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로드맵 공개와 함께 시즌 2에 임하는 모험가들을 위한 가이드 페이지인 '니아의 시즌 2 지침서'가 개설됐다. 페이지에서는 그동안 일본 CBT 등을 중심으로 비공식적으로 알려진 시즌 2에 대한 정보들이 대거 공개됐다.

니아의 지침서에서 공개된 시즌 2의 큰 구조는 일본 CBT에서 공개된 정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일부 세세한 디테일에서 차이점이 존재했다. 장비의 품질이 1~5단계 구조에서 1~100단계로 변경된 것이 대표적이다. 공식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를 정리했다.

☞ 신규 콘텐츠와 성장 방식의 변화, 일본 CBT로 보는 로스트아크 시즌2
☞ 공식 홈페이지 '니아의 시즌 2 지침서' 바로가기

* 해당 내용은 확정된 정보가 아닌 스크린샷 대조를 통해 알아낸 사실로 변경되거나 수정될 수 있습니다.



① 370 레벨 던전 미스틱? 어비스 던전과 어비스 레이드 변경점

니아의 지침서 스크린샷에서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어비스 던전과 어비스 레이드는 시즌 1의 구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어비스 레이드는 '혼돈의 가디언 아르고스'가 9월 9일 새롭게 추가되며 모든 어비스 레이드가 1회 수확으로 통일된다. '미스틱' 레이드는 권장 아이템 레벨이 크게 낮아져 370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한 레이드로 변경된다.

어비스 던전은 주요 대륙의 최종 던전 클리어 시 개방된다. 대륙 최종 던전이 없는 '낙원의 문'의 경우 어떤 경로로 개방되는지 확인되지 않았다. 주간 2회 입장이 가능했던 일본 CBT와 달리 1회 입장이며 두 번째 단계 던전은 이전 던전 완료 시 입장이 가능하다. 새롭게 추가되는 어비스 던전 '오레하의 우물'도 툴팁 상으로 확인된다.

장비 변경점에서 확인되는 정보 중 하나는 '어비스 던전 / 레이드의 장비가 승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 줄로 요약되어 있어 어비스 던전과 어비스 레이드의 장비만이 승급 가능한 것인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지만, 승급 가능 여부가 중요했던 일본 CBT 장비 파밍을 생각하면 핵심적인 장비 파밍 콘텐츠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 미스틱의 권장 아이템 레벨도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② 총 10개 장착 가능! 보석 콘텐츠 정보 공개

지난 리샤의 편지에서 짧게 소개된 보석 콘텐츠도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됐다. 무기와 방어구에 장착하던 스크롤과 달리 보석은 장신구에 2개씩 장착할 수 있으며, 보석이 강화하는 스킬도 피해량과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양분되는 것으로 보인다.

최대 10개의 스킬을 피해량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로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트라이포드 강화 효과처럼 보석의 효과도 자유롭게 장착, 해제가 가능하며 추가 슬롯에 따로 보관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옵션 항목에서 '보석 효과 변경' 항목이 확인되었다. 어떤 내용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효과 관련 옵션이 존재한다.


▲ 스크롤과 달리 장신구에 2종씩 장비 가능한 '보석' 콘텐츠

▲ 니아의 지침서(좌측)이미지와 현재 같은 툴팁(우측) 비교


③ 1~100까지 품질 세분화! 장비 변경점은?

일본 CBT, 지난 리샤의 편지에서도 소개됐던 5단계로 나뉜 품질 항목이 새롭게 개편된 것으로 확인됐다. 장비 품질 툴팁은 기존 연마 효과처럼 5단계로 나뉘어 표시됐지만, 변경된 이미지에서는 1~100까지 품질이 표시되며, 5단계씩도 나뉘는 것도 확인됐다. 품질 항목이 더 크게 세분된 셈이다.


▲ 지난 리샤의 편지와 다르게 변경된 품질 시스템


④ 각인 방법은 동일! 어빌리티 스톤과 장신구 '밀봉' 기능 등장?

니아의 지침서에 소개된 각인 항목을 보면 장비의 각인 효과를 얻는 방법은 기존과 동일하다. 장신구에 붙은 각인 효과 포인트와 어빌리티 스톤의 각인 포인트를 합산하여 5단계마다 각인의 효과가 개방되는 방식이다.

니아의 지침서에서 추가 공개된 내용은 '밀봉'이다. 장신구와 어빌리티 스톤은 기본 거래 불가능 아이템이지만, 툴팁 상으로 '3회 밀봉 가능'이라는 내용이 새롭게 등장했다. 밀봉을 통해 어떤 것이 가능한지는 알 수 없지만 세공한 어빌리티 스톤을 거래 가능 상태로 만들어 주는 용도가 유력해 보인다.


▲ 장신구와 어빌리티 스톤의 '밀봉' 기능이 눈에 띈다


⑤ 하드, 일반으로 나뉘는 큐브와 보스 러쉬 보상도 개편!

현재 실리안의 지령서에 묶여 있는 플래티넘 필드, 보스 러쉬, 큐브, 타워 등의 콘텐츠는 개별화되어 타워를 제외하면 별도의 입장권을 사용하게 된다. 플래티넘 필드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플래티넘 필드 입장권이 필요한 식이다.

여기에 큐브와 보스 러쉬는 하드 난이도가 추가된다. 기존처럼 큐브, 엘리트 큐브, 디멘션 큐브 3종 콘텐츠는 유지, 추가로 난이도가 일반 / 하드로 나뉜다. 입장권 또한 난이도별로 따로 존재한다. 하드 디멘션 큐브에 가기 위해서는 큐브 입장권 [하드]가 필요하다.

시련의 회랑 1개만 존재했던 보스 러쉬는 큐브처럼 3종의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된다. 스크린 샷 상으로 확인되는 이름은 침묵의 회랑, 태양의 회랑이다. 역시 각 보스 러쉬마다 하드와 일반 2개 난이도가 있지만, 큐브처럼 입장권이 하드 / 노말로 구분되어 있지 않다.



▲ 특수한 입장권이 필요한 큐브, 시련의 회랑 콘텐츠

▲ 시즌 2 트레일러에서 공개된 새로운 보스 러쉬 콘텐츠


⑥ 원정대 영지 특수 임무에는 입장권이 소모된다! 배틀 아이템도 개편

원정대 영지의 '파견 의뢰소' 정보는 기존과 거의 동일하지만, 특수 임무 항목에서 큐브, 시련의 회랑 등 콘텐츠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필수 선적품'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콘텐츠의 입장권이 없으면 파견을 보낼 수 없다. 카오스 던전, 생활 콘텐츠를 통해 먼저 입장권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한 셈이다.

배틀아이템 명칭도 변경된다. 최고 등급 회복약인 '정령의 가호' 아이템이 스크린샷에서는 '정령의 회복약'으로 변경되어 있으며, '보호의 부적'으로 추측되는 아이템도 '보호 물약'이라는 아이템으로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배틀 아이템의 명칭이나 등급이 개편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편, 제작 비용에 골드가 필요한 것은 일본 CBT와 같다. 대신 영지 내 배치된 설치물, NPC 코스튬으로 제작 비용이나 파견 소요 시간 등이 감소했다.


▲ '필수 선적품'에 해당 콘텐츠 입장권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된다


⑦ 캐릭터 선택창에서 원하는 배경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캐릭터 선택창 변경

캐릭터 선택창도 좀 더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개선된다. 캐릭터 배치가 마우스 액션으로 가능해진다. 또, 원하는 배경 음악을 선택할 수 있는 배경 음악 메뉴가 표시된 것이 보인다. 여기에 파푸니카 벽지가 추가되는 것이 확인된다.


▲ 가려져서 보이지 않지만, 캐릭터 선택창에 배경 음악 메뉴가 존재한다


⑧ 피시방 전용 비프로스트가 생긴다?

피시방 혜택으로 전용 비프로스트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피시방 혜택 중에는 PC방 실리안의 지령서, 우마르의 귀중한 재련 재료 상자 제공 등이 있지만 시즌 2에서는 해당 보상이 개편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 피시방 전용 비프로스트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⑨ 새롭게 추가되는 위대한 미술품은 6개?

현재 위대한 미술품은 페이튼에서 추가된 위대한 미술품#42번까지 총 42개다. 하지만 니아의 지침서에 소개된 스크린샷에 따르면 위대한 미술품은 최소 6개가 추가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거인의 심장 항목 최상단에 위대한 미술품 #48이 검색된 것이 보인다.


▲ 현재 42개 존재하는 위대한 미술품이 시즌 2에는 48개까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


⑩ 애완펫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다

현재 애완펫의 펫 기능을 활성화하면 펫 소지품, 원격 창고, 원격 거래소, 원격 우편, 원격 수리 총 5개의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니아의 지침서에 공개된 스크린샷에는 펫에게 6번째 기능이 존재했다. 삽 모양과 화살표로 이루어지는 아이콘 상으로는 구체적인 기능을 알 수 없지만, 시즌 2에는 펫에게 새로운 편의 기능이 추가되는 것으로 보인다.


▲ 애완펫에게 의문의 기능 하나가 추가된 것이 확인된다



⑪ 모험물과 오르페우스의 별은 다르다

기존 항해 모험물이 개편되면서 새로운 수집 재화인 '오르페우스의 별'로 편입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니아의 지침서에 따르면 항해 모험물과 오르페우스의 별은 따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험물을 모을때 오르페우스의 별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맞지만 보상이나 수집 방식이 다를 것으로 예측된다.




⑫ 파푸니카 항구의 위치는 파푸니카 대륙 오른쪽이다

자동 운항 소개 스크린샷에 보면 파푸니카 항구의 위치를 알 수 있다. 파푸니카 대륙 오른쪽 분지 지형이 항구로 예측되며 파푸니카 등장에 따라 해역의 위치도 조정된다.

파푸니카 인근 세이렌 해역이 늘어나며, 욘 앞바다는 모래 해역으로 변경되는 것으로 예상된다. 파푸니카 대륙 하단에는 원주민 부락이 하나 추가된다. 유령선도 파푸니카 인근 해역에서 등장하며, 대신 왜곡된 차원의섬 근처 유령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 변경된 파푸니카 인근 해역과 파푸니카 항구의 모습

▲ 시즌 2 트레일러에서도 파푸니카 항구로 보이는 지역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