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월드 오브 워쉽에서 소련이 5월 전용 전투 이벤트를 통해 전함 트리를 선공개했는데, 지금까지 타 국가의 전함들과 다른 독특한 외형과 이질적인 운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나 시놉프 등 화제가 되고 있는 전함이 많으나, 아직 고티어를 얻지 못한 관계로 오늘은 상점에서 즉시 구매가 가능한 8티어 프리미엄쉽 레닌(Lenin)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현재 프리미엄 상점에서 2가지 패키지 형태로 판매 중인 레닌은 최근 연이어 등장했던 프리미엄 전함들에 비해 확연히 차이 나는 개성을 갖춰 모는 재미가 느껴지는 배다.

판매 가격은 기술 점수 10점 보유 함장 제독 패키지는 101,680원, 기술 점수 6점 함장 패키지는 89,460원이다. 레닌만 구입하고 싶다면 프리미엄 군함 탭에서 52,790원에 살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제독 패키지 전용 위장과 깃발이 굉장히 화려하다




42mm장갑이 뚫리지 않아! 8탑방 몬스터 레닌
약한자에게 유달리 강한 괴물! 10탑방에 가도 사거리만 극복하면 1인분 가능!

우선 레닌은 소련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는 뛰어난 탄도와 철갑탄 대미지, 그리고 준수한 기동력을 기본으로 장착했다. 하지만 단점 역시 공유하는데, 18.4km에 불과한 짧은 팔과 긴 재장전 시간으로 몰다 보면 답답함을 많이 느낄 것이다.

또한, 후술할 내용이지만 화재나 침수 등의 상태 이상을 회복하는 피해 복구반이 무제한인 다른 국가와 달리 사용 횟수가 정해져 있는 소모품이라는 점도 소련 전함의 특이점이다.


▲ 횟수 제한이 있는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짧다



레닌 고유의 특징으로는 일본 9티어 이즈모나 프랑스의 장바르, 리슐리외와 같이 전방 집중형 포 배치이며, 8인치 고폭탄까지 무시할 수 있는 뛰어난 갑판 장갑을 보유했다는 점이다.

즉, 전반적으로 짧은 사거리를 지녀 인파이트가 강요되는데, 이를 뛰어난 상부 장갑과 절륜한 위력을 지닌 주포로 해결해야 하는 상남자의 배다. 본인이 돌격 전함 스타일을 좋아하고 강한 한 방 화력을 중요시한다면 즐겁게 몰 수 있다.


◆ 레닌 특징

▶ 장점

1. 8티어 내에서 견줄자가 없는 13,100에 달하는 철갑탄 대미지!
2. 16인치로 10티어에 끌려가도 화력 발휘가 가능하다.
3. 선수와 선미 32mm 부분을 제외한 전신 45mm 이상 장갑으로 8인치(203mm) 고폭탄까지 무시할 수 있다.
4. 적은 상갑 구조물 면적으로 인해 헤드온 시, 고폭탄에 한해 무적을 자랑한다!
5. 최상급 기동성! 30노트에 달하는 속도와 20만 마력 엔진의 빠른 가감속.

▶ 단점

1. 18.3km라는 어이없는 수준의 사거리. 심지어 정찰기 소모품도 없다!
2. 주포의 화력은 좋으나 33초의 매우 느린 재장전 시간.
3. 넓은 면적으로 다소 믿음직하지 못한 시타델 방호력.
4. 괴멸적인 어뢰 방호력.
5. 횟수 제한이 있는 피해 복구반.




▲ 외관(특히 함미)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지만 모델링 퀄리티는 이견이 없다




■ 10탑방에 가도 문제없다! 16인치 철갑탄 주포

"주포의 성능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레닌을 구입하면 가장 먼저 반겨주는 것이 이즈모 등과 같은 전방 배치형 포탑이다. 3X3 구성으로 이뤄져 있고, 2번 포좌가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다행히 이즈모와 마찬가지로 180도 회전에 30초밖에 소요되지 않으므로, 전방 배치형 주포라 할지라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포각도 넓어 후퇴하는 상황에서도 조금만 각을 주면 전방 포탑까지 일제사를 날릴 수 있다.


▲ 물론 아무리 포각이 좋다 해도 바로 뒤를 향해 쏠 수는 없다



또한, 소련 전함 트리의 가장 큰 특징인 막강한 위력의 주포를 느낄 수 있다. 8티어에서 선택받은 자만 쓸 수 있다는 406mm 16인치 주포를 장착했고, 철갑탄 대미지가 13,100으로 핵펀치를 자랑한다.

또한, 시그마값이 1.70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집탄율을 자랑하며, 탄속은 조금 느린 793m/s지만 탄도가 좋아 최대 사거리까지 10.8초면 도달한다.

고폭탄 역시 41%의 화재율을 자랑하여 불지르고 다니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으며, 탄속도 철갑탄과 동일해 사용하기 편하다.


▲ 버그 아냐? 도저히 시그마값 1.70이라고 믿지 못할 떡집탄을 자랑한다


▲ 전함이 아니라 순양함 수준의 집탄! 이것이 소뽕의 위력인가?



하지만 이 모든 장점을 까먹는 문제점이 있는데, 소련 전함 트리의 고질적인 짧은 사거리다. 18.3km라는 8티어에서 절망적인 사거리를 지니고 있다. 초반 함재기들이 시야를 밝히며 전투의 서막이 열렸을때 레닌은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아야 한다.

심지어 전함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순양함들보다 사거리가 짧아 카이팅하면서 도주하는 순양함을 상대로 울화통이 치미는 경우가 많다.

더불어 재장전 시간 역시 33초로 다른 국가들이 슬슬 30초의 벽을 허물고 20초대로 진입하는 마당에 혼자서 탄을 만들어서 쏘냐 싶은 수준으로 느리다. 주함포 재장전 소모품을 지닌 프랑스와 상대하면 상대가 3번의 일제사를 쏠 때 이녀석은 한 번 밖에 못쏜다.

추가적으로 부포는 아예 기대하지 말자. 소련제라 화재율은 우수한 편이나 5km에 불과한 사거리와 연사력, 대미지도 기대할 수준이 아니다. 혹시나 부포 트리 세팅으로 써먹을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 미치겠구만! 짧은 팔로 거리 조절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 이건 그냥 장식이다. 부포 세팅같은 미친 발상은 하지 말자




■ 독전함을 능가하는 막강한 방어력! 장갑 수치

"152mm 주포로는 절대 뚫을 수 없는 시베리아의 철벽"

소련 전함의 장점이자 레닌의 최대 강점을 꼽자면 장갑 구성이다. 선수와 선미 부분 32mm 장갑을 제외하고는 전신 45mm 이상의 높은 장갑 수치를 자랑한다.

똑같이 두꺼운 장갑을 자랑하는 독전함에 비해 상부 구조물 면적이 현저하게 적어 고폭탄과 로켓탄에 무적에 가까운 방어력을 자랑한다.

시타델 부위 장갑 면적이 넓다는 것이 불안하지만 실상 경사가 진 구조로 되어 있어 티타임만 잘 주면 어지간한 탄은 전부 막아낸다. 죽여달라고 대놓고 옆구리를 보이는 것이 아닌 이상 시타델이 쉽게 털리는 배는 아니라는 것이다.


▲ 시타델이 잘털린다는 소문이 있는데 티타임만 잘주면 그럴일 없다



확실한 것은 8탑방 기준에서 레닌을 빠르게 침몰시킬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피해 복구반은 횟수 제한이 있는 대신 다른 국가 트리에 비해 빠르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고, 피해를 줄 수 있는 선수와 선미 부분도 최소 32mm기 때문에 대부분 중티어 순양함들이 보유한 6인치 이하 구경은 씨알도 안 먹힌다.

자신이 간 라인에 온 배들의 주포 구경을 확인하고 상남자식 돌격을 해도 어뢰 말고는 레닌을 막을 방법이 전무하다.


▲ 그나이제나우와 함께 상남자식 돌격으로 적진형을 쪼개는 모습



그래도 가랑비에 옷이 젖을 수 있으니, 3~4대 이상에게 집중 공격을 받는 상황은 피하도록 하자. 특히 피해 복구반의 횟수 압박이 후반으로 갈수록 크게 다가오므로 처음 두 번까지는 빠르게 사용해도 되지만 2~3개가 남은 경우 화재 피해도 관리를 해줘야 한다.

그 외에 약점이라 할 부분은 어뢰 방호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다. 대미지 경감이 22%밖에 되지 않아 독전함과 마찬가지로 최하위권에 속해있다. 덕분에 뇌격기가 날리는 어뢰도 매우 아프다. 다행히 선회력과 가감속이 우수한 축에 속하기에 적절한 허리 놀림으로 어뢰를 피할 수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 어지간한 중순양함의 고폭탄마저 무시하는 떡장갑이다!


▲ 로켓탄도 대미지를 받지 않아 실질적으로 면역이다




■ 평범한 대공 능력 철갑 급폭과 뇌격기는 주의하자

"대공이 나쁜것은 아닌데...표준 8티어 전함의 대공 "

대공은 평균은 하는 편이다. 스탯상으로 62를 자랑하는데, 어차피 미국과 프랑스를 제외한 전함들은 대공이 거기서 거기다. 항모가 마음먹고 함재기를 날리면 딱히 저항할 방법이 없다는 것만 알아두자.

그나마 전투기 소모품을 이용하여 후속 공격에 대한 피해를 소소하게 줄일 수 있고, 상부 장갑의 위력으로 로켓탄에는 피해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타 전함에 비해 나은 점이다.

뇌격기가 천적이지만 앞서 말했듯이 선회력과 가감속이 좋은 편이니, 적절한 심리전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오히려 철갑 급폭에 대단히 취약한데, 시타델 범위가 매우 넓어 대충 날린 철갑에 시타델이 2~3개가 날아갈 확률이 높다. 어떻게든 허리를 돌려가며 상부 갑판을 보호해야 한다.


▲ 이래저래 함재기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은 갖추고 있다


▲ 오히려 철갑 급폭에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자




■ 준수한 기동력과 피탐지! 생각보다 기동이 부드럽다?

"30노트에 가까운 속력과 840m의 선회 반경, 10.8초의 조타 시간!"

기동력에 대해서는 나름 빠르다는 8티어 고속 전함들 사이에서 전혀 밀릴 것이 없는 속도를 보유하고 있다. 조타 강화 장치를 이용하면 중순양함 수준인 10초까지도 내릴 수 있으며, 840m의 선회 반경은 경쟁자인 블라디보스토크에 비해 확실한 우위에 있다.

타국가와 비교해봐도 기동력 부분에 있어서 아쉬운 점은 전혀 없다. 특히 20만 마력 엔진의 가감속은 다른 배들이 전후진에 애를 먹는 반면 뇌격기를 상대로도 심리전을 걸 수 있을 정도로 우월하다.

빠른 가감속을 통해 전후진 헤드온 시 상대의 조준을 흐트러뜨릴 수 있고, 1/2 반속 선회 회피, 3/4 티타임 기동 등 여러 회피 테크닉과 잘 어울린다. 이러한 기동력은 무식한 장갑 수치와 더불어 8탑방에서 레닌을 괴물로 만드는 원동력이다.

피탐지 역시 최종 세팅 시 13.1km로 뛰어나진 않지만, 8티어 전체로 봤을 때 수준급의 수치다. 의외로 전함치고 대공 피탐지가 8.9km로 낮은 편이지만 큰 의미는 없다.


▲ 전함이지만 회피 기동 가능하다고! 선회력이 10초로 매우 우수하다.


▲ 속았지? 가감속 능력이 좋은 편이라 탱킹 시 심리적으로 우위에 설 수 있다




8티어에서는 모두 레닌만 믿으라고!
장갑 활용만 할 줄 안다면 극한의 탱킹이 가능

뱅가드에서 크게 데였던 기억을 바로 덮어줄 만한 물건이 나왔다. 짧은 사거리만 극복할 수 있다면, 뛰어난 주포 성능과 괴물 같은 탱킹력으로 종횡무진 활약할 수 있다.

특히 탱킹에 대해서는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장갑 수치 자체는 독전함이 더 뛰어나지만, 전술했듯 실제 타격 포인트인 상부 구조물의 면적이 확연히 적어 대부분의 탄을 무효화시킬 수 있다.

시타델 면적이 넓다는 점은 불안 요소지만 헤드온 위주의 싸움을 걸어 숨길 수 있는 부분이다. 대공 수치나 기동력, 피탐지 등 대부분의 주요 스탯이 평균이거나 상위권을 자랑한다.

8티어에서는 대놓고 돌격해도 막을 수 있는 배가 없으며, 심지어 3~4대 상대로도 무식한 탱킹이 가능하다. 10티어로 가더라도 주포가 대미지는 충분히 뽑아오므로 거리만 잘 조절하면 1인분을 할 수 있다.

함장 스킬은 전함 공통의 방염 위주 트리를 타주면 되고, 강화 장치의 경우 개인 취향차가 있겠으나, 조타 강화 장치를 추천한다.


▲ 어차피 헤드온 할 거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으나 헤드온 플레이도 선회력은 중요하다



본인이 8티어에서 확실히 활약할 수 있는 배를 찾고 있다면 주저없이 레닌을 구입하길 바란다. 반면 돌격 타이밍을 잡거나 전함을 이용한 탱킹 포지션을 잡는 것이 힘든 저격 플레이 위주의 유저라면 짧은 팔을 지닌 레닌과는 맞지 않다.

적의 시타델을 분쇄하는 시원시원한 한 방과 팀 모두를 지키는 든든한 방패가 되고 싶은 유저에게 추천하는 배다. 경쟁자인 블라디보스토크나 로마 등 비슷한 타입의 배와 비교해도 밸런스가 좀 더 잡혀있어 타는 난이도가 낮다.

향후 정식으로 등장할 소련 전함 트리에 대한 기대감이 절로 커지게 만든다. 장갑 구성이나 주포 성능에 대해 공부하는 유저가 드문 게임 특성상 대처법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리니 그동안 즐거운 마음으로 몰아보자.


▲ 8탑방이 기준이라면 이런 활약을 자주 볼 수 있다


▲ 장갑 구조나 관통력에 대해 공부 안한 유저 상대로 사실상 무적인 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