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6.31 패치에서는 포트나이트에 꽤 다양한 변화가 찾아왔다. 오랜 시간 사용된 '펌프 액션 산탄총'의 에픽, 전설 등급이 추가되고, 산탄총의 최소 피해량이 전반적으로 상향되는 등 유독 산탄총 성능 개선이 눈에 띄는 패치라고 볼 수 있다. 반면 유인 포탑의 효율이 조금 떨어지면서 인기가 감소할 전망!

이 밖에 20인조로 진행되는 '팀 럼블'과 임시 토너먼트 '연금술사 팝업 컵' 등 새로운 게임 모드와 더불어 '고폭탄' 솔로 모드도 진행할 수 있다. 게다가 상점에서는 일주일 동안 '선물하기' 기능이 도입되어 가까운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달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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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설 등급 펌프 액션 산탄총이 등장했다.




무기 및 아이템 변경사항
'펌프 액션 산탄총' 상위 등급 등장!

높은 피해량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펌프 액션 산탄총'의 상위 등급이 추가됐다. 새롭게 추가된 에픽과 전설 등급 '펌프 액션 산탄총'은 각각 105와 110의 강력한 피해량을 가지고 있어서 근접 최강 무기의 자리를 넘보고 있다.

더불어 기존 고급, 희귀 등급 '펌프 액션 산탄총'도 피해량이 80, 85에서 95,100으로 껑충 상향되었는데, 이제는 전술 산탄총과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단, 피해량이 증가한 대신 거리에 따른 피해량 감소 수치도 상승했다. 즉, 가까운 거리에서는 전보다 강력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더 비효율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 셈.

게다가 목표에 산탄 1개만 명중해도 최소 산탄 3개의 피해를 입히도록 모든 산탄총의 최소 피해량이 증가해서 산탄총들의 성능이 전반적으로 약간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때 추가 피해를 준 산탄은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아서 최소 피해량이 크게 상향되었다고 체감하긴 힘들다.

이밖에 보급품에 방구탄 추가, 바닥 전리품에 이중총열 산탄총 삭제로 아이템 드롭 테이블이 일부 변경되었으며, 등장 후 꾸준히 주목받던 '유인 포탑' 기능이 일부 수정됐다. 기본적인 성능에는 별차이가 없지만, 포탑을 조종하는 플레이어를 좀 더 맞추기 쉽게 조정되어, 포탑 탑승 후 생존력이 크게 감소했다.

그리고 '유인 포탑'을 수리하는 능력이 제거, 드롭 확률 감소를 비롯해 포탑에 끼거나 포탑 위에 떨어진 보급품 개방, 설치된 바닥을 뚫고 사격하는 등의 오류 수정이 행해졌다.


▲ 높은 피해량을 확인할 수 있다.

▲ 포탑의 효율이 조금은 하락했다.




신규 게임 모드 '팀 럼블'과 '연금술사 팝업 컵'
적 100명을 먼저 처치해야 한다!

v6.31 패치와 함께 새로운 기간 한정 모드 '팀 럼블'과 '고폭탄', 이벤트 토너먼크 '연금술사 팝업 컵'에 참여할 수 있다. '팀 럼블'은 20명씩 2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2대의 버스로 이동! 적 100명을 먼저 처치한 팀이 승리하여 치열한 난전이 펼쳐진느 게임이다.

죽은 플레이어는 아이템을 유지한채 5초 후 부활하게되며, 처치한 적은 아이템 대신 무작위 탄약과 목재 120개, 석재 90개, 금속 60개 중 하나가 무작위로 생성된다. 해당 게임 모드에서는 고급 이상의 아이템만 등장하므로 평소 찾기 어렵던 상위 무기를 구하기도 쉬운 편. 10분 단위로 폭풍이 줄어들기 때문에 파밍부터 전투까지 시간에 쫓기지 않고 여유롭게 진행이 가능하고, 평균 20분 내외로 승패가 결정난다.

전에 선보인적 있던 '고폭탄' 모드는 폭발 무기만을 사용하여 적들을 처치하는 기간 한정 모드로, 이번에는 솔로로만 경기 참여가 가능하다. 또한, '연금술사 팝업 컵'은 듀오가 함께 진행하는 이벤트 토너먼트 매치이며, 임시 기간 한정 모드를 실험하는 토너먼트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게임플레이 설정이 변화하며, 새롭게 변경되는 설정들을 테스트하게 된다.

초기 설정으로는 목재 500, 석재 500, 금속 500으로 재료 상한이 정해져있고, 수확 확률은 40% 증가되어 있다. 적을 처치하면 50의 체력을 얻을 수 있어서 전투 지속력이 높고, 시간에 따라 폭풍 소용돌이가 발동한다.

폭풍 소용돌이는 매치에서 가장 피해를 적게 준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인 피해를 입히므로, 전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이로인해 사망할 수 있다. 매번 폭풍이 작아질 때 일정 수 이상의 플레이어가 살아있을 경우 해당 소용돌이가 발생하는데, 1번째 폭풍 원 10명 제한부터 9번째 폭풍원 2명 생존 제한까지 매 순간 발동 위협이 도사리고 있다.


▲ 기간 한정 모드가 바뀐걸 볼 수 있다.

▲ 팀 럼블에서는 100명의 적을 먼저 처치해야 한다.




플레이 기능 변경 및 상품 선물하기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다!

전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부 플레이 기능의 변화도 찾아볼 수 있다. 글라이더 다시 펼치기가 가능한 일부 모드에서는 글라이더를 다시 펼칠 때 공중에서 이동 속도가 감소하여 더 쉽게 공격받을 수 있다. 그리고 경기중 전체 화면 지도를 사용하지 않아도 지도에 마커를 표시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됐다.

게임 화면에서 마커 표시 버튼을 누르면 지도에서는 현재 위치에 마커가 생성되는데, 기본적으로 전투 모드에서만 사용하도록 설정된 기능이다. 컨트롤러에서 왼쪽 방향키, PC 및 Mac에서 마우스 가운데 버튼, 모바일의 경우 HUD 레이아웃 도구에서 별도의 버튼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된다.

그밖에 불이 붙은 '다이너마이트'를 다시 집어 되던질 수 있도록 수정됐고, 이는 던져진 '다이너마이트'가 터지기 전에 근처에서 상호작용 키로 확인이 가능하다. 더불어 플레이어가 점프로 다이너마이트 폭발 피해를 회피할 수 없도록 플레이어 상대로 다이너마이트 폭발 높이가 300유닛으로 크게 확대됐다.


▲ 자신의 위치를 즉시 지도에 표시할 수 있다.



상점에는 상품들을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이 새롭게 도입! v6.31 패치를 기점으로 일주일 동안만 시험 도입된다.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때 하단에 '선물하기'를 클릭하면 친구 목록에서 발신자를 선택할 수 있고, 이때 메시지도 첨부하는게 가능하다.

단, '선물하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단계 인증 활성화를 위한 2단계 로그인을 설정해야 한다. 이는 인증기, 메일 등 로그인 이후의 추가 인증을 말하며, 해당 설정이 완료되야만 '선물하기'를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친구 등록 후 최소 48시간이 지난 플레이어에게만 선물을 지급할 수 있고, 24시간마다 최대 3번까지만 '선물하기' 사용이 가능하다. 선물한 아이템은 환불 불가! 현재 판매 중인 상품만 선물이 가능하며, 선물을 받고 싶지 않다면 게임 내 계정 설정에서 선물 받기 기능을 해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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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점에 선물하기 기능이 확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