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재등록과 기존 구매기록 삭제로 문제 해결에 애쓰던 러스티 레이크(Rusty Lake)가 결국 프리미엄 게임 무료 배포를 선언했다.

러스티 레이크는 지난 23일 한국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앱스토어 재구매 이슈에 대한 안내문을 게시했다. 안내문에 따르면 개발진은 2달 전 제어할 수 없는 문제 상황에 봉착했다. 당시 게임을 재업로드하지 않으면 한국 앱스토어에서 모든 게임이 사라지기에 개발진은 강제로 게임들을 재업로드 했다.

문제는 일부 유료 게임의 구매기록이 사라지면서 발생했다. 게임을 유료 구매한 유저들이 무료로 재다운로드할 수 없게 됐다. 이에 기존 구매자들은 앱스토어 평가란에 낮은 평점을 매기고 항의 글을 남겼다. 당시 러스티 레이크 측은 이 같은 피드백을 당연하다고 느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과글을 게시한 바 있다.

러스티 레이크 측은 한국 앱스토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리미엄 게임 코드를 제공했다. 하지만 2명의 개발진과 이를 위탁받은 한국 계정 운영 측이 지속해서 계정을 확인하고 답장하기에는 인력이 부족했다. 이에 한국 iOS 한정, 기존 게임들을 1주일 간 제한 없이 모두 무료로 배포하기로 결정했다.

러스티 레이크의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는 방탈출을 기반으로 독특한 스토리 전개와 복선, 깊이 있는 묘사로 큰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단편영화를 제작하는 등 게임 세계를 확장시켜왔다.

한편, 한국 공식 계정은 배포가 모두 끝난 후에는 공식 서포트 메일로 영문 문제 상황에 대해서만 문의를 받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