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스킬이 쓸만하고 어떤 스킬이 내 플레이 스타일이랑 맞을까요?", "이 스킬이 최고 레벨을 찍을 가치가 있는지 확인할 수는 없을까요?"

어느 정도 레벨업을 하다보면 이런 고민들을 필연적으로 하게 됩니다. 주어진 스킬 포인트로는 모든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활성화 할 수 없기 때문이죠. 특히 이미 투자한 스킬 레벨을 초기화 하기 위해선 특수 아이템인 '스킬 초기화 물약'이나 유료 재화인 크리스탈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파이널 CBT의 새로운 콘텐츠 중 하나인 '트리시온 수련장'에서라면 제한 없이 전투 스킬을 시험해보고 또 마음껏 포인트를 투자해 볼 수 있습니다. '트리시온'은 다들 익숙한 장소일텐데요. 튜토리얼에서 레벨 10을 달성하고 전직을 정할 때 클래스를 체험해 보는 장소가 바로 트리시온입니다.

몬스터 소환, 일반 스킬 체험만 가능했던 튜토리얼과 달리, 트리시온 수련장은 더 세분화된 기능을 선보입니다. '수련용 스킬북', '자원 회복', '쿨타임 초기화' 등 메뉴가 다양해졌고, '몬스터 소환'은 좀 더 설정이 가능하도록 추가됐습니다.

30 레벨 전후로 개방되는 트리시온 수련장은 루테란의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한번 방문한 이후로는 언제든지 F2를 누른 뒤 '트리시온의 노래'를 선택해 트리시온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스킬 초기화를 위해서는 크리스탈이나 스킬초기화 물약이 필요합니다

▲ 트리시온 수련장은 NPC 베아트리스에게 대화를 걸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 트리시온 수련장의 인터페이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 스킬 포인트가 무제한? 수련용 스킬북으로 포인트를 분배하자!


트리시온 수련장의 주메뉴라 할 수 있는 수련용 스킬북에서는 자신의 직업의 다양한 스킬을 확인하고 스킬 포인트를 배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트리시온 수련장의 스킬 포인트는 제한이 없습니다. 포인트를 초과해 모든 스킬을 10레벨까지 마스터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초과한 포인트는 오른쪽 위에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또, 트리시온 수련장에서는 전투 스킬의 고유 특성인 '트라이포드'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드는 전투 스킬의 특수한 효과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매 4, 7, 10레벨마다 개방되며 3가지 스킬 특성 중 하나를 스킬에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머너의 홀딩 스킬인 '쏜살 바람새'에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활성화 하면 쏜살 바람새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하는 식입니다. 트라이포드에 따라 스킬의 이펙트와 모션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스킬도 트리시온 수련장에서라면 트라이포드를 확인하고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련용 스킬북의 우측 상단의 'i' 버튼에 마우스를 올리면 다른 서머너 플레이어들이 마스터한 스킬의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머너의 스킬인 '대지 붕괴'의 경우 10.4%의 플레이어가 스킬을 10레벨까지 마스터 했습니다. 어떤 스킬을 올려야 할지 애매하다면 이런식으로 스킬의 마스터 비율을 보고 효율을 짐작해 볼수 있습니다.

▲ 서머너의 스킬 '불타는 질주'의 이펙트입니다

▲ 같은 '불타는 질주' 스킬이지만 트라이포드에 따라 효과와 이펙트가 바뀝니다

▲ 우측 'i' 버튼을 보면 다른 유저들의 스킬 마스터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몬스터에 스킬을 시험해 보자! 몬스터 소환

트리시온 수련장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몬스터 소환입니다. 몬스터 소환은 일반, 네임드, 시드, 보스로 몬스터의 등급의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를 상대하는 게 어렵다면 고정된 목표인 시험용 허수아비를 소환해 스킬을 실험할 수 있습니다.

또, 몬스터 소환 버튼을 여러번 클릭하면 일반 필드에서처럼 몬스터가 대량으로 소환됩니다. 다양한 상태이상은 물론 1대 1, 1대 다 상황에서 스킬 조합이나 효율성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환된 몬스터는 소환해제 버튼을 눌러 전부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스킬 시험에서 빠질 수 없는 연습용 허수아비

▲ 보스 등급의 몬스터를 소환하면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소환을 반복하면 일반 필드처럼 몬스터 무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자원 회복·쿨타임 초기화로 빠른 실험을 진행하자!

스킬을 실험할 때 각 스킬의 제각기 다른 쿨타임 때문에 빠른 실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쿨타임 초기화' 버튼을 눌러 스킬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면 편리합니다.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스킬의 딜 싸이클을 실험할 때 유용합니다.

스킬이 쿨타임 중이라면 수련용 스킬북 메뉴에서 스킬 포인트 초기화가 불가능합니다. 실험을 위해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쿨타임 초기화 버튼을 눌러 쿨타임을 초기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원 회복 버튼은 각 클래스의 고유한 스킬을 이용하기 위한 자원을 회복해 줍니다. 서머너라면 고대 스킬 발동을 위한 '고대의 기운'을, 워로드라면 수비태세를 위한 '실드 게이지'를 회복하는 식입니다. 평소 자원 부족으로 활용하기 어려웠던 고유 스킬도 마음껏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자원 회복 버튼으로 서머너의 '고대의 기운'을 회복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