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한국 서버가 '최후의 포효' 업데이트로 V3.0 시리즈의 중간 지점까지 도달했습니다. 끝나지 않는 '용시 전쟁'이 절정에 이르렀으며, 신규 콘텐츠의 등장으로 즐길 요소가 더욱 다양해졌죠. 또한, 새롭게 선보인 광고 덕분에 신규 모험가들이 눈에 띄게 유입되는 모습도 보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 서버의 현황과 모험가들이 궁금한 사항을 듣기 위해 아이덴티티 엔터테이먼트 FF14 한국 운영 프로듀서 '최정해' 실장을 만나 봤는데요.

모험가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로 보답하기 위해 집에 가지 않고 출, 퇴근 시간마저 줄이는 모습을 보고 파이널판타지14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모험가를 향한 그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Q. 한국 서버가 V3.0 시리즈의 중간 지점까지 진행했는데,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A. '다사다난'. 딱 이 말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두 번의 서버 통합과 함께 힘든 시절도 있었지만, 이번 '최후의 포효' 업데이트를 하면서 상용화 첫번째 달 이후 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신규 모험가도 상당히 많이 유입됐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결과를 발판 삼아 계속해서 현재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 회사에서 살고 있죠. (웃음) 여러 사건이 있었음에도 파이널판타지14를 사랑해주시고 한국 운영팀을 응원하는 모험가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몸이 부서질 만큼 최선을 다해 운영할 것입니다.




Q. V3.3 업데이트를 총 3개로 나눠서 진행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가장 큰 이유는 많은 시간 공들여 만든 '아니마 웨폰'과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영웅)'을 어렵게 공략해서 획득한 보상의 가치가 최대한 길게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힘들게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의 가치를 보존시켜 드리기 위해 V3.38 업데이트를 분리한 것이죠.

V3.38 업데이트에서는 아니마 웨폰 3단계 난이도가 완화되며, '대용량 석판'의 재료인 '미다스 톱니바퀴'가 주 1회 제한이 사라지고 교환 요구량이 4개로 변경됩니다. 또한, '금기도시 마하'에서 획득하는 '대형 마하 동전'과 보이드의 방주 '마하 동전'을 이용하여 '짙푸른 강화약'까지 교환할 수 있죠.


Q. PVP 혹은 골드 소서의 콘텐츠의 낮은 이용률과 관련하여, 이벤트가 없는 점에 대한 불만이 다소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A. 글로벌 서버의 PVP 콘텐츠 이용률보다 한국 서버의 이용률이 다소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PVP와 같은 콘텐츠는 모험가의 취향에 따라 이용률이 결정된다는 것이 근본적인 이유라고 생각하고 있죠.

V3.3 업데이트에 '보물고 아쿠아폴리스'와 '영광의 평원(쇄빙전)'이 추가됐지만, 보물고 아쿠아폴리스의 이용률은 상당히 높은 반면, 쇄빙전은 소수의 모험가께서만 이용하는 상황을 보면서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용률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꾸준하게 PVP 콘텐츠를 즐기는 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V3.35 업데이트에서 '더 피스트' 시즌2가 시작되는데, 이에 맞춰 신규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으므로 더 많은 모험가께서 PVP 콘텐츠를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PVP 콘텐츠와 달리, 골드 소서의 이용률은 콘텐츠 이용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저조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모험가께서 돌발 게임이 열리면 달려가서 참여하거나 MGP를 모으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죠. 이와 관련하여, 골드 소서 보상이 증가하는 시즌 이벤트가 있는데, 해당 이벤트 개최 시기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Q. 글로벌 서버 V3.3 업데이트에서 진행한 대표 이벤트인 '요괴워치 콜라보레이션' 소식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언제쯤 만날 수 있을까요?

A. 현재 중국 서버가 V3.41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요괴워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논의할 요소가 정말 많죠. 국내 서버도 '요괴워치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이기 위해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으며, SQEX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상황입니다

아직 확실하게 결정된 사항이 없지만, 만약 V3.35~3.38 업데이트에서 '요괴워치 콜라보레이션'을 만나게 된다면 그것은 한국 운영팀과 SQEX의 많은 노력 끝에 얻은 결과이므로 재밌게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요괴워치 이벤트와 더불어, V3.3 업데이트부터 판매한 '캐트시 인형'의 동봉 아이템 '캐트시 왕관'에 대한 관심도 많은데요, 한국 서버에 출시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A. 캐트시 왕관을 한국 모험가들께 어떻게 선보이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서버에서도 인기가 많은 아이템인데요, 그만큼 특별하다고 생각하여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죠. 한국 서버에서도 조만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최근 글로벌 서버에서 디자인 콘테스트 작품이 공개됐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 모험가들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한국 서버도 개최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A. 한국판 전용 콘테스트 개최에 대한 계획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파이널판타지14는 오래전부터 그래픽/디자인 요소를 발주하는 개발 구조로 이뤄졌는데, 해당 콘테스트에서 당첨 작품을 선정해도 그것이 적용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보류한 상태입니다.

한국 서버 전용 디자인 콘테스트 개최는 글로벌 서버 개발팀과 다시 논의하고 많은 사전 조율이 필요하겠지만, 불가능한 사항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빛의 영자 시즌3에서 성우 혹은 인지도가 높은 모험가와 같은 외부 게스트 초대할 계획이 있나요?

A. 스페셜 게스트를 모셔서 함께 진행하는 것에 대해 기획은 하고 있어요. 하지만 외부 게스트가 방송 출연을 승낙하고 스케줄이 맞아야 하는 부분이죠. 더욱 재미있는 빛의 영자 시즌3 방송을 보여드리기 위해 그런 계획은 하고 있지만, 아직까진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Q. 곧 일본에서 방영되는 빛의 아버지 드라마를 한국 FF14 공식 채널로 만나거나 한국 자막 지원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드라마 제작은 막대한 투자 비용이 필요한 콘텐츠입니다. 한국에서 '빛의 아버지'를 공식적으로 방영하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와의 계약부터 큰 금액이 요구되죠. 따라서, 한국 운영팀이 자체적으로 방영하는 것은 어려운 부분입니다.


Q. ARR 버전에서 글로벌 서버에서 진행했던 드래곤 퀘스트 콜라보는 진행하지 않았는데 한국 서버에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드래곤 퀘스트 콜라보레이션으로 획득하는 '킹 슬라임 왕관'를 한국 모험가들께 선보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합니다. 작년부터 꾸준하게 드래곤 퀘스트 이벤트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직 해당 협의가 언제 완료될지 확정된 것이 없으므로 아직은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Q. 많은 모험가가 커뮤니티 게시판에 하우징 투기꾼에 대한 여러 증거 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해당 모험가가 꾸준히 활동하는 것에 대한 불만도 보이는데, 어떻게 조치되는 상황인가요?

A. 현재 일부 모험가가 하우징 투기 혹은 어뷰징 행위로 게임 이용이 정지된 상태입니다. 약관 개정도 미리 공개했지만, 한국 운영팀이 세밀하게 조사하여 모든 로그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내역을 검토하면서 관련된 모험가들은 단호하게 대응할 예정인데, 하우징 투기나 판매 목적으로 구매한 모험가들은 강력한 제재가 조치되므로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Q. 약관 개정과 관련하여, 현금 거래에 대한 내용도 변경되었는데, 글로벌 서버와 같은 정책으로 적용되는 것인가요?

A. 많은 분께서 글로벌 서버는 현금 거래에 대해 엄격하게 조치하는 것을 알고 있죠. 국내 서버도 해당 정책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Q. 아이템 시세가 높다 보니 마테리쟈를 구매하는데 큰 부담이 생기는 상황입니다. 개선 방법을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A. 우선, 파이널판타지14는 기본적으로 시간을 투자하면 누구나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Time To Win' 구조로 구성된 게임입니다. 화폐(Gil) 혹은 필요한 재료를 획득하는 경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비용을 들여서 물품을 사는 것이므로 현재 시장 경제 구조는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죠.

마테리쟈 가격에 대해 많은 분이 걱정하시는데 V3.35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망자의 궁전'에서도 전투 마테리쟈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이 상황은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서 시장 경제가 무너진 상황도 아니기 때문에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지원할 계획은 없습니다.




Q. 24인 레이드 지속 피해 기술 적용 한계로 일부 직업이 DPS가 낮다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이것은 언제쯤 개선되는지 궁금합니다.

A. 글로벌 서버 개발팀에 문의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지속 피해 기술 현황이 UI상으로는 30개가 표기되고 실제로는 60개까지 적용됩니다. 해당 시스템은 글로벌 서버 V2.1 버전부터 현재까지 유지된 부분이죠.

이것으로 일부 직업의 DPS가 낮다는 오해도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지속 피해가 60개 이상 적용되는 상황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런 인식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고,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개선할 계획이 현재로써는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Q. DPS 문제로 여전히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운영팀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A. 한국 서버 운영 책임자 입장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서로 사이좋게 게임을 즐겨주길 바랍니다"라는 것 밖에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나 게임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파이널판타지14를 많이 사랑하고 즐겨주십니다.

따라서, 모든 모험가의 컨트롤 숙련도가 100% 만족할 수는 없기 때문에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물론, 반대로 미숙한 모험가들께서 숙련자들의 조언을 잘 받아들이고 숙련도를 높이는 것도 하나의 존중이라고 할 수 있겠죠.


Q. 이번 V3.3 광고는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해당 광고 배너는 한국 FF14 팀에서 자체적으로 생각한 아이디어인가요?

A. V3.0 업데이트부터 꾸준하게 100% 자체적으로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광고 대행사에 지급하는 비용을 아끼면 더 오래 광고하고 그만큼 많은 분께 파이널판타지14를 알릴 수 있죠.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가 정액제만으로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파이널판타지14의 장점이 돋보이는 광고를 생각했고,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모으고 실현한 것은 한국 운영팀 전원이 노력한 성과입니다.

물론 이것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었습니다. 정액제라는 장벽으로 다른 게임에 비해 적은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죠. 그런데도 많은 과금을 유도하는 게임에 지친 유저들이 많다고 판단했고, 내부적으로 모험을 시도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다행히 과금 시스템에 지친 유저들이 예상보다 많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결과 V3.3 업데이트로 많은 모험가께서 파이널판타지14를 시작하거나 복귀하게 되었죠. 또한, 기존 모험가 분들께서도 커뮤니티 게시판에 정액제 외엔 과금 요소가 없다고 홍보해 주신 것이 큰 도움이 되서, 이전 업데이트에 비해 오래 안착하고 정액제를 결제하는 모험가의 수가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결과적으로 모험가 수가 안정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보면서 이번 광고가 나름 선방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많은 분과 함께 모험할 수 있도록 좋은 캠페인으로 홍보할 예정입니다.




Q. 가수 '은지원'씨가 FF14를 플레이하는 것이 여러 방송에서 언급되는데 알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방송에서 자주 언급하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 운영팀 입장에서는 파이널판타지14를 즐겨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한데, 여러 방송에서 간접적으로 언급하여 많은 분께 알려지니까 더욱 감사하죠. 실제로 다른 유명한 분들께서도 많이 즐겨주고 계십니다.



Q. V3.35 업데이트에서 출시되는 망자의 궁전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주신다면?

A. 우선 무기와 방어구가 별도로 존재하므로 현재 입고 있는 장비는 망자의 궁전에서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무기는 '파잘' 시리즈라는 빛나는 무기로 통일되며, 외형만 자신이 착용한 방어구로 적용되죠. 실제로 망자의 궁전에서는 별도의 '마기 장비'라는 무기와 방어구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지하 1층부터 입장할 때는 1레벨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해당 기술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지하 50층까지 돌입하는 과정에서 성장하면 실제 레벨에 맞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망자의 궁전에서 나타나는 보물 상자를 통해 '마토기'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능력치 강화와 소환수 그리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액션이 있는데, 예를 들면 보물 상자의 출현 개수를 증가시키는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마기 장비까지 강화할 수 있죠.

지하 1층에서 10층까지 돌파하는데 약 10~15분 정도 소요되고, 10층마다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특히, 1층부터 10층까지 돌파할 때 추가로 얻는 경험치가 많아서 부 직업을 육성할 때도 많은 도움을 주는 던전이죠.

마지막으로 꼬마 친구와 신규 탈 것 그리고 전투 마테리쟈 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어서 글로벌 서버에서도 인기가 많은 만큼 한국 모험가들도 정말 좋아하실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꼭 지하 50층까지 돌파하셔서 망자의 궁전 이야기를 보시길 바라며, 마기 장비를 30강까지 강화하면 빛나는 '파잘' 무기를 획득하게 되므로 많이 즐겨주시길 바랍니다.




Q. 망자의 궁전이 출시되면 기존 모험가들의 육성 경로가 변경되어 신규 모험가의 육성 던전 콘텐츠의 이용률이 낮아질 거라는 우려도 있는데, 어떻게 조치할 예정인가요?

A. 콘텐츠 이용률에 대한 우려는 운영팀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지금까지 신규와 복귀 모험가의 이벤트는 업데이트마다 내용이 변경되면서 지정된 기간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런 혜택 이벤트를 상시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죠.

물론, 게임 내 시스템만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상시로 운영되는 여러 장치를 통해 도움을 드리면 더 많은 분께서 캐릭터를 수월하게 육성할 수 있을 것이므로 보완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레터라이브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파이널판타지14 모험가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많은 분께서 V3.3 업데이트를 재밌게 즐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이널판타지14를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모험가들의 마음으로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날 수 있으니까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목요일에 진행한 빛의 영자 시즌3에서 가끔 언급되어 눈치챈 분들도 계실 텐데, 최근 레터라이브 3인방으로 불리는 저와 김승현 과장 그리고 정재훈 대리가 각각 실장, 사업팀장, 운영팀장으로 승진한 소식도 전하고 싶습니다.

험난한 사건도 있었지만 많은 모험가께서 한국 운영팀을 믿어주고 꾸준하게 즐겨주셔서 받은 선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감사의 마음을 항상 잃지 않고 이번 성장을 발판삼아 더 발전할 수 있는 파이널판타지14가 되도록 꾸준하게 '집에 가지 않고' 야근으로 보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