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시작하는 피파 온라인 4. 새로운 시스템 추가 및 기존의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신규 유저들은 물론 전작의 유저들까지 많이 생소하게 느끼고 있다.

특히 대표팀이나 이적 시장의 경우에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변경되어, CBT를 접하지 못했던 유저들이라면 단골 메뉴 처럼 질문을 하는 형편이다.

하여, 1차와 2차 CBT 바탕으로 문의가 많았던 질문 및 게임 시작 전 놓치기 쉬운 부분을 모아 간단한 Q&A 구성해 보았다.



피파 온라인 4, 게임 시작 전 이것만 알아두자!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감독 선임? 보유 능력 이게 뭐죠?
공격3,수비3 이외에 개인전술이 있다?
이적시장 새로고침 하면서 하한가 안기다려도 된다?
선수 레벨이 왜 안보이죠? 이제는 퍼포먼스?
4레벨 달성! 급여? 대표팀이 뭔가요?
강화, 안팔리는 선수는 강화 재료에요?
무회전 프리킥 피파 온라인 4에서는 어떻게 차지?
페널트킥, 구석으로 어떻게 차죠?
전략 수비? 수비 뭐가 달라진건가요?
선수들은 첼시인데, 팀 컬러는 레알 마드리드라고?





■ 감독 선임부터 팀컬러까지

Q. 감독 선임? 보유 능력 이게 뭐죠?

전작인 피파온라인 3와 달리 피파 온라인 4는 처음 구단을 선택한 후 감독을 선임하게 된다. 이때 감독에 따라 선호하는 포메이션이 다르며, 해당 포메이션을 사용할 경우 다양한 적용 효과를 가지게 된다.

대표적으로 현재 첼시를 이끌고 있는 안토니오 콘테 감독의 경우 4-4-2, 3-4-3, 3-5-2 포메이션을 선호하며 해당 포메이션으로 스쿼드를 구성 시 풀백 공격, 부상 빈도가 활성화 되는 것이다.

물론 해당 보유 능력이 선수 능력치에 적용되어 눈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하여, CBT때에는 자기 좋아하는 감독을 선임하고 포메이션은 자기 입맛에 따라 설정하는 유저들도 많았다.


▲ 콘테 감독 효과는 풀백 공격, 부상 강도




Q. 공격3,수비3 이외에 개인전술이 있다?

팀 전술과 별개로 선수 개인 움직임 및 플레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는 개인 전술 시스템이 피파 온라인 4에 새롭게 추가 되었다.

포지션에 따라 공격, 수비, 지원 등 다양한 카테고리 총 10개의 속성이 준비되어 있으며, 더불어 각 속성별로 다시 한 번 더 세분화하여 해당 선수가 어떻게 플레이 할지 선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수비를 하더라도 대인 마크를 할지 아니면 지역 마크를 할지 선택이 가능하며, 공격 시에도 백업인지 아니면 라인을 흔들것인지 선택이 가능한 것. 따라서 동일한 선수를 사용하더라도 포지션의 위치와 함께 개인 전술 설정을 통해 전혀 다른 모습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 [정보] 각 선수별로 원하는 움직임을 지정할 수 있다! 개인 전술의 모든 것

▲ 난 덕배를 수비수로 쓸꺼야! 공격은 약간 후방으로 말이지




Q. 이적시장 새로고침 하면서 하한가 안기다려도 된다?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 중 가장 많이 바뀌었고, CBT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중 하나가 바로 이적 시장이다.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구매 등록. 하한가와 상한가 사이에 내가 원하는 금액으로 구매 등록, 즉 선불로 예약 금액을 내고 선수를 구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호날두 구매 등록으로 10만 BP로 선불로 낸 후, 해당 금액 혹은 이하 판매 금액으로 호날두가 이적 시장에 올라오면 자동으로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선착순으로 먼저 등록한 사람 순서로 가져가게 된다.

또한 선수를 구매할 때, 무조건 가장 낮은 금액의 선수만 구입할 수 있다.

무슨말인고 하니 피파 온라인4에서도 피파 온라인3 처럼 가장 낮은 금액을 기준으로 3개가 노출되지만 2번째 혹은 3번째 금액을 따로 선택해서 구입할 수 없고, 가장 낮은 금액으로 순차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피파 온라인 3 때 처럼 선수 금액을 약간 다르게 올리는 형태로 다른 유저에게 양도하는 형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정보] 원하는 가격에 판매/구매 주문을 할 수 있다! 달라진 이적 시장 살펴보기

▲ 가지고 싶은 메일 BP 얼마로 선금 걸어 둬야 하나




Q. 선수 레벨이 왜 안보이죠? 이제는 퍼포먼스?

피파 온라인 4에서는 레벨이라는 개념은 사라졌고, 대신 비슷한 개념의 퍼포먼스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퍼포먼스는 레벨과 동일하게 1 상승할 때 마다 전체 능력치 1이 상승한다. 하지만 경기력에 따라 상승할 수 있는 퍼포먼스튼 최대 5까지만 가능하기에 피파 온라인 3처럼 레벨 상승을 통해 선수 전체 능력치를 20이상 끌어 올릴수는 없게 되었다.


다만, 현실 축구에 따라 반영되는 '라이브 퍼포먼스'가 추가될 예정으로 CBT 기준으로 10 이상의 능력치가 상승되기도 했다.


▲ 레벨이 아닌 이제 퍼포먼스! 하지만 최대 5까지만 가능




Q. 4레벨 달성! 급여? 대표팀이 뭔가요?

감독 레벨 4를 달성하게 되면, 클럽팀이 아닌 대표팀을 설정할 수 있다.

대표팀은 클럽팀과 다르게 급여 한도 200을 지니게 된다. 여기서 급여는 다른 게임의 코스트와 같은 개념이다.

쉽게 말해 선수들이 가진 고유한 급여의 합이 최대 200이 되지 않는 한도내에서 스쿼드를 구성하는 것이 대표팀인 것이다. 물론 교체 선수의 급여도 여기 포함되며, CBT 때에는 일명 주전 몰빵으로 교체 맴버는 최하 급여인 5로 구성하고 나머지를 남는 급여 165로 스쿼드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생성된 대표팀으로 PVP 시스테인 공식 경기를 치를 수 있다. 공식 경기는 아마추어3부부터 챌린저까지 등급이 나눠지며, 아마추어3부에서 시작해 결과에 따라 승급 혹은 강등이 적용된다. 10경기 내에 필요한 승점을 만족하면 상위 등급으로 승급하고 그에 미치지 못하면 잔류, 그리고 연패 등으로 인해 승점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강등을 당하게 된다.

만약, 승급에 필요한 조건을 10경기 이전에 달성하면 곧바로 상위 단계로 이동할 수 있다. 10경기를 완료하기 전까지 승격을 하지 못한다면 최종적으로 획득한 승점에 따라 승급, 잔류, 강등이 결정된다. 승강등 보상으로는 일정 수의 상점에서 선수 카드를 구매할 수 있는 트로피가 주어진다.


▲ 총 급여 200 내에 설정하는 대표팀! 이걸로만 순위 경기가 가능




Q. 강화, 안팔리는 선수는 강화 재료에요?

동일 선수가 재료로 소모되던 전작과 달리, 피파 온라인4에서는 대상 선수와 다른 선수를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한 명의 선수를 강화하는데 최대 5명의 선수를 재료 개념으로 투입할 수 있고 재료 선수의 능력치가 높을 수록 강화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강화 대상 선수와 동일한 선수를 재료로 투입하면 추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선수 보호 효과'가 발동되는데 이는 전작의 강화 복구와 유사한 개념으로 강화를 실패하더라도 대상 선수의 강화 단계를 어느정도 보존하게 된다. 단, 복구 단계는 무작위로 결정된다.

또한, 확률적으로 '크리티컬 강화'를 볼 수 있다. 크리티컬 강화는 강화 성공 시 강화 단계를 추가로 1 높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새롭게 구성된 강화 시스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일정 강화 달성 시 개인기와 특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정보] 대상 선수와 소모 선수가 달라도 진행 가능! 강화 시스템 살펴보기

▲ 자~ 가비! 가즈아!




Q. 무회전 프리킥 피파 온라인 4에서는 어떻게 차지?

피파 온라인4에서는 세트피스 상황에서 프리킥의 낙하지점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무회전 킥이나 감아차기 등을 더욱 실제 축구와 같은 느낌으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훈련 센터가 새로 생겨서 프리킥을 난이도 별로 자유롭게 연습도 가능하다.

먼저 감아차기는 D키와 자신이 공을 감을 방향을 방향키로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다. 드라이브 슛은 더 강력한 위력을 가진 슛팅으로 Q+D로 쓸 수 있다. 단, Q+D의 게이지를 조금 약하게 입력하면 땅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무회전 프리킥↑+Q+D를 입력하면 된다.


☞ [정보] 감아차기부터 무회전 킥까지! 피파 온라인4 프리킥 기술 정리

▲ 프리킥 성공의 비결은 연습이다!




Q. 페널트킥, 구석으로 어떻게 차죠?

PK할 때 차는 방향을 조금 더 확실하게 정할 수 있다. 기존 피파 온라인3에서는 게이지를 맞춘 뒤 차려는 방향은 단순히 감으로 했다면 이번 피피 온라인4에서는 보다 쉽게 둥근원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선수으 시작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좌,우,앞,뒤로 모두 이동할 수 있다. 위치에 따라 킥에 정교함이나 세기가 달라진다.

참고로 골키퍼를 속이는 파넨카 킥의 커멘드는 피파 온라인 3와 동일하게 Q+D다.


☞ [정보] 더욱 정교해진 파넨카 킥! 피파온라인4 PK 무엇이 달라졌을까?

▲ 페널트킥 이제는 원으로 위치 조절




Q. 전략 수비? 수비 뭐가 달라진건가요?

전략 수비는 무조건적인 압박과 태클보다는 패스길 차단, 수비 커버, 오프사이드 트랩 등의 전략적인 수비가 돋보이는 방식이다.

그동안 피파 온라인 3에서 사용해온 수비 방식과는 엄밀히 다르다. 기존에는 D(스탠딩 태클)를 누르면 따로 키를 입력하지 않아도 선수가 알아서 공을 뺏으러 달려들었다면, 이제는 압박만 할 뿐이다.

결국 끝까지 달려 들어서 공을 빼앗지 않고 상대와의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협력 수비인 Q도 마찬가지로 전략 수비에서는 상대에게 끝까지 달려들지 않고 일한 거리를 두게 된다.

따라서 C키를 사용하면서 상대의 타이밍과 다른 공간 등을 파악하거나, Q로 동료 선수를 붙인 후 조종 선수는 패스 길목을 차단하는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태클/밀고 당기기(Space)를 사용해 상대 공격수와의 달리기 경합을 벌여 공을 뺏을 수 있다.


☞ [정보] 알고 쓰면 백전백승! 피파 온라인4 '전략 수비'의 A to Z!

▲ 야 D만 누르지 말고, 막어! 막으라고




Q. 선수들은 첼시인데, 팀 컬러는 레알 마드리드라고?

전작과는 달리, 특정 팀 선수들을 '소모'하여 팀 컬러를 얻고 이를 내가 구성한 팀에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팀 컬러를 만들때는 해당 팀의 선수 5명이 필요하고 이들은 소모된다. 동일 선수로도 가능하기에 이적시장에서 가격이 가장 저렴한 선수를 5장 구매해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구성해두면 내 선수들의 소속팀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혜택을 얻을 수 있고 클럽팀과 대표팀에는 최대 3종의 팀 컬러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 [정보] 팀 컬러로 능력치 혜택을 받는다! 선수 소모해 만들고 3개까지 적용 가능

▲ 2차 CBT 때 공개되었던 29종 팀 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