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클래스 고레츠카는 피파온라인4에서 가장 핫한 선수 중에 한 명이다. 낮은 급여와 저렴한 가격대, 그럼에도 빛나는 성능은 물론, 어느 포지션이든 소화가능한 멀티 플레이어이다.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며, 현재 진행중인 '피파온라인4 챔피언십 프리시즌'에서도 대부분의 프로게이머들이 기용하는 모습을 보여줄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번 러시아 월드컵, 대한민국의 홍철에게 주력 싸움에서 패배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 고레츠카. 월드컵에서는 많은 모습들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최근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하면서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선수이다.




고레츠카 - 능력치
이정도 능력치에..이정도 급여..?

고레츠카는 기본적으로 육각형 능력치를 가진 선수로 평가받는다. 어느 한 부분이 눈에 띄게 특출나진 않지만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평균 이상을 보인다.

물론, 흔히 말하는 대장급 선수들 정도의 능력치와 비교할 수준은 아니지만, 9라는 낮은 급여에 비하면 굉장히 준수한 편이다. 또, 가격도 저렴하다. 때문에, 고레츠카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보통 +5카 이상으로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다. 오른발이 주발이며 약발인 왼발 수치도 4로 결코 낮은 수치는 아니다.

어느 부분에서 빠질 것 하나 없는 육각형 성향의 선수인 그는, 보통 수비형 미드필더와 중앙 미드필더로 많이 활용된다. 또한, 189cm라는 큰 키를 가지고 있어 중앙에서 볼을 쟁취하는 움직임도 준수하다.

▲ 은카만 되어도 굉장히 준수한 능력치를 보여준다



고레츠카 - 보유 특성
스피드 드리블러 특성 하나면 돼!

고레츠카는 '유리몸', '화려한 개인기', '중기리 슛 선호', '스피드 드리블러' 특성까지 총 4개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유리몸, 화련한 개인기, 중거리 슛 선호 등은 게임 플레이에 그렇게 큰 영향을 주는 특성은 아니지만 스피드 드리블러 특성은 고레츠카의 능력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준다.

고레츠카는 속력, 가속력이 모두 89로(은카 기준), 그렇게 빠른 주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스피드 드리블러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드리블시에 조금 더 속도감있는 드리블이 가능하다. 중앙 미드필더에게 스피드 드리블러 특성은 중앙 탈압박이나 갑작스런 속공 등에서 좋은 무기가 될 수 있다.





고레츠카 - 가격은?
5카는 200대, 6카는 900대

고레츠카는 명성에 비해 가격은 생각보다 저렴한 편이다. 1카 기준으로 현재 80,000BP~90,000BP 사이에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5카는 2,600,000BP 정도, 6카는 9,700,000BP 정도이다.

+1 카드는 최근 한 달간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이지만, +5 카드의 경우는 한 달간 약 1,000,000BP~ 1,500,000BP 정도 가까이 가격이 상승했다. +5카 가격이 상승한 데에는 +5 은카 강화가 쉽지 않다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최근 들어 강화 재료 매물들을 구하기 더 어려워진 것도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TB 클래스 출시 이후 +5카의 가격도 조금 하락한 모습을 보였다. 라이브 클래스 고레츠카 뿐만 아니라 다른 라이브 클래스 선수들이 대체적으로 조금씩 가격이 떨어졌다. 아무래도 구매자들의 눈길이 새로운 TB 클래스로 옮겨지면서 라이브 클래스를 구매하려는 유저들이 적어진 것이 그 원인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라이브 클래스 선수들의 가격은 다시 제자리를 찾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TB 클래스의 성능이 좋다고 한들, '낮은 급여'라는 독보적인 특성을 가진 라이브 클래스 선수들의 장점을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 즉, 급여에 허덕이는 유저라면 결국 고강 라이브 클래스를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라이브 클래스 고레츠카도 마찬가지로 보인다. TB 클래스 고레츠카가 좋은 성능을 자랑하며 호평을 받고 있지만, 라이브 클래스 고레츠카도 여전히 좋은 성능과 급여, 가격 등을 보여준다. 어쩌면 가격이 조금 떨어진 지금이 기회일지도 모르겠다.


▲ +1카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조금씩 하락하는 추세이다

▲ +5카는 가격이 급격하게 올랐다가, 최근 TB 클래스의 영향 때문인지 조금씩 하락하고 있다

▲ TB 클래스 고레츠카의 등장이 라이브 클래스 고레츠카에겐 어떤 영향을 줄까



고레츠카 - 실제 체감 분석
좋은 피지컬과 의외의 속도감

고레츠카 +5 은카를 실제로 공식 경기에서 사용해보기로 했다. 포지션은 중미(CM)와 수미(CDM)로 기용했다. 개인적으로 급성비/가성비 선수를 영입할 때 육각형 선수보다는 1~2개의 능력치에서 특출난 모습을 가진 선수를 더욱 선호하는 편이기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고레츠카는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확실히, 윙어나 풀백/윙백의 경우 속력이 월등히 높은 급성비/가성비 선수가 더 선호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중앙에서 패스 조율, 키핑, 몸싸움, 인터셉트 등 모든 부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 중앙 미드필더(CM)라면 고레츠카와 같은 육각형 선수가 제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중앙으로 오는 골킥이나 롱패스 등을 쟁취하는 움직임이 좋았다. 189cm라는 큰 키도 한 몫하는 듯 했다. 또한, 쉽게 볼을 빼앗기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패스의 정확도도 준수했다. 캉테와 같이 빠릿빠릿하게 움직이며 상대를 압박하는 움직임은 없었지만, 패스 경로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사용했을 때는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듯 했다.

드리블 체감도 기대보다는 좋았다. 월등한 속력은 아니었지만, 평균 이상의 드리블 속력을 보여주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피드 드리블러 특성이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듯 보였다. 플레이 메이커형으로 사용하기도 나쁘지 않아 보였다.


▲ 드리블 체감은 좋은 편

▲ 패스도 정확하다

▲ 쉽게 밀리지 않는 몸싸움까지


고레츠카 - 라이브 퍼포먼스 상향각은?
뮌헨으로 이적한 고레츠카..과연?

고레츠카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약 5년간 몸 담았던 샬케04를 떠나 이번 시즌부터 바이에른 뮌헨에 합류하게 되었다.

일명 '레바뮌 (레알 마드리드 - 바르셀로나 - 바이에른 뮌헨)'이라 불리는 빅클럽으로 이적하게 되면서 고레츠카를 보유중인 유저들은 고레츠카가 더욱 활약하여 라이브 퍼포먼스 상향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이 클 것이다.

이미 지금도 최고의 가성비/급성비 선수로 뽑히는 고레츠카가 이 이상의 상향을 받는다면 가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슷한 사례가 바로 캉테이다. 월드컵에서의 꾸준한 활약으로 기존에도 좋았지만 능력치가 더욱 오르면서 가격이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이런 유저들의 기대가 실현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우선 고레츠카는 이번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그리 좋은 모습을 보여주진 못했다. 우리나라와 경기할 때도 홍철을 상대로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다.

또한, 바이에른 뮌헨에서는 티아고 알칸타라, 하메스 로드리게스, 하비 마르티네즈, 톨리소, 루디와 포지션 경쟁을 펼쳐야 한다. 아루투로 비달이 바르셀로나로 이적한 것을 그나마 위안으로 삼을 수 있겠다.

그럼에도 주전급 선수가 될 역량이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또한, 지금까지 자신의 가치를 증명했던 분데스리가에서 계속 뛴다는 것은 적응적인 측면에서도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95년생으로 한창의 나이이다. 지금까지 보여준 그의 능력과 앞으로의 전망으로 봤을 때, 라이브 퍼포먼스 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감히 예상해본다.

▲ 고레츠카도 캉테처럼 '떡상'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