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1주차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유난히 추웠던 2월에 비해 한결 따뜻하진 3월 첫째 주가 찾아왔습니다. 이번 주 온라인게임 순위표에서는 두 종류의 온라인 게임이 새로이 10위권 내에 진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새로운 13시즌의 시작으로 순위 상승을 보였던 '디아블로3'가 이번 주에도 어김없이 순위 상승을 보였는데요, 지난주 대비 4계단 오른 9위에 안착하며 다시 한번 디아블로의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다음으로는 펄어비스의 MMORPG '검은사막'이 지난주 대비 2계단 상승을 보이며 10위에 안착, 천애명월도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나란히 10위권에서 이탈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밖에 중하위권에서는 스페셜포스와 아바 등의 FPS가 상대적인 순위 상승을 보였으며, 그동안 진행된 10주년 이벤트를 통해 한동안 30위권에 머물렀던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은 무려 10계단이나 하락했습니다. 마구마구와 슬러거 등 스포츠 장르 게임들 또한 순위 상승을 보이기도 했죠. 그밖에 3월 1주차 온라인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검사 모바일'의 시너지 효과? - 신규 지역 추가 앞둔 '검은사막' 10위권 재진입


펄어비스의 MMORPG '검은사막'이 지난주 대비 2계단 순위 상승을 보이며 10위에 안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업데이트를 앞둔 신규 지역에 대한 유저들의 기대감과 함께,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에 따른 포털 사이트 검색량 증가가 원작의 순위 상승에 기여한 모습입니다.

지난 28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검은사막 모바일'은 500만 명이 넘는 사전예약자 수를 기록하며 2018년 기대작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출시 전날인 27일 새벽부터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하였으며, 출시 당일에는 잠시 동안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죠.

이후 '검은사막 모바일'은 출시 5시간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 3월 1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에서 인기 1위를 달성,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검은사막은 오는 3월 8일, 신규 지역 '드리간'의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용의 땅으로 불리기도 하는 '드리간'지역은 거대 수도 '드벤크룬'과 고산 지대를 배경으로 하는 다채로운 환경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새로운 콘셉트의 사냥터인 '셰레칸의 묘'와 '붉은늑대 부락', '트리사의 폐허' 등과 함께 신규 우두머리 몬스터인 붉은 용 또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각성 무기 '단델리온'에 버금가는 성능의 제작 무기가 추가되며, 신규 채집 미니게임 등도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신규 지역 업데이트를 앞두고 다양한 이벤트 또한 마련됐습니다. 지난주 업데이트를 통해 검은사막에서는 3월 핫타임 이벤트를 비롯해 신규 복귀자에 대한 접속 보상 이벤트, 드리간 보물상자 탐험대 모집 등의 이벤트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신규 지역을 탐험하기 위해 복귀를 희망하는 유저나 검은사막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 오는 3월 8일에는 신규 지역 '드리간' 이 업데이트될 예정






■ 20주년 맞이한 한국인의 민속놀이! - 3월 내내 진행되는 블리자드의 특전 이벤트는?


블리자드는 한국 시각으로 3월 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스타크래프트의 출시 20주년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블리자드의 모든 게임에 접속만 하는 것으로 스타크래프트의 20주년을 기념하는 특전 아이템을 획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벤트는 오는 3월 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와 '스타크래프트2', '디아블로3', '오버워치' 각각 게임에 접속하는 것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는 20주년 기념 UI 스킨이 제공되며, 스타크래프트2는 접속하는 모든 유저들에게 각 종족의 특별 UI 스킨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최근 13시즌을 시작해 9위까지 순위 상승에 성공한 '디아블로3'에서는 전투순양함 테마의 애완동물인 '자치령의 복수'를 지급합니다. 또한 '오버워치'는 3월 7일부터 4월 4일까지 접속하는 유저들에게 위도우메이커가 사용할 수 있는 사라 케리건 유령 스킨을 제공합니다.

▲ 디아블로3에서 제공되는 '자치령의 복수' 애완동물

▲ 오버워치에서는 사라 케리건 유령 스킨을 획득 가능!

이후 3월 22일부터 3월 26일까지 '하스스톤'에서는 스타크래프트를 테마로 하는 선술집 난투가 제공될 예정이며, 해당 게임을 플레이하면 보상으로 코볼트와 지하미궁 카드팩 3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월 28일에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이벤트가 진행되는데요, 해당 날짜부터 4월 8일 사이에 접속한 유저들에게는 프로토스, 테란, 저그의 20주년 기념 초상화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4월 1일부터 4월 7일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이벤트를 끝으로 스타크래프트 20주년 이벤트가 모두 종료됩니다. 해당 기간 내에 게임에 접속해, 스타크래프트 테마의 애완동물인 저글링, 그런티, 꼬마 토르 등 중 하나에게 '/경례' 명령어를 입력하면 "스타크래프트에 대하여 경례" 위업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국인의 민속놀이', 스타크래프트 출시 20주년을 기념하며 3월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의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