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가 점점 성장할수록 회피 등 수동 조작으로도 힘겨울 만큼 네임드 몬스터의 레벨이 급격히 높아지는 구간이 발생한다. 이때 캐릭터의 전투 능력치를 올리는 방법은 장비를 최대치까지 강화하거나 능력치를 재조정하는 재련이 있다.

이외에도 아이템을 수집하고 도감 보상으로 능력치를 올리는 방법도 있으며 지역별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전리품을 모으는 임무를 달성하면 능력치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공헌도'가 존재한다. 서막의 무일봉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1막 - 제룡림을 시작하는 6레벨을 달성하면 공헌도 콘텐츠가 개방된다.

1막 제룡림은 대나무 해안, 망자의 숲, 흑음림, 기연절벽, 송암도 총 5개 지역의 공헌도 임무가 존재하며 공헌 등급 3단계까지 달성할 수 있다. 이때부터 공헌도 달성 작업을 시작하며 캐릭터를 육성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육성 초반보다는 2막의 네임드 몬스터를 처치하는 메인 퀘스트 진행 도중 막힐 무렵인 70~80레벨부터 공헌도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1막 제룡림은 공헌도 등급이 3등급까지 존재


■ 대나무 해안

제룡림의 첫 번째 지역 대나무 해안의 공헌도 보상은 공격력과 가방 무게가 증가한다. 3등급까지 모두 완료했을 때, 공격력 18, 무게 18이 오른다. 다만, 공헌도 보상은 누적으로 능력치가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등급에 해당하는 보상만큼 능력치가 오른다.

공헌도 임무는 몬스터 처치 2종(일반/네임드 처치)과 전리품 수집(일반/고급) 총 4가지 항목이 존재한다. 차후에 공헌도 등급이 높아지면 필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해야 하는 임무도 존재한다.

대나무 해안에서 수집해야 할 전리품은 단단한 소라 껍질, 색바랜 진주를 모아야 한다. 공헌도 전리품은 공헌도 상자를 통해서 얻을 수 있지만, 특정 시간에 등장하고 곳곳에 흩어져 있어 찾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공헌도 전리품을 쉽게 획득하는 방법은 세계 지도에서 네임드 몬스터 '단단한 뿔소라'나 '남해함대 패잔병 조장'의 위치를 선택하면 근처로 이동할 수 있다. 이후 자동 사냥을 진행하면 몬스터 처치와 함께 공헌도 전리품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다.

▲ 네임드 몬스터 주변으로 이동한 후 자동 사냥을 진행하면 전리품을 얻을 수 있다

▲ 몬스터를 처치함과 동시에 고급 전리품도 획득할 수 있다

▲ 대나무 해안 네임드 몬스터 등장 위치

▲ 1등급 기준 대나무 해안의 공헌도 임무

▲ 대나무 해안 공헌도에 필요한 전리품


■ 망자의 숲

두 번째 지역 망자의 숲은 부러진 어금니와 망자의 항아리를 수집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네임드 몬스터 근처에서 자동 사냥을 진행하면 몬스터 처치와 동시에 전리품을 수집할 수 있다.

망자의 숲의 능력치 보상은 치명과 치명방어가 오르며 3등급을 최종적으로 달성했을 때 치명과 치명방어가 각 102씩 오른다.

망자의 숲 네임드 몬스터는 특정 구역에서 가까운 거리 밀집한 경우가 많다. 남해함대 정찰조장과 흑룡채 보초조장이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있고 흑룡채 전투견과 대왕숲거미가 그러하다. 해당 위치로 이동한 후에 자동 사냥을 진행하면 네임드 몬스터 처치 임무를 보다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 1등급 기준 망자의 숲 공헌도 임무

▲ 망자의 숲 네임드 몬스터 등장 위치

▲ 망자의 숲 공헌도에 필요한 전리품


■ 흑음림

세 번째 지역 흑음림에서 수집해야 하는 공헌도 전리품은 낡은 서책과 대나무 피리다. 공헌도 등급을 달성할 때마다 오르는 능력치는 관통과 생명력으로 1등급만 달성해도 생명력이 323 오르므로 3등급까지 모두 달성하는 것이 좋다.

흑음림의 공헌도 3등급을 모두 달성하면 생명력은 969가 오른다. 레벨이 오를수록 몬스터의 공격력이 점점 강력해지므로 생명력을 올려주는 공헌도 보상을 모두 획득해야 한다.

흑음림의 네임드 몬스터는 지도의 중앙에서 남쪽에 조금 가깝게 밀집해있다. 여왕거미와 황룡패 정찰조장 서봉은 조금 거리가 멀지만, 흑룡채 벌목꾼 남우군과 대왕 풍암괴는 거리가 가까운 편이므로 해당 위치로 이동해 자동사냥으로 네임드 처치 임무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1등급 기준 흑음림 공헌도 임무

▲ 흑음림 네임드 몬스터 등장 위치

▲ 흑음림 공헌도에 필요한 전리품


■ 기연절벽

네 번째 기연절벽은 작은 조약돌과 백자 호리병이 필요 전리품이다. 공헌도 등급을 달성하면 흑음림과 마찬가지로 생명력과 함께 막기도 오른다. 3등급을 모두 달성하면 최종 증가하는 생명력은 1071이 오른다.

앞서 흑음림 공헌도 3등급을 달성하면 1막 제룡림에서 최종적으로 오르는 생명력은 총 2040이므로 높은 생존력을 보장받기 위해 생명력을 올려주는 공헌도를 3등급까지 달성해야 한다.

기연절벽의 네임드 몬스터는 모두 지도상 남쪽에 위치한다. 향나무 중독발발이와 숲지기 사묘정은 각 양끝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낮은 송곳니, 황룡패 수련생 국무령이 위치한 곳으로 이동하여 자동 사냥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 1등급 기준 기연절벽 공헌도 임무

▲ 기연절벽 네임드 몬스터 등장 위치

▲ 기연절벽 공헌도에 필요한 전리품


■ 송암도

제룡림의 마지막 지역 송암도는 약초꾼의 부적, 소나무 염주가 필요 전리품이다. 송암도의 네임드 몬스터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네임드 몬스터가 5마리로 다른 지역보다 많은 편이므로 경쟁이 잦은 지역을 피해 네임드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송암도의 공헌도 임무를 달성하면 명중과 방어력을 공헌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3등급까지 공헌도를 달성했다면 최종적으로 상승하는 능력치는 명중 87, 방어력 132 상승한다.

1막 제룡림 5개의 모든 지역의 공헌도를 3등급까지 모두 달성하면 총 상승하는 능력치는 공격력 18, 관통 114, 명중 87, 치명 102, 생명력 2040, 방어력 132, 막기 84, 치명방어 102, 무게 18이 증가한다.

공헌도 임무로 획득하는 능력치는 모두 종합 공격력과 방어력이 올릴 때 도움이 되므로 시간을 투자할 가치는 충분하다. 나아가 2막, 3막에서는 더 높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기에 메인 퀘스트 진행 도중에 막힌다면 천천히 공헌도 임무를 달성하며 캐릭터를 육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 1등급 기준 송암도 공헌도 임무

▲ 송암도 네임드 몬스터 등장 위치

▲ 송암도 공헌도에 필요한 전리품

▲ 지역별 공헌도 등급에 따른 능력치 보상

▲ 공헌도 보상으로 얻는 능력치가 쌓이면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