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스톤은 소울 웨폰 또는 기어에 장착하는 소켓 아이템이다. 이 소울스톤을 소울 웨폰에 장착할 경우 속성 공격력이 추가되어 몬스터에게 상당히 높은 양의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어 가치가 높다. '99돌'이라 불리는 같은 속성의 9등급 소울스톤 2개를 장착하면 메이즈 클리어 시간이 눈에 띄게 빨라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그러나 거래소에 등록된 소울스톤 가격은 상당히 비싸고, 직접 만들려면 많은 수의 소울스톤 파편과 수수료를 요구한다. 소울스톤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료는 어디서 모으고, 실제 제작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 선뜻 사기 부담스러운 9등급 소울스톤


소울스톤 제작과 성장은 NPC 제니스에게
각 기능을 이용하려면 일정량의 제니가 필요

소울워커에서 NPC 제니스는 각종 재료나 장비 제작과 더불어 소울스톤 제작과 성장도 담당한다. 제작 가능한 소울스톤은 가장 낮은 등급인 1등급뿐이며, 제작 기능 - 소울스톤 탭에서 속성 하급 파편 10개와 8만 제니로 1등급 소울스톤을 제작할 수 있다.

▲ 제작 기능 - 소울스톤 탭에서 1등급 소울스톤 제작 가능


'소울스톤 관리' 메뉴로 들어가면 세 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성장' 탭에서는 소울스톤 파편과 제니를 추가로 소비해 소울스톤의 등급을 올릴 수 있다. 이때 인벤토리에 있는 소울스톤 외에 소켓에 장착된 소울스톤도 성장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소울스톤은 최대 9등급까지 성장시킬 수 있고, 등급이 높아질수록 성장에 필요한 파편의 등급과 개수도 증가한다. 이때 재료로 사용하는 파편은 성장시키려는 소울스톤의 속성과 같아야 한다.

'파편 추출' 기능은 장비 분해와 비슷한 개념으로, 일정량의 제니를 소모해 소울스톤을 같은 속성의 파편으로 만드는 기능이다. 파편 추출 시 획득할 수 있는 파편의 개수는 등급과 관계없이 제작 및 성장에 투입한 누적 파편 개수의 절반이다.

▲ 등급을 올리려면 같은 속성 파편이 필요

▲ 최대 등급은 9등급

▲ 소울스톤 등급이 높을수록 파편 추출은 손해 보는 시스템


마지막으로 '파편 교환'은 특정 속성의 파편을 다른 속성으로 교환하거나 하위 등급의 파편을 상위 등급 파편으로 교환하는 기능이다. 파편 교환 시 일정량의 제니가 필요하다.

하급 파편은 다른 속성 파편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얻을 수 있다. 교환 비율은 1:1로, 파편 1개당 교환 비용으로 1만 제니가 필요하다. 그리고 상성 속성인 하급 파편으로 교환하는 경우 수수료가 3배 상승한 3만 제니가 된다.

중급 파편은 다른 속성 중급 파편 교환으로 얻거나 같은 속성 하급 파편 10개를 모아 교환할 수 있다. 교환 비율은 1:1로 하급 파편과 같다. 하지만 교환 비용은 8만 제니, 상성 속성인 경우 24만 제니로 하급 파편과 비교하면 비용이 8배 증가한다.

상급 파편은 오직 같은 속성 중급 파편 10개를 모아 교환할 수 있다. 파편 등급을 올리려면 24만 제니가 필요하다. 즉, 직접 파편을 모아 상급 파편 1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중급 파편 10개 = 하급 파편 100개가 필요하며, 하급 파편 100개로 상급 파편 1개를 만들 때 드는 수수료는 104만 제니다.

▲ 상성 속성 파편 교환은 수수료가 3배

▲ 상급 파편은 같은 속성 중급 파편 10개로만 교환 가능


소울스톤 제작 표
등급별 성장에 필요한 파편 수와 비용 정리

그렇다면 제니스를 통해 1등급부터 9등급까지 소울스톤을 성장시키려면 파편과 제니가 얼마나 필요할까? 다음은 소울스톤 성장에 필요한 파편 수와 제니를 정리한 표다.

1등급부터 9등급까지 하급 파편만으로 9등급 소울스톤을 제작한다고 가정했을 때, 필요한 하급 파편의 수는 4,744개다. 그리고 하급 파편 714개를 남긴 채 중급 파편 63개, 상급 파편 34개로 교환하는 데 필요한 수수료는 40,400,000 제니다. 여기에 성장 수수료인 9,600,000 제니를 더해야 하니 하급 파편만으로 9등급 소울스톤을 만드는 데 필요한 총 수수료는 5천만 제니다.

▲ 등급별 소울스톤 제작/성장에 필요한 파편 수와 제니


소울스톤 파편 획득 방법
파편 획득 콘텐츠 3가지 소개

위에서는 하급 파편을 모아 9등급 소울스톤을 만드는 비용을 계산해 봤다. 하지만 실제 하급 파편만을 모아 소울스톤을 만드는 경우는 적다. 속성 파편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플레이하면 속성별로 모든 등급 파편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속성 파편을 구할 수 있는 장소는 크게 세 곳이 있다.


■ 속성 캐주얼 레이드

속성 캐주얼 레이드는 55레벨 이후 입장 가능한 고난이도 메이즈로 로코 타운부터 루인 포트리스까지 네 곳에 1개씩 존재한다.

속성은 총 6가지로 요일과 마을에 따라 입장 가능한 속성이 다르다. 단, 일요일이거나 PC방에서 접속한 경우 모든 속성에 입장할 수 있다.

속성 캐주얼 레이드를 플레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치유 속성 파편이다. 골든 시타델 입구에서 입장 가능한 '파편에 오염된 골든 시타델'에서는 치유 속성을 제외한 5가지 속성을 지닌 적이 등장한다. 따라서 치유 속성 소울스톤을 장착 시 모든 적에게 추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또한 치유 속성 파편은 모든 메이즈 중에서 오직 캐주얼 레이드 플레이로만 얻을 수 있다. 위의 두 가지 이유로 치유 속성 소울스톤과 파편은 유저들 사이에서 다른 속성보다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이 때문에 치유 속성 캐주얼 레이드를 집중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도 있을 정도다.

게다가 속성 캐주얼 레이드는 최근 업데이트로 클리어 시 얻는 제니가 대폭 상향되어 '안정적인 제니 수급처'라는 장점도 있다. 루인 포트리스의 '아이언 캐슬'의 경우 SS랭크 클리어 시 1회당 약 60~70만가량의 제니를 획득할 수 있다.

▲ 소울스톤 제작이 아니라 제니벌이 목적으로도 가는 치유 속성 캐주얼 레이드


■ 파편에 오염된 골든 시타델

'파편에 오염된 골든 시타델'은 '골든 시타델'의 속성 난이도 버전으로, 유저들이 '속황'이라 부르는 메이즈다. 중간 보스는 각각 고통, 악념, 증오, 냉정 속성, 최종 보스는 광휘 속성을 보유하고 있어 치유를 제외한 모든 속성의 적이 등장한다.

속황은 5가지 속성의 소울스톤 파편을 골고루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끔 소울스톤 파편 대신 1~2등급 소울스톤을 드랍할 때도 있다.

또한 속황에서는 소울스톤 파편 외에도 아우리트 소울 웨폰/기어의 설계도, 아우리트 세트 악세사리, 프라이멀 레이드 입장에 필요한 수행증 등을 드랍한다. 특히 아우리트 악세사리는 옵션이 좋은 경우 상당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어 제니 수급에 도움이 된다.

▲ 속황을 플레이하다 보면 어느새 저등급 소울스톤과

▲ 속성 파편이 쌓이는 것을 볼 수 있다


■ 제 6구역

'제 6구역'은 자유 PvP 지역으로, 이곳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모든 속성 파편을 얻을 수 있다. 속성 파편을 얻을 수 있는 수단 중 유일하게 행동력을 소모하지 않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든 몬스터가 속성 파편을 드랍하는 것은 아니다. 제 6구역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처치 시 일정 확률로 시간이 지난 뒤 부활하는데, 바로 이 '부활한' 시리즈 몬스터를 처치해야 속성 파편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부활 시간이 긴 몬스터일수록 체력이 높고 좋은 파편을 드랍한다.

그러나 7월 25일 업데이트 이후 이곳을 찾는 주요 목적이었던 10,000 B.P 상자가 드랍되지 않고, 몬스터 처치 시 얻는 B.P도 사라져 이곳에서 파편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이다.

▲ '부활한' 몬스터는 발아래 붉은 이펙트로 확인 가능

▲ 모든 속성의 파편을 얻을 수 있지만

▲ 파편 하나만 보고 사냥하기엔 몬스터 체력이 높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