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론 처치의 허들이 높아 이후 켈투자드는 보너스 보스로 여겨지곤 하지만 켈투자드 본체가 등장하는 2페이즈에서 [냉기 작열][마나 폭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확한 산개와 5명을 정신 지배하는 [켈투자드의 굴레]의 빠른 메즈가 진행되지 않으면 전멸로 이어지기 쉽다.

특히 [켈투자드의 굴레]로 인해 진형이 무너지게 된다. 온탱 포함 5명이 정신 지배되는데, 전투 방에 마법사를 고르게 배치하여 구역마다 [변이]를 담당시키고 마법사가 정신 지배당했을 때를 대비해 도적이 [실명]을 준비하면 진형 붕괴와 사상자를 줄일 수 있다.


켈투자드가 사용하는 기술

■ 1페이즈

무시무시한 누더기골렘 (90,000)
[죽음의 상처] : 15초 동안 치유량 10% 감소

얼어붙은 황무지의 병사 (2,000)
[어둠의 폭발] : 근접하면 주위에 1,800~2,000 암흑 피해

영혼의 마녀 (70,000)
[영혼의 통곡] : 1어그로 대상이 근접하면 주위에 4,300 암흑 피해 및 넉백


■ 2페이즈

켈투자드 (3,198,000)
[얼음 화살] : 단일 대상에게 6,900~9,600 냉기 피해 (차단)
[광역 얼음 화살] : 15명~25명에게 2,500~3,200 냉기 피해
[냉기 작열] : 대상 범위 10미터 내에 생명력에 기반한 냉기 피해 및 5초 기절
[마나 폭발] : 5초 후 대상의 마나를 절반 줄이고 주위에 소진된 마나 비례 자연 피해
[어둠의 균열] : 대상 지역에 3초 후 120,000~130,000 암흑 피해
[켈투자드의 굴레] : 메인 탱커 및 아군 4명 정신 지배


■ 3페이즈

얼음왕관의 수호자 (1,526,000)
[피의 덫] : 200 물리 피해 입히고 공격력 15% 증가. 목표를 바꿀 때마다 중첩됨

켈투자드 (3,198,000)
[족쇄 파괴] : 얼음왕관의 수호자가 4마리 이상 [언데드 속박] 되었을 시 전부 해제
이 외 2페이즈 기술 그대로 사용


1페이즈 : 언데드 웨이브 방어

5분 동안 차례차례 오는 몬스터를 처리하는 페이즈다. [무시무시한 누더기골렘][영혼의 마녀][얼어붙은 황무지의 병사] 3종류의 몬스터가 등장한다. 근접 공격으로 큰 피해를 입히는 [무시무시한 누더기골렘]을 탱커와 근접 딜러가 처리하고 아군이 가까이 있으면 광역 피해를 입히는 [영혼의 마녀][얼어붙은 황무지의 병사]를 원딜이 담당해야 한다.


■ 무시무시한 누더기골렘 : [무시무시한 누더기골렘]은 20~30초마다 생성되어 12~14마리가 등장한다. 탱커와 근접 딜러가 처리해야 한다. 근접 공격의 피해가 방어도 13,000 정도의 전사 기준 1,500~4,000 정도로 강력하므로 어그로가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생명력이 90,000으로 그리 높지 않아 탱커 어그로를 넘길 정도로 세게 딜하지 않아도 된다.

개별 전투 시간이 짧은 편이다. 전투에 2~3명 정도의 탱커가 있으므로 메인탱이 먼저 도발한 후 도발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또는 어그로가 튈 때 오프탱이 도발을 인계하면 안전하게 처치할 수 있다.

누더기골렘을 처리하며 방 구석에 있는 다른 몬스터가 애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얼어붙은 황무지의 병사]와 닿게 되면 위험하므로 근접 딜러는 켈투자드 전투 방 중앙의 8각형 밖으로 나가지 않는 것이 좋다. 탱커는 우레폭풍의 발동 효과가 튈 수 있으므로 1페이즈 동안 빼두는 것이 좋다.

▲ 근접 딜러는 방 중앙 8각형 밖을 나가지 않아야 안전하다


■ 영혼의 마녀 : [영혼의 마녀]는 1순위 어그로 대상이 근접해 있으면 광역으로 4,300 피해를 입히는 [영혼의 통곡]을 사용한다. 몬스터가 본진으로 오기 전 원딜이 처리해야 한다. [영혼의 마녀]는 20~40초마다 생성되어 14마리 정도 등장한다.

생명력 70,000의 [영혼의 마녀]를 계속해서 빠르게 처리해야 하므로 마법사의 마나가 빠르게 소진된다. 1페이즈가 5분 동안 진행되고 전체 전투 시간이 8~9분 정도 되므로 3분 재사용 대기시간인 [발화]를 초반에 사용하면 2번 사용할 수 있다. 2분 재사용 대기시간인 [잔달라 영웅의 부적]과 1분 30초 재사용 대기시간인 [단명의 마력 부적]은 3번 사용할 수 있다. 한 번에 몰아 사용하기보다는 먼저 [발화]를 쓰고 이후 [단명의 마력 부적]이나 [잔달라 영웅의 부적]을 사용하는 식으로 나누어 사용해야 한다.

흑마법사는 다가오는 [영혼의 마녀]마다 원소의 저주를 빠르게 걸어 마법사의 마나 소모를 줄여야 한다. 생명력 전환을 자주 사용해 최대 마나를 항상 유지해야 한다.

[영혼의 마녀] 처리가 밀리면 근접 딜러가 같이 처치해야 한다.근접 딜러가 어그로 1순위가 되면 해당 대상에게 [영혼의 통곡]이 시전된다. 그러므로 원거리 딜러의 어그로를 넘지 않는 선에서 [영혼의 마녀] 딜을 도와야 한다.


■ 얼어붙은 황무지의 병사 : [얼어붙은 황무지의 병사]는 1~5초마다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100마리 가량 등장한다. 근접하면 주변에 약 2,000의 암흑 피해를 주는 [어둠의 폭발]을 사용한다.

[얼어붙은 황무지의 병사]는 생명력이 2,000으로 적다. 사냥꾼이 처치하는 것이 가장 좋고 힐러도 같이 딜해야 한다. 사제는 [언데드 속박]을 넣기 보다는 [성스러운 일격]으로 처치하는 것이 마나를 더 적게 쓴다. 사냥꾼의 [일제 사격] 및 주술사의 [연쇄 번개]는 방 구석에 대기 중인 몬스터를 애드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2페이즈 : 켈투자드 전투

전투 시작 후 5분 정도가 지나면 켈투자드와의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된다. 메인 탱커는 켈투자드를 중앙에 주차시켜야 하며,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지정된 자리에 빠르게 자리를 잡아야 한다.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공격대 경보 애드온 DBM 타이머에 '켈투자드 전투 시작 10초 전' 알림을 본 이후 미리 자신의 구역 쪽으로 이동을 해둬야 공격대원 모두가 혼선 없이 정확하게 자리를 잡을 수 있다. 힐러는 고정된 위치에서 힐 범위에 따라 조금씩 이동할 수밖에 없으므로 원거리 딜러가 비켜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켈투자드와의 전투가 시작되면 보통 월드 버프 유무, 원거리 딜러 숫자에 따라 [영혼의 마녀]가 적게는 1~3마리, 많게는 4~6마리까지 남아있을 수 있다. 몇 마리가 남아도 상관없지만, 켈투자드 팝업 후 약 20초 후에 [냉기 작열]이 시전될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하며 남은 [영혼의 마녀]를 처리해야 한다.

모든 근접 딜러가 [영혼의 마녀] 처리를 돕게 되면 켈투자드가 메인 탱커에게 사용하는 약 7,000 피해의 [얼음 화살] 차단이 새어 버린다. 그러므로 근접 딜러의 뭉치는 꼭짓점을 정확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각 조의 조장은 [영혼의 마녀] 처리를 돕지 말고 켈투자드에 붙어 약속된 로테이션에 따라 차단을 돕는다.

이 과정에서 근접 딜러의 센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영혼의 마녀]가 많이 남아있을 수록 많은 딜이 필요하므로 근접 딜러는 [영혼의 마녀] 어그로 1순위를 넘지 않는 선에서 처리를 도와야 한다. [냉기 작렬] 타이머가 끝나기 전에 약속된 자신의 자리(켈투자드 기준 왼쪽과 오른쪽 또는 뒤쪽)에 복귀하거나, 늦었을 경우 외곽에서 [냉기 작열]이 시전되는 것을 본 이후 [봉쇄][전력 질주] 같은 이동 기술로 재빠르게 복귀해야 한다.

원거리 딜러는 최대한 외곽에서 [영혼의 마녀] 처리에 힘써야 하며, 정해진 구역으로 복귀할 시 외곽에서 빙 돌아오는 동선으로 이동해야 한다. 남아있는 [영혼의 마녀]의 숫자가 많다면, 힐로 인해 힐러가 어그로 1순위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힐러는 [영혼의 마녀]가 자신이 서 있는 방향으로 올 경우, 외곽의 반대 방향으로 조금씩 이동하며 [영혼의 마녀]를 유인하면서 [냉기 작렬][마나 폭발]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 2페이즈 진형 예시. 근딜을 3개 조로 나누고 마법사를 고르게 배치해 정신 지배 메즈가 비지 않도록 한다


■ 얼음 화살 : 단일 대상 [얼음 화살]은 탱커에게 6,900~9,600 냉기 피해를 입힌다. 차단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켈투자드 각 꼭지점에 3개 조로 나뉜 근접 딜러를 차단 1~3조로 지정해 차단이 새지 않도록 해야 한다. '1조 차단 완료' 같은 채팅 매크로를 만들어두면 다음에 어떤 조가 차단해야 하는지 알기 쉽다.


■ 연발 얼음 화살 : 광역으로 사용하는 [얼음 화살]은 즉시 시전된다. 15~25명에게 사용하며 약 3,000 정도의 냉기 피해를 입힌다. 부분 저항은 불가능하지만 완전 저항이 가능하므로 가급적이면 냉기 저항을 2~3 부위 정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보통 세트 효과나 딜 관련 버프 업타임 유지에 필요한 장비가 아닌 부위를 선택하면 된다. 보통 반지와 망토를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세트 효과가 필요 없는 직업은 가슴이나 다리를 착용하기도 한다. 인간/오크가 아닌 종족은 무기 숙련도를 위해 검술가의 장갑을 착용해야 하므로 장갑 부위는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최종 냉기 저항 수치는 토템/오라를 받고 150 이상이면 충분하다.


■ 냉기 작열 : 대상 범위 10미터 내 아군이 5초 동안 냉기 피해를 받으면서 기절하는 기술이다. 데이터마이닝 된 정보에 따르면 10미터 범위로 나와있지만 실제 범위는 이보다 넓어 약 13미터 가량 된다. 산개 진형을 잡을 때는 15미터 거리를 벌리는 것이 안전하다.

대상자는 생명력의 약 28%~30% 정도의 피해를 3~4회 받는다. 생명력 10,000 정도는 약 3,000 정도, 생명력 5,000 정도는 약 1,400의 피해를 받는다. 4회 피해를 받으면 총 피해량이 생명력 100%을 넘어가므로 힐을 받지 못하면 사망한다. 힐러는 이 타이밍에 시전 시간이 짧거나 즉시 시전되는 힐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힐러끼리 순번을 정해 돌아가면서 신속힐을 사용해야 한다.

원거리 딜러, 힐러는 개개인 간 15미터 거리를 벌릴 수 있지만 근거리 딜러는 모든 인원이 산개할 수 없다. 켈투자드 전방에 탱커가 위치하고 좌우측과 후방에 3개 조로 나누어 한 점에 완벽히 뭉쳐야 한다. 칼끝딜을 하며 좌우 다른 조와 범위가 겹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델링이 커 피격 범위가 넓은 타우렌 종족이라면 [돌연변이 물약][노겐포저의 비약]으로 캐릭터 크기를 줄이면 좋다.


■ 마나 폭발 : 마나 클래스 대상으로 [마나 폭발]이 시전된다. 대상자는 마나의 절반이 소진되고 5초 후 주변에 피해를 입힌다. 대상자가 따로 빠지기보다는 주변 캐릭터가 피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고양 주술사나 징벌 성기사 역시 대상자로 지정될 수 있어 이 2개 전문화는 켈투자드 전투에서 쓰기 어렵다.

▲ 마나 폭발 대상자는 환기와 비슷한 이펙트로 확인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Dreamstate Youtube


■ 어둠의 균열 : 3초 후 바닥 위의 대상자에게 즉사 피해를 입히는 기술이다. 바닥 생성 후 피해까지 시간이 넉넉하므로 보고 피하기 어렵지 않다. [어둠의 균열] 대상자가 바닥을 피하기 위해 움직이면 주변 아군도 같이 움직여 피해야 [냉기 작열]을 같이 맞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근접 딜러의 발 밑에 생겼다면 좌우 방향이 아니라 뒤로 이동해야 [냉기 작열] 산개 진형이 유지된다.

▲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는 간단한 바닥 기술이다 - 이미지 출처 : Dreamstate Youtube


■ 켈투자드의 굴레 : 메인 탱커를 포함한 5명의 아군을 정신 지배하는 기술이다. 정신 지배된 대상을 빠르게 메즈하여 정신 지배 대상자의 마나와 쿨타임 기술을 보존해줘야 하며, 아군이 공격당하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메즈는 마법사의 [변이]를 기본으로 한다. 2페이즈가 시작되어 산개 진형을 잡을 때 마법사를 고르게 배치해 구역을 나누어 메즈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신 지배되지 않은 아군은 광역기로 메즈를 깨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만약 마법사가 정신 지배당했다면 가까운 도적의 [실명] 및 흑마법사의 [공포][죽음의 고리]나 사제의 [영혼의 절규] 지원이 필요하다. 마법사와 마찬가지로 구역을 나눠 담당자를 지정해두어야 한다.

정신 지배 동안 사용되면 위험한 전사의 [위협의 외침],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은 2페이즈에 돌입하기 전 미리 사용해 재사용 대기시간을 만들어두어야 한다. 정신 지배되면 마나 소모가 많은 기술을 사용하므로 사제의 [영혼의 절규]는 미리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켈투자드의 굴레]가 사용되면 어그로가 초기화된다. 온탱이 정신 지배되었으므로 오프탱이 빠르게 온탱 자리로 이동한 후 방어 태세로 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딜러는 오프탱의 어그로가 안정화 될 때까지 잠시 딜을 멈춰 켈투자드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어그로 1순위가 된 근접 딜러가 좌우 또는 앞뒤로 도망가면 켈투자드의 위치가 이동되면서 진형이 붕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1어그로 대상자는 재빠르게 방패를 들고 방어 태세로 스왑하여 탱커 자리로 이동해야 한다. 매우 자주 발생하는 상황임과 동시에 주요 전멸 원인이기도 하니 모든 분노 전사는 이러한 메뉴얼을 사전에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언제든 켈투자드의 탱킹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냉기 작열]과 동시에 사용될 때 특히 위험하다. 메즈가 빨리 이뤄지지 않으면 진형이 무너지고 [냉기 작열]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메즈되지 않은 정신 지배된 아군이 다가온다면 도망가기보다는 이동 속도 감소 기술을 걸며 제자리를 지키는 것이 좋다.

만약 온탱이 사망하면 다음 순위 어그로 대상자가 방어 태세로 전환 후 빠르게 온탱 자리로 이동해 진형이 꼬이는 것을 막아야 한다.


3페이즈 : 네루비안 쫄 5마리 등장

켈투자드의 생명력이 40% 이하로 내려가면 [얼음왕관의 수호자] 5마리가 생성된다. 단순히 쫄만 나오는 것일 뿐 전투 형태가 바뀌는 단계는 아니며 2페이즈와 전투 양상이 같다. [얼음왕관의 수호자]는 생명력이 1,526,000이므로 처치하는 건 어렵다. 사제의 [언데드 속박]으로 묶고 오프탱이 어그로를 가져간 상태에서 캘투자드를 마무리해야 한다. 어디서 [얼음왕관의 수호자]가 생길지 알 수 없으므로 구역을 나눠 사제 위치를 지정해야 한다.

4마리 이상 [언데드 속박]이 되면 켈투자드가 속박을 해제한다. 따라서 3마리를 메즈한 후 남은 2마리를 오프탱 1명이 1마리를 도발, 다른 1마리에게 봉쇄로 붙어 빠르게 어그로를 획득하고 담당 힐러 근처 외곽 또는 지정된 위치로 데려가야 한다. 이동 동선과 겹치는 메즈된 [얼음왕관의 수호자][방어구 가르기]를 마우스 오버로 사용하는 매크로로 일반 공격을 하지 않고 메즈를 유지하며 어그로를 획득할 수 있다.

[켈투자드의 굴레]를 대비한 오프탱 1명이 켈투자드 근처에 남아있어야 한다. 만약 온탱이 죽었다면 분노 전사가 오프탱 역할을 해야 한다.

▲ 메즈와 오프탱의 어그로 획득이 빨리 이뤄져야 진형이 유지된다 - 이미지 출처 : Dreamstate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