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 해 '소녀전선'과 '붕괴3rd'를 퍼블리싱해 국내 모바일 게임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X.D. Global은 올해 상반기에 또 다른 미소녀 게임 '벽람항로'를 퍼블리싱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벽람항로(원제: 碧蓝航线)'는 중국의 용스 인터넷기술 유한공사(厦门勇仕网络技术有限公司)와 만지우 인터넷과학기술 유한공사(上海蛮啾网络科技有限公司)가 공동 개발한 함대 모에화 RPG입니다. 한자대로 읽으면 '벽람항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항선(航线)이라는 한자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 커뮤니티 등지에서는 '항선'을 '항로'로 번역해서 지칭하고 있죠.

작년 5월 24일 중국에서 출시됐으며 그로부터 약 4개월 뒤인 작년 9월 14일 '아주르 레인(アズール レーン)'이라는 명칭으로 일본에서도 정식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미소녀 게임의 본산지라고 할 수 있는 일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작년 11월 기준으로 가입자 수가 300만 명을 돌파했으며, 현재까지도 일본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10위권 내에 꾸준히 랭크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X.D. Global 측은 최근 공식 트위터를 통해서 '벽람항로'를 올해 3월 내로 국내에 출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 28일부터 국내 서비스를 앞두고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기도 하죠. 인벤에서는 출시에 앞서 X.D. Global의 김범석 프로젝트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벽람항로' 국내 출시 버전이나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 X.D. Global 김범석 프로젝트 매니저


Q. 예비 지휘관들을 위해서 '벽람항로'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 '벽람항로'는 슈팅 게임의 요소가 가미된 미소녀 해전 RPG입니다. 제작 과정에 우수한 일러스트레이터분들과 성우 분들께서 대거 참여해주셨고, 올해 X.D. 글로벌이 한국에 퍼블리싱하는 첫 번째 게임이기도 하죠.

기본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함선을 모아서 편대를 짜고, 그 함선들이 각자 다른 역할을 수행하면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전열에는 실제로 움직이면서 적의 공격을 능동적으로 피하고 공격하는 함선들이, 후열에는 직접 조작은 제한되어있지만 스킬 등으로 지원사격하는 함선들이 배치되죠. 전열과 후열에 배치될 수 있는 함선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춰서 수집, 육성하고 조작하는 것이 '벽람항로'의 특징입니다.

▲ 다양한 미소녀 함선들로 자신만의 함대를 편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일본 서버 플레이 영상


Q. '벽람항로'는 일본에서 앱스토어 10위 권에 오르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냈습니다. 한국에서도 그와 같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예상하시는지요?

= 순위권에 오르는 것과 관련해서는, 여러분과 다함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것보다는 국내 유저들에게 원래대로의 재미를 전달해줄 수 있는지, 유저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로 다가갈 수 있는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벽람항로' 국내 로컬라이징 작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또 '소녀전선'의 경우처럼 한국 군함이 나온다던가 하는 것을 기대해봐도 될까요?

= 함선과 숙소의 국내 로컬라이징 작업 상황은 현재 구체적인 진행 상황이나 업데이트 날짜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출시를 3월 말로 잡았는데, 그때까지는 아직 좀 남아있는 상황이고 이에 맞춰서 다방면으로 준비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현재 진행 중인 사항이 있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진척을 보이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일부 유저들은 타 군함 모에화 게임의 예처럼 군국주의적 요소가 들어가 있지 않나 우려하기도 합니다. '벽람항로'는 이를 우려하지 않아도 될까요?

= '벽람항로'는 지극히 객관적인 각도에서 게임 내 가공된 역사를 바라볼 것이며, 정치적인 요소 또한 일절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국내 서버는 중국 서버 버전을 기준으로 하는지 일본 서버 버전을 기준으로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 중국 서버보다 일본 서버가 더 최신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한국 서버의 버전 내용은 일본 서버와 좀 더 비슷하게 설정될 것입니다.


Q. 유저들이 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일러스트가 어느 버전으로 나오는 것인가 하는 부분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스템의 전반적인 부분을 일본 서버를 기반으로 할 예정입니다. 다만 일러스트 부분은 현 상황에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현재 공식 SNS 및 카페에 일부 함선의 일러스트가 공개된 상황이다


Q. 일부 유저들은 일본 서버에서는 출시되지 않은 가구들의 출시를 은근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것들이 국내에 출시될 수 있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로서는 자세하게 답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Q. 최근 일본 서버에서 타 작품들과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본 서버에서 진행했거나 진행하고 있는 콜라보 이벤트들이 추후 국내 서버에서도 적용될 수 있을까요?

=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현 단계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 최근 일본 서버에서는 다른 작품들과 콜라보 이벤트가 진행된 바 있다


Q. '벽람항로'의 BM은 어떻게 잡고 있나요? '소녀전선'과 달리 스킨도 정가로 판매하는 BM인데, 어떤 부분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까?

= '벽람항로'는 이미 명확한 BM을 갖고 있기에, 퍼블리셔의 입장에 있는 저희는 그 문제에 대해 크게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희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어떻게 한국의 유저들에게 원형 그대로의 게임의 재미를 전달해줄 수 있는지, 유저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로 다가갈 수 있는지 입니다.


Q. '벽람항로' 국내 서버 출시 이후에 이벤트를 어떤 식으로 진행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소녀전선'과 '붕괴3rd'는 최대한 다른 서버와 이벤트 진도를 맞춰가는 방향으로 진행해왔는데,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할 건가요?

= 전체적인 이벤트 계획은 다른 서버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점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차후 공식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소녀전선'처럼 굿즈 판매도 진행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진행할 것이라면 언제쯤에 할지 대략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 굿즈 판매 계획도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것도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공지 등을 통해서 알려드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국내 시작 시의 버전은 어느 버전인지 궁금합니다. 또 업데이트 주기는 대략 어느 정도로 잡고 있나요?

= 국내 출시 버전은 일본 서버 출시 당시의 버전이 아니라, 이후에 서약 시스템이 적용된 버전이 될 것입니다. 업데이트 주기 같은 경우에는 기타 서버와 비교해 좀 더 개선되어서 적용될 것이고요.

구체적인 업데이트 주기 등은 아직 발표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국내에서는 서약 시스템까지 적용된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Q. 올해 X.D. Global이 서비스하는 게임의 유저들은 '벽람항로'와 더불어서 X.D. Global의 한국 지사 설립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어느 정도 진척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 한국 지사의 등록은 이미 진행이 된 상황입니다만, 다른 비즈니스적인 여러 상황과 맞물려 현재로서는 아직 그 진도를 명확히 말씀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벽람항로'를 기대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 마침내 유저 분들과 만날 수 있게 되었네요. '벽람항로'를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유저 분들의 기대에 최대한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