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온은 다이나믹한 전투와 다양한 스킬 트리를 표방하는 게임이다. 특유의 몰이 사냥을 기반으로 한 시원시원한 사냥이 가능한 게임이지만, 동시에 대부분의 스킬이 논 타깃으로 설정되어 있어 조작이 중요하고 적들의 공격을 회피기로 흘리는 등 컨트롤 요소도 존재한다.

특히, 엘리온의 기본 스킬 창은 7개로 어떤 스킬을 사용할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스킬 트리를 만들고 직접 활용해볼 수 있는 셈이다. 여기에 스킬에 개성을 더해주는 스킬 특성 시스템으로 같은 스킬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게릴라 테스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기반의 논타겟팅 전투! 엘리온 전투 시스템 소개

엘리온은 논 타깃 기반 액션 게임이다.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시점 중앙에 보이는 크로스 헤어를 통해 조준, 스킬 버튼을 눌러 사용하게 된다. 이때 일부 스킬들은 캐릭터의 체력바 왼쪽에 보이는 자원을 조금씩 소모하게 된다. 자원이 0이 되면 스킬을 더 사용할 수 없지만, 사용 시 자원을 회복하는 스킬을 자원을 채울 수 있다.

기본 키 배치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LB)에 할당된 스킬들이 이런 역할을 가지고 있다. 대미지는 약하지만, 추가 버프나 유용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적에게 스킬 적중 시 자원을 회복할 수 있다. 마우스 스킬 외에 거너의 '폭발 도약'처럼 회피와 자원 회복을 겸한 스킬도 존재한다.

각 캐릭터는 24개의 스킬 중 원하는 스킬을 10개까지 선택해 배치할 수 있다. 마우스 클릭 버튼을 포함해 자유롭게 스킬을 배치할 수 있고 키 배치도 변경할 수 있다. 탭키에 배치된 직업별 버프 스킬과 T 키에 배치된 궁극 스킬은 변경할 수 없지만, 직업의 특색을 상징하는 효과와 위력을 가지고 있다.

엘리온의 스킬들의 가장 큰 특징은 스킬 특성 시스템이다. 레벨이 오를 때 조금씩 해금되며 스킬 포인트나 장비의 스킬 특성을 통해 스킬마다 특성을 부여할 수 있다. 스킬 특성은 스킬의 기본 효과에 강력한 부가 능력치를 더해준다. 예를 들어, '관통 연사' 스킬에 '신속의 관통 연사'를 부여하면 '스킬을 매우 빠르게 사용함'이라는 특수 효과가 부여되며 스킬의 이름도 '신속의 관통 연사'로 변경된다.


▲ ① 특수 버프 ② 기본 스킬 ③ 궁극 스킬 ④ 마우스 스킬 슬롯 ⑤ 체력, 기력, 자원

▲ 기본은 마우스 조준 후 스킬 사용이지만 일부 스킬은 연속 사용이나 홀딩이 필요

▲ 직관적인 방법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엘리온의 스킬 사용

▲ 스킬 특성을 통해 스킬의 이펙트, 이름과 효과가 전부 변경된다


▣ 우클릭으로 자원 확보, 좌클릭으로 꾸준한 대미지... 스킬 활용해보기

- 자원 회복과 소모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

엘리온은 스킬 기반의 전투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강력한 스킬을 얼마나 많이, 빨리 돌리느냐가 핵심이다. 문제는 자원 시스템이다. 엘리온의 자원은 스킬 사용을 위한 에너지이자, DPS를 제한하는 시스템이다. 강력한 자원 소모 스킬만 활용하다 보면 자원이 말라 스킬을 더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이를 위해 스킬 사용 후 비는 타이밍마다 자원 회복 스킬을 꾸준히 사용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 좌클릭에 할당된 자원 회복형 스킬을 강력한 대미지의 자원 소모 스킬과 섞어 사용해야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스킬을 돌릴 수 있다. 기본 좌클릭 스킬 외에도 탭키에 할당된 직업 고유 버프 스킬은 자원을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거너의 '발차기'와 같은 유틸 스킬들도 자원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부 스킬들은 다른 자원을 소모하기도 한다. 거너의 '회피 사격' 스킬이 대표적이다. 자원 대신 기력을 소모하는 스킬로 기본 회피기와 동일하게 재사용 시간이 없는 스킬이다. 직업별로 키보드 T키에 주어져 있는 궁극 스킬들은 별도의 자원을 소모하진 않고 재사용 시간도 없지만, 스킬 적중 시마다 차오르는 특수한 자원을 소모해 발동할 수 있다.


▲ 주력기를 난사하다보면 자원이 금방 소모된다

▲ 자원 회복 스킬을 사용해 자원을 회복하며 스킬을 돌려야 한다

▲ 특수한 자원을 모아 사용하는 거너의 궁극 스킬


- 강력한 성능의 회피기를 사용! 스타일리시한 전투를 즐기자!

모든 캐릭터는 기본 키 Shift 사용 시 회피기를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가 진행 중인 방향으로 도약하며 빠르게 이동하는 스킬이다. 회피기는 자원이 아닌 체력 바와 자원 사이의 '기력' 게이지를 소모한다. 낮은 레벨 캐릭터의 경우 약 2회 회피기를 사용할 기력이 주어진다.

회피기의 가장 큰 특징은 무적 판정이다. 회피의 모션 도중에는 적의 모든 공격, 상태 이상 효과를 무시할 수 있다. 짧은 무적 스킬로 활용할 수 있는 셈이다. 회피기를 이용해 보스의 위험한 패턴을 회피할 수 있고, 역으로 공격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하지만 기력은 회피기 사용 후 다시 회복되지만 연속해서 사용하는 것은 어렵다. 남은 기력을 잘 관리하며 회피 기회를 남겨두는 것이 중요하다.


▲ 거리를 벌리거나 적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회피기

▲ 회피 동작 중에는 적의 공격을 맞아도 '회피함' 판정이다



▣ 스킬 연계를 통해 나만의 스킬 트리를 만들자! 스킬 사용하기

엘리온의 스킬들은 서로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적들을 띄우거나 행동 불능으로 만드는 스킬을 사용 후 광역 공격을 하는 식의 기본적인 연계 외에도 일부 직업의 스킬은 특정 조건으로 추가 피해를 주는 스킬 조합이 가능하다.

거너의 경우 '빙옥', '빙결' 상태의 대상에게 위력이 증가하는 스킬 특성, 적을 빙결, 빙옥 상태에 빠지게 만드는 스킬들이 있다. 두 스킬을 순서대로 사용하면 빙옥, 빙결 효과로 적들을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면서 위력이 증가하는 추가 효과도 노릴 수 있다.

적중된 대상의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연계의 수류탄 투척 후 '변환의 올가미'로 적을 빙옥 상태로 만든 뒤, '변환의 전탄 난사'를 이용해 극대화된 피해를 주는 식이다.


▲ 스킬간의 연계가 가능한 스킬 특성 조합도 존재한다


필드 사냥 시에도 이런 식으로 스킬 사이클을 굴리면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적정 수의 몬스터의 주의를 끌어 한곳에 모은 뒤, 행동 불능 스킬을 이용해 발을 묶고 광역 피해를 통해 동시에 여럿을 사냥하는 '몰이 사냥'이다.

엘리온은 필드 사냥을 하는 경우가 많고, 다수의 적을 처치해야 하므로 이런 식으로 몰이 사냥을 하는 경우가 많다. 안정적인 몰이 사냥 스킬 트리를 구성해 시험해보고 자신만의 스킬 트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엘리온의 몬스터들은 몰이 사냥이 어렵지는 않지만, 전투 개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폭화' 버프를 얻는다. 광폭화는 공격속도, 이동속도, 공격력이 100% 증가하고 모든 행동불능 및 리액션에 면역이 되는 버프다. 미처 처리 못 한 몬스터들이 광폭화하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다. 자신의 공격력에 맞는 적정 수의 몬스터만 몰이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필드의 적들을 적정수 모은뒤

▲ 행동 불능, 상태 이상 효과를 걸고

▲ 신나게 공격하면 된다

▲ 너무 많은 수를 모으면 광폭화로 인해 사냥이 실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