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림 전장'은 유저 10명이 5:5로 나뉘어 진행하는 주간 PvP 콘텐츠다. 전장 진행 시간은 월, 수, 금,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자정까지이며, 참여 신청은 Ctrl+D 키를 누르거나 PvP - 경기 메뉴의 전장 탭에서 할 수 있다. 송림 전장을 플레이하면 참여 보상으로 승부령을 지급한다. 패배한 팀도 일정 자원 점수를 달성하면 승부령을 받을 수 있으므로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전장에 참여한 유저는 매칭된 팀원과 협력해서 15분 동안 자원 시설을 점령하고 목표 점수에 도달해야 한다. 적 처치가 아닌 시설 점령을 통한 점수 획득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전장에서 승리하려면 무작정 적을 처치하는 것보다 자원 시설 보호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 5대5로 진행되는 송림 전장은 팀원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 송림 전장 신청 시 주의 사항 - 매칭 대기 시간과 취소 페널티

송림 전장에 입장할 때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먼저 입장 신청 후 3분 동안 전장 매칭이 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매칭이 취소된다. 그러므로 전장을 플레이하려는 유저들은 약 3~5분 주기로 매칭 상태를 확인하고 다시 입장 신청을 해야 한다.

만약 매칭 대기 중 입장을 취소하면 '도주' 페널티가 부여된다. 도주는 일정 시간 동안 전장 입장 신청을 할 수 없는 상태로, 페널티 시간은 입장 취소 횟수가 많을수록 길어진다. 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매칭 취소는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 매칭 취소 횟수에 따른 입장 신청 불가 시간

1회 - 3분
2회 - 10분
3회 - 15분
4회 이상 - 30분


▲ 취소 횟수에 따라 점점 길어지는 입장 불가 시간



■ 송림 전장의 특징과 진행 방식

매칭에 성공하면 잠시 후 자동으로 전장에 입장한다. 전장에 입장하면 각 팀의 시작 지점에서 잠시 대기 시간을 가지고, 남은 시간이 15분이 되는 순간 본격적으로 전장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송림 전장에서는 능력치 보정이 적용되어 한쪽이 일방적인 학살을 하는 것은 어렵다. 이 덕분에 능력치가 낮은 캐릭터도 충분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송림 전장의 진행 방식은 한 마디로 압축하면 '시설 점령전'이다. 최대 15분 동안 방해하는 적을 처치하며 전장 내의 축사, 광산, 초소를 점령해 먼저 600점을 얻으면 승리한다. 이 과정에서 적을 처치하면 명예 점수가 오르지만, 자원 점수는 오르지 않으니 전장에서 승리하려면 시설 점령 및 보호가 중요하다.

시설 점령은 노란 원으로 표시된 지역 안에 캐릭터가 들어가면 자동으로 진행된다. 각 팀은 점령한 시설 하나당 3초마다 2점을 획득한다. 전장에 있는 시설은 총 3개로, 한 팀이 모든 시설을 점령하면 3초마다 6점을 획득해 빠른 속도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각 팀은 부활 지점에서 가까운 시설을 점령하고 중앙에 진출하므로 중앙에 있는 시설 '축사'를 오래 점령하는 팀이 승리할 확률이 높아진다.

시설 점령이 끝난 후에는 캐릭터가 점령 지점을 떠나도 지속해서 자원 점수가 상승하며, 상대 팀은 점령 지점에 들어가 시설을 뺏을 수 있다. 만약 양 팀의 캐릭터가 동시에 들어가 있을 때는 시설 점령 진행이 멈추므로 최소한 한 명은 점령한 시설을 지키고 있는 것이 좋다.


▲ (좌 입장 전, 우 입장 후) 전장에 입장하면 능력치 보정이 이뤄진다

▲ 점령할 수 있는 시설은 총 3곳

▲ 시설 점령을 두고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다


자원 시설 외에 송림 전장에 변수가 되는 요소는 NPC '대검호'다. 대검호는 남은 시간이 약 9, 3분일 때 전장 중앙에 나타난다. 대검호를 처치한 팀은 자원 점수 75점이 즉시 상승하고, 2분 동안 내/외공 공격력이 20% 상승하는 '검의무쌍' 버프가 발동한다.

검의무쌍 버프를 잘 활용하면 상황을 순식간에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검의무쌍 버프를 보유한 채 다른 캐릭터에게 사망하면 버프를 빼앗겨 상황이 역전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대검호를 처치하는 팀이 이후 전장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 1판만 하면 승부령 250 획득! 송림 전장 플레이 보상

송림 전장 플레이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명예 점수와 승부령이다. 명예 점수는 적 처치에 관여했을 때 상승하며, 직접 처치할 경우 도움을 줬을 때보다 더 많은 명예 점수가 상승한다.

한 팀이 600점을 달성해 승패가 결정되면 결과에 따라 승부령이 차등 지급된다. 승리한 팀은 승부령 200, 패배한 팀은 승부령 50을 획득한다. 여기에 모든 유저는 승패와 관계없이 일일 보상으로 전장 첫 참여 시 승부령 200을 추가로 얻게 된다. 전장이 열릴 때마다 꾸준히 1회만 플레이하면 승부령을 최소 250 얻을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전장에 참여하면 자연스럽게 전장 관련 주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전장에서 1회 승리하거나 3회 패배하면 주간 임무가 완료되며, 보상으로 80레벨 이하는 승부령 650, 81레벨부터는 승부령 800을 얻는다.

단, 패배 보상을 받거나 주간 임무 횟수를 채우려면 자원 점수가 200점 이상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보상 조건을 달성하려면 일방적으로 밀리고 있는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200점을 달성하면 패배해도 승부령 획득 가능

▲ 일일 보상, 주간 임무 등 승부령 추가 획득 수단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