다

Q. 순수하게 PVP 중심의 게임은 사실 한국에서는 인기 얻기가 힘들다. ‘클래시 로얄’은 다를 수 있었던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

조나단 다우어
PVP 중심 게임에 대한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똑같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한국이 PVP게임을 좋아하는 성향에 가깝다.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가 ‘다가가기 쉬운’ 게임을 만들고자 노력했다는 점에 있을 것 같다. 플레이하기는 쉽지만 마스터하기는 어려운 게임이다. 우리는 언제나 모든 사람들에게 플레이하기 쉬운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하지만 동시에 게임 플레이에 깊이감이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게임 플레이가 비주얼적으로도 재밌고 친근하게 보이면서도 동시에 진중하게 보이도록 했다. 우린 이걸 ‘Playful Seriousness’라고 부르는데, 모든 사람들에게 비주얼적으로 호감을 주면서도 진지함을 담도록 하는 것이다. 이건 경쟁게임이니까 말이다.

▲맵과 캐릭터 디자인, 유쾌하면서도 진지함을 담도록

Q. 물론 그냥 게임에서도 ‘공정성’은 중요하겠지만, e스포츠에서는 그 중요도가 남다른 것 같다. 공정성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게임플레이 요소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스테판 잉블럼
모든 사람들이 모든 것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모든 이가 모든 카드를 획득할 가능성을 열어주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메치메이킹에 있어서의 공정성이다. 누구와 매치메이킹되는지 투명한 과정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감정적인 부분이다. 유저가 ‘공정한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공정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면 누가 그 게임을 좋아하겠나. 기술적인 공정성뿐만 아니라 유저의 주관적인 감정까지도 공정하게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조나단 다우어
우리는 100% 공정한 게임은 있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에 가깝게 공정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e스포츠 관련해서, 토너먼트 레벨이 있다. 여기서는 상대방과 카드 레벨이 똑같이 맞춰져 보다 공정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게임 내의 드래프트 모드 등에서는 카드를 직접 제공하기도 한다. 자기가 가진 카드가 아니라 동일한 조건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카드가 주어진다.


Q. 슈퍼셀은 소수 정예 개발사의 대표적인 사례다. 개발팀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사내 개발 문화는 어떠한지 궁금하다.

조나단 다우어
‘클래시 로얄’은 17명으로 구성된 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는 QA, 유저 지원팀, 두 명의 커뮤니티 매니저, 서버 프로그래머도 두 명, 세 명의 클라이언트 관계자, 한 명의 게임 디자이너, 세 명의 아티스트, 게임 리드까지… 와우, 좀 헷갈린다. 슈퍼셀내의 팀은 모두 규모가 서로 다르다. 우리가 아마 가장 큰 규모일 것이다. 처음 시작하는 프로젝트는 한 세 명 정도로 시작한다.

스테판 잉블럼
그리고 서로 서포트를 해주는 방식이다.

조나단 다우어
‘클래시 로얄’ 팀만의 특별함을 꼽자면, 우리팀은 10개국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개발자들로 구성되어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글로벌한 게임이니만큼 다양한 국적의 팀원들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또 한가지 강점을 꼽자면 모든 팀원이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어느 아이디어든 튀어나올 수 있다. 그리고 모두 자유롭고 솔직한 논쟁을 벌인다.

스테판 잉블럼
그리고 팀원들이 모두 만능인(Generalist)이다. 모든 팀원이 다양한 업무를 할 줄 안다. 자신의 업무만을 할 줄 아는 전문가라기보다는 다양한 업무를 골고루 할 줄 아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있다. 예를 들어 3D 아티스트도 3D뿐만 아니라 UI, 캐릭터, 게임 플레이 디자인까지 할 줄 안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팀원이 전체적인 게임 구성에 참여할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뉴스

뉴스 174개 등록됨

아프리카TV,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중계 [27]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8-13 10:58
아프리카TV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중계한다. 이로써 올해 주요 스포츠 국제대회인 평창 동계 올림픽과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아시안게임까지 모두 중계하는 유일한 인터넷 업체가 됐다. .....
아마추어 선수들의 e스포츠 대전, '제10회 대통령배 KeG' 전국결선 18일 개막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8-10 16:01
자료 제공 : 한국e스포츠협회 아마추어 선수들이 펼치는 e스포츠 대전, 제10회 대통령배 KeG 전국 결선이 인천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e스포츠협회,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산업정보테.....
일본 포노스 스포츠,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초대 챔피언 등극 [1]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7-16 10:03
16일 슈퍼셀이 일본 ‘포노스 스포츠(PONOS Sports)’가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의 첫 번째 챔피언 팀 자리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의 모바일 e스포츠 리그인 '클래시 로얄 리그'는 7월 15.....
슈퍼셀 '클래시 로얄' 매출 2조 원 돌파 [27]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11 18:23
슈퍼셀의 모바일 CCG '클래시 로얄' 매출이 20억 달러(한화 약 2조 2,440억 원)를 돌파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센서타워'가 공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클래시 로얄'은 지난 2016년 3월 글로벌 출.....
일본 포노스 스포츠, 킹존 드래곤X 꺾고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결승 진출 [1]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7-09 15:48
CJ E&M 게임채널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이하 CRL 아시아)' 플레이오프에서 일본의 PONOS Sports가 한국의 KING-ZONE DragonX를 꺾고 결승에 진출했.....
킹존 드래곤X PO 진출!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8주차 종료
게임뉴스 |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 2018-06-18 16:12
CJ E&M 게임채널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이하 CRL Asia)' 총 8주의 페넌트레이스를 종료하고 플레이오프에 돌입한다. CRL Asia는 한국, 일본, 동남.....
한국, 동남아 원정 8전 전승!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7주차 결과
경기결과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6-11 15:47
CJ E&M 게임채널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이하 CRL Asia) 7주차 경기가 6월 8일(금)부터 10일(일)까지 진행됐다. CRL Asia는 한국, 일본, 동남아 대표.....
[포토] 건대에 클래시 로얄이 왔다! '댄싱 고블린 팝업 트럭' 풍경기 [23]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6-04 18:22
6월 2일, 건대 커먼그라운드에서 슈퍼셀이 주관하는 로얄 패밀리 멤버쉽 프로젝트, '댄싱 고블린 팝업 트럭' 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클래시 로얄 유저들을 위한 행사로, 트로피 3,000 이상의 만 .....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6주차...한국, 일본 상대로 5승 3패 승리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6-04 16:01
CJ E&M 게임채널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이하 CRL Asia)' 6주차 경기가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됐다. 'CRL Asia'는 한국, 일본, 동남아 대표 프로 12개.....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5주차 진행... 한국, 동남아 상대로 5승 3패 선전
경기결과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5-28 13:55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이하 CRL Asia)' 5주차 경기가 5월 25일(금)부터 27일(일)까지 진행됐다. CRL Asia는 한국, 일본, 동남아 대표 프로 12개.....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4주 차, 한국-동남아 격돌 예고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5-21 15:40
자료 제공: OGN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이하 CRL Asia) 컨퍼런스 디비전 2주 차 경기가 5월 18일 금요일부터 20일 일요일까지 진행됐다. CRL Asia는 한국, 일본, 동남.....
OCA 선정한 클래시로얄, 아시안게임 공식 e스포츠 시범종목 선정
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05-17 10:27
2018년 5월 17일, 서울 - 슈퍼셀은 자사의 인기 게임 ‘클래시 로얄’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발표한 2018 아시안게임 공식 e스포츠 시범종목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오는 8월 18일부터 9월 2일까.....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3주차, 한국팀 1승 7패로 일본 높은 벽 실감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5-14 16:04
CJ E&M 게임채널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 대회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이하 CRL Asia)' 컨퍼런스 디비전 3주차 일정이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일본에서 진행됐다. 'CRL Asia'는 한.....
킹존 드래곤X,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2주차 종합 순위 1위 차지 [1]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8-05-07 11:19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 (이하 CRL Asia / 국문 :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한국 디비전(division) 두 번째 경기가 5월 5일(토)...
OGN,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개막전 1주차 진행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8-04-30 14:51
OGN이 방송하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공식 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 (이하 CRL Asia / 국문 :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개막전이 4월 28일(토) 낮 12시 서울 상암동 OGN e스...
슈퍼셀,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한국 대표 명단 및 경기 일정 공개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4-27 10:31
슈퍼셀이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에 한국 대표팀으로 활약할 선수 17명의 명단 및 경기 일정을 공개했다. 슈퍼셀은 지난 3월 클래시 로얄의 공식 e스포츠 리그인 ‘클래시 로얄 리그’ 출범을 발표.....
'챠슈덮밥' 등 21명 참여, 클래시 로얄 리그 아시아 트라이아웃 열려
게임뉴스 |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 2018-04-10 11:52
지난 4월 7일 서울 상암동 OGN e스타디움 12층 O스퀘어에서 CJ E&M 게임채널 OGN이 방송 예정인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공식대회 'Clash Royale League Asia(이하 CRL Asia)'의 한국 지역 트라이아웃이.....
총 11억 원 상금... 클래시 로얄 리그, 7일 팀 결정전 치뤄 [1]
게임뉴스 | 심영보 기자 (Roxyy@inven.co.kr) | 2018-04-04 11:21
<자료 제공 : 슈퍼셀> 슈퍼셀은 자사의 첫 공식 e스포츠 리그인 ‘클래시 로얄 리그’가 최대 규모의 모바일 e스포츠 리그로서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전 세계 113개국의 2천 5백만 명이 .....
슈퍼셀, 세계 최대 규모 모바일게임 e스포츠 '클래시 로얄 리그' 개최 [25]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3-14 09:19
슈퍼셀이 14일, 자사의 인기 실시간 모바일 전략게임인 클래시 로얄의 공식 e스포츠 리그인 '클래시 로얄 리그'가 이달 중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슈퍼셀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오래 즐기고, 영원히 기.....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다음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