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게임 안 해요"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전석환 사업실장이 국내 게임산업 위기론을 제기하고 "게이머들의 외면을 되돌리려 노력해야 한다"고 게임업계에 촉구했다.
15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온라인으로 2020년 콘텐츠산업포럼을 진행했다. 이번 포럼 주제는 '새로운 세계, 다시 만난 콘텐츠'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맞이한 비대면 시대에서 콘텐츠 산업이 어떤 자세를 취해야하는지를 다룬다. 전석환 실장이 '한국 게임산업의 현주소와 미래'라는 주제로 게임산업을 짚었다.
한국 게임산업의 밝은 면은 이미 여러 차례 통계로 나타났다. 2018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8.7% 증가한 14조 2,902억 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또한 게임산업에서는 호재로 꼽혀 올해 국내 게임산업은 더 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
전 실장은 한국 게임산업의 어두운 면을 드러냈다. 구글플레이 기준 매출 100위 내에 한국 게임은 17개로 나타났는데, 중국 게임은 38개가 자리했다. 17개도 대형게임사 작품을 제외하면 7개로 줄었다. 3년 전 통계를 보면 구글플레이 100위 내에 한국 게임은 55개였다. 올해 70% 줄어든 셈이다. 같은 기간 중국 게임은 13개로, 올해 300% 늘었다.
국민 게임 이용률도 2017년 이후로 감소세다. 2017년 70.3%에서 지난 2019년 최하인 65.7%를 기록했다. 특히 젊은 층인 20대, 30대 게이머 이탈이 두드러진다. 최근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30대 이용자의 모바일게임 이용률은 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실장은 게임 이용률이 줄어드는 이유를 '게임 포비아' 때문이라고 봤다. 젊은 이용자층 사이에서 국산 게임에 대한 혐오감이 심하다는 것이다.
게임 포비아 이유로는 △양산형 모바일 게임 △과도한 확률형 아이템 △인디게임 포화시장 양산형 모바일 게임은 획일화된 양상과 모방으로 게이머들의 외면을 야기한다. 확률형 아이템은 로또 확률보다 낮은 확률로 젊은 게임 이용자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 블루오션이었던 인디게임 시장조차 내부 과열로 인해 고유의 독창성을 상실해 게이머들이 외면하고 있다.
국내 게임 개발사 파편화도 심각한 단계다. 전 실장이 시장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170여 개 게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56%가 5인 이하 소형개발사로 나타났다. 42%는 설립한 지 2년이 안 된 신생 회사였다. 원인으론 급격한 시장변화 대응 미흡이 꼽혔다. 전 실장은 "기존 PC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시장으로 급격하게 변화됐는데, 국내 게임사의 전략 변화 및 대응이 미흡해 시장 선도권을 잃었다"라고 분석했다.
전 실장은 타개책으로 △글로벌 타깃의 PC온라인게임 공략 △다양한 멀티플레이 모바일게임 개발 필요 △건전한 BM 개발 △모객 마케팅 지원사업 필요 등을 언급했다. 특히 모객 지원은 중소게임사들에게 절실하다. 최근 구글과 애플의 피처드도 과거와 같은 모객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개발만으로도 벅찬 입장에서 마케팅은 힘들기 때문이다.
전 실장은 "중소형게임사는 다양한 멀티플레이 모바일 장르를 시도하고, 대형 게임사는 건전한 BM을 개발해야 떠나간 게이머들을 붙잡을 수 있다"며 "정부 지원은 마케팅과 교육지원사업에 맞춰지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보스전 호평! 2차 FGT 마친 카잔, 테스터 평가는?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8 |
▶ [포토] '웰컴 투 명조랜드!' 홍대에서 펼쳐진 명조 이벤트 [1]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8 |
▶ [뉴스] 사전등록 3,500만 돌파! '젠레스 존 제로' 7월 4일 출..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29일 출시 앞둔 '레이븐2', 사전 다운로드 개시 [8]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퍼스트 버서커: 카잔, '던파 유니버스' 키운다 [2]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이원만 총괄 디렉터, 던전앤파이터 떠난다 [8]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쇼케이스, 6월 8일 ON AIR [13] | 양예찬 (noori@inven.co.kr) | 05-27 |
▶ [순위] 스무 살 된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6계단 상승 [19]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7 |
▶ [뉴스] 베트남 하노이에 '데프트' 나서자, 10만 명 모였다 [1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7 |
▶ [뉴스] 한국 진출 본격화 아야네오, "15% 매출의 중요한 시장.. [14]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동영상] 싸우는 젊은 총리, 철권8 '리디아 소비에스카' 트레일..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동영상] 탄식과 비명 자아내는 ALTF4 후속작, '아이 돈트 폴'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리뷰] 작고 가볍고 예쁜 안드로이드 UMPC - 아야네오 포켓 S [0]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7 |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