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팩 초기, 특히 레이드 던전과 신화 쐐기돌 던전이 열리는 첫 주에는 마법부여와 도핑에 대한 준비로 고민이 많다. 분명히 철저하게 준비했다고 생각했지만 '잘 알지 못해서' 놓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값비싼 재료값도 도핑 마부 준비의 난관에 한몫 거든다.

직업 전문화에 따라 필요한 마법부여와 보석을 준비해 최상의 세팅을 하고 상황에 따라 각종 물약과 영약, 요리 등 도핑을 미리 준비하는 것은 레이드와 쐐기를 함께 진행할 공격대원과 파티원에 대한 기본적인 약속이자 최소한의 예의다. 특히 레이드와 쐐기가 열리는 첫 주에는 공략 숙지보다 기본적인 준비를 잘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12월 10일 목요일 어둠땅 첫 번째 레이드 던전 '나스리아 성채'가 열리고 쐐기 1시즌이 시작되는 만큼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할 마법부여와 보석, 도핑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아래에 정리했다.


마법부여 - 무기, 가슴, 망토, 손목, 장갑, 장화, 반지 마부 + 기공 마부


무기에는 5가지의 마법부여를 할 수 있다. 먼저 딜러[천체의 지도](1차 스탯 +5%) [죄악의 계시](단일) [암영의 무력](광역) 중 필요한 마부를 하면 되고 탱커[승천의 활력](받는 치유 효과 +12%) 힐러[영원한 은총](광역 치유)를 선택하면 된다.


가슴 마법부여는 [영원의 능력치](모든 능력치 +30)가 가장 무난하게 좋다. 탱커[영원의 보루](방어도 +25, 힘 or 민첩 +20)를, 근딜[영원의 공세](추가 피해, 힘 or 민첩 +20)를, 힐러나 캐스터[영원의 경계](마나 +6%, 지능 +20) [영원한 통찰력](추가 피해, 지능+20) 마법부여를 하면 된다.


망토에는 [영혼의 활력](체력 +30) 마법부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체력을 +20만큼 증가시키지만 광역회피, 생기흡수, 이동속도를 +30만큼 증가시켜주는 망토 마법부여가 각각 존재한다. 자신에게 맞는 효과의 마부를 선택하면 된다.


손목에는 [영원의 지능](지능 +15) 마법부여를 할 수 있다. 지능이 필요하지 않은 직업 전문화는 [망령의 귀환](귀환석 재사용 대기시간 5분 감소) 마법부여를 하는 것도 상당히 유용하다.


장갑에는 [영원의 힘](힘 +15) 마법부여를 할 수 있다. 힘이 필요없는 직업 전문화는 장갑 마부를 패스하면 된다. 어둠땅에서 채집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마법부여가 있다.


장화에는 [영원의 민첩성](민첩 +15) 마법부여를 할 수 있다. 민첩성이 필요하지 않은 직업 전문화는 [영혼의 발자취](낙하 피해 10% 감소) 마법부여를 하는 것도 좋다.


반지에는 2차 스탯(가속, 치명타 및 극대화, 특화, 유연성) 하나를 +16만큼 증가시켜주는 마법부여를 할 수 있다.


기계공학으로 허리띠에 ①무작위 방향으로 짧은 거리 순간이동, ②비전투 시 은신(투명화) ③주위 광역 피해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효과 사용 시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으며 실패하면 역효과를 받을 수 있다. ①의 경우 2~20미터의 거리를 무작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대신 역효과로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80%만큼 감소할 수 있다. 이외에도 총기류, 활류, 석궁류 원기리 무기에 조준경을 부착하여 12초간 치명타 및 극대화 혹은 가속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숫돌과 기름, 방어구 강화 도구 - 무기 및 방어구에 강화 효과 부여

무기에 사용하면 1시간 동안 전투력을 증가시켜주는 숫돌이 다시 돌아왔다. 숫돌은 날있는 무기(단검, 도검, 도끼, 장창, 장착무기)에, 무게추는 둔기류 무기(둔기, 지팡이)의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1시간 동안 전투력을 +20만큼 증가시켜주는 [그늘진 숫돌/무게추]의 효과가 제일 좋다.



무기에 사용하면 1시간 동안 적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효과를 부여하는 기름이 추가된다. 숫돌이나 무게추와 다르게 종류에 상관없이 모든 무기에 사용할 수 있다. 무기가 기름으로 강회되어 있을 때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전투 물약이 있다.



가슴 방어구에 사용하면 2시간 동안 체력을 증가시켜주는 방어구 강화도구도 있다. 2시간 동안 체력을 +32만큼 증가시켜주는 [질긴 황폐 방어구 강화도구]를 준비하면 된다. 한 단계 아래로 체력을 +16만큼 증가시켜주는 [황폐 방어구 강화도구]가 있다.



보석 - 2차 스탯 +16 [보석 응집체] 시리즈

보석은 2차 스탯 하나를 +16만큼 증가시켜주는 [~ 보석 응집체] 시리즈가 제일 좋다. 한 단계 아래로 2차 스탯 하나를 +12만큼 증가시켜 주는 [~ 보석 붙임돌] 시리즈가 있다. 이외에도 장착한 어둠땅 보석 하나당 10초마다 생명력을 회복하거나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보석 2가지가 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1차 스탯을 +7만큼 증가시켜주는 [거대 괴수 눈] 보석이나 1차 스탯 +6의 효과를 가진 [크라켄 눈] 보석은 여전히 유용하다. 거대 괴수 눈과 크라켄 눈 보석은 고유 아이템이기 때문에 1개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 격아 보석은 1차 스탯을 증가시켜주므로 여전히 유용하다


영약과 물약 - [권능의 유령 영약]과 [유령 힘/민/지 물약] 준비

어둠땅에 영약은 2가지 종류로 줄었다. [권능의 유령 영약]은 1시간 동안 직업 전문화에 맞는 1차 스탯 +70의 효과를, [체력의 유령 영약]은 체력 +105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공격대원에게 알맞은 영약을 제공하는 [영원의 가마솥]도 존재한다.




물약은 크게 능력치 증가 물약과 전투 물약으로 나뉜다. 능력지 증가 물약은 25초 동안 1차 스탯을 +190만큼 증가시켜주는 것들을 주로 사용하면 된다. 체력을 +285만큼 증가시켜주거나 방어도를 +275만큼 증가시키는 물약도 있다.

전투 물약은 기본 사용 효과에 더해 무기가 기름으로 강화되어 있다면 추가로 효과를 부여한다. 전투 중 사용하는 물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으로 서로 재사용 대기 시간(쿨다운)을 공유한다.




음식과 잔칫상 - 체력 +22 or 2차 스탯 +30 음식이 최고

스탯 증가폭이 가장 큰 음식은 푸짐한 식사로 1시간 동안 체력을 +22만큼, 또는 2차 스탯을 +30만큼 증가시켜준다. 가벼운 식사 음식을 먹으면 1시간 동안 체력 +14 또는 2차 스탯 +18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잔칫상은 2가지 종류로 파티원이 최대 35번까지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데 1시간 동안 유용한 능력치 하나를 +18 또는 +20만큼 올려준다.

■ 어둠땅 음식 효과와 이름

체력 +22 : 바나나 고기 푸딩
가속 +30 : 차갑게 식힌 암영의 왕관 구이
치명 +30 : 가시지느러미 수플레와 튀김
특화 +30 : 사과 양념을 곁들인 오색 만두
유연 +30 : 아이스크림을 얹은 스테이크

체력 +14 : 절인 고기 스무디
가속 +18 : 계피 해골어 스튜
치명 +18 : 버터 양념 갈비
특화 +18 : 육즙이 넘치는 사과 만두
유연 +18 : 달콤한 은아가미 소시지


■ 푸짐한 식사 : 1시간 동안 체력 +22, 가속/치명타 및 극대화/특화/유연성 +30



■ 가벼운 식사 : 1시간 동안 체력 +14, 가속/치명타 및 극대화/특화/유연성 +18



■ 잔칫상 : 1시간 동안 유용한 능력치 하나 +18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