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일(목) 오전 11시부터 기쁨 가득한 연차 보상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보상이 주어진다. 계정 가입 날짜에 따라 차등적인 보상이 주어지는 것이 특징으로, 특히 2016년 1월 1일 이전에 가입한 4년차 이상 전차장은 막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보상은 미국 7티어 프리미엄 구축전차인 Super Hellcat(이하 슈퍼헬캣)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미국 6티어 구축전차인 Hellcat(이하 헬캣)의 변형 형태지만, 티어가 상승한 만큼 더 좋은 스펙을 보여준다. 해당 보상 또한 4년차 이상 전차장만이 획득할 수 있다.

연차 보상은 2020년 11월 28일까지 게임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주어진다. 만약 지난 연차 보상을 받지 않은 상태라면 이는 2019년 12월 1일 오후 3시까지만 획득할 수 있으므로 기간에 유의해야 한다.


▲ 4년차 이상 전차장이라면 슈퍼핼캣을 포함한 막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슈퍼헬캣의 외형은 헬켓과 거의 같다. 즉, 오픈 포탑이라는 것이다. 심지어 장갑 수치마저 같다. 6티어에서도 도탄이라는 개념이 거의 없었던만큼, 방어 능력은 아예 없다고 봐야 한다. 동일 티어와 비교하자면 물장갑으로 유명한 T25/2와 비교해도 방호력이 낮은 데다가 내구도마저 떨어진다.

그렇다고 해서 주포가 좋다고 보기도 어렵다. 특유의 90mm 주포는 6티어에서는 쓸만했었으나, 7티어에서는 잘 먹히지 않는다. 유사한 주포를 사용하는 T25/2의 평가만 보더라도 명백하다. 240의 대미지는 그렇다 치더라도 은탄의 167 관통력은 너무 낮다.

T25/2의 경우 낮은 관통력을 골드탄으로 해결할 수 있다. 관통력이 258에 달하는 고속철갑탄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슈퍼헬캣의 골드탄은 관통력이 210에 그치는 고속철갑탄이다. 골드탄을 사용해도 관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슈퍼헬캣과 기타 미국 구축전차와의 스펙 비교


그렇다고 다른 능력치가 크게 좋은 것도 아니다. 재장전 시간이 T25/2보다 0.3초 느려 DPM도 떨어지며,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지만 앙각도 17도로 헬캣이나 T25/2보다 나쁘다. 그나마 T25/2보다 명중률이 0.01가량 우수한 것과 주포 회전 속도가 미묘하게 빠른 것을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 숨겨진 장점으로 기동 혹은 포탑 회전 시 벌어지는 조준원의 크기가 상당히 작은 편이다. 헬캣과 비교하면 확연히 체감되는 수준이며, T25/2과 비슷한 편이다. 이 때문에 헬캣보다는 수치 이상의 명중률을 기대할 수 있다.


▲ 기동 혹은 포탑 회전 시 벌어지는 조준원의 크기가 상당히 작다


물론 헬캣의 장점은 주포보다는 기동성과 은신 능력에 있다. 다행히 슈퍼헬캣은 헬캣의 기동성과 은신 능력을 거의 그대로 가지고 왔으며, 오히려 우수한 부분도 많다.

최대 속력은 72km/h로 헬캣과 동일하나, 후진 속도가 20km/h나 된다. 이정도의 후진 속도를 가진 전차가 많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큰 장점이며, 이를 이용한 치고 빠지기가 굉장히 편리하다. 추중비도 미묘하게 좋으며, 차체 회전 속도도 4도/초나 앞선다. 다만 일반적인 지형에서는 최대 속력을 내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위장 능력은 헬캣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다만 티어가 올라간 만큼 적들의 정찰 능력이 좋아졌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헬캣만큼의 위장 능력을 보여주지 못한다. 관측 범위 또한 370으로 헬캣과 동일하며 T25/2보다는 10 낮은 수치다. 큰 의미는 없으나 통신 범위가 595로 상당히 낮은 편이다.


▲ 최대 속력은 높지만, 일반적인 지형에서 해당 속력을 보기는 상당히 어렵다


종합적으로 볼 때 헬캣보다는 확실히 좋은 전차는 맞다. 기동 혹은 포탑 회전 시 벌어지는 조준원의 크기나 후진 속도를 보면 명성이 자자했던 9.3 이전의 헬캣이 떠오르기도 한다.

하지만 7티어에 걸맞은 전차냐고 한다면 그것은 아니다. 과거 헬캣의 명성은 6티어임에도 6.5티어급 성능을 발휘했기에 만들어진 것일 뿐, 7티어에서는 잘 먹히지 않는 수준이다. 특히 낮은 관통력과 DPM이 발목을 잡게 된다.

따라서 취향에 맞거나 승무원 육성 등의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몇 판만 사용해본 후 기념용으로 남겨두는 것을 추천한다.


▲ 어차피 보상 전차로 받은 것이니 기념용으로 남겨두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