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오위즈 블레스스튜디오 김태근 테크니컬 아티스트]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진행된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KGC2013)'에서 블레스의 캐릭터 제작과정을 다룬 강연이 펼쳐졌다. 네오위즈 블레스스튜디오의 김태근 테크니컬 아티스트는 27일 무대에 올라 '블레스 대규모 캐릭터 제작공정'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금일 강연에서는 블레스 게임 내에서 구현되는 캐릭터들의 파츠 및 NPC 표현을 어떻게 했으며, 많은 인원을 표현해야 하는 어려움을 어떠한 툴을 이용해 쉽게 처리했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개발 파트 별로 게임을 제작하는데 있어 요구 사항이 다르며, 이를 조정하는데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가령 하나의 게임을 제작할 때 PD의 경우 수량에 관해 질문하는 반면 PM은 게임 출시 및 서비스 스케줄을, 디자인 팀에서는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그래픽으로 구현하는데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지원이 가능한지를 중시한다.

블레스는 MMORPG인만큼 게임 속에서 구현되는 사람의 숫자가 다른 장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그렇기 때문에 캐릭터 구현과 더불어 각종 의상을 디자인하는데만 해도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며, 이에 더해 여러 종족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작업량이 몇 배로 증가한다.

발표에 따르면 대략적으로 계산했을 때, 1개의 고퀄리티의 PC 복장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약 2주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기반으로 따져보면 게임에서 필요한 의상 전체를 구현하는데는 대략 7년 가량이 소요된다. 정해진 시간동안 많은 제작양과 커스터마이즈 자유도, 높은 캐릭터 퀄리티를 작업해야 했기에,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블레스 만의 각종 툴이 개발되었다고 한다.


접근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 파트로 구현되었다. 첫 번째로는 대규모 캐릭터 데이터 제작을 위한 파이프 라인 구현이었으며, 두 번째로는 다양한 캐릭터 데이터 제작을 위한 파이프라인이다.

대규모 캐릭터 데이터 제작 파이프 라인에는 종족이나 성별, 타입, 수량, 다양성 등을 설명하는 이름 규약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나아가, 7개 파츠 영역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데이터하기 위해 7구간에 걸친 절단면을 만들었고, 여러 종족이 복장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제작 가이드를 구성했다.

또한, 통일된 뼈대를 기반으로 이를 확장, 변형하여 각기 다른 종족의 외형을 구현했다. 남성 캐릭터의 경우, 휴먼 남자를 기준으로 하여 다른 종족의 남성 체형을 변형시켜 제작했으며, 여성 캐릭터는 판테라 여자를 기준으로 두고 작업되었다.

이어 두번째 접근 방법인 ' 다양한 캐릭터 데이터 제작을 위한 파이프라인'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다양한 캐릭터를 정해진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캐릭터 조합 시스템인 'FORGE'와 커스터마이즈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FORGE'란 사전적인 의미로 대장간을 말한다. 블레스 개발팀에서의 FORGE란 언리얼엔진3를 게임 개발의 기반으로 하되 내부에서 추가적으로 이용한 캐릭터 조합 시스템을 의미한다. 개발자들은 해당 시스템에 17개의 절단면을 세팅해두면, 이후 변경할 부분이 있어도 FORGE를 통해 쉽게 작업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애니메이션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면서 복장을 즉각적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블레스 개발팀은 FORGE를 이용, MMORPG에 필요한 많은 NPC들을 구현함에 있어 NPC 메이커 기능을 활용했다고 한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일부 NPC 복장과 캐릭터를 혼합하여 다양한 종류의 캐릭터를 단기간에 개발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발표를 마치며 김태근 테크니컬 아티스트는 블레스의 '3세대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소개하는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다. 많은 MMORPG에서 동일한 형태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구현되어 왔다. 이에 블레스 개발팀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커스터마이징을 고심했으며, 단순히 형태를 변형하는 것이 아닌 캐릭터의 얼굴을 각자의 취향대로 메이크업 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아래는 금일 '블레스 대규모 캐릭터 제작공정' 강연에서 최초로 공개된 블레스 3세대 커스터마이징 시연 영상이다.

[▲ 금일 최초로 공개된 블레스의 '3세대 커스터마이징' 시연 영상]





■ '블레스 대규모 캐릭터 제작공정' 강연 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