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주지령의 봉황은 화속성 UR등급 서령으로 화력 지원과 동시에, 기도를 통한 파티 생존력을 담당한다. 특히, 화속성 서령들의 약점을 상쇄시켜주고 화속성 적에게 약점 피해를 입힐 수 있어 속성 간의 패널티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준수한 능력치를 보유하고 나쁘지 않은 스킬들로 구성되어 화속성 어느 파티에서도 무난한 효율을 발휘한다. 반대로 말하면 화력형, 탱킹형, 보조형 등의 어느 한 분야에서 확실한 이점을 가진 서령이 아니기 때문에 뚜렷한 콘셉트로 운용하는 파티에는 다소 애매할 수 있다.

또한, 자동 능력치 증가 혹은 디버프 효과 스킬이 없어 현재 떠오르는 등급 UP이나 디버프 중첩형 파티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다는 이유로 중국판에서도 어중간하다는 평가를 받는 상황이다.

다만, 성능을 떠나 아름다운 외형과 추후 업데이트로 얻을 수 있는 서약 코스튬 등으로 중국판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 한국판 커뮤니티에서도 봉황과의 서약을 계획하고 있는 유저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한편, 봉황은 8개의 기본 UR등급 서령이라 통상 소환이나 레어 상점의 로테이션으로만 획득할 수 있다. 한국판은 현재 모리안이 로테이션으로 등장했기 때문에 8월 29일 중국판 기준으로 약 10주 뒤에 교환할 수 있다.


▣ 봉황 세부 정보

■ 기본 정보

- 추천 스킬 세팅: 기도, 극 열방사선, 기인참, 천공의 화염
- 추천 특화 세팅: 마공, 속도, 생명

봉황의 가장 큰 장점은 출전 시 화속성 아군 약점 면역과 자신이 화속성 스킬 사용 시 화속성 서령에게 약점으로 적용되는 '성염의 존자' 특성으로 약점이 상쇄된다는 점이다.

즉, 성염의 존자 특성을 바탕으로 '기도'와 '위협'을 통한 디버프 및 회복력이 추가되면서 안정성과 전투 유지력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는데, 이러한 특징으로 '희화', '로키'와 함께 구성된 보스전 전용 무더위 파티와 '헤스티아', '로키'로 맞춰진 화속성 단일 버스트 파티에서 주로 기용된다.

단점이라면 역시 광역 스킬이 없고 가장 강력한 스킬인 천공의 화염이 랜덤 단일 대상에게 시전되어 정확한 버스트를 노릴 수 없다는 점이다. 해당 랜덤 단일 대상이라는 단점때문에 천공의 화염 대신 '기인참'으로 토속성 파티를 대처하는 세팅을 자주 사용한다.

(단, 보스전에서는 천공의 화염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또한, 등급 UP 파티가 대세인 현재 방주지령 메타에서 능력치 등급을 끌어올리는 스킬과 특성이 없기 때문에 성능이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중국판 기준 대규모 리뉴얼로 천공의 화염에 명중 시 아군 서령의 마공 등급 상승량의 합계만큼 상승하는 자체 등급 UP 효과가 추가되어 화속성 마공 전용 파티에서 기용되기도 한다.


▲ S급 마공과 A+급 생명인 만큼 준수한 능력치를 자랑한다




▲ 특화로는 속도, 마공, 생명을 올려주는 편이다


■ 추천 조합과 성물

- 추천 조합 서령: 로키, 희화, 기린
- 추천 성물: 야사카니의 곡옥, 팔괘로, 성수, 기상석 - 맑음

화력면에서 엄청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진 않지만, 준수한 마공과 체력을 가졌고 스킬 구성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화속성 파티 어디든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는 만큼 특화된 면이 없어 파티의 콘셉트가 부각되기 어렵다는 점은 피할 수 없다.

일반적인 파티 조합을 살펴보면 희화, 기린, 로키를 기반한 무더위 소환 및 단일 버스트 파티와 희화, 프로메테우스로 구성된 일반 화속성 파티에 조합하여 사용하는 편이다.

다만, 프로메테우스는 기본 능력치가 좋지 않기 때문에 광역 공격 파티를 원할 경우 화속성보단 '갓파', '기린', '헬라'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성물의 경우 다른 서령과 마찬가지로 화력형인 '야사카니의 곡옥'와 '팔괘로' 그리고 유지력 보강형인 '성수'를 사용하는데, 희화나 야타가라스를 동행하는 무더위 파티일 경우 '기상석 - 맑음'을 사용하면 화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기인참을 사용할 경우 팔괘로의 효과를 받을 수 없으므로 야사카니의 곡옥이 더 효율적이다.)


▲ 희화와 로키는 꾸준히 하면 얻을 수 있어 파티 구성 난이도는 높진 않다


▲ 기인참과 천공의 화염을 취향과 상황에 따라 선택한다


▲ 무더위 효과를 받을 수 있는 파티에서는 역시 기상석이 좋다


▲ 무더위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팔괘로와 야사카니의 곡옥을 사용한다


■ 획득 방법

기본 8종 UR등급 서령인 만큼 통상 소환이나 레어 상점의 로테이션 기간에만 얻을 수 있다. 통상 소환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 2주마다 돌아가는 레어 상점의 로테이션 기간을 노려야 하는데, 로테이션으로 봉황을 획득해서 황금슬라냥을 통해 돌파하려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물론, 봉황 자체가 마음에 드는 유저의 경우에는 상관없겠지만, 제한된 황금슬라냥 숫자와 파티에서의 성능을 고려했을 때 봉황은 무리해서 투자할 만한 서령은 아니기 때문이다.


▲ 통상 소환과 레어 상점에서 얻을 수 있다


▲ 시간이 흐를수록 통상 소환 목록이 증가하는 만큼 소환 확률이 낮아진다


■ 서약 특징

9월 4일 업데이트로 출시되는 서약 시스템을 이용하면 특별한 코스튬을 얻을 수 있다. 봉황의 경우 서약 코스튬이 2개인 만큼 서약을 통해 얻는 보상이 다른 서령보다 많은 점이 특징인데, 서약 코스튬의 일러스트나 SD 디자인이 중국판에서 많은 인기를 얻은 만큼 한국판에서도 인기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한다.


▲ 서약을 원한다면 호감도를 100까지 올려줘야 한다


▲ 추후 업데이트로 서약을 통해 2개의 코스튬을 얻을 수 있다


■ 운용 방법

솔로 플레이에선 전체 광역 공격 스킬이 없지만, 가로열 적군에게 피해를 주는 '극 열방사선'으로 단일 기술로만 구성된 서령보단 속도가 빠른 편이다. 다만, 솔로 플레이에 특화된 서령들이 많기 때문에 솔로 플레이로는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파티 플레이에선 초반에 극 열방사선과 기인참으로 공격을 펼친 후 HP가 소모된 아군이나 자신을 기도로 치유한다. 기인참을 사용하면 30% 확률로 공포 효과가 부여되는데, 강력한 제어 효과 중 하나인 만큼 부여됐을 때 안전하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천공의 화염을 사용할 경우 화속성 공격 면역 서령인 '필방'을 처리할 수 없고 랜덤 타겟이라 공격 대상이 필방으로 지정되면 등급 UP 효과를 받기 때문에 자신이 진행하려는 콘텐츠에 필방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타카마가하라 이벤트 도전 모드(지옥) 봉황 솔로 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