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서 3월 15일(목) 정기점검을 통해 대대적인 편의성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이번 편의성 업데이트는 앞서 3월 10일(토) 디렉터 토크쇼를 통해 밝힌 내용이 대부분 반영된 패치로 유저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혹은 시대에 맞지 않은 시스템을 수정한 것이다.

주목할만한 변경점으로는 버프 강화 인터페이스 창 표시, 게임 실행 시 윈도우창이 최소화 되지 않도록 변경, 비탄의 탑 / 마계의 틈 입장 제한 횟수 변경, 세라샵 소모품 탭 상품 가격 할인 등이 있다.


▲ 유저 편의성을 위한 대대적인 수정이 이뤄졌다



자동 해체부터 퀘스트 수락 등 편의성 증가
유저가 바란다면 고쳐드립니다!

이번 편의성 패치는 던파에서 오랫동안 불편하다고 생각해왔을 요소들이 고쳐졌다. 예를 들어 한정 퀘스트 중 레이드나 에컨 등 입장 제한 던전과 관련된 퀘스트는 유저가 깜박하고 퀘스트 수락을 누르지 않고 들어가는 경우 하루를 날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퀘스트를 수락하도록 변경됐다.

해체기와 추출기에서 모두 해체 기능 사용 시, 크로니클 장비의 균열된 차원의 장비가 모두 포함되어 한 번에 깨끗하게 인벤토리를 비울 수 있게 됐다.

인터페이스 역시 유저에 따라서 게임 접속 후, 자신이 사용하기 좋도록 자리를 잡는데 이를 기억하도록 위치 저장 기능이 추가됐다. 적용되는 인터페이스 창은 인벤토리와 금고, 캐릭터 정보, 우편함, 파티찾기, 에픽도감, 칭호북, 데미지폰트 창이다.

미션 북에서도 저레벨 퀘스트는 제외하고 적정 레벨 위주로 볼 수 있도록 필터링 기능이 추가됐다.


▲ 보기 싫었던 회색 미션을 체크 한 방에 없애버릴 수 있다



전문직업 편의성도 크게 개선됐다. 대부분 유저들이 던전을 돌다가 해체기 혹은 마법 부여를 하기 위해 파티를 탈퇴하고 마을에 가서 해체기를 여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이제 던전 안에서도 즉시 해체가 가능하도록 바뀌었다.


▲ 던전안에서 쿨하게 장비해제를 할 수 있다!



버프 강화 창(스위칭 박스)에 대한 인터페이스 개선도 이뤄졌다. 많은 유저들이 공대를 짜거나 파티를 맺을 때 파티원의 정보보기를 눌러보기 마련인데, 이때 해당 캐릭터가 현재 착용중인 장비 정보만 알 수 있고, 스위칭 장비는 해당 유저가 하는 말만 믿을 수 밖에 없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 정보보기를 통해 상대의 버프 강화창도 볼 수 있어 스위칭 장비를 어느정도 갖춰놓은지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 이제 숨길 수 있는 정보는 없다?



마계 결착지 지역에 위치한 투기 장비 옵션 개조기의 위치가 요슈아 NPC 옆으로 이동했다. 요슈아를 통해 바로 장비를 구입하고 개조하는 과정이 편하도록 동선이 짧게 바뀐 셈이다. 또한, 투기 장비 옵션 개조기 이용 시 변경/옵션부여 창의 인터페이스가 좀 더 알기 쉽도록 변경됐다.

예전에는 가로로 되어 있어 일부 옵션의 경우 무엇이 바뀌는지 가시적으로 명확하게 알기 힘든면이 있었으나, 세로로 결과를 볼 수 있도록 바뀌면서 좀 더 눈에 잘들어오게 된 것.

또한, 세트옵션 부여, 장비 승급 시 필요한 재료 아이템을 옵션 창에서 즉시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어 헷갈리는 일 없이 장비를 맞추기 편해졌다.


▲ 옵션 개조 시 실수할 일이 줄어들도록 바뀌었다



이외에도 게임 실행 시 강제로 윈도우 프로그램창이 최소화되던 문제도 변경되지 않도록 바뀌었다. 그리고 디렉터
토크쇼에서 밝힌대로 우편함과 우편 내용물 신고하기 기능이 생겼다.

현재 착용 중 아이템 툴팁을 OFF할 수 있는 기능, 파티찾기 팝업에서 검색어 입력 후 엔터키 입력으로 검색 수행, 모험단 친구가 캐릭터를 변경해도 변경된 캐릭터로 귓말이 그대로 보내지도록 수정 등 자잘할 수 있으나, 유저들이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이 세세하게 수정됐다.


▲ 세세한 부분이지만 확실히 게임에서 변화된 것을 느낄 수 있다



던전에서의 변경점도 눈에 띈다. 우선 비탄의 탑과 마계의 틈 던전의 계정당 일일 입장 제한 횟수가 삭제된다. 이제 비탄의 탑은 캐릭터 당 1일 1회, 마계의 틈은 1일 3회 기본 입장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일반 안톤 및 루크 던전, 싱글 레이드 모드에서 던전 클리어 시 재도전 버튼이 다음 던전 진입 버튼으로 변경되어 간혹 발생하는 유저들의 실수를 줄이도록 변경됐다.


▲ 절망의 탑은 여전히 모험단 입장 횟수가 남아있으나 비탄의 탑은 없다!



세라샵 가격 조정도 큰 변화중 하나다. 가격이 바뀐 상품은 아이템 탭에 있는 상품들로 황금 밀랍초, 바인드 큐브, 칼레이도 박스, 반짝이는 세계의 장난감 등 소모품의 가격이 재조정됐고, 달인의 계약 등 계약류 상품들도 가격이 내려갔다.

아바타 샵 역시 랜덤입기 기능을 추가하여 웹 페이지에 있는 쇼룸처럼 게임 내에서도 캐릭터를 즉흥적으로 꾸며볼 수 있다.

이번 편의성 업데이트는 전부 디렉터 토크쇼에서 언급된 내용들로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전에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시스템적인 부분을 손보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유저들의 반응 역시 호의적인 편이 많은데, 특히 자동 퀘스트 수락이나 던전에서 해체 가능, 상대 스위칭박스 살펴보기, 모험단 친구와 대화 유지 기능 등은 정말 필요한 패치였다는 의견이 많다.

이후 업데이트 일정으로는 4월 5일 레이드 하드모드&제국투기장 콘텐츠 업데이트, 4월 19일은 캐릭터 밸런스 패치가 잡혀있다.


▲ 참고로 랜덤 아바타 입기는 일반 아바타만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