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지금은 대 원딜 시대! 완벽하게 메타를 이해한 RNG의 세부 전술
손창식 기자 (desk@inven.co.kr)
RNG가 지난 20일, 2018 LoL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RNG와 '우지'의 국제대회 첫 우승이기도 하다. 현재 메타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봇 캐리 시대다. 그만큼 봇 라인의 요소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해졌다.
당연하게도 MSI에 참가한 모든 팀이 봇 라인의 주도권에 신경 썼다. 그에 따라 원거리 서포터와 근거리 서포터들도 골고루 등장했다. 서포터들의 상성 관계가 봇 라인의 승패를 가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특급 원거리 딜러인 '우지'를 보유한 RNG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메타다.
RNG는 '우지'의 캐리력을 전적으로 신뢰했고, 그만큼 성장을 도왔다. 밴픽 역시 봇 라인을 중심으로 짰다. RNG의 봇 듀오는 플래시 울브즈-팀 리퀴드와의 2차전 그리고 프나틱과의 4강전 2세트 정도를 제외하면 상대 조합보다 더 강한 챔피언들로 구성했다.
그리고 경기 내에서 RNG의 섬세함이 돋보였다. 보통 체력 관리의 문제가 아니라면 듀오는 함께 귀환하고, 복귀하는 게 정석이다. 그런데 RNG는 '밍'이 라인전을 소화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먼저 귀환하는 선택을 종종 보였다. '우지'에게 경험치를 몰아주기 위함이다.
그뿐만 아니라 RNG는 타워 철거 시, '우지' 혼자 골드를 수급하게 했다. 봇 듀오의 강력한 라인전을 밑바탕 삼아 1차 타워를 먼저 파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지'의 성장에 가속이 붙었다. 경기 시간이 길어질수록 정글 몬스터와 버프 또한 '우지'의 몫이었다.
또 하나의 포인트는 잔나였다. MSI 초반만 하더라도 CC(군중 제어기) 위주의 서포터가 대거 등장했다. 거기에 미드 카르마가 서포팅을 하는 모양새였다. 그러던 중 잔나가 떠올랐다. 근거리 서포터를 상대로 강하며, 아군 보호가 뛰어나기 때문에 재조명받았다.
잔나를 처음 사용한 팀 리퀴드와 플래시 울브즈가 쏠쏠한 재미를 봤다. 이후 RNG가 결승전에 킹존 드래곤X를 상대로 세 번이나 잔나를 골랐고, 모두 승리를 거뒀다. 라인전 압박은 물론, '우지'에게 안성맞춤인 스킬 구성 그리고 '불타는 향로'로 원거리 딜러의 능력을 극대화 시켰다.
RNG가 우승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현재 메타를 가장 잘 이해했기 때문이다. MSI에 참가한 모든 팀이 봇 라인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RNG는 한발 더 나아가 세부적인 전술로 봇 라인을 밀어줬다. 그렇게 팀의 신뢰를 한 몸에 받은 '우지'와 '밍'은 각자의 역할을 100% 수행하며, 팀의 첫 국제대회 우승을 이끌었다.
손창식 기자 desk@inven.co.kr
인벤 주요 뉴스
▶ [경기뉴스] LPL 1위 BLG의 힘... T1 3:1로 제압 성공 [107] | 김홍제 (Koer@inven.co.kr) | 05-12 |
▶ [뉴스] 스팀 접속 막힌 베트남, 정부 승인 받아야?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2 |
▶ [뉴스] 바하, 울티마, 심시티... 라인업 '미친' 명예의 전당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뉴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구글플레이 매출 3위 .. [1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1 |
▶ [뉴스] 헬다이버즈에 고오쓰도, 스팀판 '못 사는' 나라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1 |
▶ [경기뉴스] 믿고 보는 '기산테-쵸르키'...젠지, 3:2로 TES 제압 [86]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1 |
▶ [뉴스] 스토익, "2024년, VR 시장에 다시 기회가 왔다" [4]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10 |
▶ [뉴스] 시프트업, 예비심사 통과로 연내 상장 청신호 [8] | 윤서호,이두현 (desk@inven.co.kr) | 05-10 |
▶ [뉴스] 로블록스, 1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주가..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젤다 검의 시련 못 깼다면, '마스터 소드'를 사면 된다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한국 시장 삼키는 키우기는 정말 '캐주얼한가' [7]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뉴스] 네이버 "라인야후, 모든 가능성 열고 소프트뱅크와 협.. [1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리뷰] 짱구야 ‘진짜’ 노올자~ 탄광마을의 흰둥이 [8]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0 |
▶ [뉴스] 손실 늘어난 유니티, 1분기 매출 6,289억 원 기록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컴투스 그룹, 경영효율화 성과 나타난 1분기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