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면 스킬 포인트를 획득한다. 스킬 포인트를 이용하면 기존에 배운 스킬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스킬마다 다양한 조작법이 존재하며, 모든 캐릭터 공통으로 승급 전에는 13개, 승급 후에는 15개의 액티브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소울워커에는 '스킬 프리셋'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있다. 스킬 프리셋은 한 퀵슬롯에 스킬을 최대 3개까지 등록할 수 있고, 등록한 순서대로 스킬을 사용하면 단계 보너스를 받는 시스템이다. 같은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프리셋 구성에 따라 클리어 타임이 차이날 수 있다. 이에 액티브 스킬의 유형과 조작법, 스킬 프리셋 구성에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한다.

▲ 레벨이 오르면 다양한 스킬을 쓸 수 있다

▲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하는 스킬 프리셋


슬롯에 등록 후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
액티브 스킬마다 조작법이 다르다

액티브 스킬은 퀵슬롯에 등록해서 사용하며 스킬 사용 시 체력 바 아래에 있는 소울 게이지(SG)를 소모한다. 캐릭터에 따라 소울 게이지를 수급하는 방식은 다르며, 소울 게이지가 부족하면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

특정 액티브 스킬은 최대 스킬 레벨 달성 시 특성이 개방된다. 특성은 스킬에 따라 1~2가지 존재하는데, 선택한 특성에 따라 스킬의 활용 방법이 달라진다. 또한 일부 스킬은 승급 후에 특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승급 전/후로 평가가 바뀌기도 한다.

액티브 스킬은 수가 많은 만큼 조작 방식도 다양하다. 몇몇 스킬은 조작법을 모르면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없어 반드시 조작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 일부 스킬은 승급 후 특성이 추가되기도 한다


■ 즉시 발동

퀵슬롯에 등록된 버튼을 누르는 즉시 발동하는 유형의 액티브 스킬이다. 다수의 공격 스킬과 버프 스킬이 즉시 발동형 스킬에 포함된다.

▲ 즉시 발동하는 스킬 조작법은 단순한 편


■ 버튼 차지

지정된 퀵슬롯 버튼을 꾹 눌러 발동하는 액티브 스킬이다. 차징 단계가 높을수록 스킬 위력이 증가한다. 차징 스킬의 경우 3단계 차징을 마친 순간 스킬을 사용해도 최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굳이 게이지를 끝까지 채울 필요가 없다.

▲ 버튼 차지 스킬은 보통 최대 차징 단계가 표시된다


▲ 스텔라의 버튼 차지 스킬 비즈 플레이 1, 3단계 성능 비교


■ 추가 공격

스킬을 사용한 뒤 추가 조작을 해야 하는 액티브 스킬이다. 추가 조작은 크게 스킬 사용 중 추가 조작,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 지속적인 클릭 필요, 클릭 상태를 지속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추가 공격이 필요한 스킬들은 대부분 추가 조작을 하지 않으면 스킬 연계가 끊기거나 의미 없이 지속 시간만 소모하는 경우가 많다.

추가 공격 스킬 중 일부는 사용 시 조준점 바깥쪽에 점점 작아지는 노란 원이 생성된다. 이는 사용한 스킬의 남은 지속 시간을 나타내며, 노란 원이 조준점과 겹치는 순간 스킬 지속 시간이 끝난다.

▲ 추가 공격 툴팁. 좌클릭 푸쉬 = 좌클릭 상태 유지


▲ 소울 스크림 지속 시간 중 추가 조작으로 사용하는 반전 무대


▲ 추가 공격은 지속적인 클릭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 클릭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공중 액티브 스킬

공중에서만 사용 가능한 액티브 스킬이다. 다른 스킬과 달리 퀵슬롯에 등록할 수 없고 점프 중 프리셋이 자동으로 변경된다.

▲ 공중 액티브 스킬은 점프 중 프리셋이 자동으로 변경


연계 발동하면 추가 효과! 스킬 프리셋
한 슬롯에 최대 3가지 스킬 등록 가능. 연계할수록 보너스 증가

스킬 프리셋은 퀵슬롯에 등록한 순서대로 사용하면 단계 보너스를 받는 시스템이다. 퀵슬롯은 6개가 존재하며, 스킬 창에서 한 슬롯에 최대 3개의 스킬을 등록할 수 있다. 스킬은 아래에 등록한 것부터 순서대로 사용하며, 연계 도중 하위 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오면 다시 하위 스킬부터 연계를 시작한다.

상위 단계에 등록한 스킬은 사용 시 단계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단계 보너스는 피해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SG 소모량 감소 3가지로, 단계가 오를수록 보너스 수치가 증가한다.

▲ 최대 18개의 스킬을 등록할 수 있는 프리셋 슬롯

▲ (좌 2단계, 우 3단계) 단계 보너스 목록. 단계마다 원하는 보너스 선택 가능


프리셋에 등록된 스킬을 사용하면 캐릭터 우측에 노란 게이지와 함께 다음 단계 스킬이 표시된다. 노란 게이지가 차기 전에 다음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 창에서 설정했던 단계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만약 프리셋에 설정한 3번 스킬의 쿨타임이 2번 스킬보다 빨리 돌아온 경우, 1번 스킬 사용 이후 3번 스킬을 연계해 3단계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노란 게이지가 전부 찰 때까지 다음 스킬을 사용하지 않거나, 스킬 연계 도중 다른 슬롯에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단계 보너스를 받을 수 없다. 단, 회피 동작은 스킬 연계를 방해하지 않는다.

▲ 쿨타임이 45초로 긴 베이스 어택

▲ 3단계 보너스를 받으면 쿨타임이 크게 감소

▲ 스킬 연계 도중에 다른 슬롯 스킬을 사용하면 단계 보너스가 취소된다


프리셋 시스템을 활용하면 유저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스킬 세팅이 가능하다. 그런데 다른 유저가 사용하는 프리셋을 살펴보면 종종 한 슬롯에 같은 스킬 2개를 연달아 넣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2단계 보너스를 포기하고 3단계 보너스를 빠르게 발동하기 위함이다.

스킬 세팅 시 1, 2단계에 같은 스킬을 넣고 3단계에 주력 스킬을 넣으면, 스킬을 2개만 사용해도 3단계 보너스가 발동한다. 2단계 보너스를 받을 수 없지만, 불필요한 스킬 사용을 최소화하고 2개의 스킬로 3단계 보너스를 받아 효율적인 전투를 하기 위한 구성이라 할 수 있다.

단, 스킬을 한 번 더 등록하는 것이 귀찮아 2단계 슬롯을 비우고 1, 3단계에 스킬을 배치하는 경우, 스킬 창을 닫았다가 다시 열면 3단계에 배치한 스킬이 2단계로 내려오니 반드시 1, 2단계에 같은 스킬을 배치해야 한다.

▲ 2개의 스킬로 3단계 보너스를 받기 위한 프리셋 예시

▲ 같은 스킬을 넣기 귀찮아 이렇게 구성하면

▲ 스킬 창을 닫은 뒤 열었을 때 3단계 스킬이 2단계로 내려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