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버스의 9번째 확장팩 '창공의 기사'의 추가 카드가 공개되었다. 이번에 공개된 신규 카드는 네메시스의 골드 카드인 '참신한 총기 설계사 쿠쿠루'다.

☞ [바로가기]'창공의 기사' 추가카드 전체 모아보기

※ 해당 카드들에 대한 평가는 현시점의 예상일 뿐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참신한 총기 설계사 쿠쿠루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3 능력치 : 진화 전 3/2 진화 후 5/4
공격 시 추종자를 공격했다면, 피해를 주고받기 전에 그 추종자에게 피해 2.
출격 강화 5 : 화약 제조자 쿠무유 하나를 전장에 소환.




화약 제조자 쿠무유 *토큰 카드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2 능력치 : 진화 전 2/1 진화 후 4/3
유언 : 무작위로 상대방 리더 혹은 상대방 추종자 하낭나에게 피해 1. 이 효과를 3회 발동.


참신한 총기 설계사 쿠쿠루는 공격 시 추종자에게 피해를 2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창공의 선도자 라캄'과 비슷한 효과로 진화 포인트를 이용해 즉시 피해를 줄 수 있다.

라캄과 쿠쿠루의 차이점은 네메시스의 레전드 카드인 '늠름한 저격수 실바'다. 실바의 가속화 효과로 쿠쿠루를 소환하면 즉시 돌진을 부여할 수 있고 쿠쿠루의 공격 시 효과도 사용할 수 있다. 3 PP로 추종자에 2 피해를 주면서 3/2의 추종자를 전개할 수 있는 셈이다.

꼭두 네메시스는 2/2 추종자와 쉽게 교환되는 '자동기계 기사' 등을 실바의 가속화 효과로 활용해왔다. 마땅한 3 PP 추종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쿠쿠루의 등장으로 실바의 효과로 추종자를 소환하면서, 낮은 비용의 추종자와 이득교환까지 가능해졌다.

쿠쿠루의 강화 효과도 우수하다. 5 PP로 쿠쿠루를 소환하면 전장에 화약 제조사 쿠무유를 소환할 수 있다. 쿠무유는 2/1의 능력치를 지닌 추종자로 유언 효과로 상대방 리더와 상대방 추종자 하나에 피해를 1주고, 이 효과를 3회 발동한다. 총 3의 피해를 나누어 주는 효과다.

5 PP로 3/2 추종자와 2/1 추종자를 전개할 수 있고, 쿠무유의 유언 효과로 인해 유리한 교환을 할 수 있다. 쿠쿠루에 진화 포인트를 이용하면 피해 효과도 사용 할 수 있어 전장 장악에 유용하다. 꼭두 네메시스는 피해가 리더 본체로 갈 수 있는 쿠무유의 효과도 나쁘지 않다. 쿠무유를 상대 추종자에 자폭시키고 유언 효과로 리더에게 피해를 주는 전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참신한 총기 설계사 쿠쿠루는 꼭두 네메시스 덱에서 핵심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 꼭두 네메시스 덱은 무난한 3 PP 추종자가 부족해 빈자리에 '경계의 악마'나, '순수한 마음의 음유시인'을 투입하기도 한다.

또, 최근에는 5 PP의 카드로 '신비의 파수꾼 스피네'나 '마음 없는 결투'를 투입해 중간 추종자를 보강하는 편이다. 3 PP, 5 PP 두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실바와의 연계도 좋은 쿠쿠루가 다방면으로 활약할 수 있겠다.

▲ 총기공방 3자매 답게 서로 연계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실바와 쿠쿠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