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장비 세팅이 한창인 이때, R2M에서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희귀 제작 장비 59종을 추가했다. 이미 55레벨 달성 보상인 희귀 제작 비급서를 이용해 무기를 만들어 사용 중인 유저들이 많을 텐데, 신규 제작 리스트 중 무기 13종을 제외한 방어구 28종, 장신구 18종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이번에 추가된 제작 희귀 장비는 상당수 기존 장비보다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희귀 방어구, 장신구 세팅 중 소중한 제작 비급서를 낭비하지 않도록 신규 제작 장비에 대해 파악해둘 필요가 있다.



■ 스탯 옵션 장비 대량 추가! 신규 제작 아이템

희귀 등급의 신규 제작 장비 중에서 방어구는 28종, 장신구는 18종이 추가됐으며, 그 가운데 '친위대의 투구'와 '친위대의 장화'는 완전히 새로운 방어구다. 친위대 방어구는 PvP에 특화된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이것 외에도 전반적인 옵션이 좋아서 최상급 희귀 장비로 보인다.

추가로 새로운 제작 장비들을 살펴보면 방어구와 장신구에서 모두 힘, 민첩, 지능 같은 스탯 옵션을 지닌 종류가 많이 더해진 것을 알 수 있고, 치명타, 마나 소모 감소 등의 옵션 장비도 다수 발견된다. 따라서 클래스 공용 장비라고 해도 각각의 클래스에 맞는 스탯을 지닌 장비를 제작하는 것이 좋으며, 취향에 따라 치명타와 스킬 전투 세팅을 하기에도 좀 더 유용해진 편.

또한, 새로운 제작 장비들은 모두 방어구, 장신구에 따른 장인의 희귀 제작 비급서를 요구하는데, 비급서가 귀한 만큼 최대한 자신에게 효율적인 장비를 찾아 제작해야 한다.


▲ 친위대 방어구는 희귀 중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인다.



◎ 신규 제작 방어구 28종, "생존력과 스탯 두 마리 토끼를 쫓아라!"

새로 추가된 희귀 제작 방어구는 투구 5개, 갑옷 3개, 장갑 4개, 신발 4개, 망토 4개, 방패 1개, 가더 7개로 총 28종이다. 대부분이 요구 재료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도 기존 희귀 제작 장비보다는 뛰어난 옵션을 지니고 있으므로 가장 성능 좋은 장비를 선택 제작하는 게 좋다.

방어구에서 우선시 여겨야 할 첫 번째는 역시 방어력일 텐데, 사냥 효율을 고려하면 특히 물리 방어력, 또는 물리 피해 감소가 유용한 편이다. 부위별로 살펴보면 투구에서는 신규 방어구인 '친위대의 투구'가 가장 높은 물리 방어력을 가지며, 물리 피해 감소와 마나 소모 감소 등의 옵션까지 더해져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갑옷과 장갑은 각각 힘, 민첩, 지능 스탯을 옵션으로 지니며, 클래스에 맞게 사용하도록 준비되었다. 재밌는 점은 장갑의 경우 스탯의 종류만 다를 뿐 지닌 수치와 기타 옵션은 동일한데 비해 갑옷은 방어력 수치와 옵션이 차이를 가진다는 것. 나이트의 '미스릴 중갑'이 가장 높은 방어력을 지녔으며, 아처의 '미스릴 경갑', 공통의 '미스릴 갑옷'은 동일한 방어 수치를 기록한다.


▲ 나이트의 중갑 물리 방어력이 더 높다.



신발은 투구와 마찬가지로 신규 방어구인 '친위대의 장화'가 가장 좋은 옵션을 보이고, 방어 성능은 좀 떨어지지만 힘 옵션을 가진 '거인의 강철 부츠'도 나이트 유저가 사용할만하다. 게다가 한손 나이트 유저들을 위해 추가된 '수문장의 대형 방패'는 기존의 희귀 방어구인 '대형 방패'보다 방어, 피해 감소 수치가 높고, 보스 프로텍트 옵션까지 달려있어서 훨씬 성능이 뛰어나다.

그리고 기존에는 '생명의 날개' 외에 비급서 장비에 선택 사항이 없던 망토에서는 추가로 4종의 아이템 제작이 가능해졌으며, 그중 '영혼의 날개'의 효율이 좋은 편! '영혼의 날개'와 '생명의 날개'는 큰 차이를 가지진 않지만, '영혼의 날개'는 MP와 크리처 물리 방어, '생명의 날개'는 HP와 언데드 물리 방어를 각각 지닌다는 차이점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가더는 치명타 확률과 공격력 상승으로 치명타 세팅에 적용하기 좋은 '향상된 일격의 가더'와 방어력이 높은 '빛나는 균형의 가더'가 대표적이다. 여기서 '빛나는 균형의 가더'는 물리, 마법 명중력과 함께 피해 감소까지 지니고 있어서 누구나 무난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 신규 영혼의 날개는 MP, 기존 생명의 날개는 HP 옵션을 가진다.


● 부위별 신규 희귀 제작 방어구 정리
※ 성능이 좋은 추천 아이템은 표에서 노란색 바탕으로 표시.




◎ 신규 제작 장신구 18종, "벨트가 유독 뛰어난 편!"

장신구에서 새롭게 추가된 제작 리스트는 아무래도 2개씩 장착해야 하는 반지가 가장 많다. 우선 신규 제작 반지들을 살펴보면 힘, 민첩, 지능이 상승하는 스탯 반지와 물리 공격력 및 치명타 옵션을 지닌 공격형 반지가 돋보인다.

스탯 반지는 힘, 민첩, 지능의 클래스에 맞는 스탯 상승은 물론 HP, MP 추가와 보스 프로텍트 같은 기타 옵션을 지니고 있다. 핵심인 스탯 증가 외에 기타 옵션의 성능이 우수한 편은 아닌데, 스탯도 고급 등급의 스탯 반지와 상승 수치가 같아서 서둘러 제작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치명타 확률이 오르는 '필살의 반지', 치명타 공격력이 오르는 '파괴의 반지'는 치명타 세팅 유저 외에도 공격형 옵션을 원하는 모두에게 유요한 반지다. 반면, 위저드의 경우 치명타보다 마법 공격력을 원한다면 기존 희귀 제작인 '광폭의 반지'가 물리, 마법 공격력을 함께 상승시키므로 이를 선택하는 게 좀 더 유용할 수 있다.

또한, 방어 반지인 '흡수 반지'와 '얼음 반지'도 물리 또는 마법 피해 감소 옵션으로 나쁘지 않지만, 물리 방어, 물리 피해 감소 옵션을 지니고 있는 기존의 '가호 반지'보다 사냥에서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다.


▲ 공격력과 치명타를 모두 챙길 수 있다.



그리고 벨트에서도 힘, 민첩, 지능의 스탯 장신구가 추가됐는데, 각각의 벨트는 스탯 외에도 HP 상승과 보스 프로텍트 옵션을 가진다. 고급 스탯 반지와 스탯 증가 수치에 차이가 없던 반지와는 다르게 벨트는 고급 스탯 벨트보다 신규 제작 벨트의 스탯 수치가 1씩 더 높아서 훨씬 성능이 좋다.

추가로 방어력이나 생존 옵션을 원한다면 마법 방어 위주의 '얼음 벨트'가 추가됐지만, 사냥을 고려할 때 물리 방어력과 피해 감소를 가진 기존 장비 '가호의 벨트'가 더 유용해 보인다.

이 외에도 새로 추가된 목걸이 3종은 제각각 피해 감소,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을 지니고 있어서 생존에 도움이 되며, 그중에는 '가호의 목걸이'가 가장 유용한 편. 그러나 이미 스탯 +2를 지닌 종류별 스탯 목걸이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신규 목걸이는 더 뛰어난 성능의 장비로 여겨지진 않는다.


▲ 신규 제작 희귀 벨트가 고급 벨트보다 스탯 수치가 높다.


● 부위별 신규 희귀 제작 방어구 정리
※ 성능이 좋은 추천 아이템은 표에서 노란색 바탕으로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