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서버 엔진 개발 업체인 넷텐션이 5월 28일에 게임코디와 함께하는 ‘게임코디 & 프라우드넷 파티’에서 ProudNet 새 버전을 발표했다.

넷텐션은 새로운 버전의 ProudNet이 리눅스를 지원하며, 새로 추가 된 연결 유지 기능으로 Wi-Fi와 LTE/3G간의 전환이 이뤄지더라도 서버와 단말기 사이의 연결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ProudNet의 신규 기능인 연결 유지 기능은 이동 중 LTE와 WiFi 간의 전환, 음영지역에서의 잠시 끊김 현상 등 무선 클라이언트들의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을 해결한 것이다. 네트워크 전환으로 인해 연결이 끊어졌을 때 ProudNet은 내부적으로 재접속 후 기존의 인증 정보를 재활용한다. 특히, 연결이 끊어진 후부터 재접속 전까지의 네트워킹 데이터가 전부 복원된다.


▲ 프라우드넷1.7ver 시연 영상

또 다른 신규 기능은 Linux 지원으로, Linux 서버뿐만 아니라 IoT를 위한 Embedded Linux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동시에 내부 구동 방식이 완전히 바뀌었다. 이로 인해 서버의 처리 성능이 예전보다 향상되었고, 더미 클라이언트 테스트 성능이 4배 가량 향상되었다. 추후에는 모든 네트워크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통신하는 것을 서버의 모든 프로세서를 활용하도록 개발하여, 해킹 보안과 서버 성능을 한꺼번에 잡겠다는 취지도 밝혔다.

그리고 게임 엔진은 Unreal Engine 4를 추가적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Unity의 IL2CPP 문제를 해결하여 iOS 64bit에서도 정상 동작한다.

또한 제품발표회에 앞서 중국 게임투 네트워크와의 파트너 계약식을 가지며, 글로벌 진출 계획을 밝혔다. 이 계약식을 통해 넷텐션은 ProudNet의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미주와 유럽 진출을 앞두고 있다. 넷텐션 배현직 대표는 “Linux를 지원해 달라는 많은 해외 업체의 요청이 있어 ProudNet의 Linux 지원을 시작했다”며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업체 또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ProudNet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