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8일(수) 진행된 4월 5주 차 정기 업데이트에서는 마나 각성 - 연계 트리의 일부 노드가 변경되고, 명예의 장신구가 추가되는 등의 변화가 생겼다. 이외에도 사망 경험치가 최대 5회까지 저장되고, 제단에 숨결을 넣는 일일 퀘스트 보상이 바뀌어 클래스에 맞는 무작위 영웅 특성을 획득할 수 있다.

정기 점검 후부터는 대거점의 장비 승급 상인이 자색 달빛 마석 2개, 영웅 초기화 주문서 선택 상자, 전설 초기화 주문서 선택 상자, 불안정한 촉진제 중 무작위 아이템이 나오는 '장비 성장 재료 상자'를 판매한다. 매일 10회 구매 제한이 걸려 있으므로 골드에 여유가 된다면 잊지 말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 연계 트리 특성 변경, 마나 각성 관련 변경점

연계 트리 주요 노드 7개의 효과가 변경됐다. 다른 트리보다 시너지가 적고, 조건이 까다로운데 효과는 약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대지진'은 발동 조건이 킬콤보 S 등급에서 2초 내에 논타겟 스킬 3회 적중으로 대폭 완화됐다. 재발동 시간은 20초에서 15초로 줄었지만, 지진 피해량이 위력 500에서 100으로 감소하고 기존에 없던 이동 속도 60 감소 효과가 추가됐다. '상태 악화'는 이제 치명타 적중률 대신 치명타 피해량이 오른다.

'보존된 힘'은 발동에 필요한 논타겟 스킬 적중 횟수가 10회에서 7회로 감소했다. 이제 적중도가 오르거나 분산 피해가 제거되지 않지만, 3초 동안 모든 피해가 10% 증가해 기존보다 화력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비웃음'은 발동 조건이 이동속도 감소에서 행동 불능 효과 적중으로 바뀌었다. 얼핏 보면 발동이 더 어려워진 것 같지만, 많은 클래스가 이동속도 감소보다는 행동 불능 효과를 보유한 스킬이 많아 사실상 조건이 완화된 셈이다. '달인'은 전투 돌입 후 효과가 발동할 때까지 필요한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감소했고, 이제 치명타 확률 20% 대신 치명타 위력 10%이 오른다.

'눈에는 눈'은 '빈틈 포착'으로 이름이 변경됐다. 발동 조건 또한 충격 해제 사용에서 3초 내에 적에게 행동 불능 효과 2회 연속 적중으로 바뀌었으며, 효과도 모든 행동 불능 지속 시간 50% 증가에서 3초 동안 받는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됐다.

마지막으로 '설상가상'은 '대미장식'으로 이름이 변경됐고, 이에 맞춰 조건이 대폭 변경됐다. 이제부터는 행동 불능 상태의 적에게 마무리 일격 속성 스킬 적중 시 위력 200의 추가 피해가 발생한다. 만약 초월 노드인 '전격의 창'과 대미장식이 동시에 발동한다면, 한순간 위력 500의 추가 피해를 주므로 빈사 상태인 적을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 적을 확실히 마무리할 것으로 기대되는 전격의 창-대미장식 시너지



■ 주는 PvP 피해량 추가 확보 수단, 신규 장비 명예 장신구 추가

명예의 인장 교환 상점에 희귀/영웅 등급 명예의 장신구가 추가됐다. 영웅 등급은 '상급 근위병' 이상 계급만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에 필요한 명예의 인장 수는 희귀 등급 500, 영웅 등급 1,500이다.

명예 장신구도 뒤틀린 지하사원에서 드롭하는 장신구처럼 하위 등급으로 세공을 시도할 수 있다. 이 경우 세공 확률이 낮아지는데, 빛나는 명예 장신구는 거래 불가 아이템이므로 가능하면 명에의 인장을 모아 영웅 등급 장신구로 안전하게 +4까지 세공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지는 기본 능력치로 최대/최소 공격력, 귀걸이는 최대 생명력을 제공한다. 장착 효과로 오르는 능력치는 물리/마법 관통으로 동일하지만, 반지는 회피도, 귀걸이는 적중도 패널티를 받는다. 세트 옵션은 빛나는 명예 무기, 방어구와는 별도로 장신구 2부위 착용 시 주는 PvP 피해량 2.5%가 오른다.

기본 옵션 자체가 PvP, PvE 가릴 것 없이 우수한 옵션이기 때문에 이번 장신구는 어떤 유저가 착용해도 만족할 만하다. 문제는 귀걸이에 붙은 적중도 패널티다. 적중도 능력치의 중요도가 다소 낮은 PvP라면 모를까, 회피 여부와 직관되는 PvE에서 이는 치명적이다. 만약 PvE를 주력으로 즐기는 유저가 명예 장신구를 착용하려면 최소 귀걸이는 +4까지 강화해 적중도 패널티를 제거해야 할 것이다.

▲ 영웅 등급 명예의 장신구 능력치, 반지는 세공 없이 바로 써도 될 수준의 능력치다



■ 경쟁 보스는 5분 후 등장! 차원 포탈 주요 변경점

버려진 지하사원, 모래폭풍 협곡, 혼돈의 요새는 이제 보스 등장 시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된다. 또한 버려진 지하사원과 혼돈의 요새는 메시지 출력 후 보스가 5분 뒤에 등장해 보스를 처치하기 위한 진영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망령 수도원은 내부의 석상이나 나무 등 일부 지형에 캐릭터가 올라갈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됐다. 혼돈의 요새는 시작 지점 NPC가 적대 세력 처치 일일 퀘스트를 제공한다. 퀘스트를 완수하려면 총 9명의 적대 세력을 처치해야 하며, 보상은 혼돈의 파편 30개다.

▲ 혼돈의 요새 시작 지점에 적대 유저 처치 퀘스트가 추가됐다



■ 클래스 영웅 특성 무작위 획득! 보상 바뀐 숨결 퀘스트

필드 보스의 숨결을 제단에 바치는 일일 퀘스트 보상이 변경됐다. 이제 보상 상자를 사용하면 '숨결이 깃든 스킬 특성 소환서'라는 아이템을 획득하며, 이를 40개 획득 시 합성으로 '완전한 스킬 특성 소환서' 아이템으로 합성할 수 있다.

완전한 스킬 특성 소환서는 기존 소환서와 달리 아이템을 사용한 클래스의 무작위 영웅 스킬 특성 중 한 가지를 얻는다. 스킬 특성 소환서 하나를 얻기까지 필요한 숨결은 더 많아졌지만, 더 이상 다른 클래스의 영웅 특성을 얻을 일은 없다.

▲ 숨결 퀘스트 보상 재료가 4배나 증가했지만, 이제 직업 영웅 특성을 확정으로 얻을 수 있다



■ 전설 강화 초기화 주문서를 골드로!? 장비 성장 재료 상자 추가

이번 업데이트 이후 장비 승급 장인이 '장비 성장 재료 상자'를 판매한다. 구매 횟수가 일일 10회로 제한되고 가격은 개당 20만 골드로 비싼 편이다. 하지만, 구성품이 자석 달빛 마석 2개, 영웅 초기화 주문서 선택 상자, 전설 초기화 주문서 선택 상자, 불안정한 촉진제 중 무작위 1개로 꽤 충실하다. 특히, 확률이지만 전설 초기화 주문서 획득 경로가 늘어난 점은 꽤 인상적이다.

장비 성장 재료 상자는 추후 공지 시 판매가 종료될 수 있다. 골드가 남는 유저라면 종종 장비 성장 재료 상자를 구매해 전설 초기화 주문서 획득을 노리는 것을 추천한다.

▲ 개당 20만 골드임을 감안해도 충분히 구매할 가치가 있는 장비 성장 재료 상자



■ 최대 5회, 48시간까지 저장! 경험치 복구 시스템 변경점

캐릭터 사망 시 복구 가능한 경험치가 최대 5개, 48시간까지 저장된다. 그러나 저장된 경험치를 한 번에 복구하려면 여전히 사망 횟수만큼 사망 경험치 복구 주문서가 필요하다. 또한 레벨업 후에도 복구 경험치가 유지되고, 이 복구 경험치로 레벨업이 가능하다. 이제 단시간 내에 연달아 사망해 애꿎은 경험치 5%를 날릴 위험은 크게 줄었다.

▲ 이제 연이어 사망해도 최대 5회까지는 저장된다



■ 초월 던전 경험치 증가, 초월 룬가루 획득 난이도 조정 등 주요 변경점

초월 던전 후반부의 몬스터 처치 경험치가 증가했다. 독안개 항구는 10%, 가시 성채는 몬스터 경험치가 30% 증가해 내성 룬스톤 파밍 시 이전보다 빠른 속도로 레벨업을 할 수 있다.

월계관 조각 상점에는 초월의 월계관이 사라진 대신, 마나 장벽 내부 사냥터에서 초월 룬가루가 일반 드롭되도록 변경됐다. 이제부터 얻고자 하는 초월 룬가루가 있다면 각 사냥터의 드롭 정보를 확인하고 그곳에서 사냥을 진행하면 된다. 또한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초월 룬가루가 함께 모일 것이다. 용도가 사라진 초월의 월계관은 사용 시 축복의 월계관을 획득할 수 있다.

다른 모험가의 주택에 있는 생산물에 성장의 비약을 사용하거나 생산 돕기 수행 시 일정 확률로 2단계 체력/적중의 축복 결정을 얻을 수 있다. 남는 활동력이 있다면 다른 유저의 주택에 방문해 소소하게 결정 획득을 노려보자.

▲ 마나 장벽 너머에서 월계관 없이 초월의 룬가루를 드롭한다

▲ 재배를 돕다 보면 생산 원료 외에도 축복의 결정을 얻을 수 있다



■ 출석만 해도 로켓 고양이 획득 기회! 특별한 날을 위한 선물 이벤트

'특별한 날을 위한 선물'은 5월 1일과 5월 5일 새벽 6시부터 다음 날 새벽 5시 59분 내에 접속하면 선물 상자를 얻는 간단한 이벤트다. 두 선물 상자는 3일 내에 사용해야 하며, 치킨은 최대 생명력의 50%를 즉시 회복하는 물약, 맥주는 30분 동안 마나 경험치와 골드 획득 확률이 100% 증가하는 아이템이다. 맥주는 다른 마나 경험치 물약과 동시에 적용되지 않으며, 7일 내에 사용해야 한다.

두 보상을 모두 받은 유저는 자동으로 로켓 고양이 획득 기회를 얻는다. 단, 참가 조건이 쉬운 만큼 로켓 고양이 당첨자는 50명으로 적은 편이다.

▲ 이벤트 날짜는 5월 1일과 5일, 잊지 말고 출석하자

▲ 선물을 모두 받은 유저는 로켓 고양이 추첨에 자동 응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