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에서는 선수를 소모해 '팀 컬러'를 만들어두고 원하는 것을 골라 선수에게 적용할 수 있다. 전작과는 방식이 다소 달라졌다. 일부 선수들로 팀을 꾸리면 자동으로 혜택을 받던 것과 달리, 특정 팀 선수들을 '소모'하여 팀 컬러를 얻고 이를 내가 만든 팀에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미리 만들어 둔 팀 컬러라면 선수의 소속 팀이나 강화 여부에 상관없이 팀 컬러 능력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난 2차와 3차 CBT에서는 총 29종의 팀 컬러를 활용할 수 있었다. 각 팀 컬러는 수비수, 미드필더, 공격수 중 한 부분의 세부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리버풀'의 팀 컬러는 MF 가속력 +1로, 적용 시 미드필더 선수들의 가속력이 1 상승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팀 컬러를 만들 때에는 선수가 소모된다. 일정 능력치 이상의 해당 소속팀 선수 5명을 필요로 하는데, 팀 컬러를 구성하면 해당 선수들은 모두 사라진다. 이때, 동일 선수 다섯 명을 투입해도 팀 컬러를 만들 수 있으니 저렴한 선수를 소모해 만드는 것이 좋다.

※ 해당 기사는 지난 CBT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피파 온라인4에서는 팀 컬러를 만들어두고 스쿼드에 적용할 수 있다


새로운 방식의 팀 컬러 시스템, 어떻게 진행하면 될까?
팀 컬러 메뉴 진입 후 선수 소모해 원하는 항목을 만들자


팀 컬러는 로비 화면 상단의 '팀 관리', '팀 컬러'에서 만날 수 있다. 팀 컬러 목록과 스쿼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 팀 컬러 목록은 게임 내에서 구성 가능한 팀 컬러 리스트와 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구성까지 진행할 수 있는 장소다. 스쿼드에서는 만들어 둔 스쿼드를 내 팀에 적용해보고 혜택 대상 선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피파 온라인3에서는 스쿼드를 구성하면 그에 맞는 팀 컬러가 자동으로 적용되었지만, 피파 온라인4에서는 방식이 변경되었다. 먼저, 팀 컬러 리스트에서 원하는 것을 고른 뒤 선수를 활용해 만들고, 이를 팀 스쿼드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팀 컬러 구성은 팀 컬러 목록에서 진행할 수 있다. 리스트에서 원하는 곳을 고른 뒤, 우측 하단에 있는 '구성 하기'를 클릭하면 구성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특정 팀의 팀 컬러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팀에 소속한 일정 능력치 이상의 선수 5명이 필요하다.

구성 화면에 진입하면 해당 팀 소속 선수는 하단에 별도로 표기된다. 이를 선택하면 팀 컬러 구성 선수가 되는데, 총 5명을 모두 올린 고른 뒤 '완성'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팀 컬러가 만들어진다. 이때, 팀 컬러를 완성할 때 사용된 선수는 소모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소모 선수는 다시 복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선수, 그리고 저렴한 선수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팀 컬러를 만들 때 사용하는 선수는 중복이 가능하다. 따라서, 만들고자 하는 팀 컬러가 있는데 소속 선수가 없다면 이적시장을 통해 조건을 만족하는 가장 저렴한 선수를 5장 구입한 뒤 진행해도 된다.


▲ 원하는 팀 컬러가 있다면 구성하기 버튼을 클릭!


▲ 해당 팀 소속의 일정 능력치 이상 선수 5명을 투입해야 한다


▲ 팀 컬러가 완성되면 구성에 들어간 선수는 소모된다


팀 컬러가 있다면 스쿼드에 적용, 능력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대 3종의 팀 컬러까지 동시에 적용 가능하다


스쿼드 창에서는 내가 만든 팀 컬러를 간편히 확인하고 팀에 적용할 수 있다. 화면 좌측에는 내 팀의 현재 포메이션과 선수 구성을 볼 수 있고, 우측으로는 완성한 팀 컬러 리스트가 노출된다. 미리 만들어 둔 팀 컬러 중 적용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하면 능력치 상승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팀 컬러는 최대 3개까지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만약, '샤흐타르 도네츠크'와 '라이프치히', '도르트문트'를 선택하면 FW 선수들의 가속력과 속력, 반응 속도가 1씩 상승한다. 이처럼 같은 포지션 선수들에 혜택을 집중하는 방법을 선택해도 되고, 필요에 따라 DF 선수들이 효과가 상승하는 팀 컬러 1종, MF 1종, FW 1종처럼 능력치 혜택을 포지션별로 분배해도 된다.

전작에서는 팀 컬러가 자동으로 구성되기에 원하는 팀 컬러가 있다면 조건에 맞춰 스쿼드를 맞춰야 했다. 반면, 피파 온라인4에서는 미리 만들어둔 것을 내 팀에 적용하기에 팀원 구성을 보다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스쿼드에 포함되어 있는 0강화 선수, 다른 시즌의 선수도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면, 강화에 따른 별도의 팀 컬러는 확인되지 않는다.

팀 컬러의 적용은 현재 스쿼드의 선수 포지션으로 결정된다. 예를 들어, 주 포지션이 LW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내 팀에서 LM으로 사용하고 있고 MF 능력치 혜택이 있는 팀 컬러를 선택한다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팀 컬러는 최대 3종까지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팀 컬러는 취향에 따라 선택! 속도와 관련된 능력치가 인기
속력, 가속력 등 빠른 달리기를 위한 팀 컬러의 선호도가 높다


.지난 2차와 3차 CBT에서는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속력, 가속력 능력치 상승 효과를 보유한 리버풀, FC 포르투, 샤흐타르 도네츠크, RB 라이프치히의 인기가 높았다. 그러나 팀 컬러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만약 크로스 이후 헤딩을 좋아한다면 크로스, 헤더 능력치가 있는 팀 컬러를 갖출 수도 있다. 호쾌한 중거리 슈팅을 원한다면 안더레흐트를, 수비를 강화하고 싶다면 대인 수비 효과의 유벤투스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공개된 29종의 팀 컬러를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을 살펴본 뒤 구성하는 것이 불필요한 선수 소모를 막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FC 포르투의 팀 컬러 효과는 MF 선수들의 속력 1 상승이다


◆ CBT 팀 컬러 29종 목록(Lv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