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버스의 신규 확장팩 '시공의 재탄생'의 신규 카드 5종이 최초로 공개되었다. '시공의 재탄생' 확장팩은 12월 29일에 적용될 예정이며, 기존의 7개의 클래스에 더해 네메시스 클래스가 추가되므로 더욱 다채로운 플레이가 나올 전망이다.

지금까지 공개된 카드들은 현재 섀도우버스 공식 카페에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 다루는 카드는 '복수의 인형사 노아', '자동기계 병사'. '인형사의 실', '가면 인형', '꼭두각시 인형'이다.

※ 해당 카드들에 대한 평가는 현시점의 예상일뿐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꼭두각시 인형



클래스 : 네메시스 / 비용 : 0 / 능력치 : 진화전 1/1 진화후 3/3
효과 : [돌진] 상대방 턴의 종료에 이 추종자는 파괴된다.

꼭두각시 인형은 네메시스의 토큰 추종자로 비용이 0이라 손에 잡힌 수만큼 연계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는 1/1 돌진에 상대방 턴 종료시 파괴되기 때문에 큰 효과가 없어보이지만 아래에서 설명할 다른 카드들의 버프가 적용되면공격력 상승이 가능해서 여러 가지 연계가 가능해진다.

후술할 카드들과 합쳐서 네메시스의 인형 덱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네메시스의 주류 덱은 공명과 아티팩트를 중심으로 하는 공명 덱과 인형의 강화를 중심으로 하는 인형 덱 두 종류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복수의 인형사 노아



클래스 : 네메시스 / 비용 : 9 / 능력치 : 진화전 3/6 진화후 5/8
효과 : [질주] [출격] '꼭두각시 인형' 1장을 내 손에 넣는다.
내 손에 있는 모든 '꼭두각시 인형'에게 +1/+0 및 [질주] 부여.

복수의 인형사 노아는 인형 덱의 핵심 피니셔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카드다. 기본 비용이 9로 상당히 높지만 자체적으로 질주 효과가 있고 출격시 핸드에 있는 모든 꼭두각시 인형에게 공격력 +1과 더불어 질주를 부여하기 때문에 핸드에 꼭두각시 인형을 여러 장 확보한 상태라면 노아의 출격과 함께 인형 전개로 대미지를 쏟아낼 수 있는 콤보가 만들어진다.

특히 노아 외에도 꼭두각시 인형에 공격력 상승 버프를 주는 다른 카드들과 연계할 경우 꼭두각시 인형의 공격력이 더욱 상승할 여지가 있어 9코스트에 게임을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자신의 필드가 완전히 빈 상태에서 노아를 내고 꼭두각시 인형 4기를 전개할 경우 다른 버프가 하나도 적용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노아의 3대미지 + 꼭두각시 인형 2대미지 (x4) = 11대미지가 나온다.

만약 공격력 상승 버프가 2~3회 정도만 적용되어도 대미지가 엄청나게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문제는 손패에 꼭두각시 인형을 다수 확보해야 효과가 올라가기 때문에 핸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과 9코스트에 노아를 내기까지 상대의 공세를 어떻게든 버텨야한다는 점도 있다.



■ 자동기계 병사



클래스 : 네메시스 / 비용 : 5 / 능력치 : 진화전 4/3 진화후 6/5
효과 : [출격] '꼭두각시 인형' 1장을 내 손에 넣는다.
내 손에 있는 모든 '꼭두각시 인형'에게 +1/+0 및 [수호] 부여.

자동기계 병사는 인형 덱의 또다른 핵심 카드로 출격시 꼭두각시 인형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수호를 부여해 인형 덱의 중반을 담당할 카드로 예상된다. 꼭두각시 인형이 상대방의 턴 종료시 파괴되지만 그만큼 확보할 수 있는 카드도 많기 때문에 중반에 수호가 적용된 꼭두각시 인형으로 상대의 공세를 넘기는 역할을 맡게 된다.

물론 자동기계 병사를 사용하기 전에 꼭두각시 인형을 손패에 확보해둬야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은 명심해야한다. 따라서 인형 덱의 핵심은 초반부터 인형을 확보할 카드를 찾는 것이다. 초반부터 손패에 인형을 2~3기 정도만 확보해둬도 꼭두각시 인형과 같은 카드를 활용해서 버프를 주는 식으로 버티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자동기계 병사 자체의 능력치는 5코스트 4/3으로 비용 대비 낮은 편이고 특히 체력이 낮다보니 상대방에게 제압당하기 쉽다. 따라서 꼭두각시 인형의 연계를 통해 최대한 제압을 피하는 운영이 필요하다.



■ 인형사의 실



클래스 : 네메시스 / 비용 : 4
효과 : '꼭두각시 인형' 2장을 내 손에 넣는다.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에게 피해 1.

인형사의 실은 네메시스의 4코스트 광역 피해 주문이다. 꼭두각시 인형 2장을 손에 넣고 상대방의 모든 추종자들에게 1의 피해를 주는데, 꼭두각시 인형이 돌진 효과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생각보다 추종자 정리 능력 자체는 괜찮은 편이다. 다만 그럼에도 4코스트 1대미지라는 점은 아쉽게 느껴진다.

예를 들어 비숍의 별의 격류는 3코스트 1대미지 + 자신의 마법진 카운트다운 1 감소의 효과가 있는데 그와 비교하면 인형사의 실이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4코스트 시점에서 1대미지로 제압할만한 추종자가 많지 않다는 점도 아쉽게 느껴진다.

요정이나 스켈레톤과 같이 체력 1짜리 추종자를 대량 전개하는 덱이라면 인형사의 실이 큰 활약을 할 수도 있겠으나 그 외의 덱일 경우 4의 비용을 투자해가면서 쓰기에는 다소 아쉬운 편이다.



■ 가면 인형



클래스 : 네메시스 / 비용 : 5 / 능력치 : 진화전 2/2 진화후 4/4
효과 : 내 '꼭두각시 인형'이 파괴될 때마다, 자신에게 +1/+1 부여.
[출격] '꼭두각시 인형' 1장을 내 손에 넣는다.

가면 인형은 위에서 언급한 다른 카드들과 달리 꼭두각시 인형을 강화하는 형태가 아닌, 꼭두각시 인형으로 자신을 강화하는 카드다. 꼭두각시 인형이 파괴될 때마다 자신의 능력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돌진 효과가 있는 꼭두각시 인형으로 상대 추종자들을 정리하고 가면 인형을 성장시키는 식으로 사용하게 된다.

능력치 상승 효과가 있어 반대 급부로 기본 능력치가 상당히 낮은 편이다. 5코스트 2/2로 비용 대비 능력치는 최저에 가깝다. 다만 꼭두각시 인형의 비용이 0코스트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초반에 손패에 꼭두각시 인형을 많이 확보해둔 뒤 가면 인형을 대폭 성장시키는 플레이는 충분히 가능하다.

문제는 가면 인형이 능력치는 엄청나게 올릴 수 있지만 제압 주문에 원체 취약하는 점과 돌진이나 질주, 수호 등 전장에 즉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전장 개입력이 떨어진다는 점은 아쉽게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