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라스M에서는 경험치와 실버스타를 소모해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스킬의 습득, 레벨업 용도 외에도 캐릭터 육성 단계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준다. 일부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스킬 포인트 수치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가 전직 퀘스트다. 전직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캐릭터 레벨 50, 스킬 포인트 50이라는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 단순히 레벨업에만 집중했다면 스킬 포인트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 놓인다. 실제로, 전직이 가능한 일부 서버에서는 스킬 포인트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적절한 시기에 메인 퀘스트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육성 초반 단계부터 캐릭터 레벨과 스킬 포인트의 균형을 맞춰줘야 한다. 서버 봉인 레벨에 도달한 뒤 획득하는 경험치를 스킬 포인트로 꾸준히 교환하는 것이 좋다. 또, 추가 경험치 혜택을 받기 위해 최고 레벨과 차이를 두고 계획적으로 육성에 나서는 방법도 있다.


▲ 퀘스트를 진행하려면 레벨은 물론, 스킬 포인트까지 만족해야 한다


◆ 경험치 시스템의 이해 - 봉인 레벨과 경험치 종류

이제 막 라플라스M을 시작했다면 '봉인 레벨에 도달했다'는 우편을 보고 당황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서버의 최고 레벨 제한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29레벨부터 봉인 레벨이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되며 매일 오전 4시에 봉인 레벨 상한이 조금씩 상승한다.

경험치의 종류는 '제한 경험치'와 '무제한 경험치'로 나눌 수 있다. 제한 경험치는 장비 던전, 카드 던전, 호송, 아레나, 드래곤 레어, 의뢰소, 왕국 이벤트, 레이더스, 곤충 사냥, 월드 보스 등에서 얻는 경험치를 말한다. 무제한 경험치는 메인 퀘스트, 서브 퀘스트, 정원, NPC 도전, 12별자리, 길드전, 퀴즈왕, 설원 대난투 등으로 구성된다.

제한 경험치는 이름 그대로 하루에 얻을 수 있는 최대 수치가 정해져있다. 이는 게임 내 왕국 메뉴, '경험치 상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경험치 상한의 게이지를 모두 채운 상태라면 이후로는 제한 경험치를 얻을 수 없다. 무제한 경험치는 왕국 메뉴의 경험치 상관과 별개로 획득이 가능하다.


▲ 제한 경험치는 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최대치가 제한되어 있다


▲ 12 별자리, NPC 도전 등의 콘텐츠는 무제한 경험치를 제공한다


◆ 선택이 아닌 필수, 스킬 포인트 교환은 어떻게 하면 될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라플라스M에서는 캐릭터 레벨과 스킬 포인트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 전직 전에도 스킬 포인트 부족으로 메인 퀘스트가 막히는 구간이 생길 수 있지만, 특히 50레벨에서는 그 중요도가 커진다. 전직 자체도 불가능하고 50레벨대 던전 장비 던전인 '빛의 이야기'가 전직 이후에만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스킬 포인트 교환은 보유한 경험치와 실버스타를 소모해 진행할 수 있다. 스킬 메뉴창 좌측 하단에 있는 '스킬 교환'을 선택하면 교환에 필요한 경험치 및 실버스타와 현재 보유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매일 1회 이상은 스킬 포인트 교환을 진행해야 전직 단계에서 겪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 캐릭터 레벨은 50이지만 스킬 포인트 부족으로 전직을 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스킬 포인트 교환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경험치가 필요하기에 제한 경험치는 물론, 무제한 경험치까지 획득해야 한다. 모험가들이 스킬 포인트 교환을 하는 방법은 취향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큰 차이는 아니지만 레벨업을 어느 시점에 진행하느냐에 따라 선호도가 갈린다고 볼 수 있다.

우선, 봉인 레벨을 달성하면서 경험치를 누적하는 방법이 있다. 경험치를 일단 꾸준히 누적해 봉인 레벨까지 캐릭터를 키우는 것이다. 이후, 추가로 누적되는 경험치를 스킬 포인트로 바꾸면 된다. 서버 최고 레벨을 따라가면서 스킬 포인트까지 노리는 방법으로 특정 레벨에 열리는 던전이나 콘텐츠를 바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추가 경험치 혜택을 받는 모험가들도 있다. 라플라스M에서는 봉인 레벨보다 캐릭터 레벨이 부족할 경우 5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일부러 레벨업을 멈춘 뒤, 봉인 레벨과 2레벨 정도 차이를 두면서 얻는 경험치를 스킬 포인트에 투자하면 된다. 추가 경험치로 조금 더 이득을 볼 수도 있지만, 경험치 상한 수치가 캐릭터 레벨과 비례하기에 이 부분에서는 봉인 레벨을 따라갈 때보다 손해가 생길 수 있다.


▲ 봉인 레벨과 차이를 만들어 추가 경험치를 받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