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배틀'은 카드를 이용해 NPC와 대결하는 미니게임으로 로스트 아크 파이널 CBT의 새로운 콘텐츠입니다. 카드의 공격력으로 전투를 펼치는 간단한 게임이지만 전용 스킬과 카드 간의 상성을 이용한 전략이 있으며, 수집하는 재미도 존재합니다.

카드배틀은 유디아에 진입하는 초반부터 가능하지만, 본격적으로 카드 배틀에 사용할 카드를 손에 넣는 것은 루테란 성에 도착한 이후입니다. 루테란 성의 서브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카도건' 등 카드 아이템을 퀘스트 보상으로 받게 되는데요. 카드 아이템을 인벤토리에서 사용해 카드 배틀에 사용할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카드로 덱을 구성하면 NPC와 카드 배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NPC를 상대로 승리하면 보상으로 카드, 강화재료를 주기 때문에 덱과 카드를 보강해 더 강력한 NPC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 루테란 지역의 서브 퀘스트 보상에서 첫 카드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카드를 얻었다면 NPC와 카드배틀로 대결합시다



■ 카드 배치와 스킬을 이용한 전략이 돋보이는 미니게임



카드배틀은 NPC와 카드 대결을 펼쳐 먼저 카드의 HP가 떨어진 쪽이 패배하는 미니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덱에 총 5매의 카드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NPC는 1장의 카드를 사용하지만 대신 체력이 아주 높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양쪽의 카드가 세팅되고, 서로 공격력만큼 피해를 주고받습니다. 카드의 체력이 다 떨어지면 다음에 세팅한 카드가 나와 전투를 이어갑니다. 플레이어의 카드가 다 떨어지거나, NPC의 카드가 패배할 때까지 계속합니다.

카드배틀은 총 5가지 난이도가 있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NPC의 체력도 같이 올라가게 됩니다. 높은 난이도에서는 '카드 각성 재료'나 NPC 카드 등의 보상을 주기 때문에 카드를 강화하고 싶다면 높은 단계에 도전하는게 좋습니다.

카드배틀의 전략성을 더하는 것은 '스킬' 시스템입니다. 카드 스킬은 강화 가능한 카드가 '각성' 할때마다 1개씩 개방됩니다. 이렇게 스킬이 개방된 카드를 가지고 배틀에 들어가면 카드 스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나르' 카드를 1차 각성 시켜 얻은 스킬 '신속'을 이용하면, 아군 전체의 치명타 회피율이 10%증가합니다.

또, 이런 스킬들은 양 옆 슬롯 카드 생명력을 2 증가시키는 '향상된 방어' 스킬처럼 카드 배치에 따라 적용되는 효과가 많습니다. 카드의 배틀 순서에 따라 어떤 카드에 스킬을 적용할지 고민하며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카드를 각성시켜 스킬을 획득합시다

▲ 카드 스킬에 따라 카드 배치 순서가 중요해집니다



■ NPC의 약점을 공략하자! 상성을 이용한 배틀!



카드배틀의 또 다른 포인트는 바로 카드 간의 상성입니다. 카드에는 총 6가지 속성이 존재합니다. 각 속성이 가위바위보처럼 물리는 관계입니다. 상성 카드간의 전투가 벌어질 때, 우세 상성인 카드는 공격력에 더해 추가로 피해를 2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불리한 상성일 경우 추가로 2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예를들어 화속성의 카드는 토속성 카드에게 +2의 추가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중 암속성과 성속성은 조금 특이한 속성입니다. 암속성은 성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에 우세하고 성속성은 상성 관계가 없지만 암속성에는 우세합니다.

NPC의 카드는 대부분 1장의 카드로 이루어진 단일속성 덱입니다. NPC 카드의 속성을 파악했다면 덱 전부를 NPC에게 우세한 카드로 준비해 손쉽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토속성인 NPC '비비안'에게 화속성 5장으로 구성된 덱을 준비하는 식입니다.

또한, 속성간의 상성관계 외에도 낮은 확률로 발동하는 '치명타'와 '회피'가 존재합니다. 치명타는 기본공격에 더해 추가피해를 입히며 반대로 회피는 상대 공격을 1회 회피합니다. 같은 전투를 치르더라도 회피와 치명타에 따라 승부의 결과가 뒤바뀌기도 합니다.


▲ NPC 카드 '설리안'에게 치명타 피해를 입혔습니다

▲ 우르르의 죽음이 확실한 상황이었지만 회피로 한 턴을 버텼습니다



■ 카드를 강화하면 새로운 스킬을 획득! 카드 각성과 카드 강화

▲ 카드배틀의 기본 인터페이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퀘스트, 던전, 카드배틀 등으로 손에 넣은 카드 아이템은 바로 덱에 넣어 활용할 수 있지만, 카드 보관함 메뉴의 '카드 강화' 탭에서 효과를 강화해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드는 각성 단계마다 고유 스킬이 추가되어 새로운 스킬과 추가 능력치를 얻게 됩니다. 4단계까지의 각성이 있는 만큼 카드의 최대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강화가 필수적입니다.

카드 강화에 필요한 재료는 NPC 배틀에서 최초 1승 할 때마다 획득할 수 있습니다. 5승까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5개의 난이도마다 경험치 카드와 카드 각성 재료, 각종 아이템을 1개씩 제공합니다.

또한, 이렇게 얻은 고유 스킬은 '스킬 계승'을 통해 다른 카드에 스킬을 추가 적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능력치는 좋지 않더라도 좋은 스킬이 있다면 스킬 계승을 통해 주력 카드에 스킬을 넘겨줄 수 있습니다.


▲ 카드를 각성시킬때마다 스킬이 한개씩 추가됩니다

▲ 각성으로 얻은 스킬을 다른 카드에 넘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 로스트아크 카드배틀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