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은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소셜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2월 넷째 주 인벤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집계 기간: 2012년 2월 20일 ~ 2012년 2월 26일)






연이은 신작 게임들의 공격적 행보와 기존 인기게임들의 이벤트 및 업데이트가 대결하는 성수기. 겨울방학이 저물어가고 서서히 안정기에 접어들며 인벤의 게임 순위도 조용하게 지난간 한주였습니다. 여러 대작게임들의 출시를 앞두고 고요한 적막이 지속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순위 변화가 적다고 해서 경쟁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상위권으로 진출하기 위한 여러 게임들의 도전은 계속되고 있으며, 최상위권에서는 FPS 서든어택이 다시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서든어택은 아이온이 고수하고 있던 PC방 점유율 1위 자리를(게임트릭스 기준) 재탈환하며 국민 FPS 게임으로서의 저력을 다시 한 번 과시했습니다. 이는 2008년 11월 이후 약 3년여 만에 이뤄낸 성과로, 연이은 겨울맞이 대규모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이 시너지를 일으킨 결과로 보입니다.




▲ 게임트릭스와 게임리포트 기준 점유율 1위에 랭크된 서든어택





그리스 신화 속에서 거침없는 전쟁을 즐기는 재미! 신작 MMORPG 트로이가 금주 순위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서비스 개시 이후 포털검색 순위와 PC방 관련 지표에서 상승세를 거듭하며 인벤 순위 36위에 올랐습니다.


트로이는 트로이 전쟁이라는 그리스 신화를 모티브로 진영간 명확한 대립구도를 그려낸 전쟁중심형 MMORPG입니다. 그리스 신화의 소재와 인물들을 활용해 콘텐츠를 구성한만큼 전쟁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2월 17일 국내 오픈베타를 시작했습니다.


이제 막 순위에 진입한 신작게임이지만 내부 지표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에 추후 추가적인 순위 상승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지난주에는 다수의 신작 게임들이 오픈베타를 개시했습니다. 그 중 주목할만한 게임은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2와 네오위즈게임즈의 트리니티2. 같은 날 오픈베타를 실시한 두 게임은 신작게임답게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기대감이 높았던 탓일까요. 라그나로크2는 이번에도 게이머들의 마음을 훔치지는 못했습니다. 잦은 서버점검과 버그, 설상가상으로 서버 불안정 현상까지 겹쳐 오픈베타 실시 이틀만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4일에는 기약 없는 서버 점검에 돌입해 유저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두 번째 오픈베타를 실시한만큼 유저들의 마음을 풀어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듯 보입니다.


네오위즈게임즈가 서비스하는 트리니티2 또한 지난주 오픈베타를 진행했습니다. 액션RPG를 표방하는 트리니티2는 Y축 (대각선) 방향의 액션을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액션성과 타격감에 중점을 둔 게임입니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액션RPG류 게임들과, 머지않아 출시될 기대작 RPG들 사이에서 트리니티2가 얼마만큼의 좋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까요? 비록 금주 순위권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머지않아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애플 앱 스토어 순위



■ 안드로이드 마켓 순위



언리얼엔진 3의 무료버전 UDK(Unreal Development Kit)로 개발된 게임 '브랜드 뉴보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브랜드뉴보이는 타이밍에 맞춰 화면을 터치하면 방향을 전환하거나, 이동, 공격까지 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조작법을 선보입니다.

심플한 조작으로 화려한 콤보액션과 타격감을 맛볼 수 있고, 감각적인 액션과 화려한 영상으로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다거나, 인터페이스가 불편해 정작 게임을 즐기는 당사자가 화려한 액션을 감상하기 어렵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호불호가 갈리지만, 현재 '브랜드 뉴보이'는 국내 유료 iOS 순위 1위. 차후 안드로이드로도 지원할 예정이라 앞으로의 선전도 기대됩니다.




[ ▲ 잡지와 같은 스타일리쉬한 '브랜뉴보이'의 시작화면 ]


'게임개발전국++', '포켓리그스토리', '메가몰스토리' 등 중독성 있는 게임을 선보인 카이로소프트의 신작 게임 'Oh! Edo Towns'가 출시됐습니다. 아련한 추억을 부르는 그래픽과 중독성 있는 게임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임성에 출시기념 가격할인 이벤트로 'Oh! Edo Towns'는 국내 유료 iOS 2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크로이센2'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크로이센2는 2009년 피쳐폰으로 출시된 크로이센의 후속 RPG게임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조합하여 게임 속 캐릭터를 강력하게 키우고, 다양한 아이템 조합으로 게임의 재미를 줍니다. 그동안 게임이 오른손잡이용 UI만을 제공했다면, 크로이센2는 설정을 통해 왼손잡이에 UI를 변경하거나, 유저의 편의에 맞게 조정할 수 있게 세세하게 신경을 썼습니다.

전작의 명성을 이어받아 크로이센2는 티스토어 마켓에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출시와 함께 문화상품권을 제공하거나 아이템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얼마만큼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 Oh! Edo Towns의 게임화면 ]


[ ▲ 지난22일 안드로이드마켓에 출시된 크로이센2 ]










소셜게임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들이 속속들이 모바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갓워즈 : 신들의 전쟁'이 국내 게임 어플리케이션 매출 순위 4위에 오르는 등 활약을 이어가는 가운데, 앱스토어의 1위를 달리고 있는 아쿠아 스토리 또한 모바일로 진출했습니다. 아쿠아 스토리의 모바일 이름은 '아쿠아 월드'. 싸이월드 앱스토어에서 누렸던 인기를 모바일에서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싸이월드 앱스토어에서는 베이스볼 워즈를 서비스하고 있는 링크투모로우가 신작 소셜게임 '에픽스토리(Epic Story)'를 선보였습니다. 에픽스토리는 용병을 모집해 전투를 진행하는 액션 게임입니다. 던전을 공략해 몬스터를 처치하고, 광산이나 벌목소 등을 통해 획득한 재료 아이템으로 용사의 무구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퀘스트를 통해 용사를 키우는 재미가 있는 소셜게임입니다.





편의점을 소재로 한 즐거운 웹툰 '와라 편의점'이 소셜게임으로 나왔습니다. 뉴에프오 개발사의 동명 신작 소셜게임이 바로 그것인데요, 편의점에 가구를 배치하고, 물품 재고를 확인해 가게를 확장해 나가는 게임입니다.

웹툰에 등장했던 익숙한 캐릭터와 친숙한 그림체로 게임을 자주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라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게임입니다. '와라 편의점'은 타이쿤류 게임의 재미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게임의 속도가 느려 게임의 재미를 해친다는 아쉬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BD증설 작업 등 보완작업을 하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 2월 3주 게임순위. 마침내 1위 입성한 LoL, 업데이트로 효과본 스페셜포스2와 불패 』 [클릭!]
☞『 2월 2주 게임순위. 신규유저 노리는 던파와 부활 꿈꾸는 테라, 디아3 2분기 출시 예정 』 [클릭!]
☞『 2월 1주 게임순위. 대규모 패치 실시한 명품, 주목받는 신작 FNO와 퀸즈 블레이드! 』 [클릭!]



※ 인벤 온라인 게임 순위는 유명 포탈사이트의 게임 검색 순위와 PC방 게임이용시간, 인벤 유저 반응도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