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저스에서 9월 29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램스키퍼 함교의 성우 보이스 녹음이 추가되고, 최고 난이도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무저갱과 토벌전 바이테스 던전의 패턴이 변경되었다.

또한, 인기 캐릭터인 티나의 바니걸 코스튬이 새롭게 업데이트되고, 콤비네이션 부위의 신규 코스튬인 동물 잠옷이 출시됐다. 콤비네이션의 경우 기간 한정으로 판매되었던 마비노기 콜라보 콤비네이션과 3차 승급 외에는 얻을 방법이 없었으나, 이번 출시를 통해 많은 유저들이 어렵지 않게 착용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토벌전 관련 신규 칭호 [괴수 퇴치 전문가], [악을 토벌하는 자] 2종이 추가됐다. 기존에 있던 숙련된 사냥꾼과 달리 베리 하드 난이도에서도 얻을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이 달고 다닐 것으로 예상된다.


▲ 꼭 이 두 남자의 대화를 듣고 싶었다!




■ 꼬박 9개월에 가까운 기다림! 램스키퍼 보이스 추가

램스키퍼 함교는 지난 1월 14일 2016년 첫 대규모 업데이트로 포문을 열어젖힌 지역이다. 하지만 당시 업데이트 공지에서 램스키퍼 지역부터는 빠른 콘텐츠 업데이트를 위해 부득이하게 성우 녹음은 빠지게 되어 많은 유저들이 아쉬움을 느꼈다.

업데이트 이후 몇주 내로 추가될 것 같았던 음성은 그렇게 몇달이 흘러갔고, 보이스&대사 다시보기 기능이 추가 되었으나 여전히 신규 지역 음성은 추가되지 않아 불안감을 느끼게 했다.

하지만 약속했듯이 다시 보기 기능과 더불어 램스키퍼 지역에도 풀 보이스를 듣게 성우 녹음이 진행됐고, 특히 베로니카나 쇼그 등 인기 NPC였으나 그동안 목소리가 없었던 캐릭터들의 목소리도 듣게 되어, 많은 유저들이 반가움을 느끼고 있다.

이미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한 유저라도 '작전일지' 메뉴를 통해 캐릭터들의 대화를 다시 들을 수 있으며, 그동안 검은양 → 늑대개 팀 순서로 업데이트 되던 관행도 이번에는 없이, 한 번에 모든 음성이 수록되었다.


▲ 엉뚱한 귀여움으로 폭발적인 팬덤이 생긴 베로니카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다


▲ 당연하지만 늑대개 팀 캐릭터들도 다 녹음되었으니 안심해도 된다!




■ 다시 한 번 약해진 티어매트? 무저갱, 토벌전 패턴 변경

보이스 수록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은 내용은 역시 무저갱과 토벌전의 패턴 변경에 대한 것이다. 이미 업데이트 예고를 통해 난이도가 조종될 것이라는 것을 전했으나, 하향인지 상향인지 정확한 내용은 기재되어 있지 않았다.

물론 많은 유저들이 이미 한 번 낮춘 난이도를 2주만에 바꾸지는 않으리라 예상했고, 그 예상대로 다시 한 번 하향하는 쪽의 패치가 진행됐다.

정확한 내용은 무저갱의 보스 티어매트의 패턴 중, 4방향에 비석이 등장한 후, 전체 폭발 공격을 가하는 패턴이 혼자서도 깰 수 있도록 바뀌었다.

원래는 4인 파티 기준으로 각자 비석으로 흩어진 후, 푸른색 원을 찾아 티어매트가 폭발 공격을 가하기 전에 터트리는 패턴으로 파티원 전체의 협력과 센스가 뒷받침되어야 했다.

하지만 정석 파훼법이나 비공식 파훼법이나 패턴 자체에 걸리는 시간이 길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하나씩 등장하던 푸른원이 비석 전체에 등장하게 되었고, 빠르게 비석 근처를 한 바퀴 도는 것만으로도 티어매트를 공중에서 격추할 수 있게 변경됐다.


▲ 까다로움을 떠나 시간을 많이 잡아먹은 비석패턴이 쉬워졌다!


▲ 이제는 공중에 있을 수 없게 날개가 뜯겨버린 티어매트



토벌전은 고대괴수의 영역의 보스인 바이테스만 패턴이 수정되었다. 난이도별로 패턴이 변경되었는데, 하드 난이도에서는 우선 바닥에 파란색 원을 밟고 건너편으로 뛰어올라 피하는 패턴과 물방울을 타고 다니는 패턴이 한 번만 나오도록 수정되었고, 그림자 졸개를 소환하는 패턴은 아예 삭제되었다.

베리하드 난이도에서는 그림자 소환 후 섬으로 이동하여, 구경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싸우는 것으로 변경, 맵 중앙에 발생하는 '야생의 폭풍' 패턴도 한 번만 쓰도록 바뀌었고, 캐릭터의 위치로 쫒아다니며 연속 공격을 펼치는 패턴도 변경되었다.

공통으로는 협곡의 양옆에 설치되는 크리스탈 패턴에서 중앙의 섬으로 이동 후, 소환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소환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전체적으로 과하게 들어갔던 무적 패턴이 사라져 쾌적하게 상대할 수 있게 되었고, 유저들이 까다로워했던 패턴들의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하락했다고 볼 수 있다.


▲ 그림자와 바이테스를 동시에 팰 수 있다!


▲ 꿀 맛같은 버프는 덤이다



그리고 본래 하드 난이도에서만 별도 처치 칭호가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베리하드 난이도에도 클리어 칭호가 추가됐다.

추가된 칭호는 [괴수 퇴치 전문가], [악을 토벌하는 자] 2종으로 괴수 퇴치 전문가의 경우 [토벌] 고대괴수의 영역 베리하드 30회 클리어 업적으로 얻을 수 있고, 악을 토벌하는 자는 [토벌] 심연의 왕좌 베리하드 난이도 30회 클리어로 얻을 수 있다.

칭호에는 각각 능력치가 달려 있는데, 괴수 퇴치 전문가는 최대 HP 500증가, 물리/마법 치명타 발생률 11%, 에어리얼/체이스 치명타 피해량 3%의 효과, 악을 토벌하는 자는 최대 HP 500증가, 물리/마법 치명타 피해량 7%, 에어리얼/체이스 치명타 피해량 3% 증가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 이정도면 주력 칭호로 써도 좋을 정도의 능력치다




■ 우리 모두 곰돌이가 됩시다! 신규 콤비네이션 의상

유니온 스토어에는 그동안 특별 액세서리와 함께 판매되었던 닌자 패키지 및 티나 유니온 아카데미 프리미엄 패키지가 판매 종료되고, 일반 품목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신규 코스튬 및 콤비네이션 의상이 나왔는데, 신규 코스튬으로는 티나 바니걸 프리미엄 패키지가 나와 액세서리와 함께 29,800캐시에 판매되며, 콤비네이션은 곰돌이 잠옷과 팬더 잠옷, 그리고 신규 펫인 팬더가 포함된 프리미엄 패키지를 17,900 캐시에 판매 중이다.

곰돌이 잠옷과 팬더 잠옷은 비록 헤어가 공통적으로 홍시영(여)&단정한 댄디컷(남)으로 고정되긴하나, 콤비네이션 부위 자체가 지금까지 마비노기 콜라보 콤비네이션과 3차 승급 의상밖에 없기에 많은 유저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 퀴즈의 시간이다! 이 캐릭터는 누구일까?


▲ 동물...좋아하세요? 계속 보다보면 귀엽다