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20 18:52
댓글 :
0

[서울VR/AR엑스포] VR로 치매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주대 라이프미디어대학원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치매'는 아직 정복되지 않은 슬프고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다양한 요인으로 치매가 발병할 수 있으며, 심지어 치료도 쉽지 않다. 환자들은 인지기능과 함께 과거의 기억들을 하나씩 잃어가게 된다. 주위는 물론이고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든 것에 망각이 찾아온다. 스스로에게도 그리고 주위 사람에게 있어서도 슬프고 고통스러운 병이다.

현재 국내의 치매 환자는 약 661,707명. 유병률은 9.8%에 이른다. 그리고 유병률은 앞으로 점차 상승할 예정이다. 앞을 내다본다면 치매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수는 늘어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국내에서도 이제 치매는 더는 두고 볼 수 없는 존재가 됐다.

이번 VR/AR 엑스포 2018에서 부스를 꾸린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대학원에서는 치매 환자를 위한 VR 프로그램들을 만날 수 있었다.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과거의 환경을 보여주며, 자연 요소와 인터랙티브 할 수 있는 체감형 감상물 'Dream Art', VR을 체험하고 있는 환자들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Dream' 등 우리의 삶과 연관될 수 있는 VR 콘텐츠들을 개발 중이다.


VR을 이용해서 치매환자들을 돌보려는 시도는 이것이 처음이 아니다. 2016년 트라이브 믹스(Tribe Mix)는 치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VR치료에 나선 적도 있다. 해당 치료에서 VR을 체험한 노인들은 과거를 기억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는 등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아주대 라이프미디어대학원 팀제파에서 개발 중인 두 프로그램 또한 마찬가지다. 치매 환자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더불어,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 환자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하고 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인 'Dream Art'는 한국의 사계절을 환자에게 보여주며, 주위 환경을 조작하는 간단한 게임 요소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현재 사계절 중 여름이 제작되어 있으며, 추후 모든 계절을 구현할 계획이다.

치매환자를 돌봐야 하는 간병인을 위한 'Dream'은 일종의 관리 프로그램이다. VR체험을 하고 있는 환자들의 뇌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8명의 치매환자의 상태를 한 번에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후에는 치매 환자의 뇌파를 분석하여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다수 노인복지시설과의 협조, 정부의 지원 등을 통해 개발되고 있는 상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벤 최신 핫뉴스

[뉴스] 당신에게 '게임 개발'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0] 허재민 (Litte@inven.co.kr) 10-17
[뉴스] 이동섭 의원, "국내 유통 게임 98%가 미검증" [5] 박태균 (Laff@inven.co.kr) 10-17
[뉴스] '몬헌: 월드'와 '갓오브워', 개발 노하우까지! IGC 20.. [0] 허재민 (Litte@inven.co.kr) 10-17
[뉴스] 다양한 게임 행사와 매력적인 코스프레까지! ESC 2018.. [0] 이동현 (Harv@inven.co.kr) 10-17
[뉴스] 웹젠 신작 MMORPG '뮤 온라인H5', 10월 31일 구글플레.. [20] 박태균 (Laff@inven.co.kr) 10-17
[리뷰] '아머'의 개념을 완전히 새롭게! 새련된 디자인 'MSI,.. [17] 송성호,이상철 (it@inven.co.kr) 10-16
[인터뷰] "창작도 기술이다" 번지 '제이미 로' 리드 컨셉 아티스.. [9] 정재훈,김수진 (desk@inven.co.kr) 10-16
[뉴스] 손가락으로 슥~하면 완성되는 '블레스 모바일' 커스터.. [10] 이두현 (Biit@inven.co.kr) 10-16
[뉴스] 데스티니 가디언즈부터 프로스트펑크까지, IGC 2018 1.. [1] 김수진 (Eonn@inven.co.kr) 10-16
[뉴스] 넥스트 스테이지, 그들이 언리얼로 게임을 만드는 이유.. [3] 윤홍만 (Nowl@inven.co.kr) 10-16
[뉴스] "숫자에도 감정이입할 수 있다" '프로스트펑크'의 시나.. [5] 허재민,김수진 (desk@inven.co.kr) 10-16
[뉴스] 블루홀 10년차 직원, 1인 개발자로 홀로서기 - '파더메.. [13] 장민영 (Irro@inven.co.kr) 10-16
[뉴스] 심층 강화학습 활용한 AI, "1주일이면 프로게이머 뛰어.. [2] 박광석 (Robiin@inven.co.kr) 10-16
[뉴스] 컨셉 아티스트, 그리고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세계 [10] 정재훈, 김수진 (desk@inven.co.kr) 10-16
[뉴스] 북미 게이머, 데차를 만나다! ESC 2018 데스티니 차일.. [7] 닉 도라지오,백지은 (desk@inven.co.kr) 10-16
인벤 방송국 편성표

인벤 게임 순위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