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4일(수), GM방송 '무모한 도전'이 진행됐다. 이번 방송에서는 다음 주 업데이트 예정인 신규 던전 '동해회사맹' 일반 난이도의 정보가 선행 공개됐다.

GM황도, GM초연, GM비운과 2명의 지원 인원이 파티를 맺고 동해회사맹을 직접 플레이했으며, 던전 공략에 도전한 캐릭터의 레벨은 100, 전투력은 약 3만 4천이었다.

제한 시간 1시간 20분이 걸린 이번 방송에서 GM들은 10분 정도 시간을 남기고 최종 네임드인 당청풍까지 전부 처치했다. 덕분에 유저들은 동회해사맹 일반 난이도의 모든 패턴을 미리 체험할 수 있었다.


▲ 태백, 신위, 천향, 신도, 이화로 구성된 동해회사맹 원정대




■ 첫 보스는 준비 운동? 1네임드 - 이옥당

○ 100%~61% - 낮

던전에 입장하면 양쪽에 이옥당과 자객이 나타나는데, 왼쪽에 있는 이옥당에게 접근하면 낮 단계가 시작된다.

처음 등장하는 자객들을 처치하면 화면 중앙에 이옥당이 나타난다.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자객을 소환하며, 이외에 특별한 패턴은 없다.



▲ 낮에는 특별히 위협적인 패턴이 없다


○ 60%~0% - 밤

시간이 밤으로 변경되며, 자객이 소환되고 이옥당이 화면에서 사라진다. 이후 이옥당은 용린자, 자객 소환, 눈 패턴을 반복해 사용한다.

- 용린자

무작위 캐릭터에게 살수가 사용하는 암살 기술 용린자를 사용한다. 용린자에 맞은 캐릭터는 큰 피해를 입고 출혈 디버프에 걸린다. 천향은 용린자에 맞은 캐릭터를 빠르게 회복해야 하며, 만약 천향이 회복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직접 물약을 사용해야 한다.


▲ 천향 유저는 용린자에 맞은 파티원을 빠르게 회복하자


- 자객 소환

용린자 사용 후 자객을 소환한다. 위협적인 패턴은 아니며, 자객이 소환된 후 빠르게 처리하면 된다.

- 눈 패턴

이옥당이 무작위 파티원 1명을 가운데로 소환한 뒤, 소환된 파티원에게만 보이는 자객 2명이 가운데로 걸어온다. 끌려온 파티원이 자객을 타겟팅하고 상호작용을 하면 자객의 머리 위에 눈 표식이 뜨면서 다른 파티원도 자객을 볼 수 있다. 모든 자객을 처치하면 이옥당이 나타난다.


▲ 상호작용을 해야 다른 파티원이 자객을 공격할 수 있다



■ 핵심은 심마 중첩 관리! 2네임드 - 엽지추

엽지추를 상대할 때 핵심은 '심마' 중첩 관리다. 엽지추는 전투 중 지속적으로 심마를 소환하는데, 심마에게 공격받은 캐릭터는 공격력 1%, 방어력 2.6%가 감소하는 디버프에 걸린다. 엽지추는 이 디버프를 흡수해 자신의 공격력/방어력이 증가하는 버프로 바꿀 수 있어, 전투가 길어질수록 클리어에 어려움이 생긴다.

따라서 메인 탱커가 엽지추를 구석에 가까이 붙이고, 모든 파티원이 최대한 구석에 붙어 심마를 한 번에 처치하는 것이 좋다.


▲ 엽지추와 펼치는 전투는 밝은 달빛 아래서 진행된다


○ 100%~76% - 1단계

- 마도불고

화면이 흑백으로 바뀌며, 등 뒤에 심마가 소환된다. 심마에게 공격당할 때마다 디버프가 중첩된다. 심마는 모든 파티원 뒤에서 소환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파티 전체가 한 점에 뭉쳐서 심마를 한 곳에 소환하고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 심마에게 공격당하면 디버프 때문에 공격력, 방어력이 감소한다

▲ 한 점에 뭉쳐 엽지추와 함께 심마를 공격하면 클리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만마귀종

마도불고 이후 사용하는 연계 패턴. 엽지추가 각 파티원에게 쌓인 '심마' 디버프를 1개씩 흡수한다. 엽지추는 팔황 제자들과 반대로 '심마' 효과를 버프로 적용받는다. 전투가 오래 갈수록 엽지추의 심마 중첩이 높아져, 클리어가 어려워진다.


▲ 엽지추는 유저의 디버프를 흡수해 버프로 이용한다


○ 75~51% - 2단계

2단계부터는 맵 곳곳에 달빛이 비춰지기 시작한다. 이 안에 들어가 상호작용을 하면 좌선을 하면서 캐릭터의 디버프 중첩을 낮출 수 있다. 단, 디버프 해제 효과는 한 명에게만 적용되므로, 심마 중첩이 많이 쌓인 사람이 먼저 좌선을 해야 한다.

엽지추의 패턴은 크게 변하지 않고 마도불고, 만마귀종, 명월쇄 3가지 패턴을 반복 사용한다.


▲ 달빛 아래에서 상호작용 버튼을 누르면 디버프 중첩이 감소한다


- 명월쇄

맵에 있는 달빛을 지운다. 시전 시간은 약 7초 정도로, 발동이 끝나기 전에 발동 전 엽지추를 파정시키면 명월쇄가 취소된다.


▲ 명월쇄 발동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7초

▲ 엽지추를 파정시키면 허약 상태가 되며 명월쇄 발동이 취소된다


○ 50%~0% - 3단계

3단계에 들어가는 즉시 엽지추가 가운데로 이동하며, 2가지 패턴이 추가된다.

- 심마 소환

엽지추 쪽으로 걸어오는 심마를 5마리 소환한다. 심마가 엽지추에게 닿으면 버프 중첩이 상승한다. 심마가 엽지추 근처에 왔을 때, 필살기를 사용하면 한 번에 모든 심마를 처치할 수 있다.


▲ 심마들이 엽지추 근처에 왔을 때 필살기 등을 사용하자


- 벽해조생

파티원 1명의 머리 위에 X 표시가 뜨고, 잠시 후 캐릭터를 빨아들이며 지속 대미지를 주는 소용돌이가 소환된다. 소용돌이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없어지지 않으므로, 머리 위에 X 표시가 뜬 파티원은 빠르게 구석으로 이동해 소용돌이를 소환시키고 다시 전투에 참여하면 된다.


▲ 머리 위에 X 표시가 뜬 캐릭터는 구석으로 이동해

▲ 소용돌이를 최대한 벽에 붙여야 한다



■ 왼쪽은 힐딜탱, 오른쪽은 딜러! 3네임드 - 곡무억

곡무억을 공격하는 순간 영역이 반으로 나뉘며 각 영역에 위치한 파티원에게 고유 디버프가 걸린다. 두 영역은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지만, 반대편에 있는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없어 두 영역에 들어갈 인원을 분배하고 전투를 시작해야 한다.

곡무억을 바라보는 캐릭터 기준으로 왼쪽에서는 곡무억, 오른쪽에서는 성상진영을 상대하게 된다. 곡무억은 일반 공격과 범위 공격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힐러가 필요하지만, 성상진영은 범위 공격만 사용하므로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파티 분배는 왼쪽에 신위, 천향, 딜러 1명, 오른쪽에 딜러 2명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 곡무억과 전투하기 전에는 미리 위치를 잡는 것이 중요


○ 100%~61% - 1단계

- 성상진법
전투를 시작하면, 영역이 반으로 갈라지며 영역에 따라 다른 디버프가 걸린다. 왼쪽에 있는 파티원은 곡무억을, 오른쪽에 있는 파티원은 성상진영을 상대해야 한다.




- 심노수정

곡무억이 주변에 무기를 회전시킨 뒤, 화면 전체에 광역 공격을 가한다. 3단 점프를 하면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곡무억이 심노수정 글자와 함께 무기를 회전시키면

▲ 광역 공격이 이어지니 미리 점프를 준비해야 한다


- 성라

성상진영 쪽에서 푸른 선이 나오고, 약 1초 후 선을 따라 광선을 발사한다.




○ 60%~0% - 2단계

2단계에서는 영역을 나누는 선이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회전하며, 성상진영이 있는 영역에 지속해서 발판이 소환된다. 발판은 일정 시간 밟고 있으면 제거할 수 있다. 따라서 성상진영을 공격하는 딜러 중 한 명이 경계선을 따라 돌면서 발판 제거를 전담해야 한다.


▲ 2단계부터 회전하는 경계선 주변을 따라 발판이 끊임없이 생성된다


- 진수열장

곡무억이 기존 패턴에 더해 사상의 힘을 사용해 파티원을 공격하는데, 순서는 주작-청룡-현무-백호 순서로 고정된다. 각 신수별 효과는 다음과 같다.

주작 - 지속 대미지를 입는 화상 상태로 만든다.
청룡 - 잠시 후 파티원이 서 있는 자리에 큰 대미지를 입히는 번개가 떨어진다.
현무 - 캐릭터를 매우 느리게 한다.
백호 - 캐릭터를 속박한다. 속박에 걸린 캐릭터는 경공을 사용할 수 없다.

※ 성상진영을 먼저 처치하면 곡무억의 공격력이 크게 상승해 순식간에 파티원이 전멸한다. 그러나 곡무억은 성상진영을 처치하기 전까지는 쓰러지지 않기 때문에, 곡무억 체력 소진 - 성상진영 처치 - 곡무억 처치 순서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 목우를 처치하는 위치가 중요! 4네임드 - 당청풍

동해회사맹의 마지막 보스인 당청풍은 중앙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전투 중 총 4개의 목우를 소환한다. 당청풍 공략의 핵심은 빠른 목우 처치이므로, 무조건 목우를 1순위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이때, 소환한 목우를 최대한 구석으로 유인해 처치해야 나중에 방해받지 않고 당청풍을 공격할 수 있다.


▲ 마지막 보스는 수룡음 당주 당청풍


○ 100%~81% - 1단계

- 원형 장판

범위가 넓은 광역 공격으로, 3단 점프를 하거나 구석으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다.

- 상엽 소환

첫 번째 목우 상엽을 소환한다. 상엽은 주변에 큰 대미지를 입히는 칼날을 두르고 이동하므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당문, 이화, 천향 등의 문파가 상엽의 어그로를 끌어야 한다.

머리 위에 있는 20초 카운트다운이 지나면 상엽이 이동을 멈추고 칼날이 회전하는 범위가 약 12초 동안 넓어진다. 이때 상엽과 접근하면 대미지를 입지 않으므로, 근접 딜러가 마음껏 상엽에게 딜을 넣을 수 있다. 상엽의 체력을 모두 깎으면 허약 상태가 되며 움직이지 않지만, 칼날은 사라지지 않는다.

만약 상엽이 당청풍과 가까운 곳에서 쓰러졌다면 전투 내내 지속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상엽을 최대한 구석으로 유인한 뒤 처치해야 한다.


▲ 상엽 머리 위에 표시되는 숫자를 주시하고 있다가

▲ 칼날이 크게 회전하면 안으로 들어가서 공격


- 90% - 박하 소환

당청풍의 광역 공격을 따라하는 두 번째 목우. 크게 위험하지 않으니 빠르게 처치하면 된다.


▲ 두 번째 목우 박하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 80%~41% - 2단계

- 칼날 소환

2단계 내내 반복하는 패턴. 당청풍을 중심으로 거대한 칼날이 회전하며, 주변에는 4개의 작은 칼날이 등장한다. 거대 칼날이 사라진 이후 작은 칼날이 사라지며, 지속 시간동안 근접 딜러들은 칼날에 맞지 않도록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 2연속 폭천성

칼날 소환 이후 연계 패턴. 모든 파티원 밑에 잠시 후 발동하는 폭천성을 사용한다. 대미지는 총 2번 들어오는데, 2번째 공격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 70% - 복령 소환

박하와 마찬가지로 당청풍의 광역 공격을 따라하는 세 번째 목우. 빠르게 처치하자.


▲ 세 번째 목우도 가볍게 처리하자


- 50% - 행인 소환

당청풍이 소환하는 마지막 목우로, 당청풍을 치료한다. 치유 속도는 약 1.5초당 당청풍의 최대 체력 1%로, 행인을 장시간 방치하면 전투가 길어진다.


▲ 당청풍의 체력을 회복하는 마지막 목우 행인


○ 40%~0% - 3단계

- 목우팔극-진개

상엽이 다시 일어나 이동을 시작한다. 이때, 상엽은 다른 목우들과 빨간 줄로 연결되는데, 이 줄에 닿으면 대미지를 크게 받는다. 이외 행동 패턴은 1단계와 같으므로 칼날이 넓게 회전할 때 빨간 줄을 피해 상엽을 공격해야 한다.

상엽이 허약 상태가 되어도 빨간 줄은 없어지지 않으므로, 이후 당청풍을 편하게 공격하려면 상엽을 박하 근처로 유인해 쓰러뜨리는 것이 좋다.


▲ 상엽과 다른 목우 사이를 연결하는 붉은 실에 닿으면 큰 피해를 받는다

▲ 다른 목우 주변에서 상엽을 처치하면 당청풍을 편하게 공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