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 UI 개편이 진행됐다. 오랜 시간 '불편하다'는 평을 들어왔던 UI에 대해 지난 6월 14일, 연구소에 처음 개편된 UI가 선보였고 최종적인 수정을 거쳐 이제는 라이브 서버에서도 새로워진 UI를 만날 수 있게 됐다.

UI는 NPC와의 대화창, 장비 관리, 생활 관련 등 콘텐츠 전반에 걸쳐 변화가 생겼다. 특히 한 번에 많은 메뉴나 리스트를 확인하기 어려웠던 기존의 문제점을 벗어나 좀 더 보기 쉽고 이해하기 좋게 변경됐다. 반면에 창이 너무 크고 여백이 많아 오히려 불편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 처음 접속 시 접속보상 UI부터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NPC와의 대화창의 경우 하단 메뉴가 좀 더 깔끔하게 변했다. 버튼 UI로 구성되어 있던 것들이 이제는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커서를 올리면 하이라이트 표시가 되는 방식으로 알아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지식이나 의뢰 진행은 대화 버튼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인장이나 이벤트 아이템 등의 교환, 창고 기능, 상점 기능 등은 별도의 버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교환 기능 이용 시 교환 가능한 품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기존보다 보기가 상당히 편해졌다.

장비 최대 내구도 복구 창의 경우에도 새로운 형태로 변경됐다. 내구도를 복구할 아이템을 선택하면 하단에 복구 재료가 출력되며, 어떤 아이템을 재료로 쓸지 정하고 확인을 눌러 복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어떤 장비의 내구도가 얼마나 달아있는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여러 개의 스택작용 장비를 보유하고 있을 때 내구도 복구가 편리해졌다.

▲ NPC와 상호작용 시 하단에 아이콘으로 메뉴가 표시된다

▲ 교환 기능을 통해 바꿀 수 있는 아이템이 리스트의 형태로 표시된다

▲ 내구도를 복구할 아이템과 재료선택을 하나의 창 내에서 바로 진행할 수 있다


흑정령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메뉴들도 많은 점이 변했다. 먼저 장비 강화 창은 UI변경 외에도 강화/카프라스 돌파/추출 탭이 마련되어 있는데, 추출 탭에서 대장장이 비전서를 통한 강화 확률 추출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수정 장착 창의 경우 크기가 훨씬 커졌으며, 인벤토리에서 수정을 찾는 것이 아닌 장비를 선택한 뒤 장착할 수정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해당 장비에 착용할 수 있는 수정만 필터링되어 표시되는데, 커서를 올리지 않아도 수정의 이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하나하나 찾는 수고를 조금 덜 수 있게 됐다.

이외 의뢰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오픈, 그곳에 의뢰 리스트가 출력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 변화로 인해 한 화면에 의뢰가 10개씩도 표시되는만큼 원하는 의뢰를 찾기 위해 다음 장으로 넘기는 수고를 크게 덜 수 있게 됐다.

▲ 강화 창 내 추출 메뉴에서 대장장이 비전서를 사용할 수 있다

▲ 수정 장착도 편리해졌다. 특히 수정의 이름을 마우스 오버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흑정령 의뢰가 한 번에 10개까지도 표기되어 원하는 의뢰를 빠르게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외 생활 콘텐츠와 관련된 UI도 일부 변화가 있었다. 가장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곳은 마구간 및 선착장으로, 축사 내 탈것 리스트를 한 번에 8개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보기가 훨씬 편해졌다. 이때, 마구간 내에서 탈것의 스킬을 직접 변경할 수 있던 기능은 '기술 관리'라는 별도의 탭으로 이동배치됐다.

마시장과 교배 시장, 대여 시장 및 말 교환 등의 경우에도 UI가 변경되었는데, 특히 마시장 등의 경우에는 불필요한 능력치 표시가 사라지고 속도, 가속도, 회전력, 제동, 죽은 횟수, 남은 교배횟수, 습득 기술 갯수가 표시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스킬은 각 말의 하단에 리스트 형태로 배치되어,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체크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무역과 호감도, 수송 및 발송 기능, 교류 등의 메뉴 창이 개편되었으며 UI 개편은 검은사막 연구소를 거쳐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임이 예고 됐다. 특히, 여관주인에게 고급 포도주를 주고 기운을 회복하는 등의 플레이의 경우 기존에는 'R'키를 반복입력하면 되었지만 UI 개편 후에는 일일히 클릭을 해줘야하다보니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 마구간 및 선착장에서 탈것 리스트를 8개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 마시장, 교배시장 등에서 탑승물의 능력치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변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