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2의 '팀 대전'은 최대 3명의 캐릭터를 사용해 다른 유저와 결투를 벌이는 PVP 시스템이다. 이러한 팀 대전에서는 캐릭터 외에도 3개의 '결투 진형'이라는 선택사항이 존재하는데, 사용하는 결투 진형에 따라 캐릭터의 배치가 받는 버프 효과가 달라진다.

결투 진형은 '일반 진형'과 '공격 진형', '방어 진형'으로 나뉜다. 3개의 진형은 각각 밸런스, 공격, 방어 등에 특화되어 있으며, 골드를 사용해 진형을 강화할 수록 그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이러한 진형의 버프 효과는 전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각 진형별 특징과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캐릭터의 조합을 고려해 선택한다면, 보다 유리하게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 팀 대전에서 사용되는 '결투진형'들의 특징은?



■ 밸런스와 공격, 방어에 특화! 팀 대전 '결투진형'의 특징은?

3개의 결투 진형은 서로 다른 버프 효과를 부여한다. 피해량 감소와 증가가 적절히 섞인 진형이 있는가 하면, 어느 한쪽의 성능을 극대화 시켜주기도 한다. 이러한 효과들은 진형마다 다르기 때문에 캐릭터의 조합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공격과 수비의 적절한 밸런스, '일반진형'

일반 진형은 공수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진형이다. 대전 입장 시 캐릭터들은 횡진 형태를 갖추게 되며, 선두는 피해량 감소 효과를, 중간은 피해량 감소 및 증가 효과를, 후미는 피해량 증가 효과를 받는다.

전체적인 균형이 잘 잡혀있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를 활용하기에 좋다.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는 1번 위치에는 비교적 방어 능력이 높은 검투사와 격투가를 배치하고, 약간이지만 피해량 감소와 증가 효과를 모두 받는 위치에는 암살자를 배치해 상대적으로 약한 암살자의 방어 능력을 보완하고, 피해량은 증가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공격에 특화된 일반 진형의 3번 자리는, 모든 진형 중에서 가장 높은 피해량 증가를 자랑한다. 때문에 공격 능력이 뛰어난 마법사를 배치해 이를 극대화하는 것이 좋다.


▲ 일반 진형의 캐릭터 배치는 '횡진' 형태

▲ 전체적인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 보다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공격진형'

공격 진형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공격 능력 즉, 피해량 증가에 특화된 진형이다. 선두에 위치하는 1번 자리의 캐릭터에게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2번 자리의 두 캐릭터에게는 피해량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이 진형은 선두에 한 명의 캐릭터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적과의 충돌 시 대부분의 공격을 혼자 받게 되는데, 1번 위치의 버프 효과인 피해량 감소 효과로 상쇄할 수 있다. 물론, 높은 수치의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기는 하나, 적의 집중 공격을 받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버텨낼 수 있는 검투사와 격투가를 채용하는 것이 좋다.

2번 자리의 두 캐릭터에게는 피해량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는 마법사와 암살자를 배치해 선두의 캐릭터가 쓰러지기 전, 적에게 최대한의 피해를 주는 것이 좋다.


▲ '추형진'의 형태를 띠고 있는 공격 진형

▲ 1번 위치의 캐릭터로 최대한 적의 공격을 버텨내야한다.


● 적의 공격을 최대한 버텨내기 위한 '방어 진형'

공격 진형과 정반대의 특징을 가진 방어 진형은 선두에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는 두 명의 캐릭터를 배치, 최대한 적의 공격을 버텨내는 형태의 진형이다.

선두의 두 캐릭터는 공격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보다는 적의 공격을 최대한 막아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는다고는 하나, 그 수치가 높지는 않기 때문에 격투가 및 검투사를 배치해 최대한 오래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후방의 캐릭터는 높은 수치의 피해량 증가 효과를 받게 된다. 유일한 공격 수단이 되는 이 위치에는 화력이 좋은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암살자의 경우 근접 전투를 펼치기 때문에 선두의 캐릭터들과 함께 적의 공격에 당할 확률이 높아 위험 부담이 크다. 때문에 원거리에서 안정적인 공격을 할 수 있는 마법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수비적인 모습이 강한 방어 진형

▲ 후방의 마법사가 유리대포 역할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