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 모바일에서 장비는 캐릭터의 전투력을 올리는 주요 수단이다. 장착 가능한 장비 종류는 크게 무기, 방어구, 장신구, 특수 장비로 분류된다. 여기에서 부위까지 세분화하면 장착 가능한 장비는 13가지다.

장비 부위가 많다 보니 '장비 관리' 메뉴에는 레벨 업, 강화 등 다양한 장비 육성 방법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장비 관리 메뉴의 각 기능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 일반~전설 장비 관리 방법과 효과

- 레벨 업

선택한 무기 또는 방어구의 레벨을 올리는 육성 방법. 재료로 같은 종류 장비나 연마제를 요구한다. 장신구나 특수 장비는 레벨 개념이 없어 레벨 업 메뉴를 이용할 수 없다. 레벨이 오름에 따라 공격력, 방어력 등 장비의 주 능력치가 상승한다.

장시간 사냥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많은 장비를 얻을 것이다. 이를 상점에 판매해도 획득하는 골드는 적으니 차라리 레벨 업 재료로 사용해 전투력을 올리는 것이 좋다.

▲ 레벨 업은 가장 기초적인 장비 육성 방법이다


- 강화

무기, 방어구, 장신구 이용 가능. 강화 주문서를 재료로 사용해 선택한 장비의 강화 단계를 올리는 기능이다. 강화 단계가 오르면 레벨 업처럼 장비의 주 능력치가 상승하며, 강화하려는 장비 종류에 따라 무기, 방어구, 장신구 강화 주문서가 필요하다.

단, 강화는 일정 단계부터 실패 시 보너스 강화 성공 확률이 오르고, 강화 단계가 내려가기도 한다. 이때, 강화 보호석을 추가로 사용하면 강화 단계 하락을 막을 수 있다. 장신구는 무기나 방어구와 달리 강화 보호석을 사용할 수 없다.

'다중 강화'와 '자동 강화'는 강화 과정을 간편하게 만드는 기능이다. 먼저, 다중 강화는 유형이 같은 여러 장비를 한 번에 강화하는 방식이다. 그만큼 많은 강화 주문서가 필요하며, 다른 유형 장비를 등록할 경우 이전에 등록한 장비가 초기화되니 주의해야 한다.

자동 강화는 설정한 강화 수치까지 자동으로 강화를 진행하는 기능이다. 목표 강화 수치에 도달하거나 주문서가 전부 소모되면 강화가 종료되며, 중간에 자동 강화를 멈추고 싶다면 화면을 터치하면 된다. 장신구는 강화 내구도가 0이 되어도 자동 강화가 종료된다.

▲ 강화는 레벨 업과 함께 장비의 능력치를 올리는 주요 수단

▲ 다중 강화를 선택하면 동시에 여러 장비를 강화할 수 있다


- 합성

최대 레벨까지 육성한 무기 및 방어구의 등급을 올리는 기능. 재료로 등급과 부위가 같은 장비가 필요하다. 재료 장비는 레벨을 올리지 않아도 등록 가능하다.

이 기능 덕분에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하면 언젠가 최고 등급 무기와 방어구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메인 장비의 주 능력, 강화 단계, 장착 보석 등은 합성 후에도 유지되므로, 캐릭터 육성 중에는 과감하게 하위 등급 장비에 강화를 시도해 전투력을 올릴 수 있다.

▲ 레벨 업을 마친 무기와 방어구는 합성 기능으로 등급을 올릴 수 있다


- 분해

장신구를 실버 아르델 주화와 장신구 강화 주문서로 바꾸는 기능. 실버 아르델 주화는 아르델 상점에서 일반~영웅 등급 장신구 소환을 하는 데 필요한 재화다.

강화 단계가 오를수록 강화 시도에 필요한 장신구 강화 주문서는 점점 늘어난다. 따라서 게임 중에는 장신구를 꾸준히 분해해 장신구 강화 주문서를 수급해야 한다. 사냥 중에는 하위 등급 장신구가 다수 드롭되므로, 장착한 것보다 등급이 낮은 장신구는 전부 분해해 강화 주문서를 미리 모으는 것을 추천한다.

▲ 분해는 장신구 강화 주문서 주요 수급 방법이다

▲ 분해로 얻은 아르델 주화는 장신구 소환에 사용


- 수리

장신구는 무기나 방어구와 달리 강화 실패 시 강화 내구도가 감소한다. 강화를 계속 시도하다 보면 높은 확률로 장신구의 강화 내구도가 0이 될 것이다. 수리 기능은 내구도가 0이 되어 손상된 장신구의 강화 내구도를 1 회복하는 기능이다. 단, 장신구마다 수리 횟수가 정해져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장신구를 수리하려면 '장신구 수리 구슬'이라는 재료가 필요하다. 손상된 장신구의 등급이 높을수록 수리에 필요한 재료도 증가한다.

하지만, 장신구의 강화 내구도가 0이 되더라도 장착 효과는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강화 수치를 올릴 생각이거나 최상급 장비를 착용한 것이 아니라면 굳이 수리 기능을 이용할 필요는 없다.

▲ 재료가 있어도 남은 횟수가 부족하면 수리 불가능

▲ 손상된 장비라도 장착은 할 수 있으니 무리해서 수리할 필요는 없다


- 능력 변환

무기/방어구/장신구 능력 변환권을 재료로 사용해 장비의 부 능력치를 바꾸는 기능. 변경 후 능력치는 무작위로 결정되며, 능력치 종류 및 수치는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부 능력치는 강화 단계가 일정 이상 오를 때마다 하나씩 늘어난다. 그러나 추가 부 능력치를 얻기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강화 수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무리한 강화는 단순한 골드 낭비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 부 능력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능력 변환 기능을 이용하자

▲ 변경될 능력치 종류와 폭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특수 강화

특수 장비인 장식, 성물, 메달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재료로 등급과 부위가 같은 부위가 필요하다. 재료만 다를 뿐 강화 성공 시 무기/방어구/장신구처럼 주 능력치가 상승한다.

▲ 강화 주문서 대신 같은 부위 장비를 재료로 사용하는 특수 강화



■ 최고 등급 전용! 천상 장비 관리 방법

- 계승

계승은 천상 장비에 강화 단계를 옮기는 기능이다. 따라서 다른 장비 육성 방법과 반대로 강화 단계가 낮은 장비를 먼저 선택하고, 강화를 진행한 장비를 재료로 선택해야 한다.

계승 시에는 별도의 재료 없이 골드만 소모된다. 같은 부위 천상 장비를 2개 이상 보유하는 것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으로 보인다.

▲ 두 개의 천상 장비가 필요한 계승, 강화 수치가 높은 쪽이 재료다


- 특성 레벨업

천상 장비에만 부여되는 특성 레벨을 올리는 기능. 재료로 같은 부위 장비 또는 특성석을 요구한다. 튜토리얼에서 전설 장비를 재료로 사용했을 때 1레벨 특성 경험치가 3% 오르는 것으로 보아, 특성 레벨업은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 특성 레벨을 올리기는 매우 어렵다


- 초월

초월석을 사용해 장비의 최대 레벨과 강화 단계를 올리는 천상 장비 육성 방법이다. 초월 단계가 오르면 그만큼 최대 레벨과 강화 수치도 오른다. 즉, 같은 천상 장비라도 초월 단계에 따라 전혀 다른 성능을 갖게 된다.

▲ 초월의 돌을 재료로 사용하는 초월 기능

▲ 초월 단계에 따라 장비 최대 레벨과 최대 강화 단계가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