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드컵과 MSI와 같은 LoL 세계 대회를 할 때면, 매번 새롭게 나오는 음악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번 LoL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도 경기를 더 뜨겁게 달궈놓는 주제곡이 나왔죠. MSI 시청자라면 본 방송에 들어가기 전 'Set it off'라는 랩 가사를 들어봤을 겁니다. 해당 곡을 래퍼 DPR LIVE(홍다빈)가 작업했다는 소식을 처음 접하고 놀라기도 했는데요.

DPR LIVE하면 정말 다양한 스타일의 음원을 만들어온 아티스트입니다. 최근 작업물은 감성 힙합-싱잉랩과 같은 키워드에 가까웠다면, 이번 MSI 주제곡은 다른 분위기의 곡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DPR LIVE는 자신의 틀을 정해놓지 않고 자유롭게 작업하면서 여전히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에는 영화(마블 스튜디오의 샹치 OST)와 관련된 작업 했다면, 올해는 게임(LoL)으로 분야를 넓혀갔습니다. 이런 세계적 기업들이 래퍼 DPR LIVE를 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번 MSI 주제곡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었는지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Set it off 영상





Q. LoL 팬들에게 DPR(Dream Perfect Regime) 크루와 DPR LIVE 본인 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팬 여러분! 음악과 영상을 다루는 레이블에 뮤지션 DPR LIVE입니다.


Q. LoL, 그리고 MSI라는 국제 대회가 익숙한 편인가요.

LoL의 첫 출시 때 정말 많이 즐겼었던 게임이고, MSI 대회는 이번 일을 통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피쳐링에 참여한 DPR 크루의 CLINE과 프로듀싱을 맡은 ARTIC이 평소에 LoL을 즐겨 해서 많은 대화가 가능했고, 즐거운 작업이 됐어요.


Q. 가사에 back doors all clear-매드 무비 상영-너의 시야에 드리울 검은 화면과 같은 LoL 용어들이 들어가 있는데요. 어떤 과정을 통해 들어가게 됐나요.

게임 속에 직접 들어가 플레이하고 있는 선수들을 그리며 만들게 된 곡이어서 자연스럽게 녹아든 것 같아요.


Q. 라이엇 게임즈 측에서 MSI 주제곡과 맞춰 어떤 방향성을 원하던가요. DPR 크루는 어떻게 해석해 주제곡을 만들게 됐나요.

전쟁, 무거움 그리고 '하드함'이라는 키워드를 받았어요. 그에 맞춰 선수들의 포부와 열정을 현장감 있게 느끼도록 하고 싶었어요.



Q. MSI가 세계 최고의 팀을 가리는 대회라서 '웅장한' 분위기를 원하는 반응도 있더라고요. 최고가 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의 느낌도 있는데, 노래를 제작할 때 DPR 크루가 생각한 핵심 키워드가 있었나요.

리스크를 감수해야만 하는 추진력, 나 자신을 믿고 몸을 내던질 수 있는 용기,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동료들에 대한 믿음 등을 중점적으로 생각했습니다.


Q. DPR LIVE의 타이트한 랩이 나와서 좋다는 의견이 있더라고요. DPR LIVE하면 '싱잉랩'을 논할 때 자주 언급되는 래퍼라는 평가도 있어요. 그 외에도 다양한 분위기를 만들어왔는데, 오랜만에 이런 노래를 작업하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오랜만에 거친 사운드로 작업을 했는데 팬분들의 반응이 좋아서 보람찼어요. 앞으로 더 다채로운 저의 색을 보여줄 예정이에요.


Q. 이번 'Set it off' 음악으로 프로게이머들과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느낌이 있다면?

‘당신의 열정에 불을 지펴라’인 것 같아요.


Q. DPR 크루가 프로듀싱(REM)부터 작사-노래(LIVE, CLINE)까지 맡았다는 정보를 봤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담당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ARTIC이 비트를 구성했고, CLINE과 저는 작사와 노래의 흐름을 맡아 작업하게 되었어요.


Q. DPR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면, 해외 팬들도 많더라고요. 그런데 Summer Tights라는 노래에 'made in Korea'라는 고정 댓글이 인상적이더라고요. 세계에 한국을 알리거나 본인이 한국 아티스트라는 점을 알리는데 남다른 생각이 있을 것 같아요.

그럼요. 나날이 한국의 예술이 발전하고 세계적인 플랫폼에서 많은 이목을 끌고 있어서 자랑스럽고, 늘 그랬듯이 책임감을 가지고 작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DPR 크루의 샹치 OST M/V - Diamonds + and Pearls


Q. DPR 크루가 뮤직 비디오 영상을 잘 만들기로 유명한데, 아쉽게도 이번에 볼 수 없었습니다. 만약, DPR 크루가 'Set it off' 영상을 제작했다면, 어떤 느낌이었을까요.

전쟁터에서 역동적이고 화려한 액션을 1인칭 시점으로 담은 영상이 나오지 않았을까 합니다.(웃음)


Q. 그동안 여러 브랜드와 협업한 작업물들이 많았는데, 게임과 대회라는 새로운 분야를 다뤄보니 어떤 점이 달랐나요.

틀이 없이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어서 멋진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아디다스 같은 의류 브랜드와의 협업을 넘어 마블 영화 샹치 OST를 제작하기도 했어요. 이런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이유가 있을까요.

DPR은 협업에서 오는 새로운 그림들이 팬분들께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을 거로 생각하고, 저희 또한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 DPR LIVE의 음원이 나오길 기대하는 팬들도 있습니다. 계획된 일정이 있나요.

올해 하반기에 진행되는 월드투어를 앞두고 있고, 세계적으로 팬분들을 만나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Q. 마지막으로 본인의 팬과 LoL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편하게 해주세요.

늘 여러분 덕분에 꾸준히 작업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타협 없는 음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모두들 MSI 대회 재밌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