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7번째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가 업데이트된 지 벌써 약 열흘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텔드랏실이 불타고 로데론은 다시금 폐허가 되었는데요. 아제로스는 살게라스 때문에 생긴 균열 때문에 또다시 고통받고 있습니다. 현재 쿨 티라스는 프라우드무어 가문을 중심으로 세 가문을 규합하기 위해 노력중이고, 잔달라는 고대 신 그훈을 섬기는 혈트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늘은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용사들이 맞이하는 첫 와요일입니다. 일주일 동안 가장 할 것이 없는, 반대로 누군가에게는 가장 바쁜 수요일. 아직 다 돌지 못한 신화 던전을 가기 위해, 군도 주간 보상을 얻기 위해, 왕들의 안식처와 보랄러스 공성전을 가기 위한 평판 작업 등을 진행하고 계시겠죠. 해외에서는 아제로스의 첫 번째 비밀을 발견하고, 힘을 모아 그 수수께끼를 풀어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희소식도 있습니다. 내일부터는 신화 던전에서 각 보스가 아이템을 1~2개 드랍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는 마지막 보스만 최대 2개까지 드랍하고, 다른 보스들은 1개씩 드랍했었는데요. 내일부터는 무득으로 집에 갈 일이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용사님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다양한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와요일마다 주요 소식과 이슈를 전해드리는 '지금 아제로스는' 코너. 지금 시작합니다.


비밀 애완동물 '바알' 수수께끼는 모두 풀렸다?
하지만 이것이 끝은 아니다? 의미심장한 말을 내뱉은 바알

▲ 이미지 출처 : warcraft-secrets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알려진 애완동물 '바알'을 얻는 방법이 공개됐습니다. 이번 확장팩의 군체의식을 찾던 WoW Secret Finding(디스코드)에서 첫 단서가 해독되었고, 이어서 여러 단서가 공유되면서 최종적으로 애완동물 '바알'을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탈것 소금쟁이와 애완동물 유우나, 수영 속도가 증가하는 소비품을 들고 해독된 비밀을 추적하여 바알을 얻기 위한 모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와요일에 하기 딱 좋은 모험이죠. 그리고 디스코드 WoW Secret Finding에서 바알 이후에 이어지는 단서를 찾아보세요.



격전의 아제로스 2주차 이슈 유물 지식은 3주차부터
내가 봤당께, 필드 보스 말이여~ → 응 아니야 버그거든

▲ 아, 드디어 내일 연구를 계속 할 수 있게 됩니다~!!

내일부터 2주 차에 접어드는 격전의 아제로스. 알려진 바와 같이 2주차에는 유물 지식 증가로 인한 유물력 양 감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본격적으로 감소하는 시기는 3주 차부터죠. 즉, 다음 주 수요일 이후는 되어야 감소할 예정입니다.

필드 보스 전역 퀘스트가 표기됐던 것은 버그였습니다. 표기상의 문제였으며 오늘 핫픽스로 수정됐죠. 필드 보스는 확장팩 첫 레이드 던전인 울디르와 쐐기돌 시스템이 열리는 9월 6일(한국 기준)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2주 차 군도 탐험 지역은 신록의 밀림, 속삭이는 암초, 오염된 수렁입니다. 오늘까지 3개의 군도를 탐험하셨다면, 내일 열릴 신록의 밀림과 속삭이는 암초를 탐험하고 5개의 군도를 모두 경험하여 '연구'를 계속 이어 갈 수 있습니다. 노잼 탐험이라고 많은 이들을 강제 수면하게 만드는 콘텐츠라는 평이 많지만, 이럴 때는 파티원을 모아 더 높은 난이도를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졸음이 쏟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으니 유물력이라도 많이 챙겨야 하니까요.

명예결속단 사절 보상으로 얻을 수 있었던 340 무기의 공격력/능력치가 낮았던 문제는 현재 수정됐습니다. 2주 차는 스톰송 계곡에서 상대 플레이어를 처치하여 보급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은 명예 점수 250, 7군단/명예결속단 평판 75라고 하네요.



상위 유저들의 평균 아이템 레벨은? 약 330~340 정도
다크문 카드와 착귀 장비를 착용한 캐릭터는 340 돌파

▲ 오늘 꽤 많은 유저들이 우호적 평판 달성 후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을 올렸다는 소식까지

현시점에서 왕들의 안식처/보랄러스 공성전을 포함한 10신던을 모두 돌았다면, 아이템 레벨이 약 330 정도를 웃돌 것입니다. 여기에 전벼/티벼 장비나 착귀 장비를 섞은 캐릭터는 약 340~345 정도 되겠네요. 월드 드랍 착귀 장비가 무려 355레벨이기 때문에 다크문 카드와 함께 착귀 무기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9월 6일에 열릴 울디르와 쐐기돌을 더 수월하게 진입 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템 레벨이 낮더라도, 뒤늦게 시작하여 이번 주에 던전을 많이 돌지 못했어도 조급해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내일부터는 신화 던전에서 보스마다 1~2개의 장비를 드랍(기존 1개 고정, 막 보스만 1~2개)한다고 하니 파밍을 여유롭게 쫓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신규/복귀 유저분들, 던전이 무섭다고 피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경험하여 장비를 파밍해보세요.



'아제라이트' 옵션 선택? 대세는 천둥-단도-레잔-타락
장신구와 맞먹는 딜 내역을 보여주는 아제라이트 옵션 TOP4

▲ bloodmallet.com에서 살펴 본 냉기 마법사의 아제라이트 옵션 순위 (레이저 매트릭스=울디르)

신화 던전에서 340+ 장비를 어느 정도 갖췄다면, 본격적으로 아제라이트 옵션을 갈구할 때입니다. 현재 심크 데이터로 살펴보면 천둥 작렬, 등 뒤의 단도, 레잔의 격노, 타락 주입 정도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근접 딜러는 공통적으로 '천둥 작렬, 등 뒤의 단도, 레잔의 격노'가 1~3위 입니다. 원거리 딜러는 '천둥 작렬, 등 뒤의 단도'가 보통 1, 2위를 차지하고 있고, 전문화에 따라 '타락 주입, 굽이치는 파도'가 3위에 자리 잡고 있네요.

해당 옵션 이름에서 유추 할 수 있듯, 해당 던전이 있는 '지역'에 따라 아제라이트 옵션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볼둔에서는 천둥 도마뱀 로아 아쿤다, 번개를 다루는 뱀의 로아 세스랄리스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던전 이름도 세스랄리스의 사원이죠. 그렇습니다. 천둥 작렬 옵션을 지닌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세스랄리스 사원에서 드랍됩니다. 레잔의 격노는 왕들의 로아 레잔 스토리가 진행되는 줄다자르의 아탈다자르, 등 뒤의 단도는 해적들의 음모와 배신이 난무하는 자유지대에서 얻을 수 있답니다.

자, 그럼 여기서 문제. '타락 주입'과 '굽이치는 파도'는 어느 던전에서 드랍 될까요? 타락과 주입이라는 단어가 잘 어울리는 지역 내 던전을 맞춰보세요. 굽이치는 파도 역시 파도라는 단어에서 감이 딱! 오지 않나요?

아참, 현재 직업/전문화별 아제라이트 추천 옵션 정보를 상세히 취합하고 있는데요. 해당 정보를 보기 좋게 보여드리기 위해 정리 중에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다크문 카드 한 벌: 나락 이거 사야 돼? 말아야 돼?
한 차례 너프됐음에도 불구하고 심크 장신구 순위 최상위권 유지중


아즈샤라 서버 호드 진영은 거래 채널에 다크문 '나락' 카드를 사고파는 장면이 자주 보입니다. 확장팩 초반 늘 그랬던 것처럼 아이템 레벨을 올림과 동시에 착용 효과로 쏠쏠하게 재미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격아의 다크문 카드는 쏠쏠한 정도를 넘어 T.O.P 수준입니다. 심크 데이터뿐만 아니라 미터기의 딜 내역이 이를 증명하고 있있습니다.

직업/전문화에 따라 다르지만 근접 딜러들은 이 다크문 나락을 꽤 요긴하게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울디르에서 장신구를 모조리 바꿀 때까지요. 21일 핫픽스로 피해량이 9%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심크 장신구 순위 최상위권이니까요. 속된 말로 뽕을 뽑는다고 그러는데, 충분히 골드값을 하고도 남는 장신구라는 평이 자자합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인구가 많은 서버는 공급이 수요를 넘는 시점부터 시세가 폭락할 가능성이 매우 큰 만큼, 시세를 보며 천천히 마련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착귀 장비가 다 그렇잖아요? 사냥꾼이 착용했을 때 나락이 발동하지 않는 오류도 수정된 상태입니다.

더불어 추후 핫픽스된 장신구의 심크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장신구 bis 순위 정보를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bloodmallet.com 에서도 확인 할 수 있는 장신구 순위 (위 데이터는 도적 기준)


게임스컴에서는 어떤 소식이? 아.즈.샤.라.여.왕.
한국 시간 기준 25일 새벽, 전쟁인도자: 아즈샤라 공개


한국 시간 기준 25일 새벽 아즈샤라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아즈샤라는 이번 확장팩의 두 번째 레이드 던전의 마지막 보스로 등장할 것이라 예고된 바 있습니다. 음, 그러면 이번 확장팩의 최종 보스는 고대 신 느조스 일 수도 있겠네요. 레이드 던전에서 다양한 종류의 촉수(?)를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내용은 없습니다. 한국 시간 기준 9월 6일에 울디르가 열리고, 쐐기돌이 시작되며, 필드 보스가 나온다는 점. 격전지 오픈에 대한 정확한 일정도 추가로 공개된 것은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25일에 공개될 아즈샤라에 대한 내용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겠네요.

한국 시간 기준 금요일 새벽에 개발자 Q&A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해시태그 #WarcraftQA 를 이용하여 트위터에 게시하거나 북미 포럼에 질문해 보세요. 물론 영어로요.

* 개발자 Q&A 참여 관련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북미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