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대규모 업데이트로 신규 지역 '사엘디르' 추가와 함께 150, 160레벨 장비가 추가되고 신규 최상위 장비로 전설 배경 세트 장비가 생겼다. 전설 배경 세트 장비는 레전드 옵션과 세트 옵션을 같이 가질 수 있다.

전설 지원형 소울링커의 밸런스가 추가로 조정되어 카밀로와 라미헨느가 상향되었으며 전직업의 밸런스 조정 및 배틀로얄 무기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는 등 여러 개선이 있었다.


신규 지역 '사엘디르' - 최대 레벨 확장, 신규 장비 등

신규 지역인 '사엘디르'와 사엘디르의 장비 던전인 '에르몬도 광산 B1, B2'가 추가됐다. 이와 더불어 분쟁 지역 '망자의 안식처 B4'와 평화 지역 '축복의 사엘디르'가 개방됐다. 사라진 심연의 안식처는 '버려진 아지트'로 교체되고 160레벨 장비를 드랍한다.

신규 지역과 함께 최대 레벨이 160으로, 사도 레벨이 70레벨로 확장되고 150, 160레벨 장비를 얻을 수 있다. 신규 등급 장비로 160레벨 전설 배경 세트 장비가 생긴다. 레전드 옵션과 세트 옵션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강력한 장비다. 160레벨 전설 배경 세트 장비는 새로운 세트 효과가 붙는다. 더불어 장비 강화 최대 수치가 40으로 확장되었다.

전설 배경 세트 장비는 '각성' 시스템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대장간의 무기/방어구 탭의 각성 항목에서 160레벨 전설 배경 장비를 베이스로 같은 부위, 장착 레벨 전설 배경 장비 3개와 다이아/블루 다이아를 소모하면 100% 확률로 전설 배경 세트 장비를 얻는다.

각성 시 베이스가 되는 장비와 같은 부위의 장비를 얻으며 스탯, 옵션, 마법석, 강화 수치, 레전드 옵션은 유지되고 세트 옵션이 새로 생긴다.



160레벨 전설 배경 세트 장비는 세트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동일 부위 전설 세트 아이템 3개가 필요하다. 또한 기본 옵션 및 레전드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옵션 변경서가 필요하며 기본 옵션은 '기본 옵션 변경서', 레전드 옵션은 '레전드 옵션 변경서'가 필요하다. 옵션 변경서는 전설 배경 장비를 분해해서 얻는 옵션 변경 조각을 모아 물품 교환원에게 교환으로 얻는다.



신규 세트로 구성된 세트2 장신구가 추가됐다. 세트2 장신구는 장신구 각성을 통해 획득한다. 기존 세트 장신구인 세트1 장신구를 베이스로 전설 장신구를 재료로 소모해 100% 확률로 얻을 수 있다. 각성 시 베이스 장신구의 부위 및 옵션은 유지되며 스탯이 오르고 신규 세트 효과가 생긴다.

세트2 장신구는 기존과 동일하게 세트의 서를 통해 세트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이에 더불어 이미 수집한 세트 효과로 장신구의 세트 효과를 바꿀 수 있는 세트 전환 기능이 추가됐다. 베이스가 될 아이템과 다이아/블루 다이아가 필요하다.


소울링커 변경점 - 신규 장착 아이템 '보주' 추가 및 밸런스 조정

7성 영웅 이상 소울링커에게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 '보주'가 추가됐다. 보주는 공격형과 방어형 2가지가 있고 각각 하나씩 장착할 수 있다. 보주는 사용하지 않는 보주를 재료로 넣어 레벨업할 수 있고 최대 레벨에 도달하면 토파즈를 사용해 승급할 수 있다. 승급하면 등급이 오르며 옵션의 개수가 늘어난다.

보주는 상점 - 배틀로얄에서 헤이렌의 정수로 구매하거나 성장 - 소울링커에서 골드로 구매할 수 있다.




지원형 소울링커의 밸런스 조정이 한 차례 더 이뤄졌다. 라미헨느, 카밀로의 일반 스킬 다수가 조정되어 버프 업타임이 늘고 아군 지원 효과가 늘어났다. 이외에 전설 소울링커의 배치 효과 및 인연 효과가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 소울링커 변경점

* 라미헨느

일반 스킬 '저주의 안개'

- 기존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97.8% 피해를 주고 적의 모든 버프를 제거하고 아군의 명중과 치명타 성공을 10초 동안 39.4%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 변경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77.8% 피해를 주고 적의 모든 버프를 제거하고 아군의 명중과 치명타 성공을 13초 동안 39.4%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일반 스킬 '지옥의 향기'

- 기존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62.8% 피해를 주고 적의 회피를 18초 동안 36.4% 감소 시키고, 아군의 공격력과 관통을 34.4%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변경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42.8% 피해를 주고 적의 회피를 18초 동안 36.4% 감소 시키고, 아군의 공격력과 관통을 25초 동안 34.4% 증가, 명중을 26.3%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일반 스킬 '피부 자극'

- 기존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418.8% 피해를 주고 적의 방어력을 15초 동안 40.4% 감소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변경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82.8% 피해를 주고 적의 방어력을 20초 동안 40.4% 감소 시키고, 아군의 명중을 20초 동안 32%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카밀로

일반 스킬 '눈은 필요 없지'

- 기존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404.8% 피해를 주고 적의 명중을 10초 동안 41.4% 감소, 아군의 명중과 치명타 성공을 41.4%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초)

- 변경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90.8% 피해를 주고 적의 명중을 10초 동안 41.4% 감소, 15.8초 동안 아군의 공격력 32.4%, 명중 41.4%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초)


일반 스킬 '받아내라'

- 기존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58.8% 피해를 주고 적의 공격력을 10초 동안 38.4% 감소, 아군의 공격력과 관통을 35.9%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변경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58.8% 피해를 주고 적의 공격력을 10초 동안 38.4% 감소, 아군의 공격력과 관통을 16.5초 동안 35.9% 증가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일반 스킬 '녹아내려라'

- 기존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57.8% 피해를 주고 20초 동안 적의 방어력을 30.4% 감소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변경 : 적에게 소울링커 공격력의 357.8% 피해를 주고 20초 동안 적의 방어력을 30.4% 감소 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직업 밸런스 조정 - 기본 및 세트 기술 효과 변경, 신규 패시브

직업 밸런스 조정은 전체적인 상향으로 진행됐다. 광전사, 암살자는 스킬에 사거리 증가 및 저지불가 효과가 붙었으며 수호기사, 궁수는 치유량 및 피해량 증가, 마법사는 CC가 강화됐다.

■ 직업 밸런스 조정 사항

* 광전사
- 두드려다지기(세트 스킬) : 각 연계 스킬 적중 시 적의 버프 시간 20% 감소
- 광포한 외침 : 사용 중 나에게 저지불가 적용
- 때려눕히기 : 사거리 및 이동거리 증가

* 수호기사
- 구원의 날개 : 치유량 약 10% 상승

* 마법사
- 번개채찍 : 3연계 기절 지속 시간 2초에서 2.5초로 증가
- 칼바람(세트 스킬) : 1/2연계 경직 효과 추가

* 궁수
- 낙뢰 : 스킬 선딜레이 감소
- 전염성 맹독 : 피해 약 95% 증가
- 자동 석궁 설치 : 자동 석궁에 저지 불가 효과 적용

* 암살자
- 확인사살 : 공격 발동 시 저지 불가 적용
- 추적사냥 : 스킬 사용 선딜레이 감소 및 사거리 증가

▲ 많은 플레이어가 기대하던 광전사의 무적기 추가 등은 이뤄지지 않았다


배틀로얄 밸런스 조정 -도끼, 창 너프 및 비주류 무기 상향

긴 시간 강력함을 보이던 홍염의 양손도끼 및 빙결의 창의 너프가 포함된 배틀로얄 밸런스 조정이 진행됐다. 이 두 무기는 기절 시간이 감소하는 하향이 이뤄졌으며 전처럼 기절을 통한 스킬 연계가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 무기의 상향도 적용됐다. 승률이 낮은 빛의 해머, 안개의 쌍날검, 용암의 해머, 선율의 하프 및 이번 시즌 신규 무기인 불꽃의 마수가 조정 대상이다.

빛의 해머는 스킬의 사용 후 딜레이가 줄어 조작성이 늘었다. 여신의 포옹 스킬은 아군 체력 회복량 및 방어 증가값이 대폭 늘고, 천사의 돌진은 방어력 버프가 추가됐다. 빛의 블랙홀은 기절 효과 추가, 빛의 휠윈드는 상태 이상 면역 추가로 전반적으로 더 안정적인 팀파이트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안개의 쌍날검은 연막 투척, 연막 분신, 암살 준비, 암살 시도, 후방 공격, 회전 칼날의 사용 후 딜레이가 줄고 연막 분신은 추가로 디버프 시간이 늘어 다루기 편해졌다.

용암의 해머는 1단계에서 2단계로 넘어가는 차지 시간이 줄어 빠르게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게 됐다. 최대 위력의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어 대미지 상승이 유효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율의 하프는 음파 파도에 상태 이상 면역이 생겨 기절로 스킬 발동이 끊기지 않는다.

신규 무기 불꽃의 마수는 기대보다 어려운 운용 난이도를 완화하기 위해 기본 공격에 입힌 피해의 30%만큼 HP를 회복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게이지 감소가 느려진다. 충격 점프는 적의 후방까지 모두 공격할 수 있게 됐다.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는 페널티에 비해 성능이 낮았던 만큼 이번 조정으로 더 자주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홍염의 양손도끼의 독주가 끝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